"이산화탄소 적게 배출하는 생수는? 제품의 환경 성적표 한눈에 파악"...환경성적표지정보집 발간
상태바
"이산화탄소 적게 배출하는 생수는? 제품의 환경 성적표 한눈에 파악"...환경성적표지정보집 발간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7.09.2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생수부터 국내 최초 탄소발자국 인증을 받은 생태관광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환경성적표지 인증 정보를 수록한 책이 나왔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생활을 유도하고 인증제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총 787개의 인증제품 정보를 담은 ‘환경성적표지 인증제품 정보집’을 발간했다.

환경성적표지란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유통, 소비 및 폐기단계 등 전과정에 대한 환경성 정보를 계량적으로 표시하는 제도다.

정보집은 환경성적표지 인증제품의 환경성 정보와 인증기업의 온실가스 감축계획 등을 수록했으며, 건설, 식품, 전기전자, 서비스 등 총 6개 분야 72개 제품군으로 분류하여 독자들이 인증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책자에는 관광서비스 부문에서 국내 최초로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은 생태관광 프로그램이 수록되어, 환경을 고려하는 여행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수록된 프로그램은 전북 고창의 ‘습지탐방 생태관광’, 제주의 ‘다 같이 돌자 동네한바퀴 생태관광’, 강원 인제의 ‘냇강마을 생태관광’ 등, 지난해 12월에 탄소발자국을 인증받은 6가지 관광 프로그램이다. 

여행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에 대해 독자들의 인식을 높이고, 탄소발자국을 인증받은 생태관광지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여행객들도 자연스럽게 동참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소비자들이 정보집을 통해 구매한 저탄소제품은, 동종 제품에 비해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함으로써 저탄소 소비생활에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2011년부터 올해 8월까지 저탄소제품 인증을 통해 감축한 온실가스는 약 554만 톤 CO2에 이르며, 승용차 약 231만 대가 1년 동안 배출하는 온실가스 양과 같다.

이번 정보집은 인증기업,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전국 880여 곳에 배포될 예정이며, 환경성적표지 누리집(www.epd.or.kr)에서도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다.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정보집을 통해 공공기관 구매 담당자 및 소비자들이 환경성적표지 인증제품의 구매를 늘리고, 저탄소 소비생활에 동참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익재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