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비대면 고객 관리 강화 나선 우리은행, 조직개편 새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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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이모저모] 비대면 고객 관리 강화 나선 우리은행, 조직개편 새로 한다
  • 윤덕제·노우진 기자
  • 승인 2021.07.02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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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국민은행, 반려동물 양육에 초점 맞춘 ‘KB반려행복신탁’ 출시
- “카카오톡으로 투자정보 쉽게 받아봐요” NH투자증권, MZ세대 위한 알림 서비스 개시
- “미래의 먹거리는 AI”…DB손해보험, AI 양재허브 손 잡고 인슈어테크 성장지원 나서

최근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이 많아졌습니다. 우리은행이 고객 니즈에 맞춰 조직개편에 나섰습니다. 고객들에게 더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앞으로는 비대면으로도 더욱 심도 있는 금융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시는 분들을 위한 상품이 출시됐습니다. 바로 KB국민은행의 ‘KB반려행복신탁’입니다. 이 상품을 통해 반려동물 양육을 위한 자산관리부터 상속까지 가능하다 하니, 반려인이라면 한번쯤 살펴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증권가에서는 NH투자증권이 알림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많은 분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통해 시황 정보나 쉬운 투자 정보 등을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카카오톡 사용에 익숙한 MZ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들 한 번쯤은 ‘ESG’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을 겁니다. DGB생명이 청약서류를 전자문서화하겠다 밝혔습니다. ESG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페이퍼리스 문화 확산을 위해서랍니다. 전자문서화는 종이 사용을 대폭 줄여주기 때문에 페이퍼리스 업무문화 확산은 물론 탄소배출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DB손해보험이 AI 양재허브와 업무협약을 맺고 AI혁신기업의 인슈어테크 성장지원에 나섰다는 등의 금융계 소식을 모아봤습니다.

 

○‥우리은행, 비대면 고객 관리 강화 위해 조직개편한다…“더욱 양질의 경험 제공할 것”

우리은행이 ▲비대면 선호고객 고객 경험 강화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강화 이 두가지에 중점을 둔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우선 비대면 선호고객을 전담관리하는 부서가 신설된다. ‘WON컨시어지 영업부’다. ‘WON컨시어지’는 전담직원이 고객과 1:1로 매칭돼 금융 상담부터 상품추천, 상품가입까지 영업점과 동일한 수준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내년 초부터는 인공지능 상담시스템도 도입될 예정이라 고객 상담 업무가 더욱 효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 상담시스템은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별 최적의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디지털 PB팀’과 ‘비대면 PB사업팀’도 신설된다. 디지털 PB팀에는 자산관리 전문 상담 인력이 배치돼 투자자 개인 성향에 맞는 자산관리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1500만 반려인을 위해”…KB국민은행, KB반려행복신탁 출시

KB국민은행이 반려동물의 양육을 위한 자산관리부터 상속까지 가능한 ‘KB반려행복신탁’을 출시했다. KB반려행복신탁은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처럼 보살피고 동반자로 생각하며 행복한 반려 라이프를 즐기고 싶어하는 반려인을 위한 상품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7년 9월 금융권 최초로 반려동물을 위한 신탁상품 KB펫코노미신탁을 출시했었다. KB반려행복신탁은 KB펫코노미신탁에 비해 운용자산을 확대해 재산증식 기능을 강화했고 양육에 중점을 둔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는 10월 29일까지 KB반려행복신탁에 가입한 고객 중 선착순 200명은 펫푸드 샘플 5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500만원 이상 가입한 고객 중 50명을 추첨해 반려동물의 이미지가 담긴 팝아트 액자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NH투자증권, MZ세대 공략 나서…‘대고객 컨텐츠 알림톡 서비스’ 시행

NH투자증권이 MZ세대의 투자 니즈와 눈높이를 반영한 ‘대고객 컨텐츠 알림톡 무료 서비스’를 시행한다. 대고객 컨텐츠 알림톡 무료 서비스는 매일 오전 오늘의 신규 컨텐츠를 안내해주는 서비스다. 신청 고객은 카카오톡을 통해 다양한 컨텐츠를 쉽고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NH투자증권은 서비스 개시를 기념하며 7월 한달 간 ‘컨텐츠포유 퀴즈 이벤트’도 진행한다. 퀴즈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총 400명에게는 스타벅스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한다.

○‥DB손해보험, AI 양재허브와 'AI 혁신기업의 인슈어테크 성장지원' 업무협약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은 AI양재허브(센터장 윤종영)와 함께 ‘AI 혁신기업의 인슈어테크 분야 진출 및 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AI스타트업이 보유한 우수한 혁신기술을 인슈어테크 분야에 접목시켜 AI스타트업의 성장을 돕고 인슈어테크 혁신을 위한 상생 협력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AI양재허브에 입주한 AI스타트업에게 인슈어테크 분야의 비즈니스 협업 기회를 제공하고, 실증(Poc: Proof of Concept) 테스트 후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AI스타트업에게 인슈어테크 자문을 제공하는 등 AI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데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AI양재허브 입주기업 대상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기획 및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DGB생명, 청약서류 전자문서화 추진…페이퍼리스 문화 확산으로 ESG 가치 실현

DGB생명(대표이사 김성한)은 실물로 보관하고 있는 청약서류 등 종이문서들을 공인전자문서로 전환하는 페이퍼리스 시스템을 본격 도입한다고 2일 밝혔다. 공인전자문서는 스캔 문서의 무결성 정보를 유지할 수 있는 ‘신뢰스캔’ 절차를 거쳐 법적 효력이 보장되는 전자화 문서다. 공인전자문서는 문서 내용의 송·수신 등 증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3의 기관인 공인전자문서보관소에 보관된다. DGB생명은 공인전자문서 위탁 업체 선정 등 세부일정을 수립하고 조속한 시일 내 시스템을 도입 및 정착시킬 계획이다. 또한 전자문서화를 통하여 물류비, 보관료, 관리비 등 기존에 소요되던 고정 비용을 대폭 줄이고 ESG경영을 선도적으로 실천할 방침이다. 전자문서화는 종이 사용을 대폭 줄임으로써 페이퍼리스 업무문화 확산 및 탄소배출 절감 등 환경적인 효과도 크다. 이는 DGB생명이 전사적으로 역점을 두고 있는 ESG경영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NH농협생명, 모바일 청약 시스템 오픈

NH농협생명(대표이사 김인태)은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직접 보험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모바일 청약 시스템」을 오픈한다고 2일 밝혔다. 고객은 가입설계 동의부터, 청약, 전자약관 다운로드, 보완까지 청약 단계 전 과정을 스마트폰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링크를 통해 이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즉시 이용할 수 있다. 모집인이 상품 설명 이후 가입의사를 밝힌 고객에게 링크를 전송하면, 고객은 해당 링크에 접속해 본인 인증 등의 절차를 거쳐 청약이 가능하다. 모바일 청약 중 통신 불안정이나 고객이 중간에 청약서 작성을 중단해야 할 경우를 대비해, 작성 중인 청약정보를 자동으로 저장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또한 큰 글씨 확대 기능, 설명 아이콘, 스크롤 최소화, 담당 모집인 통화연결 등 모든 고객이 쉽게 청약을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했다.

윤덕제·노우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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