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빌리티 정책] 獨 전기차 무료 주차 허용 방안, 매출에 도움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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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빌리티 정책] 獨 전기차 무료 주차 허용 방안, 매출에 도움될까?
  • 박진아 유럽 주재기자
  • 승인 2024.04.11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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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렌터카・카셰어링 업계, 전기차 비중 감소 추세 계속
- 전기차 신차 구매 보조금 중단 후 대안책 절실

올들어 전기차 시장이 눈에 띄게 축소되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다.

전반적인 소비 심리 위축에 따라 전기차 제조업체들은 물론 일부 렌터카와 카셰어링 업계 사업주들도 전기차 구매 및 구비 비중을 줄여나가고 있다는 추세라고 독일의 경제 일간지 도이체비어차프트나흐리텐이 최근 보도했다.

Photo: Michael Marais=Unsplash
Photo: Michael Marais=Unsplash

2023년 연말, 독일의 카셰어링 및 렌터카 앱 기업체 마일스 모빌리티(MILES Mobility, 본사: 베를린)는 대여용으로 대기 중인 전기차 비축률을 17% 미만으로 유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마일스 모빌리티 측은 그보다 불과 6개월 전인 2023년 중순 경 전기차 비축율이 25%였던 반 년 만에 전기차 비중을 8% 감축시킨 것이다.

그런가 하면 올 초인 2024년 1월, 미국의 제1위 렌터카 업체 허츠(Hertz)도 보유 중이던 전기차 2만 대를 처분하고 그 공백을 내연기관차로 보충할 것이라 발표한 바 있다. 올 초 독일 자동차 부품기업 보쉬(Bosch) 측도 내연기관차 시장의 밝은 미래 전망을 내리고 내연기관차용 부품 생산 감축을 없을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 전기차, 내연기관차 대비 ‚가격 경쟁력’에서 열세

카셰어링 비즈니스 실사례 실적 결과,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장단점 비교 시 전기차의 가장 큰 단점은 비용 문제다. 전기차는 카셰어링 업체 입장에서 볼 때 차량 구입비, 유지비 및 복잡한 관리, 더 비싼 수리 및 운영비 등 여러모로 더 비싸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볼 때, 전기차는 한 번 건전지 충전 당 주행거리가 기성 내연기관차 보다 짧아서 같은 거리를 주행하더라도 더 자주 충전해야 하고 충전소를 물색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그러하다 보니 장거리 주행을 계획한 자동차 렌트 고객들일수록 내연기관차 대여를 원한다. 전기차는 일상 속 자동차 문화의 일부로 자리잡기는 했지만 당초 정부가 계획한 목표 보다 더 오랜 시일이 걸려야 e-모빌리티로의 이행이 가능할 것이라는게 마일스 모빌리티의 견해다.

독일의 카렌터 체인인 식스트(Sixt)도 2024년 2월 기준 지난 2023년 3월 말 대비 대여용 전기차 보유 물량을 절반으로 줄였다고 말하고 당분간 전기차 재구매 및 리즈 계획 없이 전기차 대 내연기관차 대기 물량을 유연하게 조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럽 4위 렌터카 업체 에우롭카(Europcar)는 기존 전기차 보유율 12%를 그대로 유지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 '전기차 소유주에 혜택 줘 매출 회복하자' 방안 나와

지난 한두 해 사이 유럽 차 시장에서 전기차 가격은 평균 20% 인하됐지만 매출 실적은 부진하다.

2024년 첫 두 달 동안 유럽의 카셰어링・렌터카 업체들의 도합 신차 전기자동차 구입 등록은 663대에 그쳤다(자료: 독일 연방 자동차청(Kraftfahrt-Bundesamt)). 총 신차 구매량의 1.7%에 그치는 미미한 수치로, 그보다 1년 전인 2023년 같은 시기 총 신차 구매량 37,052대(총 신차 물량의 12.4% 차지) 보다 현저하게 감소했다.

유럽 차 시장의 소비 심리 위축과 2023년 연말을 끝으로 새 전기차 구매에 지급하던 정부 지원금 제도가 조기 폐지되자 전기차를 대량 구입해가던 카셰어링 렌터카 업체들도 새 전기차 구매를 대거 중단한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이다.

특히 전기차 구매 보조금 중단은 개인 운전자와 카렌터 제공업체 모두에게 전기차를 구매할 인센티브는 사실상 제로가 됐다고 독일 자동차 산업 협회(Verband der Automobilindustrie (VDA)는 2024년 연초 전기차 매출 감소율 14% 원인을 해석한다.

단기 렌터카 업체 대상 전기차 매출 촉진 해법으로써 마일스 모빌리티는 전기차 주차 요금 면제를 정부 당국에 제안한다. 전기차 무료 주차 혜택은 도시 내 배터리 충전시설과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서 전기차 매출 상승과 e-모빌리티로의 이행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착상이다.

박진아 유럽 주재기자  gogree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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