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원, ‘야생동물 대응전략' 안내서 배포
상태바
환경과학원, ‘야생동물 대응전략' 안내서 배포
  • 조원영
  • 승인 2015.01.08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생동물 질병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안내서가 나왔다.

국립환경과학원이 2011년 호주 정부에서 발간한 ‘야생동물 대응전략(Wild Animal Response Strategy)’의 한글 안내서를 제작하고 9일 배포한다.

□이 안내서는 야생동물 질병의 종류, 질병관리의 원칙, 개체군 조사 등 총 11장으로 구성되어 야생동물 대응 전략을 소개했다.

○ 특히 야생동물 질병 대응에 필요한 질병의 종류와 특성, 질병관리의 원리, 의사결정 방법, 질병조사 방법, 시료채집 방법, 질병의 규모에 따른 역할 분담 등의 내용이 자세하게 수록됐다.

○ 또한, 야생동물 질병의 확산 범위와 유병률 조사, 야생동물 포획 기술과 질병 탐지기술 등을 소개했다.

□서재화 국립환경과학원 환경보건연구과 연구관은 “안내서는 야생동물 질병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대학, 연구기관, 관련 부처의 전문가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며, “인수(人獸)공통전염병 등 야생동물 질병 조사와 관리 업무에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이번 안내서는 개방·공유·소통·협력을 목적으로 하는 ‘정부 3.0’ 기조에 맞춰 제작됐으며, 농림축산식품부, 전국 수의과대학, 시도 야생동물구조센터 등 관련 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야생동물 질병 대응에 필요한 지침이 국내에 없는 현실을 감안, 야생동물 질병에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국가 중 하나인 호주의 대응전략을 번역하여 이번 안내서를 제작했다.

○ 특히 야생동물에서 유래하는 인수공통전염병과 같은 생물학적인 환경 요인은 인간과 동물의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를 발생시켜 국내외적으로 중요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