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저신용 고객에게 대출 기피 현상 심화..."감당할 여력 없다"
상태바
저축은행, 저신용 고객에게 대출 기피 현상 심화..."감당할 여력 없다"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4.04.1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은행, 지난해 순손실 5000억원...9년 만에 적자
건전성도 악화돼...저신용 차주 대출 컷오프 기준 강화
저신용 대출 상품 수, 2022년 27개에서 2년 만에 6개로 급감
고금리 영향 등으로 보험사들의 유동성 리스크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출처=Pixabay]
고금리 여파에 따른 조달비용 상승과 건전성 악화로 저축은행들이 저신용 대출의 문턱을 올리고 있다.[출처=Pixabay]

저축은행 업계에서 저신용 차주에 대한 대출 기피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 고금리 장기화로 조달금리가 여전히 높은 가운데 연체율 등 건전성 지표 악화로 저신용 대출을 감당할 여력이 없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저축은행업계는 지난해 순손실이 5000억원을 넘기면서 9년 만에 적자를 냈다. 연체율도 6.55%로 2015년 이후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고금리 수신을 내놓을 수 없는 상황에서 부동산 경기 침체로 대출도 확대할 수 없어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올해 저축은행업계 업황도 그리 밝지 않다. 부동산 경기가 여전히 좋지 않은 데다 미국의 금리 인하 예상 시점이 계속 늦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들은 지난해부터 저신용자의 대출 컷오프(Cut-off) 기준을 계속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저신용자 대출을 중심으로 부실이 대폭 늘어나고 있는 데다 높은 자금조달 비용과 대출금리 상한제로 저신용자 대출을 취급할수록 역마진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올해 3월 기준 31개 저축은행 중 4곳(KB·웰컴·세람·스타)만 저신용(신용점수 500점 이하) 차주에게 가계대출 취급을 하고 있다. 2년 전(13곳, KB·OK·SBI·다올·애큐온·웰컴·세람·키움·BNK·고려·진주·스타·우리금융)과 비교하면 3분의 1로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저신용 대상 대출 상품 수도 2022년 3월 27개에서 2년 새 6개로 대폭 줄었다.

아울러 저축은행중앙회가 집계한 지난해 저축은행 민간 중금리대출 규모는 6조1598억원으로, 전년 대비 4조6244억원(42.9%) 감소했다. 1년 새 반토막이 난 것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조달금리 및 대손비용 영향으로 수익성 저하가 지속되고 있는 데다 법정최고금리 상한(20%)까지 존재해 저신용자에게 대출을 실행할수록 손해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저축은행 업권의 향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손실이 대손충당금 규모를 웃돌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 만큼 저축은행의 저신용자 기피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수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