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피 의혹 韓코인판 뒤엎었다..."DAXA(디지털자산거래소협의체) 최대 위기"
상태바
상장피 의혹 韓코인판 뒤엎었다..."DAXA(디지털자산거래소협의체) 최대 위기"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3.04.14 09: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상장피 의혹 관련 빗썸·코인원 수사 나서
"금융당국 개입 없이는 신뢰 회복 어려울 듯"
DAXA 이미지.
DAXA 이미지.

우리나라 가상자산 업계가 상장피 의혹에 시름을 앓고 있다.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국내 거래소에서 상당수의 고객들이 외국 거래소로 옮겨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우리나라 가상자산 시장에서 심판관 역할을 해오던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 역시 존폐 위기를 걱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는 "상장피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 거래소들이 룰을 정한다는 것이 완전히 정당성을 잃어버렸다"면서 "금융당국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만큼 거래소들이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14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인 빗썸과 코인원은 현재 상장피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관련자들의 증언이 확보되면서 업계에서는 빗썸과 코인원이 상장피를 받았다는 사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바라보고 있다.

더 큰 문제는 해당 거래소들이 DAXA의 중심축을 맡고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DAXA가 몇 가지의 코인들을 상장폐지하는 과정이 '짜고 치는 고스톱'이 됐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DAXA가 최근 공개한 자율규제 이행 현황과 추진 계획 역시 투자자들의 싸늘한 시선을 받고 있다. 거래지원 분과 간사는 빗썸, 준법감시 분과는 코인원이 맡는 것을 놓고서도 실효성이 전혀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정치권 및 금융당국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달 28일 법안심사 제1소위원회(법안소위)를 열고 암호화폐 관련 법안을 처음으로 논의했다. 법안명은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가칭)'로 정해졌다.

다만 여야의 합의 과정에서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진입 규제나 암호화폐 발생·상장 규제가 모두 논의에서 제외되면서 다시 한 번 거래소들을 중심으로 자율규제를 펼칠 기회가 주어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또 다른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개입 없이는 가상자산 시장이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면서 "논란의 중심에 있는 거래소들이 직접 자율규제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꼬집었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닭사 2023-04-14 22:35:43
돈안주고 건방지면 상폐 시키는 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