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원 "상장 비리 코인, 전수조사 중"...'상장피' 의혹 강경 대응
상태바
코인원 "상장 비리 코인, 전수조사 중"...'상장피' 의혹 강경 대응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3.04.1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관계를 면밀히 파악 중"
준법감시위원회 운영 예정
코인원 로고.
코인원 로고.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이 최근 불거진 '상장피' 의혹에 강하게 맞선다. 전수조사를 펼쳐 리스크를 완전히 해소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는 "코인원이 전수조사를 나서며 고객들의 불안을 씻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면서도 "다만 상장 비리 코인으로 인해 피해를 본 고객들에 대한 보상책이 빠져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13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코인원이 최근 상장 비리 의혹과 연루된 암호화폐를 전수조사 하고 있다.

코인원은 이날 자사 홈페이지에 “해당 사건과 관련된 것으로 밝혀진 가상자산 등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서 사실관계를 면밀히 파악 중”이라며 “기준 미달 사례가 밝혀질 경우 빠른 시일 내 내부 규제에 따른 거래지원 종료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투명하게 공표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앞서 검찰은 코인원에 암호화폐를 상장하는 대가로 수십억 원을 챙긴 혐의를 받는 코인원 전 임직원 2명을 구속했다.

코인원 전 상장 담당 이사 전모 씨는 2020년부터 2년 8개월간 상장을 대가로 브로커 고모 씨 및 황모 씨로부터 현금과 암호화폐 약 20억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코인원 전 상장 팀장 김모 씨는 10억 4000만 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코인원 관계자는 “피의자들이 저지른 불법 행위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선 손해배상 청구 등 최대한의 법률적 조처로 철저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동시에 제도·시스템·절차 전방위적으로 재발 방지대책을 수립해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인원은 외부 전문위원을 포함해 준법감시위원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홈페이지에 ‘거래 지원(상장) 비리 신고 채널’을 신설하고 불공정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도 5월 중 오픈할 계획이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