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어지는 'KT 비상경영체제'에 속 타는 '케이뱅크'...FI 엑시트 문제없나?
상태바
길어지는 'KT 비상경영체제'에 속 타는 '케이뱅크'...FI 엑시트 문제없나?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4.06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현모 전 회장 취임 이후 디지코 전략 속도...신임 대표 성향에 따라 우선순위 밀릴 수도
나신평, 26년까지 케이뱅크 상장 못 할 경우 FI에게 7250억원 물어줘야
IPO이외 다른 자본확충 방식 어려워...BIS 자기자본비율 문제 등 과제 산적
케이뱅크.

KT대표이사 선임문제로 인한 경영공백이 길어지면서 케이뱅크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이미 한차례 IPO를 철회한 상황에서 KT대표 선임문제로 인해 사업계획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이다. 

최근 윤경림 후보자까지 사퇴하면서 KT는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이 대표이사 직무대행을 맡아 비상 경영 체제속에서 향후 5개월간 차기 대표 선임 절차를 다시 진행하기로 했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9월 한국거래소에서 상장 예비 심사를 통과한 뒤 IPO를 준비했으나 미국 등 주요국의 금리 인상과 더불어 시장 유동성이 급격한 악화로 제대로 된 기업가치를 평가받기 어려운 상황 등을 고려해 올 초 IPO절차를 철회 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투자심리 위축 등의 상황을 고려해 상장예비심사 효력 인정 기한 내에 상장을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미 한차례 IPO가 미뤄진 상황에서 모회사 KT의 비상경영체제가 길어질 수록 케이뱅크의 IPO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전망이다. 모회사의 'CEO리스크'와 더불어 FI(재무적 투자자)들의 엑시트 문제도 함께 가중되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케이뱅크의 경우 구 전회장의 디지코(DIGICO, 디지털 플랫폼 기업) 전략에 힘입어 그룹 주력 사업 중 하나로 자리 잡아 왔다"며 "하지만 신임대표의 성향에 따라 사업이 후순위로 밀리거나 재편될 가능성도 높아 불안 요인이 많다"고 말했다.

또한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오는 2026년 7월까지 상장하지 못할 경우 케이뱅크 최대주주인 비씨가드는 FI들에게 7250억원 이상을 물어줘야 한다.

나신평 관계자는 "회사는 FI들에게 케이뱅크 지분에 대한 풋옵션 및 동반매각청구권을 부여했고, 이와 동시에 회사는 투자자가 동반매각청구권 개시를 통지할 경우 행사 가능한 콜옵션(매도청구권)을 보유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동반매각청구권이 부여된 재무적 투자자의 투자액은 총 7250억원이며 계약에 따라 행사가능일인 26년 7월까지 케이뱅크의 상장이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재무적 투자자들은 동반매각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케이뱅크IPO에 대해 26년까지는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지만 FI들로부터의 투자유치가 완전한 자기자본으로 인정받지 못해 자기자본 부족 문제에 대한 부분도 풀어야 할 숙제다.

비씨카드가 지난해 7월 케이뱅크 유상증자에 참여한 MBK파트너스, 베인캐피탈, MG새마을금고 등 FI들에 부여한 동반매각청구권에 대해 금융당국이 상장 조건으로 달린 투자지분에 대해서는 자기자본으로 인정하기 어렵다는 유권해석을 내렸기 때문이다. 

BIS 자기자본비율의 경우 지난해 4분기 케이뱅크의 13.94%로  BIS가 권고하는 수치인 8%를 상회하고 있지만 미국 SVB파산문제와 UBS·CS 인수합병 등 위기감이 번지면서 은행권에서의 코코본드(신종자본증권) 조기 상환 등 건전성이 우려가 커지고 있어 자본 건전성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BIS자기자본율을 고려함과 동시에 자본확충을 통해 공격적인 영업확장을 노리던 케이뱅크 입장에선 뼈아픈 제약"이라며 "IPO외 다른방식의 자본확충은 사실상 힘든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최대 주주인 BC카드의 경우 이미 상당한 금액을 출자해 더 이상 여력을 기대하기 힘들다"며 "시장 유동성이 풀리는 시점에서의 상장 타이밍이 중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