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터지는 ETF 중위권 경쟁...신한·한화·키움자산운용 0.1%대 '초접전'
상태바
박터지는 ETF 중위권 경쟁...신한·한화·키움자산운용 0.1%대 '초접전'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4.03.05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F시장 3달만에 자금 10조원 유입...중위권 다툼치열
신한,한화,키움자산운용 모두 나란히 3조원대 돌파
후발주자 신한자산운용, 가파른 성장세 보여
여의도 증권가.

국내 ETF(상장지수펀드)시장이 삼성자산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양걍 체제가 굳건해 지는 가운데 중위권 다툼이 치열하다. 두 회사의 시장 점유율은 77.21%로 압도적인 모습을 보인다. 

두 회사를 제외하면 KB자산운용이 7.55%, 한국투자신탁운용 5.28% 이 뒤를 이었고 신한자산운용(2.42%)과 한화자산운용(2.365), 키움투자자산운용(2.35%)이 0.1%대 초접전을 이어가고 있다.

한 운용사 관계자는 "지난해 ETF시장의 경 한투운용과 신한운용의 약진이 두드러지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신한운용의 경우 지난해 1월까지만해도 아문디자산운용에 밀려 순자산가치총액 8위에 머무는 등 시장 내 존재감이 없었으나, 불과 1년여만에 3조2104억원까지 순자산가치총액 3배이상 늘리면서 점유율을 확대했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선 신한자산운용의 리브랜딩과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신한자산운용은 2021년 ETF브랜드를 기존 SMART에서 SOL로 변경한 뒤 ETF 라인업을 크게 키웠다. 또한 미래에셋과 삼성자산운용과 차별화를 두는 이색 상품을 선보였다. 

지난해 4월 국내 ETF 중 최초로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집중하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선보인 신한자산운용의 ‘SOL AI 반도체 소부장 ETF'의 경우 상장 이후 누적수익률이 40%를 넘어서기도 했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SOL AI 반도체 소부장이 반도체 밸류체인을 세분화 하였다면 지난 14일 상장한 SOL 반도체전공정과 SOL 반도체후공정 ETF는 공정별로 세분화하여 포트폴리오를 더욱 압축한 반도체 ETF라고 할 수 있다" 며 "상반기 내 글로벌 AI 반도체 ETF 출시를 통해 반도체 ETF 라인업을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