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 쏟아져도 장바구니 부담 여전… 전통시장 상인, “설 판매량 예전같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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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지원 쏟아져도 장바구니 부담 여전… 전통시장 상인, “설 판매량 예전같지 않아”
  • 문슬예 기자
  • 승인 2024.02.06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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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인들, 전통시장 방문 잦아져... 정부, ‘소상공인 격려·지원 대책’ 확대
전통시장, 설 성수품 30% 할인... 소비자, “그래도 비싸"
상인, “설 명절에 가족모임 줄어...저조한 판매량에 한 몫"

설 명절을 앞두고 정치인들의 발걸음이 잇따라 전통시장을 향하고 있다. 치솟는 설 물가에 정부가 전통시장·소상공인들을 위한 대책을 내세우며 민생 경제를 살피는 노력을 기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유례없는 농수산물 물가에 소비자들의 지갑은 쉽게 열리지 않고있다. 일부 전통시장에선 설 성수품을 30% 할인하기까지 나섰지만, 소비심리는 여전히 얼어붙었다.

이에 일각에선 가족끼리 모이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드는 등 명절 의미가 퇴색되면서, 판매량 저조가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구리전통시장.[사진=녹색경제신문]
지난 2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방문했던 경기도 구리전통시장 모습.[사진=양현석 기자]

정부, 설 명절 앞두고 전통시장 활성화 위한 대책 봇물


6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정부가 전통시장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농수축산물 할인을 지원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중소벤처기업부는 시민들의 부담을 덜고자 온누리상품권 구매 한도를 한시적으로 높이기로 결정했다. 오는 12월 31일까지 지류 상품권은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카드·모바일 상품권은 15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한도를 상향했다.

또한 서울시는 설 연휴가 끝나는 오는 12일까지 ‘설명절 특별이벤트'를 개최한다. 이 행사로 전통시장에서는 농축수산물을 5~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더불어 시민들은 이 기간 동안 서울 내 61개의 전통시장에서 일정 금액 이상을 구매하면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받거나, 사은품을 지급받는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정부가 이와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은 전통시장에서의 소비 침체가 소비자와 상인 모두의 부담을 높였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설명절 특별이벤트'에 배정된 예산은 2억5000만원이다. 서울시는 전통시장의 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해당 행사를 개최했다는 설명이다.

서울시 상권활성화담당관은 6일 <녹색경제신문>에 “아무래도 고물가 때문에 소비자들의 부담이 크다보니 이런 부분을 시에서 보조금을 지원해서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라며 “이번 이벤트를 통해 물가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과 상인 모두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소비자, 신선식품 고물가에 부담 가중... "물가 부담 느낀다" 98%


하지만 이와 같은 정부의 물가유지 노력에도, 최근 치솟은 농수축산물 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의 부담은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실제로 농촌진흥청이 지난달 29일 발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 장바구니 물가에 부담을 느끼냐는 질문에 응답자 98%가 ‘그렇다'고 답했다. 특히 성수품 중 부담이 가장 큰 품목은 과일(65%)이었다.

통계청이 지난 2일 발표한 ‘1월 소비자 물가동향'에서도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8%였지만, 성수품으로 쓰이는 과일 등 신선과실은 전년동월대비 28.5%로 두자릿수대 상승률을 보였다.

이어 서울특별시농수산식품공사가 조사한 ‘설날 성수품 가격 및 물량 현황'에 따르면 6일 사과 5kg의 가격은 전년 대비(1만9000원) 95% 상승한 3만7000원이었다. 이외에도 감귤 가격은 전년 대비 154%, 단감은 116% 상승했다.


시장 상인들, "예년의 설 명절 같은 분위기 아냐"... 정책 효과성 의문


가격이 오르면서 예년만 못한 성수품 판매량에 전통시장 상인들도 착잡한 심정을 전했다. 또한 설 명절이 이전처럼 가족들이 모이는 문화가 줄어들면서 판매량 축소 속도를 높였단 관측도 제기됐다.

한 전통시장 상인회 관계자는 6일 <녹색경제신문>에 “설명절 특별이벤트가 농축수산물에만 해당되다보니 그 부분에서 매출이 어느정도 늘긴 했다"면서도 “시장의 분위기가 예전의 설 명절과 같은 분위기는 아니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어 “명절이 예전처럼 대가족이 모이는 날이 아니라 여행을 가기도 하고, 핵가족화 되다보니 시장에는 나이드신 분들이 주로 오신다"며 “고물가의 영향도 있지만 명절의 의미가 퇴색된 것도 저조한 판매량에 한 몫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6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특별교통대책에 따르면 이번 설 연휴기간인 오는 8일부터 12일까지 국민의 19.6%가 여행을 계획 중이다. 이에 앞서 국토교통부는 연휴기간 중 여행을 가는 경우가 점점 확대되는 추세라고 밝혔다.

한편, 이러한 변화로 전통시장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유통 강자인 편의점 업계에선 소비 트렌드를 발 빠르게 쫓아가고 있다. 실제로 CU와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업계에서는 고향에 가지 않고 혼자 설 명절을 보내는 ‘혼설족'을 겨냥한 명절 도시락을 잇따라 출시하며 변화에 맞서고 있는 중이다.

이에 정부 정책의 효과성에도 의문이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선 오르는 물가를 반영하면서도 소비자들이 실질적이 효익을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단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

한 전통시장 관계자는 6일 <녹색경제신문>에 “상품권을 통한 소비 촉진도 일부 필요한 정책이지만, 이와 더불어 변화하는 유통 업계의 분위기를 반영한 정책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문슬예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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