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고물가 시대, 소비 심리 위축 반영"... NS홈쇼핑-컬리, 못난이 식품 인기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고물가 시대, 소비 심리 위축 반영"... NS홈쇼핑-컬리, 못난이 식품 인기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12.14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물가로 인한 위축된 소비심리가 반영된 TV홈쇼핑 판매 순위가 나왔습니다. NS홈쇼핑이 연간 주문량을 조사한 결과 못난이 알뜰 신선 식품들이 대거 순위에 오른 것인데요. NS홈쇼핑은 내년에도 이런 소비 형태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컬리에서도 11월 말까지 판매된 상품들을 집계한 결과, 못난이 채소 '제각각' 등 채소류가 총 4000만개 판매되며 1위를 기록했습니다. 단일 상품 톱10에는 품질과 가격 모두 갖춘 컬리 자체 브랜드 상품이 7개 자리하며 알뜰 쇼핑 인기세를 증명했습니다. 컬리는 21일까지 올해 베스트 아이템을 최대 72%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2023 연말결산' 기획전을 진행합니다. 

이외에도 한국맥도날드가 전국 매장 중 ‘뷰 맛집’ 지도를 공개하는 등 오늘(14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NS홈쇼핑이 2023년 주문량을 기준으로 고물가시대 위축된 소비심리가 반영된 상품들의 판매고가 높다고 분석했다고 발표했다. 식품중에는 ‘못난이’라고 불리우는 알뜰한 가격의 신선식품 주문량이 많았다.
NS홈쇼핑이 2023년 주문량을 기준으로 고물가시대 위축된 소비심리가 반영된 상품들의 판매고가 높다고 분석했다고 발표했다. 식품중에는 ‘못난이’라고 불리우는 알뜰한 가격의 신선식품 주문량이 많았다.

○.. NS홈쇼핑이 23년 1월 1일부터 12월 8일까지 TV홈쇼핑 판매 상품을 대상으로 주문량을 조사한 결과 고물가시대 위축된 소비 심리가 반영된 상품들의 판매고가 높았다고 14일 밝혔다.

NS홈쇼핑은 2023년 주문량을 기준으로 고물가시대 위축된 소비심리가 반영된 상품들의 판매고가 높다고 분석했다고 발표했다. 식품중에는 ‘못난이’라고 불리우는 알뜰한 가격의 신선식품 주문량이 많았다.

전체 주문량 기준으로 집에서 조리해 먹는 음식을 위해 조리도구 판매고가 높았다.

전체 주문량 1위는 ‘쿡셀후라이팬’으로  작년에 비해 62%가 늘었고, 16위의 ‘AM다지기’는 45% 늘었다.

눈에 띄는 점은 22년 전체 주문량 베스트 10위권 안에 식품이 4개가 정도가 들어있었지만 올해는 전체 주문량에서 10위 안에 식품이 7개가 포함됐고, 20위권까지 펼쳐서 보면 식품이 총 12개라는 점이다.

전체 주문량 기준 2위의 ‘완도 활전복’은 작년에 비해 94% 늘었다. 가정간편식은 10위 ‘해초미인다시다국수’, 19위 ‘한만두’정도로 고물가에 가성비 위주의 신선식품이 더 많은 선택을 받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7위 ‘못난이 백명란’, 11위 ’열매나무 못난이사과’, 14위 ’아름아리 못난이 사과’까지 ‘못난이’로 불리는 알뜰 신선식품 3가지가 전체 20위권 안으로 진입했다. NS홈쇼핑은 모양은 조금 떨어져도 맛있고, 품질이 좋으며, 알뜰한 가격이 장점인 ‘못난이’ 식품을 확대해 ‘못난이’ 식품으로 연간 100억 이상의 판매고를 올릴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건강기능식품은 선물보다 자가 소비를 위한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전에는 홍삼 등 일괄적으로 건강에 좋고, 면역에 좋은 누구나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인기가 높았었지만 올해는 특히나 건강기능식품 부분만 따로 살펴봤을 때 1위 ‘이경제흑염소진액’, 2위 ‘일동후디스하이뮨’, 3위 ‘미녀의석류콜라겐’, 4위 ’두뇌엔닥터PS’ 등 각각 타겟 연령대와 기능성이 세분화된 건강기능식품이 소비자의 많은 선택을 받았다. 명절이나 부모님 선물 등으로 선호도가 높았던 건강기능식품들이 이제는 자가 섭취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소비시장이 확장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NS홈쇼핑 관계자는 “상반기 보복 소비도 금세 끝나고, 올 한 해  NS홈쇼핑의 판매고를 기준으로 살펴 보면 고물가시대로 접어들어 위축된 소비 심리를 그대로 엿볼 수 있었던 한해였다”며,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는 고물가 시대에 대비해 ‘알뜰한 가격의 식품’, ‘세분화된 건강기능식품’ 등 소비자 맞춤 상품전략으로 2024년을 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NS홈쇼핑은 모바일과 앱을 통해 ‘연말 감사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31일까지 5% 할인쿠폰과 결제 금액의 5%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행운 경품 이벤트로 20일까지는 매일 아이디당 1회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루이비통 알마 BB(1명)’, ’스타벅스 5만원 모바일 교환권(10명)’, ‘컴포즈 커피쿠폰(100명)’을 준다. 21일부터 31일까지 매일 아이디당 1회 응모하면  ‘NS몰 500만원 적립금 (1명)’, ’교촌치킨 모바일 교환권(50명)’ 등을 준다.

○.. 컬리는 올 들어 11월 말까지 판매된 상품들을 집계한 결과 채소류가 총 4000만 개가 판매되며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매일 1초에 1.38개씩 팔린 셈으로, 올해 채소값이 급등한 상황에서도 못난이 채소 제각각 론칭,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협력 등 연중 합리적인 가격에 안정적으로 채소를 공급하기 위한 노력이 빛을 발한 것으로 분석됐다.

판매량 2위는 가정간편식(HMR)이었다. ‘사미헌 갈비탕’은 90만개 넘게 팔리며 지난해에 이어 가정간편식 카테고리 중 1위를 차지했다. ‘두 마리 99치킨’, ‘99핫도그’ 등 판매가 9900원의 컬리 99시리즈 또한 11월 말 기준 총 56만 개 판매되며 인기를 끌었다.

반찬 카테고리는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하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외식 물가 부담으로 집밥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반찬류의 성장이 두드러진 것으로 풀이된다. ‘연안식당 부추 꼬막 비빔장’, ‘부침명장 한입아삭 김치전’, ‘델리치오 와규 함박 스테이크’ 등이 골고루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단일 상품 판매량 톱10에는 KF365, 컬리스 등 컬리 자체 브랜드(PB) 상품 7개가 자리하며 인기를 증명했다. 컬리는 기획부터 판매까지 엄격한 품질 기준을 적용하면서 가격은 합리적인 자체 제작 상품군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올해 가장 많이 팔린 단일 제품은 ‘연세우유 x 마켓컬리 전용목장우유’ 로 400만개가 판매됐다.   

한편, 컬리는 올 한 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베스트 상품을 모아 '2023 연말결산' 기획전을 21일까지 진행한다. 최대 인기 상품을 카테고리별로 큐레이션한 '명예의 대상'과 올해 새롭게 선보인 아이템 중 엄선한 '올해의 신인상' 등 다양한 연말결산 어워즈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1300여 개에 달하는 상품들을 최대 72% 할인 판매한다. 

컬리 전미희 온사이트 마케팅 그룹장은 “올 해도 일상 장보기 플랫폼으로 컬리를 애용해주신 모든 고객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고마운 마음을 담아 한 해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베스트 상품들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도록 준비했으니 2023년 마지막 쇼핑 찬스를 놓치지 마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맥도날드가 연말연시에 소중한 사람들과 들러보면 좋을 특별한 ‘뷰 맛집’ 매장 지도를 공개했다. 맥도날드가 공개한 지도는 유명 여행지에 인접한 매장뿐 아니라 특별함을 갖춰 그 자체로 하나의 명소가 되는 매장도 함께 소개돼 더욱 눈길을 끈다. 

경기·충청 지역에서는 ▲서울 근교 드라이브 경유지 맥도날드 포천DT점 ▲에버랜드 인근 인공폭포가 흐르는 맥도날드 용인DT점 ▲ 충주호 겨울 낚시 이후 몸 녹이기 좋은 맥도날드 충주교현DT점가 소개됐다. 

또 경상 지역은 ▲영일대가 한눈에 보이는 맥도날드 포항북부DT점 ▲고즈넉한 한옥의 매력, 맥도날드 경주용강DT점 ▲ 해수욕장에서 맞이하는 새해 첫 일출, 맥도날드 울산일산DT점이 뽑혔다. 

강원·전라 지역에선 ▲수평선이 보이는 동해 바다, 맥도날드 속초DT점 ▲동해 일출 해돋이 명소, 맥도날드 강릉점, 동해DT점 ▲여행 전 든든하게 한 끼, 맥도날드 목포남악DT점·여수학동DT점이 지도에 표시됐다. 

마지막으로 제주에선 ▲제주 파노라마 오션뷰를 즐길 수 있는 맥도날드 제주외도DT점 ▲이국적인 풍경을 자랑하는 맥도날드 제주중문DT점이 소개됐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다가오는 연말, 여행지를 고민 중인 분들을 위해 전국 곳곳에 위치한 특별한 맥도날드 매장 지도를 공개하게 됐다”며, “아름다운 국내 관광을 즐기며 소중한 지인들과 잊지 못할 연말 연초의 추억도 쌓으시고, 맥도날드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다 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700억원 규모의 외부 투자유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CJ푸드빌은 지난 8월 아르게스 프라이빗에쿼티(이하 '아르게스PE')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이후 약 3개월여만에 투자금 납입이 완료되며 딜 클로징(Deal Closing)을 맞이했다. CJ푸드빌은 아르게스PE를 대상으로 약 129만주의 신주를 발행하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총 700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투자 유치가 마무리되며 아르게스PE는 CJ푸드빌의 2대 주주로 지분 12.3%를 보유하게 된다.

CJ푸드빌은 이번 투자유치 과정에서 지분가치를 5000억원으로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얼어붙은 자본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투자유치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배경에는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뚜레쥬르가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확장하고 빕스 등의 외식 브랜드들도 실적이 개선되는 등 사업 성장세와 그에 따른 수익성에서 호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CJ푸드빌은 해외사업의 순항으로 글로벌 매장 수 증가에 속도를 내며 수익성을 빠르게 높여가고 있다. 특히, 북미시장에서는 2018년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지난해까지 5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764억원으로 2021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고, 올 상반기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각 50%, 250% 신장하며 분명한 성장세를 입증했다.

지난해 영업이익의 절반을 기록한 해외사업 호실적과 더불어 빕스, 더플레이스, 제일제면소 등 국내 외식 부문 역시 펜데믹을 거치며 수익성이 나는 매장 위주로 재정비하고 프리미엄 요소를 가미하는 등 지난해부터 흑자를 달성하며 실적을 개선하고 있다. 

CJ푸드빌은 이번에 유치한 투자금을 뚜레쥬르의 북미 사업 강화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CJ푸드빌은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홀카운티 게인스빌에 약 9만㎡ 규모 연간 1억개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춘 뚜레쥬르 미국 신공장 설립을 발표하고 2025년 완공 계획에 있다. 2030년 까지 북미지역에서만 1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한다는 목표다.

또한, 사업 실적 개선 및 이번 외부 투자 유치로 가용 현금 자산이 증대하는 등 향후 사업성장을 위한 미래투자 재원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CJ푸드빌은 재무건전성 개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금번 외부 투자유치와 더불어 결손금 해소 및 지속적인 부채비율 관리를 통한 재무 구조 개선으로 안정적인 경영기반 확립에도 힘을 쏟고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해외에서의 사업 확대를 통한 영업 활성화로 현금이익 창출을 극대화하며 재무건전성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투자유치로 확보한 자금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붙여 뚜레쥬르가 세계적인 베이커리 브랜드로 성장하는데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신세계푸드마켓 도곡점이 대대적인 리뉴얼을 거쳐 15일 새롭게 탄생한다.

약 1000평 규모의 신세계푸드마켓 도곡점은 전체 1200여 개 브랜드 중 70% 이상을 신규 브랜드로 새로 선보이고, 동선 너비를 기존 대비 20% 넓혀 쾌적한 쇼핑환경을 만들었다. 

이와 함께 집밥의 퀄리티를 높이는 프리미엄 식재료를 비롯해 트렌디한 베이커리, 줄 서서 먹는 맛집까지 다양한 먹거리를 한자리에 모아 고객 발길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먹거리와 함께 서비스도 강화된다. 서울권 최초로 식품관 유료 멤버십을 론칭해 최상품 식재료를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매 금액에 따라 백화점 VIP 실적 적립도 가능하다.

신세계백화점 최원준 식품담당은 "이번 재단장을 통해 고객들은 신세계백화점만의 프리미엄 브랜드를 보다 가까이서 접하고, 식품 유료 멤버십, 식품 정기 구독서비스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신세계 푸드마켓에 걸맞은 최상의 식재료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마트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대대적인 완구·디지털 가전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는 12월 15일부터 '크리스마스 완구·디지털 가전 대전' 행사를 열고 상품별 할인부터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추가 할인, 사은품 증정 등 풍성한 혜택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 이마트는 오는 25일까지 크리스마스 문·완구 전품목을 행사카드로 7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추가 할인을 제공하며,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레고' 완구부터 '티니핑/뽀로로/산리오/건담' 등 주요 캐릭터 완구들을 중심으로 크리스마스 행사를 준비했다.

레고의 경우 정상가 대비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준비했으며, 레고 전품목을 12만원 이상 결제 시 레고 스타터팩 랜덤 2종이 동봉된 '레고 크리스마스 2024 플래너&파우치 세트'를 추가 증정한다.

한편, 이마트는 완구 외에도 학생들과 성인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디지털 가전 행사도 선보인다.

이마트는 15일부터 28일까지 닌텐도 스위치' 타이틀을 1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며, 행사카드 10만원 이상 결제 시 10% 추가 할인이 적용된다.

또한 스위치 본체 'OLED 마리오카트 8 디럭스세트'는 한정수량을 41만5000원에 기획했으며, OLED 에디션 본체의 경우 행사카드 결제 시 최대 4만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최근 새롭게 출시된 '스팀덱 OLED' 게임기와 삼성/LG의 노트북, 아이패드 등 인기 디지털 가전들을 특별 행사가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마트 원민재 완구 바이어는 “완구 수요가 늘어나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합리적인 가격에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할 수 있도록 풍성한 행사들을 기획했다”며, “많은 고객들이 혜택을 누리고 따뜻한 연말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 롯데마트에 믿고 먹을 수 있는 신선한 축산 상품이 등장했다.

올해 일부 축산 농가에 전염병이 발생하면서 ‘청결한 사육 환경’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농가 내 방제·소독 시설이 부족하거나 사육 두수가 과도하게 많을 경우 안전성과 위생이 떨어져 가축의 감염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롯데마트는 14일부터 20일까지 전 점에서 엘포인트(L.POINT) 회원을 대상으로 전염병 걱정 없는 ‘깨끗한 축산농장’ 전 품목을 40% 할인 판매한다. 해당 상품은 축산환경관리원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전반적인 사육 환경을 엄격하게 검증 받은 농가의 한우로 생산해 위생 상태가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다. 더불어 1+등급 이상의 원물로 제작해 품질 또한 뛰어나다.

롯데마트는 청결한 사육 환경을 가진 농가의 한우를 선점하고자 한우 농가를 물색했다. 롯데마트는 전북 지역을 돌아다니며 총 10여곳의 한우 농가를 방문했고, 그 중 전북 익산, 고창에 위치한 한우 농가와 계약을 진행했다. 해당 농가는 농림축산식품부가 규정한 비육 환경의 일정 자격 요건(검사 항목 100점 만점 중 70점 이상 획득)을 갖춘 농가로, 지난 21년 ‘깨끗한 축산농장’에 지정 받은 농가다.

전소은 롯데마트∙슈퍼 축산팀 MD(상품기획자)는 “올해 일부 한우 농가에서 발생한 전염병으로 인해 소비자들로부터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한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있다“며 “원물과 비육환경까지 청결하게 관리한 ‘깨끗한 축산농장’의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풀무원식품 김진홍 대표가 환경부 주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실천 운동인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14일 밝혔다.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환경 보호를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에 적극 동참할 것을 요청하는 SNS 릴레이 캠페인으로, 지난 2월 환경부의 주도로 시작됐다. 

지명을 받은 주자는 '1회용품을 쓰지 않는다'는 의미의 숫자 '1'과 '0'을 표현한 사진 또는 영상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시하고 다음 참여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동원 F&B 김성용 대표의 지목으로 캠페인에 동참하게 된 김진홍 대표는 일회용품 사용 제로를 약속하며 다음 주자로 농심 켈로그 정인호 대표를 추천했다. 

김 대표는 “환경부가 주관하는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하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풀무원은 ‘바른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 미션 아래 식물성 지향 중심의 지속가능식품 사업을 기반으로 ESG 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SSG닷컴은 오는 17일까지 다양한 국산 키위 신품종을 맛볼 수 있는 ‘제주 프리미엄 주얼리 키위박스 1.9kg’ 기획 상품을 예약 판매한다고 14일 밝혔다.

‘루비골드’, ‘에메랄드그린’, ‘메가’ 키위 3종을 모두 담았으며 신품종 위주로 구성한 과일 큐레이션 박스다. 오는 17일까지 구매 가능하며 18일부터 전국 택배배송을 시작한다. 가격은 40% 사전예약 할인을 적용한 2만9880원이다.

손지영 SSG닷컴 농산팀장은 “키위는 후숙할수록 다양한 맛을 내므로 취향에 따라 후숙 기간을 조절하는 것을 추천한다”며 “퀄리티 높은 국내 과일 신품종을 계속해서 소개하고 특색 있는 기획 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SPC(회장 허영인)가 취약계층의 안전 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한 ‘The 안전한 행복’ 사업을 완료하고, 기념식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The 안전한 행복’ 사업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한국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와 함께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노후 시설 개보수, 안전설비 지원을 통해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주는 사업이다.

올해 7월부터 총 5억원의 규모로 진행된 이번 사업은 지역아동센터 안전 환경 구축 사업인 ‘The 안전한 행복꿈터’ 와 장애인 근로자의 작업 환경을 개선해주는 ‘The 안전한 행복일터’ 두 부문으로 나누어 전국 지역아동센터 26개소와 장애인작업장 11개소 등 총 37개소의 개보수 공사를 지원했다.

먼저, ‘The 안전한 행복꿈터’ 완공 기념식 행사를 이번 지원사업의 1호 시설인 포천 평화의집지역아동센터에서 13일 진행했으며, SPC그룹 백승훈 상무와 (사)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최선숙 사무총장, 평화의집지역아동센터 박진석 센터장이 참석했다. SPC그룹 임직원들은 이날 평화의집지역아동센터 아동들과 학습 및 놀이를 함께하는 임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장애인 근로자의 작업 환경을 개선하는 ‘The 안전한 행복일터’ 지원사업의 완공 기념식도 오는 18일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보호작업장에서 진행한다.

SPC행복한재단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아이들과 장애인 근로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지낼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SPC는 안전한 환경 조성과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리테일은 지난해 3월 출시한 9개 계열사 통합 멤버십 '이멤버' 회원이 이달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최근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업계의 멤버십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멤버십 관련 서비스가 ‘통합 멤버십’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단일 멤버십으로 자사의 여러 계열사를 비롯해 채널, 플랫폼 등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혜택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다.

이랜드리테일 측은 “올 한 해 동안 계열사 3개 이상을 이용하고 적립한 ‘찐팬’ 고객이 전체의 40% 수준”이라며 “특히 ‘이멤버’는 가입비나 구독료 없이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멤버십 앱으로 고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일상필수앱’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멤버는 쇼핑·외식·호텔 등 이랜드 계열사 ‘통합 멤버십’으로 결제부터 할인, 포인트 적립까지 하나로 묶은 앱전용 회원 서비스다. 이랜드 계열사에서 포인트를 통합 적립하고 멤버십 등급, 프로모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쇼핑·외식·호텔 등 전 분야에서 구매실적에 따라 적립률, 할인 등 차별화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실제로 매월 1회 이상 이멤버를 이용한 고객은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구매일수와 구매금액 모두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또 이멤버는 온라인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온라인몰에서도 그 혜택을 확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신선식품 장보기몰 킴스오아시스, 이멤버 전용 패션몰인 E몰 등 이랜드 계열 온라인몰에서는 이멤버 전용 가격이나 이멤버 단독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간편 결제 서비스인 E페이머니 기능까지 더해져 편리한 결제 기능을 갖췄다.

이랜드리테일은 이멤버 100만 돌파를 기념해 17일까지 고객 감사 이벤트로 ‘선물 페스타 및 E·이득데이’를 진행한다.

선물 페스타는 총 700여 명을 대상으로 국내외 호텔&리조트 켄싱턴호텔 사이판, 켄싱턴호텔앤리조트 숙박권을 비롯해 이월드 자유이용권 등 풍성한 선물을 준비했으며, E·이득데이를 통해 고객 최적가로 맞춘 겨울 베스트셀러, 연말 홈파티 메뉴 등의 상품을 대대적으로 선보인다. 

이랜드리테일 관계자는 “이멤버 회원 100만 돌파는 고물가 시대에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으로 채운 결과”라며 “이를 기념해 그동안 보내주신 고객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특별한 고객 감사 이벤트를 준비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따뜻하고 풍성한 연말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오뚜기가 글로벌 핫소스 브랜드 타바스코와의 협업해, 타바스코 소스를 베이스로 활용해 매콤새콤한 맛을 살린 윈터에디션 '타바스코 피자' 2종을 한정 출시했다.  

본격적인 피자 성수기인 겨울로 접어들면서, 오뚜기는 소비자에게 보다 새로운 맛의 피자를 선보이고자 핫소스 브랜드 타바스코(TABASCO)와 협업해 신제품을 선보였다. 1987년부터 타바스코를 공식 수입해 온 오뚜기 강점을 살린 컬래버레이션으로, 1868년 미국에서 탄생한 타바스코 소스는 고추와 소금, 식초 등 단 3가지 청정 재료만을 이용해 만들어진 소스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신제품 윈터에디션 타바스코 피자는 '페퍼로니 피자'와 '핫치킨 피자' 2종으로 구성되며, 피자 소스에 타바스코의 매콤새콤함을 더해 더욱 특별한 맛을 즐길 수 있다. 타바스코 소스가 가장 잘 어울리는 페퍼로니 피자는 짭쪼름한 페퍼로니와 스위트콘 등 토핑을 풍성하게 올렸으며, 핫치킨 피자는 매콤한 닭고기와 타바스코 소스의 조화가 일품으로 대파와 감자채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번 윈터에디션으로 선보인 타바스코 피자는 내년 2월까지 한정 판매되며, 롯데마트, 홈플러스, 이마트 등 대형마트와 백화점에서만 구매할 수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본격적인 냉동피자 성수기를 맞아, 소비자가 더욱 특별한 맛의 피자를 즐길 수 있도록 글로벌 1위 핫소스인 타바스코와 협업해 매콤새콤한 맛을 더한 신제품을 선보였다"며, "타바스코를 베이스로 토핑까지 풍부하게 넣은 피자로, 식사, 간식으로 든든하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대상이 ‘농업분야 에너지 효율화 민·관 협력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대상은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동서발전,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시설원예농가를 대상으로 고효율 냉난방시설(지열·공기열 등) 보급 활성화에 앞장서게 된다.

지난 13일 농업정책보험금융원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임정배 대상 대표이사를 비롯해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김영문 한국동서발전 사장 등이 참석해 시설원예분야 에너지 효율화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상호 협력을 다짐했다.

최근 국제유가 상승에 따라 유리온실, 비닐하우스 등을 이용해 과수, 채소, 꽃 등을 재배하는 시설원예농가는 난방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정부는 시설원예농가를 대상으로 고효율 냉난방시설 설치를 적극 지원하고 있지만 초기비용 부담 등의 이유로 보급률은 낮은 수준이다.

‘농업분야 에너지 효율화 민·관 협력사업’은 기업이 농가에 고효율 냉난방시설 설치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에너지 사용 시 배출되는 탄소를 감축할 수 있도록 정부와 민간단체가 협력하는 사업모델이다. 기업이 원활하게 시설원예분야에 투자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각 기관의 역할을 명확히 분담해 민-관 협력의 모범사례를 만들고, 유사사례를 확산해 농업 에너지 절감과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상은 공기열을 활용한 고효율 냉난방시설을 설치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대상은 올해 전남 고흥, 충남 부여, 경남 창원의 3개 시설원예농가에 총 2억5000만원 상당의 시설 설치비를 지원했으며, 내년도에는 전국 시설원예농가를 대상으로 지원 규모와 범위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임정배 대상 대표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시설원예농가들의 고효율 시설 도입을 통해 농업분야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이후 외부사업 등록으로 획득한 탄소배출권을 농촌 친환경 사업에 재투자하는 선순환구조의 사업으로 정착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대상은 환경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ESG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우아한청년들이 배달의민족 라이더 안전을 위해 매월 15일 진행하는 ‘배민커넥트 안전의 날’ 12월 캠페인 주제를 ‘설천(눈)’으로 선정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안전하고 건강한 배달문화 조성에 나선다.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12월 배민커넥트 안전의 날 설천 특집’ 캠페인을 통해 배민커넥트(배달의민족) 라이더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배달하는데 도움되는 필수 교통수칙을 전달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에서 소개되는 설천 속 안전수칙, 수단별 안전가이드, 눈길 교통사고 예방가이드 등 안전정보들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감수를 받아 전문성을 높였다.

이달 캠페인 주제인 ‘설천(눈)'은 기온이 낮아지면서 눈이 많이 오는 겨울을 대비해 라이더들에게 안전정보와 체크리스트를 전달하기 위해 선정됐다. 눈과 관련된 라이더 교통사고 등 피해가 발생하기 전 안전정보를 공유해 라이더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다.

이번 안전 캠페인에서 우아한청년들은 특히 빙판길에서는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7배 상승하기 때문에 반드시 충분한 감속운전과 방어운전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실험에 따르면 30km/h 이하로 주행 시 미끄러지는 방향과 운전방향이 일치해 부분적으로 통제할 수 있지만, 30km/h가 넘어가면 조향능력을 완전히 상실해 통제가 불가능해지는 만큼 저속운행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우아한청년들은 겨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할 ‘미끄러짐’에 대한 안전수칙 3가지를 별도로 제공한다. 눈길을 대비해 ①배달시작 전 타이어 상태 확인(타이어 무늬가 없다면 교체 필요) ②눈길·블랙아이스 도로에서는 평소 속도의 50%로 운행(코너를 돌 때는 아주 큰 원을 그리듯 주행) ③제동거리 평소보다 길어지는 만큼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앞브레이크보다 뒷브레이크를 여러 번 이용해 멈추기) 등 라이더들이 꼭 지켜야 할 안전정보를 전달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라이더들이 안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한 이번 설천 캠페인이 라이더들의 사고예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언제나 배민커넥트 라이더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배달하기를 바라며, 우아한청년들은 무엇보다 라이더 안전이 최우선 가치인 만큼 앞으로도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의 안전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전자랜드가 14일 경상남도 김해시 내동에 유료 회원제 매장 ‘랜드500 내동점’을 개점했다고 밝혔다. 랜드500 내동점은 전자랜드가 2023년 마지막으로 선보인 유료 회원제 매장이며, 전자랜드는 올해까지 총 18개의 회원제 지점을 운영하게 됐다.

전자랜드에서 유료 회원제인 랜드500 클럽에 가입하면 500가지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전자랜드는 회원에게 기존 전자랜드 멤버십보다 최대 20배의 포인트 및 최대 7%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랜드500 내동점은 영업 면적 584㎡ 규모의 2층 매장이다. 다채로운 가전제품을 편하게 체험할 수 있는 가전 체험 공간을 층별로 배치했으며, 특히 랜드500의 온라인 최저가 도전 상품들을 곳곳에 전시해 내동점을 찾는 고객들은 편리하게 가격을 비교해 볼 수 있다.

전자랜드는 랜드500 내동점 신규 오픈을 기념해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먼저 냉장고, 세탁기, 청소기 등 6개의 가전제품을 패키지로 구매한 고객에게 최대 600만원의 캐시백 혜택과 사은품을 제공한다. 내년 신학기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노트북과 태블릿PC를 특가 판매하며 조립PC를 행사 카드로 구매하면 최대 36개월 장기 무이자 혜택도 준다. 12월 14일과 16일 이틀간 빨래 건조대, 냄비 세트, 이불 세트 등 생활용품을 500원에 특가 판매하는 이벤트 코너도 마련한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유료 회원제에 대한 고객님들의 관심과 성원이 있었기에 올해 랜드500 매장을 18개나 낼 수 있었다”며, “2024년에는 회원제에 대한 여러 피드백을 수용해 멤버십 제도를 발전시키고, 더 나아가 새로운 형태의 랜드500 지점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캐주얼 브랜드 ‘에잇세컨즈(8seconds)’는 내년 1월 10일까지 ‘23년 가을겨울 시즌 슈퍼세일(SUPER SALE)을 연다고 14일 밝혔다.

에잇세컨즈는 전국 71개 매장 및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문몰 SSF샵에서 ‘23년 가을겨울 시즌 상품을 최대 50%까지 할인한다.

에잇세컨즈는 올겨울 다채로운 아우터 중심의 트렌디한 연말룩을 선보였다. 특히 캐주얼 라인 ‘유니에잇(UNI8)’과 프리미엄 에센셜 라인 ‘에디션에잇(EDITION8)’ 등 프리미엄 라인을 한층 더 강화해 고감도 디자인과 우수한 디테일의 상품을 내놨다.

보온성과 트렌디함을 갖춘 크롭 기장의 다운 패딩, 여유 있는 실루엣의 클래식한 발마칸 코트, 부드럽고 따뜻한 시어링 소재의 재킷, 고급스러운 트위드 울 혼방 소재의 블루종, 소매에 배색 포인트가 적용된 바시티 점퍼 등을 출시했다.

또 자카드 니트/카디건/풀오버 중심의 부드럽고 포근한 스타일링과 힙한 유틸리티 감성의 캐주얼룩, 차분하고 편안한 프레피룩, 고요하고 깊은 색감이 돋보이는 미니멀룩 등을 제안했다.

한편 에잇세컨즈는 공식 유튜브 채널 ‘8초 TV’를 통해 슈퍼세일을 주제로 한 숏폼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숏폼 콘텐츠를 선호하는 트렌드에 기반해 인기 유튜버와의 협업 콘텐츠부터 임직원의 슈퍼세일 추천템, 서포터즈 8인을 활용한 다채로운 콘텐츠 등을 선보인다.

현재 13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8초 TV’는 사내 직원들의 재미있고 리얼한 일상을 담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MZ세대 고객들과 자연스럽고 친숙한 소통을 펼치고 있다.

김정은 에잇세컨즈 영업팀장은 “소비심리 침체 가운데서도 더욱 빛을 발하는 에잇세컨즈에 대한 고객 사랑에 부응하는 차원에서 슈퍼세일을 마련했다”며 “올해 인기를 끌고 있는 프리미엄 라인과 함께 세련되고 실속 있는 연말룩을 완성해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 이랜드복지재단(정영일 대표이사)이 지난 13일 닥터웰니스(고진 대표)와 노인건강돌봄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랜드복지재단 정영일 대표, 닥터웰니스 고진 대표, 굿라이프연구소 백두원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초고령 사회를 맞이하는 한국 사회의 노인 건강에 대한 공감을 높이고, 노인 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양 기관의 협력체계 확립으로 사회 공익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본 협약을 통해 이랜드복지재단은 산하 노인복지관에 ▲다면적 노인평가기반의 노인건강돌봄사업 개발 ▲ 노인 맞춤형 건강프로그램에 대한 영양 및 학술적 자문 ▲노인 건강식 및 식이운동 솔루션 지식교류 등을 통해 지역사회 노인 건강프로그램의 전문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노인건강증진사업을 닥터웰니스와 함께 전개한다.

닥터웰니스는 노인 건강식 단백채움을 출시하여 전문화된 노인 건강 전문회사로 특별히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인프라가 취약한 진도, 목포지역 노인에게 건강식품 단백채움을 접목한 전문 근감소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고진 닥터웰니스 대표는 “한국의 대표적인 노인복지관 운영 기관인 이랜드복지재단과 업무 협약을 맺게 되어 큰 감사를 드린다”며, “이 협약을 계기로 초고령사회의 노인들을 위한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영일 이랜드복지재단 대표이사는 “노년기 건강관리와 근감소예방에 대하여 전문기관과 협력을 통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노인건강돌봄사업을 전개할 수 있어 감사하다”며, “지역사회 노인 건강문제 해결에 좋은 모델이 되기를 기대된다”고 말했다.

○.. CJ프레시웨이가 지난 13일 밀알복지재단 '굿윌스토어'에 ‘굿사이클링(Goodcycling)’ 캠페인을 통해 모은 임직원 기부 물품 650여점을 전달했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인 굿윌스토어는 재사용 가능한 물품을 기부받아 판매한 수익금으로 장애인 직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자원순환을 통해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굿사이클링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CJ프레시웨이는 ESG 지향점인 지속가능한 유통 환경 조성을 위해 각종 자원순환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굿윌스토어의 이러한 활동에 공감해 지난 2021년부터 3년 연속 꾸준히 해당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서울 본사를 비롯해 부산, 대전, 이천 등 전국 사업장으로 확대해 진행했다.

CJ프레시웨이 임직원이 기부한 의류, 잡화, 생활용품, 소형가전 등 재사용 물품은 전국 굿윌스토어 매장에서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될 예정이다. 굿윌스토어는 이번 물품 기부를 통해 약 1.4톤의 온실가스와 약 2000킬로리터의 물 사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는 30년생 소나무 약 212그루를 심은 효과와 같다.

한상욱 밀알복지재단 굿윌본부장은 ”CJ프레시웨이의 지속적인 기부 활동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상호 협력을 통해 발달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양질의 일자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향후에는 캠페인 참여 사업장을 확대하고, 업(業) 연계형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는 등 굿윌스토어와의 협력을 강화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환경보호 기여에 앞장설 계획”이라며 “전사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ESG 경영 실천을 통해 장애인 등 취약계층과 함께 성장하는 지역사회를 만들고, 지속 가능한 유통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가 청정라거-테라의 새로운 TV 광고 '청정 마스터'편을 14일 공개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대표 맥주로 자리매김한 테라는 새로운 광고를 선보이며 연말 주류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광고에서는 테라 브랜드 광고 특유의 상상력으로 청정라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위트 있고 세련된 볼거리와 분위기로 표현했다. 특히, 1인 3역을 맡아 열연을 펼친 공유가 다양한 매력을 선보이며 광고의 재미를 배가 시켰다.

광고는 어느 바(Bar)에서 손님이 테라를 주문하자 주류 진열장의 벽면이 열리고 비밀의 공간이 나타나며 시작된다. 맥아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주는 ‘맥아 마스터’ 공유에 이어 ‘토네이도 마스터’ 공유가 등장한다. 공유는 각기 다른 토네이도를 보관한 유리병으로 가득 찬 벽 사이에서 가장 시원 상쾌해 보이는 토네이도를 맥주병에 담아내고 마침내 강력한 리얼 탄산 100% 테라를 완성한다. 준비된 테라를 바의 ‘매니저’ 공유가 손님과 함께 마시며 광고는 마무리된다.

신규 광고는 TV 채널과 디지털 채널을 통해 14일부터 방영된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이번 ‘청정 마스터’편을 통해 ‘청정라거-테라’의 탄생 과정을 시각적 재미와 창의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 즐기는 대중적인 테라를 더 많은 소비자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는 지난 5일 웨스틴 조선 부산에서 올 한 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결과를 공유하며 후속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B.Startup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3’ 피칭데이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14일 밝혔다.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진행하는 ‘B.Startup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3’은 우수한 지역 스타트업을 발굴해 대기업과의 협업, 시장 검증 기회를 제공하고 향후 사업 제휴 가능성까지 이끌어 내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지난 2월 진행된 모집 과정에는 총 50여 개의 스타트업이 지원해 약 20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롯데웰푸드는 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개발 ▲ESG 실천 강화 ▲롯데웰푸드 매출 증대 관련 자유 주제를 포함한 총 3가지 분야에서 최종 3개사를 선정해 지난 7개월간 온·오프라인 현장 내 PoC(사업 실증) 단계를 거쳤다.

이번 피칭데이에 참여한 각 스타트업 대표자들은 현업 담당자와 직접 네트워킹 하며 도출한 과제를 바탕으로 진행한 PoC 결과 및 협업 성과 등을 발표했다. 3개사 참여 기업 모두 완성도 있는 PoC 과제를 선보이며 현장에 참석한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롯데벤처스 등 파트너사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파과류를 활용한 유충 친환경 리사이클링 솔루션을 보유한 뉴트리인더스트리(대표 홍종주), 식자재 안전정보 데이터를 활용해 파스퇴르 밀크바 안심식자재 QR서비스를 제공한 바다플랫폼(대표 안철우), 롯데웰푸드 브랜드 홍보를 위한 메타버스 전용 홍보관 ‘웰버스’를 제작한 트윈코스모스(대표 최규호) 총 3개사가 사업 방향성, 기술 적용 방법 등을 공유했다. 롯데웰푸드는 향후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해당 스타트업이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하며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롯데웰푸드는 2021년부터 ‘롯데 크리에티브 밸리(LOTTE Creative Valley)’라는 명칭으로 사내벤처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현재까지 사내 스타트업 총 2개사를 독립 사업체로 분사시켰다. 사내벤처 1기 ‘스탠드에그(Stand Egg)’는 모바일 퍼즐 게임 ‘고양이정원’을 주요 사업모델로 하여 분사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손익분기점을 달성했다. 두 번째 사내벤처 ‘애뉴얼리브(Annual Leave)’도 서울 영등포구에 브랜드 쇼룸과 카페의 복합공간인 ‘Annual Leave’를 오픈해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롯데웰푸드 신사업팀 박민규 매니저는 “B.Startup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참여 기업 3개사의 강한 의지와 현업 부서의 열정적인 노력으로 PoC 단계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 활동을 통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스타트업과 상생 협력 모델을 만들며 새로운 미래 먹거리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아모레퍼시픽이 인공지능(AI) 기반 피부 진단 시스템, ‘닥터 아모레(Dr.AMORE®)’의 개발 과정과 성능,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관련 논문은 12일, SCI급 국제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Cosmetic Science(국제 화장품 과학 저널)'에 실렸다. 

‘닥터 아모레(Dr.AMORE®)’는 한국 여성들의 피부 이미지를 바탕으로, 피부 임상 전문가의 평가를 딥러닝해 만든 인공지능(AI) 기반 진단 시스템이다. 주름, 색소 침착, 모공, 적색 반점 등 주요 피부 고민을 사진만으로 바로 진단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닥터 아모레’를 활용한 분석 결과는 피부 임상 전문가들의 육안 평가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며, 관련 연구를 통해 아모레퍼시픽이 개발한 인공지능 진단 시스템으로 정밀한 피부 진단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아모레퍼시픽 R&I 센터는 ‘닥터 아모레’를 활용한 연구를 통해 한국 여성들의 피부 노화 관련 경향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10대~60대 한국 여성 120명의 얼굴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노화에 따라 피부 특징이 가장 크게 변하는 시기는 20대에서 30대 사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피부 주름과 색소 침착이 20대에서 30대 사이에 큰 변화를 겪는다는 사실을 알아냈고, 피부 모공의 경우 10대에서 20대 사이에 크게 증가하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모레퍼시픽 R&I센터장 서병휘 CTO는 "인공지능 기반 피부 이미지 진단 시스템은 사진만으로 임상 전문가의 판단을 기반으로 한 피부 상태 진단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상세한 피부 특성을 정량적·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노화 등 빅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피부 연구 분야에 새롭고 유용한 접근 방식을 제공할 수 있다"며, "아모레퍼시픽은 앞으로도 '닥터 아모레'를 비롯한 첨단 연구를 통해, 전 세계 고객에게 초 개인화된 뷰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 하이트진로음료(대표 박재범)가 커피 프랜차이즈 ‘텐퍼센트커피’와 손잡고 ‘진로토닉워터’를 활용한 커피 메뉴를 선보였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협업한 텐퍼센트커피는 각 나라별 산지에서 엄선한 상위 10% 스페셜티 원두와 바리스타의 정성을 담아 일상에서 좋은 커피,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고 있는 커피전문점이다.
 
하이트진로음료는 믹서류인 진로토닉워터와 커피의 색다른 만남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브랜드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이번 협업을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양사가 함께 선보인 메뉴는 진로토닉워터에 스페셜티 원두로 내린 에스프레소 샷을 더한 ‘토닉커피’로 토닉워터 특유의 청량하고 상쾌한 맛과 에스프레소의 깊은 풍미가 절묘한 조화를 이룬 것이 특징이다. 토닉커피는 지난 11월 중순부터 전국 텐퍼센트커피 약 650여 개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텐퍼센트커피를 대표하는 메뉴로 계속 만나볼 수 있다. 

하이트진로음료와 텐퍼센트커피는 이번 메뉴 출시를 시작으로 SNS 이벤트, 추가 메뉴 연구 등 지속적인 협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토닉커피는 토닉워터의 청량함과 커피의 쌉쌀한 맛이 어우러져 시원한 맛을 배로 즐길 수 있다”며 “앞으로 칵테일뿐만 아니라 에이드, 커피 등 음료로서 진로토닉워터가 가진 다양한 확장성을 알려나가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아성다이소가 ‘미술용품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시리즈는 유럽의 앤틱한 무드를 담아 상품을 기획했고, 스티커, 노트. 팬시용품 등 총 2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스티커는 시리즈의 무드를 가득 담았다. ‘스탬프 스티커’는 ‘실링 왁스 인장’을 입체적으로 표현 했으며, 다꾸(‘다이어리 꾸미기’의 준말)에서도 쓰기 좋지만, 편지지에 붙이거나 음료수 병에 붙혀도 멋스럽게 연출할 수 있다. ‘틴케이스 스티커’는 틴케이스 안에 60조각의 스티커가 들어있는 형태로, ‘플라워/오브젝트’ 두 가지 디자인이 따로 판매하고 있어, 표현하고 싶은 무드에 맞게 선택을 하면된다.

노트는 무선노트로만 기획했다. ‘빈티지 무선 노트(80매입)’는 다꾸를 즐기기 알맞도록 180도로 펼쳐지고, 겉표지 색깔과 비슷한 무드로 내지 중앙에 컬러 포인트가 있는게 특징이다. ‘빈티지 무선 노트 세트’는 30매 노트 두 권이 한 세트로, 크라프트 겉지로 되어있고 심플한 느낌의 표지 디자인으로 취향에 맡게 선택을 하면 된다.

팬시용품은 메모지와 포장봉투, 선물상자 등을 판매한다. ‘트레싱지 메모지’는 두 가지 사이즈로 마련했다. 한 사이즈 당 4가지 디자인이 들어있어, 다양하게 꾸밀 수 있고, 반투명한 메모지에 독특한 무드의 디자인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아이템이다. ‘풍경 빈티지 포장봉투’는 포장봉투 용도 뿐만 아니라 카페 등에서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사용하면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빈티지 책 지함’은 선물상자로 기획됐지만 빈티지 다꾸 시리즈를 보관하기에 알맞은 상품이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연말이 다가오면서 다꾸용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이소는 다양한 무드를 담을 수 있는 다양한 다꾸용품을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15일부터 17일까지 ‘블랙 갤러리아 데이’를 진행한다. 오프라인 전 지점과 온라인몰에서 패션∙라이프스타일∙F&B 전 영역에서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를 선보인다.

가장 주목받는 이벤트는 ‘도어락 이벤트’다. 각 지점별로 도어락 이벤트 부스를 설치하여 당일 5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이 도어락 5자리 비밀번호를 맞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도어락 비밀번호를 맞춘 고객은 G캐시(갤러리아 모바일 적립금) 5000만원, 줄을 서지 않는 파이브가이즈 프리패스 5000만원 금액권 중 한 개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다. 당첨자 한 명 발생시 행사는 종료된다. 

행사 기간 동안 전 지점에서는 일정 구매금액 조건 하에 최대 10개월 무이자할부를 제공하고 프리미엄 타월 브랜드 ‘TWB’ 와의 협업 사은품을 선착순으로 한정 수량 증정한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블랙 갤러리아 데이로 연말 최대 쇼핑 혜택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 KT&G 상상마당 부산은 연말을 맞이해 소외된 이웃들의 따뜻한 겨울나기 지원을 위한 김장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지난 11월 27일에 진행된 행사에는 이상학 KT&G 지속경영본부장(부사장), 서병수 국회의원(부산진구 갑)을 비롯해 굿네이버스 영남지역본부, 부산광역시 사회복지협의회, 그리고 부산 지역 뮤지션 3팀이 참여했다.

이날 담근 김치 2500kg은 부산광역시 푸드뱅크를 통해 부산광역시 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 부산장애인공동생활가정협회, 부산광역시 장애인종합복지관 대상 부산 지역 내 취약계층 및 장애인에게 전달되어 지역사회 곳곳에 따뜻한 온기를 전했다.

KT&G 상상마당 부산은 이와 같은 행사를 비롯해 지역 상생에 대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아티스트·시민·소상공인 간의 예술적 소통을 지원하고, 지역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생활 속의 문화예술을 실현해왔다. 지역 예술인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창작활동에 전념하고, 대중과 폭넓게 소통할 수 있도록 공연·전시 등 문화예술 분야에 아낌없는 지원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이번 김장 활동에는 상상마당 부산 음악 지원사업을 통해 발굴된 뮤지션들도 함께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뮤지션 ‘밴드나인즈’, ‘버닝소다’, ‘윈썸’은 지역 내외부에서 활발한 음악 활동을 펼치고 있는 KT&G 상상마당 부산의 지원 프로그램 출신 아티스트이다. 상상마당 부산은 ‘인디 온 스포트라이트’, ‘상상라이브연습실’ 등 다양한 뮤지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부울경 지역의 재능 있는 아티스트를 발굴해오고 있다.

KT&G 상상마당 부산 관계자는 “동절기에 지역사회에 따뜻한 온정을 전할 수 있었던 뜻깊은 행사였다”며 “앞으로도 부산 지역 신진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다채로운 문화예술 지원사업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의 비렉스(BEREX) 컴포트 프레임이 ‘2023 핀업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인 ‘베스트 오브 베스트(Best of Best)’를 수상했다.

핀업 디자인 어워드는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으로 굿디자인(GD), 대한민국디자인대상과 함께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코웨이는 이번 심사에서 ▲비렉스 컴포트 프레임 ▲비렉스 페블체어 ▲비렉스 안마베드 등 3개 제품이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이번 핀업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상인 ‘베스트 오브 베스트’를 수상한 비렉스 컴포트 프레임은 침실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세심한 디자인으로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점에서 호평을 받았다. 비렉스 컴포트 프레임은 침대에서 책이나 스마트폰을 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소비자들의 생활을 고려해 침대 헤드보드에 안락한 쿠션감의 컴포트백 등받이와 리클라이너 헤드를 적용했다.

코웨이 비렉스 페블체어와 비렉스 안마베드는 지난 2023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한 것에 이어, 핀업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인 ‘베스트 100’에 이름을 올렸다. 비렉스 페블체어는 어느 공간에나 자연스럽게 녹아 드는 감각적인 가구형 안마의자로 세련된 디자인에 강력한 마사지 기능을 담아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신체를 포근하게 감싸는 부드러운 곡면의 라운지체어 실루엣과 트렌디한 색감의 패브릭 소재가 공간에 고급스러움을 더하며, 작아진 크기에도 강력한 집중 온열 마사지와 입체적인 안마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비렉스 안마베드는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깊고 강력한 마사지를 제공하는 침상형 안마기기다. 평소에는 소파 스툴처럼 활용하다가 안마 시 간편하게 펼쳐 사용할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주변 인테리어 및 가구와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과 컬러 구성으로 인테리어 가전으로서 침상형 안마기기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줘 좋은 평가를 받았다. 

코웨이는 “슬립 앤 힐링케어 브랜드 ‘비렉스(BEREX)’ 제품들이 연이어 권위 있는 디자인상을 수상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제품 본연의 기능, 사용자 편의성, 심미성을 고려한 혁신 디자인을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을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한국 식문화 세계화를 위한 K-푸드 대표 브랜드 비비고의 노력이 결실을 봤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가 '제 25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산업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브랜드 부문 유일한 정부시상 제도다. 혁신적인 브랜드 경영 성과로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우수 브랜드를 선발해 대국민 공개 검증을 거쳐 최종 순위를 매긴다.

최고 영위에 해당하는 대통령상을 수상한 비비고는 불모지나 다름없던 해외 시장을 가장 먼저 개척하며 K-푸드를 글로벌 주류 식품의 위상으로 올려놓은 ‘마중물’ 역할을 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특히, CJ CUP, KCON, LA레이커스와의 파트너십 등 문화 마케팅을 통해 해외 소비자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린 점도 주효했다.

비비고는 지난 10여 년간 대표 품목인 만두를 필두로 국내외에서 끊임없이 사업 경쟁력을 강화했다. 미국을 포함한 주요 사업 국가에서 글로벌전략제품(만두, 치킨, 가공밥, K-소스, 김치, 김, 롤 등) 7종을 중심으로 식품 사업을 확장했다. 올해는 떡볶이·핫도그·김밥·김말이·붕어빵·호떡의 'K-스트리트 푸드'를 육성해 ‘글로벌 신영토 확장’에 한발 더 다가간다는 목표다.

김숙진 CJ제일제당 비비고 브랜드 그룹장은 “’세계인이 일주일에 1~2회 이상 한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그룹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정진해왔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브랜드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롯데칠성음료 ‘밀키스'가 1989년 출시 이후 34년 만에 단일 브랜드로 연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식품 메가 브랜드로 성장했다.  

밀키스는 부드러운 우유 풍미에 탄산의 상쾌함이 어우러진 탄산음료로 국내 유성탄산음료 시장의 약 80% 점유율을 차지하는 1등 브랜드다. 밀키스는 국내 매출 약 500억원, 해외 매출 약 300억원을 매년 꾸준히 유지해오다 올해부터 1~11월까지 누적 총매출이 1100억원을 돌파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매출 상승 비결은 제로칼로리 '밀키스 제로' 출시와 글로벌 수출 확대다.  

밀키스 제로는 올해 2월에 선보인 제품으로 칼로리 부담은 줄이고 밀키스 고유의 풍미와 함께 깔끔한 뒷맛으로 소비자의 호평을 받으며 출시 5개월 만에 약 2600만캔(250mL 환산 기준)이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밀키스 제로의 흥행에 힘입어 올해 밀키스 브랜드 국내 매출은 1~11월 누적으로 전년비 50% 증가한 약 750억원을 달성했다.  

밀키스는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대만, 중국, 홍콩 등에서 현지 음식 궁합을 고려한 마케팅과 딸기, 망고, 포도 등 다양한 맛 출시, 해외 파트너와 유대강화 및 판매 채널 확대, K팝과 드라마를 앞세운 한류 마케팅 등이 성과를 보이며 올해 밀키스 해외 매출은 1~11월 누적으로 전년비 약 20% 성장한 430억원을 달성했다.  

롯데칠성음료는 밀키스 브랜드가 올해 국내외 매출이 1200억원을 돌파하며 음료 카테고리 내 8번째 메가 브랜드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식품업계에서는 단위당 단가가 낮은 식품의 특성상 단일 브랜드로 연매출 1000억원을 넘으면 메가 브랜드라고 부른다. 롯데칠성음료는 밀키스 외에 칠성사이다, 펩시, 칸타타, 레쓰비, 아이시스, 델몬트, 핫식스 등 7개의 메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오랜 시간 변함없이 밀키스를 사랑해주신 소비자분들 덕분에 밀키스가 식품업계에서 달성하기 힘든 연매출 1000억원 메가 브랜드 등극이라는 성과를 이뤘다”며, “앞으로도 신제품 개발, 판매 국가 및 채널 확대,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며 밀키스를 글로벌 1등 우유탄산음료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락앤락의 자회사 디자인 가전·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제니퍼룸’이 더현대 서울에서 진행한 팝업스토어를 성황리에 마치고 12월 20일부터 더현대 서울 라이프 B에 입점한다고 밝혔다.

제니퍼룸 팝업스토어는 지난 1일부터 14일까지 더현대 서울 5층에서 진행됐다. 제니퍼룸 관계자는 홀리데이 시즌을 맞아 더현대 서울을 방문한 가족, 연인들을 포함해 14일간 총 2만명이 팝업스토어에 다녀갔다고 전했다.

브랜드 고유 컬러인 오렌지와 경쾌한 패턴을 활용해 시선을 사로잡은 제니퍼룸 팝업스토어는 커피, 리빙, 키친, 라이프스타일 존과 포토존으로 공간을 구성해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했다.

특히 코지 미니 온풍기와 에어미스트 무선 조명 가습기 등 새롭게 선보이는 계절 가전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또한, 써클라우드 무드 조명과 스페이스 타워 조명 등 라이프스타일 신제품들이 팝업스토어에서 최초 공개돼 큰 관심을 얻었다.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제니퍼룸은 더현대 서울 프리미엄 편집숍 라이프B에 입점이 확정돼 오는 12월 20일부터 더현대 서울에서 또 만나볼 수 있다. 전자동 커피머신 스팀 라떼 Pro, 마카롱 미니 라이스쿠커 등 베스트셀러 제품과 조명 신제품 및 계절가전과 함께 핸디 미니 청소기, 핸디 스팀다리미 플러스, 타임리스 텀블러 머그 등 라이프스타일 신제품들이 입점된다.    

제니퍼룸 관계자는 “팝업스토어와 라이프B를 방문하는 고객들과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앞으로도 1~2인 가구를 위한 기발하고 독특한 디자인 가전 제품들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오비맥주(대표 배하준)는 자사 대표 브랜드 ‘카스’ 생산공장이 위치한 경기도 이천시에 지역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장학금 810만원을 기탁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오전 이천시청에서 오비맥주 이철우 이천공장장, 서홍석 수도강원권역 본부장, 손웅산 성남지점장 등 오비맥주 관계자와 김경희 이천시장, 이천시민장학회 김태정 감사, 동광상사 양용환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달식이 열렸다.

이번 기부금은 이천 지역에서 이뤄진 오비맥주의 제품 판매 수익금으로 조성됐다. 전달된 장학금은 이천시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꿈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비와 생활비로 쓰인다.

오비맥주는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핵심 기업 이념으로 삼고, 2009년부터 매년 이천시에 지역인재 육성 장학금을 기탁하고 있다. 현재까지 오비맥주가 이천시에 기탁한 누적 장학금은 약 3억3000여 만원에 달한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오비맥주는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어려운 상황 속에서 꿈을 키워가는 이천 지역 인재 육성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주류 선도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 bhc치킨이 대만에 이어 태국 진출을 본격화한다.

bhc치킨은 지난 13일 서울 송파구 bhc그룹 본사에서 태국 외식전문 기업인 ‘미션그룹(Meation Group)과 태국 시장 진출을 위한 마스터 프랜차이즈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송호섭 bhc그룹 대표와 파트너사인 타나왓(Tanawat) 미션그룹 대표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태국 지역에 bhc치킨 운영을 맡게 될 미션그룹은 태국 내 한식당을 비롯해 음료와 차 그리고 태국 요리 관련한 외식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외식전문 기업이다. 현재 3개 브랜드 2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 프랜차이즈를 태국에 소개하는 등 외식 프랜차이즈에 대한 경험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bhc치킨은 이번 협약을 통해 내년 1분기 내 방콕 시내 주요 상권에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태국 진출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특히 성공적인 시장 안착과 함께 자국 내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해 태국 전역에 출점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bhc치킨은 또 다른 아시아 시장인 대만 진출을 위해 지난 11월에 대만 외식전문 기업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 체결로 bhc치킨이 진출한 아시아 지역은 기존 홍콩,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를 포함해 대만, 태국 등 총 5개 지역으로 늘어나게 됐다.

bhc치킨은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메뉴 개발로 태국 시장을 비롯해 동남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는 것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해외시장을 개척해 글로벌 외식기업으로 성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bhc치킨 관계자는 “태국 현지 기업인 미션그룹은 한국 프랜차이즈를 태국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경험이 있어 한식과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이러한 경험과 강점이 bhc치킨의 태국 현지화를 가장 잘 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bhc치킨은 해외시장 개척에 후발 주자인 만큼 국내에서 보여준 경쟁력과 성공 신화를 바탕으로 해외 매장 출점 속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