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신평, "미래에셋금융그룹 美 호텔 15곳 인수...재무안정성 부담"
상태바
나신평, "미래에셋금융그룹 美 호텔 15곳 인수...재무안정성 부담"
  • 이석호 기자
  • 승인 2019.09.19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총 인수금액 6조 9000억 중 미래에셋대우 1조 8000억, 미래에셋생명 4900억 등 그룹 계열사에서 2조 6000억 투자
미래에셋대우 본사
미래에셋대우 본사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 11일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중국 안방보험과 미국 호텔 15곳에 대한 인수 계약을 체결한 내용을 두고 부정적인 견해를 내놨다.

나이스신용평가(이하 나신평)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생명, 미래에셋캐피탈 등 계열사와 함께 뉴욕, 시카고 등 미국 주요 도시에 있는 호텔 15곳을 안방보험으로부터 미화 58억 달러(한화 약 6조 9000억 원)에 인수한 결정을 두고 사업포트폴리오 다변화가 기대되나 미래에셋금융그룹의 재무안전성 측면에서 부담이 된다는 보고서를 19일 발표했다.

미래에셋금융그룹은 총 인수 금액인 6조 9000억 원 중 미래에셋대우 1조 8000억 원, 미래에셋생명 4900억 원, 미래에셋자산운용 1900억 원, 미래에셋캐피탈 1000억 원 등 총 2조 6000억 원 정도를 직접 투자하고, 나머지 자금은 사모펀드나 현지 금융사들로부터 조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신평은 "국내 금융자산에 집중된 운용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수 있고, 미국 달러자산, 특히 비교적 안정성이 높을 것으로 보이는 최고급 호텔에 대한 투자가 높은 운용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견을 내면서도 "미래에셋금융그룹의 적극적인 투자성향이나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대규모 해외 대체투자에 그룹 계열사 전체가 참여하는 투자형태는 계열 신용도 관점에서 부담 요인이 될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났다.

또한 "투자가치 및 자금회수와 관련해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해외 부동산 중심의 투자는 글로벌 경기 둔화 등으로 인한 부동산 경기 하락이 나타날 경우 그룹의 전반적인 재무안정성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미래에셋금융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회사의 총위험액이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이번 투자로 인한 추가적인 재무안정성 저하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다만 "미래에셋자산운용 및 미래에셋대우의 공고한 경쟁지위가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자기자본 대비 투자부담 등을 고려할 경우에 이번 투자가 현 상황에서 미래에셋금융그룹의 신용도에 미치는 즉각적인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래에셋대우는 자기자본이 8조 3000억 원으로 국내 증권사 가운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외에도 미래에셋자산운용 1조 6000억 원, 미래에셋캐피탈 1조 원 등 같은 업권에서 미래에셋금융그룹 계열사 자기자본이 비교적 탄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석호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