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버스 2000대' '수소열차 운행' '건설기계 동력, 친환경에너지로'... 국토부 '미세먼지 저감' 대책
상태바
'수소버스 2000대' '수소열차 운행' '건설기계 동력, 친환경에너지로'... 국토부 '미세먼지 저감' 대책
  • 양도웅 기자
  • 승인 2019.03.2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내놓고 있는 정부가 화물차, 열차, 건설기계 등에 대한 개선책도 내놨다. 

2022년까지 수소버스 2000대를 확충하고, 2025년 수소열차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2035년까지 화물차와 건설기계 등의 동력을 화석연료에서 수소·전기로 전면 전환한다는 목표를 내놨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윤관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20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최정호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이같은 내용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 대책들은 최정호 후보자가 제시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국토부 조직 내에서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장관 임명 후 이를 실천하기 위한 로드맵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수소·전기차 지원과 충전소 확충 등을 위한 패키지 이원, 차령관리제 도입으로 매연을 많이 뿜는 노후 화물차의 자율적인 퇴출을 유도할 방침이다.

노후 화물차 검사를 민간업체가 아닌 교통안전공단에서만 받도록 강화해 퇴출을 유도할 계획이다.

건설기계도 친환경에너지 제품으로 대체하도록 할 예정이다. 

건설기계를 돌릴 때 드는 유류비용이 만만찮은데, 전기나 수소력으로 대체하면 건설사에 오히려 경제적으로 득이라는 게 국토부 입장이다. 

또, 도심 운행이 많은 노선버스부터 수소버스로 교체한다. 차고지 내 수소충전소를 건설하거나 친환경 연료 보조금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등 대중교통을 수소차량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수소버스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2022년가지 2000대를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대자동차의 3세대 수소버스. 국토교통부는 2022년까지 수소버스를 2000대까지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수소교통 특화 시범도시도 선정해 수소버스만으로 구성된 대중버스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아울러 '수소교통 특화 시범도시' 3곳 지정한다. 

올해 신도시 등지에 3곳을 선정해 마을·도시 단위에서 수소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한지 살핀다. 이 가운데 일부를 수소차 등을 활용한 '수소교통'으로 특화한다는 전략도 갖고 있다.

수소교통 특화 시범도시에선 수소버스만 운영되고 수소 복합 환승센터를 갖춘 청정교통 도시로 만드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수소차와 같은 원리인 수소열차 연구도 본격화해 2025년에 상용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유럽에선 이미 작년 9월 독일에서 프랑스 테제베의 수소열차가 상업 운행을 시작했다.

또, 지하철역에 공기정화시설을 우선 집중 지원해 지하철을 미세먼지로부터 자유로운 청정지역으로 바꿀 계획이다.

양도웅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