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새만금단지에 1조 투자 열병합발전소 건설
상태바
OCI, 새만금단지에 1조 투자 열병합발전소 건설
  • 김경호
  • 승인 2013.10.2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CI는 21일 새만금산업단지에 전기, 스팀 등 에너지를 공급하는 303MW 규모의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하는 기공식을 가졌다. 왼쪽부터 이병국 새만금개발청장, 김관영 국회위원, 김완주 전북도지사, 현오석 경제부총리, 이연택 새만금위원장, 이수영 OCI회장, (전)도지사 강현욱, 문동신 군산시장, 강태창 군산시의회의장, 김상열 OCI부회장.
OCI가 새만금산업단지에 친환경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하는 기공식을 갖고, 총 3.2조원 규모 투자를 시작해 새만금산업단지 활성화에 앞장선다.

OCI(사장 이우현)는 21일 이연택 새만금위원장, 현오석 경제부총리, 김완주 전라북도지사, 김관영 국회의원, 이수영 OCI회장 등 4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새만금산업단지에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하는 기공식을 가졌다.

이 발전소는 새만금 산업단지에 첫번째로 착공되는 기반시설로 일반기업이 새만금산업단지에 투자하는 최초의 투자이자 최대규모의 투자로써 본격적인 새만금 개발의 첫 단추를 채웠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OCI가 총 1조원을 투자해 새만금산업단지내 16만m2(약 5만평)에 건설하는 열병합발전소는 이 단지에 입주하는 전 기업 및 상업.주거시설의 지역냉난방에 필요한 전기 및 열(스팀) 등 에너지를 공급하게 된다.

OCI는 1단계로 5천여억원을 투자해 303MW 규모의 열병합발전소를 2016년 3월까지 완공할 예정이다. 또한 2016년부터 추가로 5천억원을 투자해 입주기업의 열(스팀) 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단지내 상업.주거시설의 지역냉난방에 필요한 열(스팀)을 공급하기 위한 설비를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OCI는 폐열과 미활용에너지를 사용해 에너지효율을 극대화시키는 가장 최적화된 고효율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하여 산단 입주업체들에게 양질의 에너지를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동층보일러에는 국내 처음으로 촉매방식 탈질설비, 반습식 탈황설비 등 현존하는 최고의 가용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하므로써 앞으로 건설될 모든 열병합발전소에 적용되는 새로운 환경기술기준을 제시하여 모든 기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모범적인 발전소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OCI는 1조원을 투자하는 열병합발전소 건설과 첨단화학소재사업 등 을 위한 추가투자 2조 2천억원을 합쳐 총 3조2천억원 규모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총 1,870만m2(약 560만평)의 면적으로 조성되는 새만금산업단지의 약 4%에 해당하는 22만평의 토지매매계약을 이미 체결하였으며, 새만금산업단지가 대한민국의 신성장동력산업의 거점, 동북아 경제중심으로 성장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OCI 이수영 회장은 환영사에서 “새만금산업단지의 최초의 기반시설인 열병합발전소 착공을 계기로 국내외 기업들의 새만금산업단지 입주가 활성화 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번 친환경 열병합발전소 사업과 향후 계획중인 첨단화학소재사업 투자를 통해 대한민국의 경제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가겠다”고 말했다.

OCI는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포함해 총 3조 2천억원을 새만금산업단지에 투자하므로써 향후 1,200여명의 직접고용과 연인원 150여만명의 간접고용, 약 10조원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OCI는 2010년 12월 새만금산업단지가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지역으로 지정된 후 입찰경쟁을 통해 2011년 10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새만금산업단지의 집단에너지 공급사업자로 선정되었다.

이후 2012년 6월 집단에너지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자회사 OCI SE를 설립하고, 지난달까지 발전소 건설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및 부지매입, 공사계약 체결을 완료했다. 이번 발전소가 준공되는 2016년에 최소 2,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