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증권, ‘엔캐리랩’ 출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증권, ‘엔캐리랩’ 출시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3.08.29 16:3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증권이 '앤캐리랩'을 신규 출시합니다. 앤캐리랩은 일본 주식시장에 상장돼있는 미국 국채 ETF를 엔화로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총 두 가지 형태로 기본형과 선취형이 있습니다. 앤캐리랩 투자를 통해 미국 국채 이자수익과 향후 금리 하락에서 오는 채권가격 수익과 일본 중앙은행 통화정책 전환에 따른 엔화 차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속된 엔저 현상으로 엔화에 대한 투자 관심이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주목될 것 같습니다.

신한카드가 사내벤처를 통해 추모문화 변화에 앞장섭니다. 신한카드는 인구구조 변화로 현대사회에 맞는 새로운 서비스인 '조상님 복덕방'을 오픈했습니다. 신한카드의 사내벤처 '메모리올'이 런칭한 것으로 기존 묘소의 이장, 개장 및 벌초 대행 추모 공원 검색 등 추모문화 관련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러한 생활금융 플랫폼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은 다양한 비금융 분야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 모았습니다.

[출처=생명보험재단]

○...생명보험재단, 23년도 1학기 ‘디지털 유스 스쿨’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열어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이 청소년 디지털문화 교육 ‘디지털 유스 스쿨(이하 ‘디유 스쿨’)의 2023년도 1학기 교육을 마무리하며 진행한 ‘디유 스쿨’ 콘텐츠 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하고 우수사례 학교인 한광여자중학교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생명보험재단에서 실시하는 교육문화 지원사업 ‘디유 스쿨’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청소년들이 온라인 환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건강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디지털 공간에서 생명존중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문화 교육 프로그램이다. 생명보험재단은 20년 9월부터 현재까지 전국 315개 중학교, 총 15,713명의 학생에게 ‘디유 스쿨’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디지털 세상의 지식과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리터리시 역량 강화를 도왔다.

생명보험재단은 지난 3월, 전국 75개 중학교 4,104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23년도 1학기 ‘디유 스쿨’ 교육을 실시했다. 더불어 ‘디유 스쿨’ 우수사례 및 디지털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고 수업에 대한 흥미도 제고를 위해 1학기 참여 교사와 학생 대상으로 ‘디유 스쿨’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했다.

‘디유 스쿨’ 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무려 508편의 작품이 접수됐으며 그중 교사 부문 6명(긴 글, 짧은 글 각 3명), 학생 부문 12명(포스터, 웹툰 각 6명) 총 18명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교사 부문 긴 글 분야에서는 한광여중 권현정 교사가, 짧은 글 분야는 호평중 백바울 교사가 대상에 선정됐으며, 학생 부문 포스터 분야에서는 한광여중 김민정 학생이, 웹툰 분야에서는 화광중 안수하 학생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생명보험재단은 수상 실적이 좋았던 한광여중을 방문해 시상식을 열고 상장과 소정의 상품을 전달하며 참여 교사와 학생을 독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권현정 교사의 긴 글 대상작은 생명존중 기반의 디지털 교육으로 사고력 증진은 물론 학년별 수준 및 교육과정, 성취도까지 ‘디유 스쿨’의 장점을 100% 충족시켜 표현했다는 심사평을 받았다. 권 교사는 “’디유 스쿨’ 수업을 하면서 느꼈던 감정을 솔직하게 적었을 뿐인데 이렇게 의미 있는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내년 디유 스쿨도 또 신청할 계획인데, 그때도 많은 도움 부탁드린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김민정 학생의 포스터 대상작은 디지털상 생명존중 및 반(反) 생면존중 아이템을 상반되는 그림과 ‘당신은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라는 표어를 게임기로 표현한 것이 참신했다는 호평을 얻었으며, 수상 소감으로 “’디유 스쿨’이라는 좋은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어 소중한 한 학기였고, 이런 큰 상까지 받게 돼 더욱 뜻깊다”고 전했다. 같은 학교 유지우 학생은 ‘디유 스쿨로 생긴 변화’라는 주제로 교육을 받기 전과 후의 생명존중 및 디지털 세상에서의 태도를 짧은 8컷에 잘 담아내며 학생 부문 웹툰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디지털 생명존중 관련 교육을 받게 해 주시고, 이런 과분한 상을 주신 한광여자중학교와 생명보험재단 디유 스쿨에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생명보험재단 조태현 상임이사는 “디지털 세상에서 공부, 친구 사귀기, 취미 생활 등 많은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들에게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생명보험재단은 아이들이 건강한 디지털 시민의식과 생명존중 문화를 가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디유 스쿨’ 교육을 꾸준히 시행할 예정이다”며 “23년도 1학기 ‘디유 스쿨’로 한층 더 성장한 청소년 학생들과 수업을 위해 노력해주신 교사 여러분께 응원 메시지를 전하며 앞으로도 청소년 디지털문화 교육 ‘디유 스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출처=하나증권]

○...하나증권, ‘엔캐리랩’ 출시

하나증권은 일본 엔화와 미국 국채에 동시에 투자할 수 있는 ‘엔캐리랩’을 신규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엔캐리랩’은 일본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미국 국채 ETF를 엔화로 투자하는 상품이다. 미국 국채 이자수익과 향후 금리 하락에서 오는 채권가격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그동안 지속된 엔저 현상으로 엔화에 대한 투자 관심이 높고, 일본 중앙은행 통화정책 전환에 따른 엔화 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엔캐리랩’은 기본형과 선취형 두가지로 출시했다. 최저 가입금액은 1천만원이며, 계약기간은 기본 1년으로 만기에 해지하지 않을 경우 연 단위로 자동 연장된다. 상품의 보수는 기본형 후취 수수료 연 1%, 선취형 선취 0.7%에 후취 수수료 연 0.5%다. 1년 이내 중도해지도 가능하며 선취형에 한해 중도해지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안철영 하나증권 랩운용실장은 “지금은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균형감 있게 투자해야 할 시기”라며 “투자매력이 높은 일본 엔화와 미국 국채를 혼합해 만든 ‘엔캐리랩’은 다양한 손님들의 투자 수요를 충족시켜 줄 상품이다”라고 설명했다.

자세한 사항 확인과 상품 가입은 전국 하나증권 영업점과 하나증권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에서 가능하다. 해당 상품은 운용 결과에 따라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투자 전 상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고 투자해야 한다.

○...이제 태국에서도 카카오페이 됩니다!

이제 태국에서도 '카카오페이 결제'가 가능하다. 카카오페이는 센트럴 리테일(Central Retail)∙그랩(Grab) 등 태국 현지의 다양한 결제처에서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센트럴 리테일은 우리나라 관광객을 비롯해 태국을 방문한 관광객이 많이 찾는 태국 최대 유통기업으로, 다양한 계열사의 쇼핑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사용자는 ▲백화점(센트럴 월드, 센트럴 엠버시, 로빈슨) ▲드럭스토어(마쓰모토 키요시, 탑스 비타) ▲매장(탑스클럽, 무지) 등 태국 전역의 3000개 이상의 센트럴 리테일 매장에서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공유 업체인 그랩에서도 3분기 내에 카카오페이 결제가 가능해진다. 그랩앱으로 이동 수단을 예약할 시에 결제수단으로 카카오페이가 추가된다. 그랩에 따르면 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 수는 올 상반기 1,200만 명을 넘어서며 증가하는 추세이며, 한국 관광객도 다섯 번째로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그랩은 서비스 도입을 통해 태국을 방문한 한국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태국 유명 관광지에 위치한 쇼핑몰과 약국, 슈퍼마켓, 교통수단 등에서 카카오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사용자들이 국내에서의 편리한 결제 경험을 해외에서도 이어갈 수 있도록 해외 결제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용자들은 '카카오페이'나 '알리페이플러스' 로고가 비치된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별도 환전 없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결제 화면의 QR코드나 바코드를 제시하거나 사용자가 매장에 붙어 있는 QR코드를 촬영해 결제하면 ‘카카오페이머니’로 쉽고 간편한 결제가 가능하다. 모든 결제 내역은 카카오페이앱과 카카오톡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현지 통화뿐 아니라 원화 기준으로도 결제 금액을 제시하여 편의성이 높다.

한편, 현재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는 일본, 중국, 태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영국, 호주 등 10개가 넘는 국가에서 이용이 가능하거나 테스트 중이다. 또한, 국내 카카오페이 가맹점에서 해외 간편결제 서비스로 결제할 수 있는 환경도 구축하고 있다. Alipay(중국), AlipayHK(홍콩), Gcash(필리핀), Touch ’n Go(말레이시아), Truemoney(태국), Tinaba(이탈리아), Paypay(일본), Ezlink(싱가포르), Dana(인도네시아) 등 한국 방문객의 약 80%를 차지하는 아시아 주요 국가 페이 사업자들과 연동이 완료 또는 진행 중으로, '글로벌 페이'로의 성장도 가속화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태국의 다양한 현지 결제처에서도 카카오페이를 통해 쉽고 빠른 결제 서비스 경험을 이어가시길 바란다"며, “앞으로 더 많은 국가에서 카카오페이 하나면 다 되도록 글로벌 파트너들과 적극적으로 협력을 늘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조건 충족 시 최고 15% 추구 등 ELSㆍELB 24종 모집

한국금융지주(071050)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은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와 주가연계증권(ELS) 24종을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TRUE ELS 16376회는 POSCO홀딩스가 기초자산인 만기상승부스터형 상품이다. 만기는 6개월이며, 기초자산이 최초기준가의 85%(3개월) 이상이면 2.5%의 수익을 지급하고 조기상환된다. 조기상환 조건을 달성하지 못해도 만기평가가격이 최초기준가격의 100% 이상이면 상승률의 200%를 수익으로 지급한다. 단, 만기평가가격이 최초기준가격의 80% 이상 100% 미만이면 하락률 만큼 수익을 지급하며, 80% 미만이면 원금의 20% 손실이 발생한다.

TRUE ELB 1912회는 스탠다드앤푸어스(S&P500)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하락 넉아웃(knock-out) 참여율형 1년 만기 상품이다. 이 상품은 S&P500 지수 하락 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지수 상승에 투자하는 투자자 역시 손실 방어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상품은 기초자산의 만기평가가격이 최초기준가 대비 85% 이상 100% 미만 범위 내에 있으면 수익을 지급한다. 투자기간 중 8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없으면 하락률 만큼의 100% 참여율을 적용하여 최대 15% 수익을 지급하며, 최초기준가격의 85% 미만으로 하락한 적이 있으면 7%의 수익을 확정 지급한다. 그러나 만기평가가격이 최초기준가격의 100% 이상이면 원금만 상환하고 청산된다.

일반 개인투자자의 청약 기간은 8월 29일부터 30일까지다. 투자자 숙려제도에 따라 8월 31일부터 9월1일까지 숙려기간을 갖고, 9월 4일부터 5일 오전 10시까지 청약 의사를 확정하면 된다. 그 외 상품 22종 및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및 '한국투자'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삼성생명, '보험스토리 공모전’ 수상식 개최

삼성생명은 생명보험협회 후원하에 지난 5월에 열린 ‘보험스토리 웹소설 및 에세이 공모전'의 수상식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삼성생명은 28일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삼성금융캠퍼스에서 ‘보험스토리 웹소설 및 에세이 공모전' 상위 수상자 20여명을 대상으로 수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수상식에는 수상자 가족, 지인을 포함해 전영묵 대표, 박종문 자산운용부문장 사장,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등이 참석하여 수상자를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공모전은 생명보험과 컨설턴트 업에 대한 진정한 가치를 바로 알리고,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기 위해 지난 5월 개최되었고 '웹소설 부문'과 컨설턴트 '에세이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컨설턴트 '에세이 부문'에는 10여군데가 넘는 다양한 보험회사 소속의 컨설턴트들이 참여하며 업계의 관심을 끌었다. 특히 보험업계 최초로 실시한 '웹소설 부문'에는 보험사기, 보험의 가치 등 다양한 소재를 다룬 수백편의 작품이 응모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웹소설 부문 대상은 보험사기를 다룬 ‘SIU:범죄사냥꾼’ 작품이 공익성, 창의성, 흥미 요소 등을 높게 평가받으며 선정되었고 상금으로 3천만원을 수상하였다.

에세이 부문은 고객들과의 만남 속 깨달음을 다룬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일’ 작품이 진정성과 참신함을 인정받아 대상으로 선정되었고 상금으로 500만원을 수상하였다.

이외에도 부문별로 최우수상 1명, 우수상 3명 등 총 50명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한편 삼성금융캠퍼스 내부 공간에 수상자들의 작품을 전시하여 사람들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수상 작품을 관람할 수 있게 연출하여 높은 호응을 얻었다.

웹소설 부문 대상을 수상한 ‘잠룡(필명)’ 수상자는 “갈수록 지능화, 고도화되는 보험사기에 맞서 진실을 찾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정의에 목마른 대중들에게 속시원함을 선사하고 싶었다” 며 “예상치 못한 큰 상을 받게 되어 몹시 기쁘다” 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신한카드, 사내벤처 통해 추모문화 바꾼다

신한카드가 사내벤처를 통해 추모문화 변화에 앞장선다.

신한카드는 인구구조 변화로 전통적인 추모문화를 유지하기 어려워지는 환경에서 현대사회에 맞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상님복덕방’을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신한카드 사내벤처 ‘메모리올’이 런칭한 ‘조상님복덕방’은 기존 묘소의 이장ㆍ개장 및 벌초 대행, 추모공원 검색 등 추모문화 관련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기존 묘소를 관리가 쉬운 곳으로 옮기거나 널리 퍼져있는 묘를 합쳐 하나의 가족묘로 조성하고자 할 때, 필요한 절차와 비용 등에 대해 온라인 신청 후 상담이 가능하다. 다소 생소한 추모공원에 대해서도 투명하고 쉽게 정보를 제공해 상황에 맞는 추천은 물론, 상담 이후 추모공원 방문부터 계약까지 전문 담당자의 무료 동행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바쁜 일상 중에 기존 묘소를 관리하기 힘든 고객을 위한 전국 벌초 대행 서비스도 운영한다.

이 외에도 차례를 지낼 때 휴대폰을 TV와 연결해 병풍 이미지를 띄워놓고 지낼 수 있는 디지털 병풍 서비스와 지방(紙榜) 파일을 제공하거나 한지에 인쇄된 지방을 배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일년에 한 두차례만 이용해 잘 구비하지 않는 추모 용품을 대체해 추모의 마음은 이어가면서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취지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현금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추모 관련 시장에서 카드결제를 확대하고 분납이나 정기적인 구독 결제를 통해 소비자 체감 비용을 낮춘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한편, 신한카드는 인구감소와 초고령화 시대의 인구구조 변화 추이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과제를 하반기 사업전략회의에서 도출하는 등 선제적으로 미래 변화에 대응하고 있으며, 추모 관련 종합 플랫폼 런칭으로 시니어 고객층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진화에 맞춰 다양한 비금융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며 “사내벤처 활성화를 통해 미래성장동력이 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확산해 신한카드만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2023 워케이션 시범사업’ 실시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증진을 위해 ‘2023 워케이션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2023 워케이션 시범사업’은 중소·중견기업 임직원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찾고 새로운 근로문화를 도입할 수 있도록 기업은행과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참여기업에게는 숙소, 공유오피스, 체험프로그램 등 워케이션 패키지를 지원하며, 워케이션은 전국 16개 지역에서 20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이번 사업은 기업은행과 문화체육관광부, 지자체에서 지원금을 제공해 소정의 참가비만으로 참여 가능하다. 사업 종료 후에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참여후기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2023 워케이션 시범사업’은 중소·중견기업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120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참여 신청은 더휴일 홈페이지(www.thehyuil.co.kr)에서 가능하며 11월 30일까지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을 지속 추진해 비금융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나눔여행’ 참여기업도 9월 중 모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세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ธงไตรรงค์ 2023-08-30 09:20:59
ที่ไทยก็มี Kakao Pay หรอเนี่ย ต้องรีบบอกพี่ที่รู้จักซะแล้วล่ะ

나선욱 2023-08-30 09:19:06
아는 형님에게 투자 추천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