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CJ제일제당, 비닐 라벨 없앤 ‘스팸 라벨프리’ 제품 선봬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CJ제일제당, 비닐 라벨 없앤 ‘스팸 라벨프리’ 제품 선봬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5.08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벨프리 트렌드가 조미햄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스팸이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춘 새로운 시도로 소비자를 만나기로 했습니다. 플라스틱 캡과 비닐 라벨까지 없앤 스팸 라벨프리(Label Free) 기획 제품을 선보이는 것인데요, 캔 겉면에 로고 등이 새겨진 기존 비닐 라벨을 떼어낸 것이 특징입니다. 포장재도 플라스틱 필름 코팅 없이 100% 종이로 만들었습니다.

한편 G마켓이 매달 해외직구 상품을 선정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월간직구’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매달 하나의 카테고리를 선정해 할인가에 판매하고, 중복할인 쿠폰 제공 및 주문 즉시 3일 내 현지 출고하는 ‘빠른직구’ 서비스도 제공하는데요, 첫달인 5월의 선정 상품은 가정의 달 수요가 높은 ‘건강식품’입니다.

이외에도 롯데온이 오는 9일부터 15일까지 '디올 브랜드데이'를 진행하는 등 어버이날인 오늘(8일)의 유통가 소식을 모았습니다. 

플라스틱 캡과 비닐 라벨을 없앤 ‘스팸 라벨프리’ 제품.[사진=CJ제일제당]
플라스틱 캡과 비닐 라벨을 없앤 ‘스팸 라벨프리’ 제품.[사진=CJ제일제당]

 

○.. CJ제일제당 스팸이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춘 새로운 시도로 소비자를 만난다. 

CJ제일제당은 플라스틱 캡과 비닐 라벨까지 없앤 스팸 라벨프리(Label Free) 기획 제품을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오는 11일부터 전국 이마트 매장에서 4만 세트 한정 판매에 나선다.

이 제품은 캔 겉면에 로고 등이 새겨진 기존 비닐 라벨을 떼어낸 것이 특징이다. 포장재 역시 플라스틱 필름 코팅 없이 100% 종이로 만들었다. 한 상자에 라벨 없는 스팸 클래식(200g)과 스팸 25% 라이트(200g) 각각 3개씩 모두 6개가 담겼다.

스팸 라벨프리 제품은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등급평가 기준’에 따라, 기존 등급보다 한 단계 높은 ‘우수’ 등급을 받게 됐다.

상표권 사용 계약 관계에 있는 미국 호멜사도 환경 개선 의지와 노력에 적극 공감, 전 세계 스팸 판매국 중 처음으로 플라스틱 캡과 비닐 라벨을 사용하지 않았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스팸 라벨프리 제품은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사례”라며, “하반기 명절 시즌에는 라벨 프리 선물세트를 선보이는 등 ‘가치 소비’ 지향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2020년부터 ‘플라스틱 캡을 제거한 스팸 선물세트’, 트레이를 플라스틱에서 종이로 교체한 ‘포장이 가벼운 스팸 선물세트’ 등 환경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스팸 캡 제거를 통해서는 폴리프로필렌(PP) 재질 플라스틱 267톤 가량을 절감, 총 1046톤의 탄소배출량 저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 G마켓이 매달 해외직구 상품을 선정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월간직구’ 서비스를 선보인다. 매달 해외직구 품목 중 카테고리 하나를 선정해 할인가에 판매하고, 중복 할인쿠폰도 제공한다. 주문 즉시 3일 내 현지 출고하는 ‘빠른직구’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5월 선정 상품은 해외직구 수요가 높은 ‘건강식품’이다. 오는 11일까지 ‘월간직구’ 건강식품 편을 통해 다양한 해외 건강식품은 물론, 피부건강을 위한 뷰티제품 등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할인 혜택도 주목할 만하다. 이번 ‘월간직구’ 건강식품 편에서는 KB/농협/삼성 카드 결제 시 최대 10만원 할인 받을 수 있는 ‘7% 할인쿠폰’과 최대 2만원 할인 가능한 ‘12% 할인쿠폰’을 매일 1장씩 제공한다. 또한 G마켓에 직입점된 빅3 해외직구 전문몰 오플닷컴과 아이허브, 비타트라 상품을 할인 받을 수 있는 ‘15% 중복할인쿠폰’도 매일 브랜드 별로 1장씩 추가로 제공한다.

프로모션 기간 중 매일 인기 해외직구 상품을 최대 27% 추가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는 타임딜도 진행된다. 엄선해 선정한 인기상품을 매일 오전 10시에 4개씩 선보이며, 타임딜 상품에도 할인쿠폰 적용이 가능하다.

대부분의 상품은 주문 즉시 3일내에 현지에서 출고되는 ‘빠른직구’로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전세계 상품을 관부가세 등의 복잡함 없이 쉽게 구매할 수 있고, 해외 배송현황 확인이 가능한 ‘쉬운직구’ 서비스도 제공 받을 수 있다.

G마켓 해외직구실 김해동 실장은 “엔데믹 분위기 확산에 따라 해외직구 수요도 급증하고 있어, 정기적으로 운영되는 월간직구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특히 직구 상품으로 선호도가 높은 건강식품을 첫 번째 품목으로 선정해 파격 조건에 선보이게 된 만큼, 많은 참여로 환절기 건강을 잘 챙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온 온앤더뷰티가 크리스챤 디올 뷰티와 손잡고 9일부터 15일까지 디올만의 프리미엄한 뷰티를 경험할 수 있는 ‘디올 브랜드데이’를 진행한다. 

롯데온과 크리스챤 디올 뷰티는 업무협약 체결 후 온앤더뷰티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써왔으며, 이번 행사에서도 디올의 베스트 상품 및 22년 리미티드 에디션 등을 모아 다양한 기획전을 선보인다. 행사 기간 모든 구매 고객에게 쇼핑백을 증정하며, 구매 제품 및 금액에 따라 체험 키트 증정 혜택도 제공한다.

롯데온은 지난 달 25일 크리스챤 디올 뷰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선보인 다양한 서비스와 단독 선출시 상품 등에서 파트너십의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실제로 온앤더뷰티에서 지난 달 25일부터 이달 1일까지 디올의 '22년 썸머룩 컬렉션(NEW SUMMER LOOK)'을 단독으로 선출시한 결과 디올 브랜드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늘었으며, 2일부터 진행한 '선물 포장 서비스' 이벤트에서도 고객들의 호응과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부터 15일까지는 롯데온 온앤더뷰티에서 '디올 브랜드데이'를 진행해 디올 뷰티의 브랜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기획전을 선보이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디올 뷰티의 베스트 셀링 제품을 비롯해 ‘22년 디올리비에라 리미티드 에디션’의 전 라인도 함께 선보인다. 더불어 디올 제품을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쿠션 체험 샘플’을 증정하며, 20만원 이상 구매 시 ‘디올 아이콘 미니어처’를 제공하는 등 구매 제품 및 금액에 따라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더불어 ‘자신만의 립 제품 찾기’를 테마로 디올의 대표적인 베스트 립 제품 중에서 나만의 베스트 제품을 찾을 수 있는 ‘디올 립 파인더(LIP FINDER)’ 기획전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롯데온 온앤더뷰티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들이 자신만의 맞춤 립 제품을 검색하고 찾을 수 있도록 선택에 도움을 주고, 립 제품 전용 체험단 이벤트를 진행해 우수 리뷰를 남긴 고객 중 추첨을 통해 ‘NEW 디올 어딕트 립 틴트’를 증정한다.

또한, 5월 감사의 달을 맞아 디올 뷰티 제품을 선물하는 고객들을 위한 혜택을 준비했다. 제품을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쇼핑백 증정 서비스를 제공하며, 온앤더뷰티가 선택한 디올에서 인기있는 선물 제품을 소개하는 '나는 디올이 갖고 싶더라' 이벤트도 진행한다.

유해은 롯데온 뷰티팀장은 “롯데온과 크리스챤 디올 뷰티는 업무협약 체결 이후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단독 선출시, 선물 포장 서비스 등을 진행해왔으며, 디올 뷰티만의 특별한 브랜드 가치를 경험할 수 있어 고객들의 호응과 만족도가 높았다”며, “이번 ‘디올 브랜드데이’에서는 디올 뷰티의 전 라인을 기획전으로 선보이고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을 준비했으니, 온앤더뷰티에서 프리미엄한 뷰티를 경험해 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SNS를 화려하게 물들일 ‘여심 자극’ 캠핑용품이 이마트에 상륙했다.

이마트는 최근 2년간 급성장한 캠핑 용품 시장을 공략할 올해의 캠핑 아이템으로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위글위글(Wiggle Wiggle)’과 일러스트레이터 ‘전황일’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마트에 따르면 20년 대비 21년에는 ▲캠핑 용품 브랜드 ‘스탠리’ +166% ▲캠핑 소품 +145% ▲그릴/BBQ용품/장작 +18% ▲캠핑 텐트 +24% ▲캠핑 체어 +13.2% 등 캠핑 관련 용품 매출이 크게 늘었다.

이번 신상품은 신세계를 대표하는 온•오프라인 쇼핑 플랫폼인 이마트, SSG닷컴, G마켓 3사에서만 단독으로 판매해 신세계만의 차별화된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먼저, 20~30대 MZ세대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해 ‘위글위글’과 북미 아웃도어 대표 브랜드 ‘스탠리(Stanley)’ 콜라보 상품 4종을 단독 기획해 5월 9일부터 순차적으로 판매에 나선다.

‘위글위글 (Wiggle Wiggle)’은 톡톡 튀는 컬러와 스마일 플라워, 랍스터 등 개성이 돋보이는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다. 높은 명도와 채도의 밝은 컬러감으로 MZ세대에게 인기가 높아 최근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 상품으로 ‘스탠리X위글위글 워터저그 3.8L(5만9000원)’는 ‘위글위글’의 대표적인 파랑, 노랑, 빨강 컬러를 ‘위터저그’에 입히고 워터저그 캐리백을 함께 구성했다. ‘워터저그’는 얼음을 60시간 유지하는 성능으로 캠핑족의 필수 아이템으로 꼽힌다. 

지난 4월 말에는 라이프 스타일을 주제로 터프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일러스트를 그리는 전황일 작가와 협업한 ‘스탠리X전황일 아이스박스 15L (9만4000원)’와 ‘스탠리X전황일 워터저그 7.5L (6만4000원)’도 선보였다.

감성 캠핑을 즐기는 2040 남성 고객을 타깃으로 이마트가 단독으로 준비한 크림과 올리브그린 색상에 전황일 일러스트를 입혔다.올리브 그린 색상의 아이스박스는 출시 5일만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상품으로 선정될 정도로 인기다.

이마트는 5월 10일 저녁 8시부터 SSG닷컴의 자체 라이브 커머스 ‘쓱라이브’를 통해 ‘스탠리X위글위글’ 상품 론칭 기념 라방을 진행한다. 

‘스탠리X위글위글’ 콜라보상품 10% 할인 및 시청 인증 시 추가 5% 할인 쿠폰을 지급하고, 스탠리 워터저그 (7.5L, 샌드베이지/피치휩 색상)는 시청 쿠폰 포함 3만7050원 핫딜가로 판매한다. 추가로, ‘위글위글’과 협업한 거실화, 쿠션, 이불 등 패브릭 상품도 최대 33% 할인하는 등 풍성한 혜택을 준비했다.

이마트 김경환 캠핑용품 바이어는 “캠핑 문화가 무르익어 감에 따라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캠핑용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의 트렌드를 반영해 단독 기획상품을 대거 준비했다.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멀티채널 마케팅으로 고객 혜택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백화점이 부산에서 대규모 아트페어를 연다.

오는 10일에 있을 VIP프리뷰를 시작으로 14일까지 시그니엘 부산 호텔에서 진행되는 ‘롯데아트페어 부산’ 에 국내외 유명 갤러리 12곳과 30여 개의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브랜드 등이 참여한다. 이번 아트페어는 순수미술품 위주로 전시하는 일반 아트페어와는 달리 ‘ART & DESIGN & CRAFT’를 주제로 순수 미술품뿐만 아니라 공예품, 디자인 제품 등 일상용품까지 한 자리에서 선보인다. 전문 아트 컬렉터 뿐만 아니라, 일반 고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아트페어로 차별화했다.

이번 아트페어는 롯데백화점 창사 이래 역대 최대 규모다. 롯데백화점에서 운영하는 갤러리에서 소규모의 아트페어를 연적은 있었지만 수 많은 갤러리와 작가가 동시에 참여해 대형 공간에서 여는 전시는 이번이 최초다. 이를 위해 아트페어, 영화제 등 국제적인 예술 행사가 다양하게 열리는 예술의 도시 ‘부산’을 개최 지역으로 정하고, 부산 지역 최고급 호텔인 시그니엘 부산 4층에 약 520평의 대규모 행사장을 마련했다. 그랜드 볼룸, 볼룸, 포이어 등에 각 공간별로 차별화된 전시를 선보인다.

특히 이번 행사는 국내 최대의 아트 페어 중 하나인 ‘아트부산 2022’를 이틀 앞두고 열리게 돼 더욱 큰 관심을 모은다. 최근 한 여행 플랫폼의 조사에 따르면 부산은 5월 국내 여행 예약지역 중 4위에 올라, 기간 중 부산을 방문하는 미술에 관심 있는 여행객이라면 ‘롯데아트페어 부산’은 필수 방문 코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행사 규모만큼이나 전시 컨텐츠도 최고 수준으로 준비했다. 메인 행사장인 330평 규모의 그랜드 볼룸에는 국내외 12개의 유명 갤러리의 작품을 선보인다. 특히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아시아 최대 화랑 ‘탕 컨템포러리 아트’와 싱가포르의 현대 미술 갤러리 ‘해치 아트 프로젝트’ 등도 참여해 품격을 높였다. 이 밖에도 ‘롯데갤러리’, ‘인터아트채널’, ‘갤러리 아트링크’, ‘두손’ 등 국내 주요작가들을 폭넓게 소개해온 화랑들과 부산에서 복합문화공간으로 알려진 ‘갤러리 래’와 ‘카린’, 전통 문화유산을 알려온 ‘락고재’ 등도 참여했다.

또한 볼룸과 포이어에서는 한국의 대표 라이스프타일 샵인 ‘CHAPTER1’특별전, 이탈리아 거장 ‘클레토 무나리’의 아트퍼니처 컬렉션,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박물관 상품 등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 제품뿐만 아니라, 디자인 상품과 공예품 등을 선보이는 ‘아트 & 라이프스타일 특별전’도 함께 진행한다. 이처럼 롯데백화점은 유명 갤러리와 브랜드들을 이번 아트페어에 초청하기 위해 수 개월에 걸쳐 갤러리, 작가 등 다양한 파트너와 긴밀한 소통을 이어오며 사전 기획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MZ 세대들의 아트에 대한 높아진 관심도 아트페어에 담았다. 지난달 롯데백화점 동탄점 갤러리에서 열렸던 ‘이머징 아티스트’ 전시에서는 ‘이슬로’ 작가의 작품 전부가 전시 시작과 함께 완판 됐으며, 현재 잠실점 갤러리에서 열리고 있는 ‘김참새’ 개인전은 오픈 3일만에 작품의 절반 가량이 동나는 등 MZ 취향 저격 전시들은 반응이 가히 폭발적이다. 이에 따라 이번 ‘롯데아트페어 부산’에도 국내 최대 아트페어인 ‘KIAF 2021’에서 MZ 컬렉터들에게 열광적인 지지를 얻은 갤러리인 ‘갤러리 스탠’과 ‘갤러리 애프터눈’ 의 작품들을 엄선해 선보일 계획이다. 이 밖에도 13일에는 와인과 함께 아트를 즐길 수 있는 ‘아트 앤 와인’ 행사를 열고, 운영시간을 4시간 가량 늘려 늦게까지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유명 DJ도 초청해 아트페어를 MZ세대들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한편 아트페어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리미티드 에디션 상품도 공개한다. 전시 작품은 아니지만 유명 작가와 협업해 만든 상품으로 작품에 버금가는 가치를 가진 한정판 제품이다. 특히 단색화의 거장 ‘박서보’ 작가가 이태리 리빙 브랜드 ‘알레시’와 협업해 만든 와인 오프너를 최초로 선보인다. 이탈리아 디자인 거장 ‘멘디니’의 모습을 본따 만든 오프너에 박서보 작가의 색채를 입힌 것으로 한정 생산된 3천개 중 4백여개를 아트페어에서 우선 판매할 계획이다. 가격도 24만원으로 합리적인데다 소장가치도 높아 조기 품절이 예상된다.

전시 입장권은 아트페어 현장 및 롯데백화점 홈페이지 등에서 구매가능하다. 행사 첫날인 10일(화)의 VIP 프리뷰 티켓은 6만원에, 11일부터 14일까지의 일반 입장권 티켓은 2만원에 판매한다. VIP 티켓에는 향초, 에코백, 음료쿠폰, 색연필 등 스페셜 기프트까지 포함된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아트페어를 시작으로 매년 대규모 아트 행사를 열고, ‘롯데아트페어’ 를 유통업계는 물론 국내를 대표하는 수준 높은 아트페어로 브랜딩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애 아트콘텐츠실장은 “취향이 경제를 주도하는 시대에 백화점과 아트의 만남은 필연적”이라며 “앞으로 아트의 문턱을 낮추고, 더 많은 사람들이 아트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롯데백화점이 주도적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현대백화점은 오는 15일까지 목동점 7층 '글라스하우스'에서 이탈리아무역공사(ITA: Italian Trade Agency)와 손잡고 ‘하이스트리트 이탈리아’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230년 전통의 파스타 전문 브랜드 ‘가로팔로’를 비롯해 이탈리아 명품 가구 브랜드 '플렉스폼' 등 50여개 이탈리아 브랜드의 450여 상품을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는 가로팔로 스파게티면(3980원), 플렉스폼 이사벨 체어(336만원), 옴부리아 블랙 트러플 소금(2만250원) 등이 있다. 

또 행사 기간 7층 글라스룸에서 이탈리아 스타 셰프 ‘파올로 데 마리아’의 백화점 최초 다이닝 팝업 식당도 운영한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