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패스’ 확대 적용 첫 날… “필요한 절차vs소상공인 피해” 누리꾼 갑론을박
상태바
‘백신패스’ 확대 적용 첫 날… “필요한 절차vs소상공인 피해” 누리꾼 갑론을박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1.12.06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백신패스 확대 등 '방역지침' 강화 본격화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 집단 반발 나서

6일부터 방역조침 강화가 본격화된 가운데 자영업자 단체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강제적인 백신패스 확대방안의 적절성 문제를 둘러싼 누리꾼들의 찬반양론이 팽팽하다.

6일 백신패스 확대 적용 등 방역지침이 강화된 첫날, 경기도의 한 상가밀집지역이 한산한 모습이다.
6일 백신패스 확대 적용 등 방역지침이 강화된 첫 날, 경기도의 한 상가밀집지역이 한산한 모습이다.[사진=이용준 기자]

정부의 방역지침 강화에 따라 6일부터 카페, 식당, PC방 등 백신패스 적용 시설이 대폭 확대된다. 백신패스는 백신접종일부터 2주가 지났다는 증명서를 뜻한다. 이로써 2인 이상 백신미접종자는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을 출입할 수 없게 된다.

이에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이하 자대위)는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방역패스로 인해 피해를 당하고 있는 모든 단체와 연대해 신뢰를 저버린 방역정책에 대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항쟁할 것을 선포한다”고 반발했다.

자대위는 “그동안 지속된 코로나 방역규제로 인해 심각한 매출감소가 발생했고, 이에 방역패스를 관리한 인력도 고용할 수 없다”며 “미접종자 구분 시스템조차 구축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백신패스 확대를 반대한다는 국민청원도 24만명을 돌파한 가운데 누리꾼들의 찬반양론 논쟁이 뜨겁다.

서울 용산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최모(31세)씨는 “경제회복도 중요하지만 최근 방역에 대한 긴장감이 많이 느슨해진 것 같다”며 “안정적인 일상회복을 위해서라도 짧지만 강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6일 <녹색경제신문>에 전했다.

다른 누리꾼은 “속편하게 백신패스 폐지하고 백신자유화 하는 게 낫다”며 “대신 코로나 걸리면 치료 등 사후비용은 본인이 모두 책임지게 하라”고 말했다.

반대로 백신패스 확대 적용은 지나친 조치며 자영업자의 피해만 가중시킬 것이란 의견도 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취업준비생 지모(30세)씨는 “위드코로나 전환 후 방역실패를 국민 개인에게 떠넘기는 처사 아니냐”며 “소비심리 위축뿐만 아니라 잦은 정책 수정은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 관악구에 거주하는 대학생 김모(24세)씨도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효과는 낮고 소상공인 피해만 가중시킬 수 있지 않냐”며 “정부도 어렵겠지만 향후 불가피한 피해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역패스 확대 조치는 1주일간의 계도기간을 두고 13일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된다. 관련 법을 위반하는 사업자는 과태료 등 벌칙금이 부과된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