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대우조선해양-효성중공업, 선박용 핵심 장비 '국산화' 위해 맞손…수주 경쟁력 강화 나선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대우조선해양-효성중공업, 선박용 핵심 장비 '국산화' 위해 맞손…수주 경쟁력 강화 나선다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5.2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이 효성중공업과 손을 잡고 축발전기모터 국산화를 위한 공동연구에 들어갑니다. 축발전기모터는 엔진 축의 회전력을 활용해 선박 추진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 장비로, ‘핵심 장비 국산화’와 ‘수주 경쟁력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남부발전은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비전을 담은 선포식을 개최했습니다. 화웨이는 가트너 피어 인사이트로부터 우수한 성능을 인정 받았으며, SK텔레콤은 창덕궁을 관람 및 체험할 수 있는 자사의 AR 앱이 웨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외에도 KT가 대전광역시와 함께 디지털·바이오헬스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는 등의 소식을 정리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최동규 전무(오른쪽에서 네번째), 효성중공업 김영환 전무(오른쪽에서 다섯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영구자석형 축발전기모터 국산화 공동연구 개발 MOU 체결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ㅇ..대우조선해양은 효성중공업과 ‘대용량 영구자석형 축발전기모터(SGM, Shaft Generator Motor) 국산화 공동연구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최동규 전무와 효성중공업 김영환 전무 등 양사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축발전기모터는 엔진 축의 회전력을 활용해 선박 추진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 장비다. 최근 환경규제가 점차 강화되면서 글로벌 해운업계에서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축발전기모터는 발전기의 가동 의존도를 낮춰 연료 효율은 높이고 이산화탄소와 황산화물 배출량은 줄일 수 있는 대표적 친환경 신기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ㅇ..현대차는 체코 산업통상부 청사에서 열린 ‘2020 체코 국가 품질상(2020 Czech National Award for Quality)’ 시상식에서 현대자동차 체코공장이 ‘엑셀런스(Excellence)’ 분야 산업 부문에서 체코 현지 기업 중 유일하게 4회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은 카렐 하블리첵(Karel Havlíček) 체코 산업통상부 장관 겸 경제 부총리 등 주요 정부인사와 백철승 현대차 체코생산법인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현장 생중계로 진행됐다.

ㅇ..남부발전은 비전 2030 선포식을 개최해 ‘디지털 혁신으로 친환경 에너지를 선도하는 국민기업’을 새로운 비전으로 선포했다. 새 비전에는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과 디지털 뉴딜을 통해 기존의 화력사업 중심에서 재생에너지, 수소 융․복합, 디지털신사업으로 업을 확장, 에너지 솔루션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가 담겼다.

 CEO의 2030 비전 선포에 이어 남부발전은 임직원 비전 달성 결의를 통해 앞으로의 각오를 다지고, 환경·품질 경영방침 서약으로 새로운 에너지산업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ㅇ..화웨이는 오션스토어(OceanStor) 올플래시 스토리지가 올해 가트너 피어 인사이트의 '고객의 소리: 프라이머리 스토리지 어레이 부문'에서 우수한 성능과 사용자경험(UX)을 바탕으로 4.9점(5점 만점)의 높은 점수를 얻어 '고객의 선택'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가트너 피어 인사이트는 IT 분야 전문가와 의사결정권자들이 ICT 기업이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평가하고 리뷰를 남기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현재 355개 시장에서 25만개 이상의 리뷰가 게재돼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해당 리뷰들을 참고해 제품이나 서비스 구축 관련 의사결정을 내린다.

 창덕ARirang 앱 실행 모습.

ㅇ..SK텔레콤은 AR을 활용해 대한민국 대표 유네스코 유산인 ‘창덕궁’을 관람, 체험할 수 있는 ‘창덕아리랑(창덕ARirang)’ 앱이 ‘웨비 어워드(The Webby Awards)’에서 웨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웨비 어워드’는 미국 뉴욕의 '국제 디지털 예술 및 과학 아카데미(IADAS)'가 1996년부터 매년 주최하는 세계적인 디지털 시상식이다. 웹사이트, 광고, 모바일, 소셜 등 7개 분야에서 수상작을 선정하는데 60여개 국가에서13,000개 이상의 출품작이 경쟁하는 등 시상의 권위와 대중적 인기가 높아 인터넷의 ‘오스카상’으로 명성이 높다.

ㅇ..KT가 대전광역시와 함께 디지털·바이오헬스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KT 구현모 대표와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은 대전시청에서 공동협력 프로젝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디지털 기반 산업의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효율적인 민·관 협력체계가 구축될 전망이다.

KT와 대전광역시는 이번 MOU를 통해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참여 ▲바이오헬스 전용 펀드 조성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공동발굴 ▲스타트업 파크 운영지원 및 창업 생태계 활성화 ▲비대면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KT 랜선야학) 운영 ▲대전시 디지털 전환 전략 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ㅇ..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웨이브는 21일 아이돌 심리 리얼리티 예능 '소년멘탈캠프-NCT DREAM편'을 독점 공개한다고 밝혔다. '소년멘탈캠프-NCT DREAM편'은 아이돌의 마음을 읽어주는 심층 리얼리티 예능으로 지난해 웨이브에서 시즌1을 독점 공개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올해에는 아이돌 NCT DREAM이 출연해 시즌 2를 이어 간다. 지난해에 이어 데프콘이 멘탈 조교를 맡았고, 1기 졸업생 김재환은 보조 조교 역할로 합류했다. 총 12회로 구성된 '소년멘탈캠프-NCT DREAM편'은 매주 금요일 오전 11시, 2회씩 독점 방영된다. 본편 공개 다음 날에는 비하인드 영상이 이어 서비스된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