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R&D정책, 현장에서 발굴한다
상태바
중소기업 R&D정책, 현장에서 발굴한다
  • 녹색경제
  • 승인 2011.04.1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은 중소기업들의 현장 목소리를 적극 반영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중소기업 R&D 정책연구회’(이하 ‘연구회’)를 모집한다.

이번 연구회 지원사업은 그간 정책수립 과정이 정부 주도로 진행되던 방법과 달리, 정책 수요자들이 직접 과제를 정하고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여 중소기업 R&D정책을 발굴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 연구회는 현장의 목소리를 잘 반영할 수 있도록 정책 수요자인 기업, 대학·연구소, 학회 등의 중소기업 관련 전문가들(6인 이상)로 구성되어 운영된다.

금년에 처음 시범 운영되는 “중소기업 R&D정책연구회” 사업은 총 6억원의 예산으로 10개의 연구회를 선정, “심화연구”와 “일반연구”로 구분되어 진행되며, 단발성 연구용역 성격의 과제연구보다는 중장기 중소기업 R&D 정책과의 연계를 고려한 선행 정책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될 예정이다.

- 심화연구 과제는 중소기업 R&D 지원정책으로 활용도가 높은 과제를 Top-down 방식으로 우선 선정하고,일반연구 과제는 기존 지원정책의 개선사항이나 신규 정책아이디어를 Bottom-up 방식으로 발굴하게 된다.

연구회는 중소기업 R&D정책 전반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참여 전문가간 토론과 연구로, 관련 기술동향 파악 및 현장 맞춤형 R&D정책을 발굴하는 Think-Tank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이렇게 개별 연구회를 통해 도출된 최종 연구결과는 별도 위원회 평가를 거쳐 ‘중소기업 기술혁신포럼’ 등과 연계 운영하여 향후 중소기업 R&D 지원정책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상훈 중기청 기술정책과장은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자체 혁신자원이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하여, 산·학·연·관 모두의 공동 대응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하며, “금번 연구회가 개별 주체들의 혁신역량을 결집하고 실효성 있는 중소기업 R&D 정책을 발굴하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청은 오늘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중소기업기술개발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를 통해 받으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중소기업기획팀(042-715-2311, 2315)으로 문의하면 된다.

녹색경제

녹색경제  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