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믿을 국토부...소방청 조사, BMW 화재 급증...올해 80건, 원인미상 53% 이유는?
상태바
못믿을 국토부...소방청 조사, BMW 화재 급증...올해 80건, 원인미상 53% 이유는?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08.12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발표 37건 화재와 큰 차이...올해 BMW 화재 전년 대비 57% 급증

BMW 화재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는 올해 들어 불이 난 BMW 차량이 30여 건이라고 밝혔지만 소방청 자료는 80건으로 무려 2배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부가 BMW 화재 현황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신창현 국회 국토교통위 위원이 국토부에 BMW 화재 자료 제출을 요청하자, 지난 7일 국토부는 '2018년 BMW 차량 화재발생 현황'이라는 제목으로 34건의 발생 사실을 회신했다. 

따라서 국토부 발표 기준으로 하면 최근 3건을 포함해 BMW 화재는 올해 37건으로 집계된다.

소방청 자료 7월말 기준 71건, 8월 사고 포함 80건...국토부 37건과 큰 차이

그러나 소방청 자료는 국토부 보다 2배 이상 많았다고 KBS가 보도했다. 소방청 자료에는 7월 말까지 71건의 BMW 차량 화재 발생이 기록돼 있다. 이후 8월 12일 현재 추가 발생한 8월 화재 9건을 합치면 최소한 80건의 화재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교통 사고나 운전자 부주의, 방화 의심 사례를 빼더라도 72건이 발생했다. 72건은 원인 미상 화재와 기계적, 전기적 요인 등이 화재 원인으로 추정돼 있다.

BMW 화재 공포는 일반 주차장 시설 등에서 BMW 주차를 금지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다.

국토부 보고에는 최소한 35건의 BMW 화재가 누락된 셈이다. 국토부가 자체 소방청 화재 발생을 검토했다면 화재 원인 규명에 도움이 될 수 있었을 것이다.

이와 관련 국토부 관계자는 "자동차연구원에 월 100만 건 정도의 정보가 들어온다. 이런 부분을 수작업으로 처리를 하게 되니까 이게 어느 부분에 사고가 나고 이렇게 체크가 되지 않는다"라고 토로했다.

수작업이 아니라 체계적 통계 시스템이 필요하다. 또한 국토부가 환경부와 소방청 등과 공조해 화재 발생 정보를 긴밀하게 공유한다면 더 나은 원인 규명이 가능한데 소홀했다는 것. 국토부는 지난 4월 환경부가 내린 BMW 리콜 당시 상황도 모르고 있었다. 환경부는 BMW에 EGR 밸브 등 부품뿐 아니라 ECU(엔진 제어장치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하도록 조치한 바 있다. 

올해 BMW 화재 57% 급증...원인미상 53%, 타사 평균 11% 대비 월등히 높아

강원도에서 발생한 BMW 화재 모습.

소방청이 조사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유달리 BMW 화재가 급증했다는 사실도 나타났다. BMW 화재는 올해 7월까지 71건인데,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45건에 불과했다. 1년 만에 57% 급증한 셈이다. 문제는 이번에 리콜 대상이 된 BMW 차량은 2016년까지 생산된 차량들이라는 점이다. 2년이 지난 올해 화재가 급증했다는 것은 오래 탈 경우 화재 발생위험이 높아진다는 의미일 수 있다. 사고 원인 규명에 시사하는 점이 있다.

소방청 화재원인 자료에 '원인미상'으로 기록된 것은 올해 7월까지 38건, 비율로는 53%나 된다. BMW를 제외한 국내외 제조사의 차량의 경우에는 '원인미상'이 평균 11%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BMW 화재는 문제가 있다. '원인미상'이 BMW 발표대로 EGR 부품 결함일지, 아니면 그 밖의 문제는 없을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

한편 국토부는 "국토교통부 통계는 차량결함 등과 관련한 화재로 BMW 서비스센터에 입고된 기준이며, 소방방재청 통계는 화재원인을 가리지 않고(방화까지 포함), 신고에 의해 출동한 건수 기준이므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소방방재청 차량화재 통계는 국토교통부도 이미 제공받아 참고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국토부는 현재 소방청 이름도 과거 소방방재청으로 잘못 알고 있었다. 

소방청은 차종별 화재 통계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 2016년 초에는 공개했던 자료다. BMW 뿐 아니라 국산차에 대한 화재 우려도 커지고 있는 만큼 투명한 정보 공개와 책임 있는 설명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국토부 등 정부가 자동차 화재에 대한 모니터링 및 통계 시스템을 구축해 투명한 정보 공개에 나서야 한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