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롯데 주총으로 쏠리는 시선, 경영복귀·지배구조 '관건'
상태바
삼성·롯데 주총으로 쏠리는 시선, 경영복귀·지배구조 '관건'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2.20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부회장 경영복귀 여부와 신동빈 회장과 신동주 전 부회장 간 '왕자의 난' 재발 조짐

법원으로 쏠렸던 재계의 시선이 2월 말과 3월로 예정된 롯데와 삼성의 주주총회로 옮겨졌다. 삼성은 오는 3월로 예정된 주주총회가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재용 부회장의 복귀 무대가 될지 여부가 주목된다. 뜻하지 않게 신동빈 회장이 구속수감된 롯데그룹은 오는 27일 지주회사 전환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한다. 

신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였던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은 롯데홀딩스 주총을 소집해 신 회장의 불신임 안건을 상정할 가능성도 있어 아직 끝나지 않은 롯데가(家) '왕자의 난'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1심에서 실형 5년을 선고받았다가 2심에서 징역 2년6개월, 집행유예 4년을 받고 풀려난 이재용 부회장이 주총을 통해 경영에 복귀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부회장은 출소 이후 약 2주간 별다른 외부 일정을 잡지 않았다. 이 부회장의 경영복귀 시기에 관심이 쏠리는 상황에서 3월로 예정된 주총이 유력히 거론된다. 

'왕자의 난' 다시 시작될까?...롯데지주 주총과 더불어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에도 관심

21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27일 임시주총에서 롯데지알에스, 롯데상사, 롯데로지스틱스, 한국후지필름, 대홍기획, 롯데아이티테크 등 6개 계열사의 흡수합병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분할, 합병 등 회사의 지배구조 개편안은 특별결의 사항으로 의결권 있는 주주의 3분의 1 이상 참석, 참석 주주 3분의 2 이상 찬성을 만족해야 통과된다. 

현재 롯데지주의 지분은 신 회장을 포함한 특수관계인이 44.0%를 보유하고 있다. 의결권이 없는 자사주 18.9%를 제외하면 의결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분은 54.3%에 달한다. 신동주 전 부회장과 신격호 총괄회장은 각각 0.3%, 3.6%를 보유해 지분 구조상 지배구조 개편 안의 통과는 무난할 것으로 관측된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보다 관심을 끄는 부분은 신 전 부회장이 일본롯데홀딩스 이사회 혹은 주주총회 등을 소집할 가능성이다. 신 전 부회장은 신 회장이 실형을 선고받은 지난 14일 자신이 대표로 있는 광윤사를 통해 "신동빈 롯데 회장의 사임·해임이 즉각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광윤사는 한일 롯데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회사다. 

롯데그룹의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할 경우 일본 롯데 대주주들이 신 회장을 해임할 가능성이 있다"며 "일본 주주들은 경영비리로 인한 판결에 국내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신 회장의 구속으로 '왕자의 난'에 다시 불이 붙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특히 신 회장측에 섰던 일본 롯데홀딩스 종업원지주회와 관계사 지분이 등을 돌릴 가능성이 있다. 일본 롯데홀딩스 지분은 광윤사가 28.1%로 가장 많고 종업원지주회가 27.8%로 2대 주주다. 관계사 지분이 20.1%, 투자회사 LSI와 임원지주회사가 각각 10.7%, 6.0%를 보유하고 있다. 신동빈 회장은 1.4%, 신동주 전 부회장은 1.6%, 신 총괄회장은 0.4%를 각각 가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신 회장의 2심과 최종심 결과까지 지켜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재용 부회장 경영복귀는 언제?...총괄 TF 구성 완료한 삼성, 지배구조 개선책에도 관심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복귀 시기를 두고 이르면 이번 주총이 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대법원의 최종 선고 후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그럼에도 3월 23일로 예정된 삼성전자 주총에 눈길이 쏠리는 이유는, 문재인 정부와 김상조호 공정거래위원회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재벌그룹 지배구조 개선책에 대한 방향이 제시될 수 있어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삼성전자는 미래전략실 해체 이후 전자 계열사의 핵심인 삼성전자, 비전자 계열사의 중심인 삼성물산, 금융 계열사를 총괄하다시피 하는 삼성생명에 각각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총괄TF를 신설했다. TF장은 전자에 정현호 사장, 비전자에 김명수 부사장, 금융에 유호석 전무로 모두 해체된 미전실 출신이다. 

이처럼 삼성의 핵심 계열사를 중심으로 한 TF 체제 구축이 완료된 상황에서 그룹의 빠른 안정을 위해 이 부회장이 주총을 통해 경영에 복귀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것이다. 

추가로 주주가치 제고 방안이 발표되거나 이사회 중심의 개별 기업 독립성 강화 방안이 나올지도 관심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9조원 이상 규모의 자사주 매입, 소각을 진행했고, 올해는 삼성전자 주식을 50대 1로 액면분할하는 파격적인 정책을 발표했다. 이에 재계에서는 삼성이 새로운 경영 체제를 위한 방안을 발표할 수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함께 삼성의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할 방안이 발표될 지도 관건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인적분할 전 자사주 소각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논의중이고, 대주주의 현물출자에 대한 양도차익 과세를 주식처분 시까지 유예해주는 '조세특례제한법'이 올해 말로 일몰될 예정이다. 

또 현행 공정거래법은 특수한 상황에 한해 금융·보험 계열사의 의결권을 15%까지만 행사하도록 허용하고 있으나, 재계에서는 이 의결권 행사 비율을 더 낮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융 계열사를 보유한 대기업을 통합 감독 하기 위해 추진중인 '금융그룹 통합감독 시스템'도 부담이다. 

이같은 상황을 고려하면 삼성전자의 이번 주총에서 적어도 진행 방향 정도는 제시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앞서 3월 주총까지 재벌그룹의 자체 개선 노력을 지켜보고, 이후 하반기부터는 공정위 차원의 입법을 통해 강력한 규제에 나설 예정임을 암시했다. 

한편, 이번 삼성전자 주총의 주요 안건은 이상훈 사장의 이사회 의장 선임, 김기남 DS부문장, 김현석 CE부문장, 고동진 IM부문장 등의 사내이사 선임이다. 임기가 만료되는 사외이사 2명의 후임 인선 혹은 재선임도 필요하다. 또 사내이사가 5명으로 늘게 되면 사외이사도 1~2명 늘어나야 해 신규로 선임될 사외이사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