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DGB대구은행, 페스티벌 택시비 지원 이벤트 열어…“업종 넘나드는 협업”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DGB대구은행, 페스티벌 택시비 지원 이벤트 열어…“업종 넘나드는 협업”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8.1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 페스티벌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뛰어놀 땐 즐거운 데 막상 돌아가는 길을 생각하면 아득했던 경험 있으신가요? DGB대구은행은 i.M택시와 손잡고 페스티벌 택시비 지원 이벤트를 엽니다. 대구은행의 ‘DGB Z체크카드’를 발급받고 앱이나 모바일웹을 통해 응모하면 되는데요. 고객의 니즈를 세심히 파악한 기획력이 돋보입니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K-푸드를 테마로 한 ETF(상장지수펀드)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펀드는 FnGuide(에프엔가이드) K-푸드 지수를 추종하는데요. 오리온, CJ제일제당, 하이트진로 등 코스피, 코스닥 내 관련 기업 30개 종목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이번 펀드가 K-식문화와 함께 지속가능한 테마상품으로 오래 자리잡길 기대해봅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DGB대구은행]

○…DGB대구은행은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 및 여름 휴가 시즌 다양한 페스티벌 개최에 따라 i.M택시와 협업한 ‘IM이 모셔DREAM’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벤트 기간 동안 DGB대구은행 Z 체크카드를 발급 받고 응모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당첨자에게는 페스티벌 참석 후 i.M택시를 이용해 귀가 시 전면 요금 무료 혜택을 제공한다.

현재 응모 가능한 페스티벌 라인업은 8월 27~28일 한강 난지공원에서 열리는 ‘원더러스트 코리아 2022’, 8월 27~28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진행되는 힙합 및 알앤비 뮤직 페스티벌 ‘2022 리스펙 페스티벌’, 9월 17~18일 한강 난지공원에서 열리는 야외 힙합 페스티벌 ‘힙합플레이야 페스티벌 2022’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마련되어있으며, 이외에도 고객의 요청에 따라 페스티벌 및 공연이 추가될 계획이다.

DGB대구은행 관계자는 “DGB대구은행의 모바일뱅킹 IM뱅크와 진모빌리티의 아이.엠(i.M) 택시는 동음이의어 브랜딩에서 착안한 다양한 아이디어로 업종을 넘나드는 협업을 진행해 고객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고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MZ세대에 적합한 상품 및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본 이벤트에 많은 고객들의 참여를 바란다”는 듯을 전했다.

○…NH-Amundi자산운용은 코로나 이후 소비트렌드 변화 및 한국 음식료에 대한 글로벌 수요 증가의 수혜가 기대됨에 따라 K-푸드(Food) 테마에 투자하는 HANARO Fn K-푸드 ETF를 8월 17일 상장한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FnGuide K-푸드 지수를 추종한다. 지수는 코스피 및 코스닥 상장 종목 중에서 K-푸드 관련 유사도 스코어가 높은 30개 종목을 선정해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구성한다. 지난 7월 말 기준 지수는 업종별로 식료품 84%, 음료 16%로 구성되었으며, 종목별로는 오리온(17%), CJ제일제당(16%), 하이트진로(9%), 농심(8%), 동서(7%) 등이 상위에 올라 있다.

고숭철 NH-Amundi자산운용 주식운용총괄CIO는 ‘글로벌시장에서 한국의 문화적 파워가 콘텐츠에 이어 음식료에 대한 관심과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며 ‘HANARO Fn K-푸드 ETF는 구조적으로 성장하는 K푸드 테마에 투자하는 좋은 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은 「2021 ESG 임팩트 보고서」를 통해 2021년 한 해 총 2조 6,227억원의 ESG 성과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2021년 4월 그룹의 ESG 비전인 「Big Step for Tomorrow」 및 ESG 중장기 전략을 발표하고 ESG 경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ESG 경영에 따른 사회, 환경적인 임팩트를 측정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해왔다.

지난 27일 하나금융그룹은 「2021 ESG 보고서」 발간을 통해 그룹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주요 성과를 발표 하였으며 이번 「ESG 임팩트 보고서」는 ESG 경영의 임팩트 측정 방식과 예시를 담은 보고서를 별도의 온라인 버전으로 제작하였다. 이번 보고서는 임팩트 측정 및 평가 전문 기관인 (주)한국사회가치평가에서 측정을 진행하였으며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의 감수를 받아 최종 발간되었다.

하나금융그룹 ESG 관계자는 “ESG 경영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비교 가능한 화폐화 가치로 측정함으로서 향후 ESG 경영의 중점 추진 분야의 선정과 전략 방향 검토 등 다양한 지표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금융지주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은 토스뱅크 모바일 앱을 통해 뱅키스 신규계좌 개설 및 금융상품 광고 등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양사가 체결한 업무협약(MOU)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앞으로 토스뱅크 고객은 앱을 통해 한국투자증권 신규계좌를 개설하고 금융상품을 손쉽게 소개 받을 수 있다.

이달 10일부터 토스뱅크 앱에서 한국투자증권 증권계좌를 신규 개설하면 선착순 5천명에게 온라인 금융상품권 1만원권을 지급한다.  토스뱅크 고객도 한국투자증권이 신규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각종 혜택을 챙길 수 있다. 개설 후 해외주식 거래를 처음 신청할 경우 $10을 즉시 지급하며, 온라인 매매수수료는 면제해 준다. 더불어 환전 시에는 최대 95%까지 우대 환율을 적용 받을 수 있다.

또 앱 내에서 발행어음 특판 상품도 가입할 수 있다. 1년 만기 상품은 연 4.5%(세전, 22.08.10기준), 6개월 만기 상품은 연 4.3%(세전, 22.08.10기준)의 금리를 제공한다. 발행어음은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의 초대형IB 중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은 증권사만 판매 할 수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국내 1호 발행어음 사업자로서 다년간의 운용 경험을 갖추고 있다.

○…한화투자증권은 올해 2·4분기 IRP(개인형퇴직연금) 및 DC(확정기여형) 퇴직연금 원리금보장형 수익률 1위를 차지했다고 10일 밝혔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서 발표한 2·4분기 퇴직연금 운용수익률에 따르면 한화투자증권 IRP 원리금보장형 수익률은 2.04%로 43개 전체 사업자 중 가장 높다. DC 원리금보장형 수익률은 2.10%로 잔고 20억 이상 40개 사업자 가운데 가장 높은 수익률이다.

한화투자증권 퇴직연금 원리금보장형 수익률이 우수한 배경에는 ‘최고금리 매칭 서비스’가 있다. 최고금리 매칭 서비스는 가입자의 원리금보장형 상품이 만기 도래 시 자동으로 한화투자증권이 보유한 최고 금리 상품으로 재매수하는 서비스로 단 한번의 운용지시만으로도 가능하다.

한화투자증권 신성장솔루션실 성기송 상무는 “최근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 수익률 방어를 위한 노력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유리한 고금리 원리금보장상품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교보생명, 스타트업과 손잡고 시니어 케어 서비스 제공

교보생명이 스타트업과 손잡고 시니어 고객을 위한 방문요양∙간병인 매칭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교보생명은 시니어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방문요양 서비스 스타트업 '케어링'과 간병인 매칭 서비스 스타트업 '유니메오'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보험사의 핵심 고객인 50대 이상 시니어들에게 차별화 된 서비스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보생명의 보유 고객 니즈 분석 결과, 50대 이상 시니어들은 '간병'과 '요양'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보생명은 '케어링', '유니메오'와 MOU를 통해 자사 앱에서 요양 및 간병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연내 수준 높은 방문 요양 서비스와 간병인 매칭 등 시니어 케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향후에는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시니어 고객들이 치매 예방, 맞춤 여행 등 종합적 케어를 받을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다.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이사 사장은 "케어링, 유니메오와의 협약을 통해 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질 높은 시니어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교보생명은 이처럼 디지털 채널에 다양한 고객 대상 비보험 서비스를 제공하며 차별화 된 가치를 전하는 혁신 기업에 한걸음 다가선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4월 '보험, 그 이상의 가치를 전하는 문화∙금융 선도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Vision 2025)을 발표한 바 있다.

○…ABL생명, 프로 상담 유튜버 권감각과 유튜브서 ‘언니 상담소’ 오픈

ABL생명은 자사 유튜브 채널에서 유튜버 권감각과 함께 진행하는 ‘언니 상담소’ 시리즈 1화를 공개하고 오는 15일까지 시청 후기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ABL생명의 ‘언니 상담소’는 유튜버 권감각이 2030 여성들로부터 받은 고민 사연을 소개하고 상담해주는 시리즈 영상물이다. 15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권감각은 빨래를 개며 고민상담을 해주는 독특한 콘텐츠로 유명하다. 이번에 공개된 1화 영상에서는 ‘친구에게 돈을 어디까지 빌려줘야 하나요?’라는 주제로 상담을 진행한다.

한편 1화 영상에 댓글로 시청 후기를 남기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커피 음료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를 원하는 고객들은 오는 15일까지 ABL생명 유튜브 채널에 ‘구독’과 ‘좋아요’를 누르고 영상에 댓글로 시청 후기 등을 올리면 된다. 당첨자는 19일 해당 영상 댓글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ABL생명 관계자는 “미래의 고객층인 2030 세대에게 ‘A Better Life(당신과 함께하는 더 나은 삶)’라는 자사 비전을 권감각의 유쾌한 상담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흔히 접할 수 있는 고민거리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재미있는 영상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웰컴저축은행, 웰뱅워킹으로 ESG 활동에 적극 나서

웰컴저축은행이 헬스케어 서비스 웰뱅워킹으로 ESG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6월에 첫 선을 보인 웰뱅워킹은 충청남도체육회가 제공하는 걷쥬(App)를 웰컴디지털뱅크(웰뱅)에 연동하여 제공되는 헬스케어 서비스다. 웰뱅과 걷쥬가 설치된 스마트폰을 들고만 다녀도 고객의 걸음 수, 거리, 시간 그리고 소모된 칼로리 등 건강 정보가 제공된다.

웰뱅워킹 출시 후 이용한 고객은 5만명으로, 이들이 7월 한 달간 걸은 수는 평균 8000보에 달한다.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한 연령층은 50-60대 고객으로 이들은 평균 9000보를 걸으며 전체 참여 고객의 걸음 수를 이끌었다. 걷기가 부담 없이 건강을 챙길 수 있어 장년 고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웰컴저축은행 임직원도 적극 참여했다. 지난 7월 한 달간 참여한 총 임직원은 606명으로 9500만보를 걸은 것으로 확인됐다. 거리로 환산하면 68000km에 해당하는 거리로 지구 한 바퀴 반을 넘어선 거리다. 걸음으로 저감된 탄소량은 총 2만2천kg으로 1인당 37.3kg의 탄소 발생을 줄였다. 소나무 3400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다.

임직원은 단순히 걷기에 그치지 않고 쓰레기를 주우며 걷는 ‘블로깅’, ‘줍깅’에 나서며 건강과 환경을 함께 챙기는 데 적극적으로 나섰다.

웰컴저축은행은 적극적인 고객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웰뱅워킹 이벤트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웰뱅워킹으로 한 달 동안 20만보 이상 걸은 고객에게는 최대 3000원의 리워드가 지급된다. 5만보 이상만 걸어도 500원 이상의 리워드가 지급되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가볍게만 걸어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활발하게 참여하는 임직원에게는 커피 쿠폰 등 혜택을 제공하여 참여율을 계속해서 높일 예정이다.

○…NH농협카드, 'PCI-DSS' 최상위 등급 보안인증 획득

NH농협카드는 글로벌 카드 데이터 보안인증인 '지불카드산업 데이터보안표준(PCI-DSS)' 인증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PCI-DSS(Payment Card Industry Data Security Standard)」 인증은 국제브랜드사(Visa, MasterCard, AMEX, Discover, JCB 등)가 보안사고 예방 및 카드 소유자 데이터 등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공동으로 마련한 카드결제 국제보안 표준인증이다.

글로벌 심사기관인 로이스(ROIS)를 통해 ▲보안 네트워크 구성 및 유지 ▲카드 고객 데이터 보호 ▲정보보호 정책 관리 및 정기적인 데이터 모니터링 등 12개 요구사항, 400여개 세부 항목에 대해 엄격한 평가를 받아 최상위 등급인 레벨 1인증을 취득했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이번 PCI-DSS 보안 인증을 기반으로 서비스 전 과정에서 발생한 고객 데이터를 철저히 보호하겠다"며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글로벌 보안 규제대응 및 혁신적인 기술 적용을 위해 보안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