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한국타이어, 13번째 ‘ESG 보고서’ 발간...“탄소중립 로드맵 상세하게 담았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한국타이어, 13번째 ‘ESG 보고서’ 발간...“탄소중립 로드맵 상세하게 담았다”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8.09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9일 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한국타이어의 13번째 ESG 보고서 발간 소식부터 전해드립니다. 작년 한해의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향후 중잔기 전략을 담은 보고서인데요. 여러 목차 중에서도 ‘탄소중립 로드맵’을 다룬 하이라이트 섹션이 가장 눈에 띄네요. 한국타이어는 2050년까지 지속가능한 원료 사용 비율 100%를 달성하고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를 설정하는 등 일찌감치 넷제로 달성을 위한 친환경 행보를 추진 중인데요. 2010년부터 펴내기 시작한 ESG 보고서 역시 그 일환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가전 AI 솔루션 ‘스마트싱스 홈 케어’의 특별한 활용법을 소개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시니어 돌봄 기능을 선보인다고 합니다. 단순 제품 고장 진단 및 관리에서, 이제는 소중한 가족을 돌볼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냉장고 사용 빈도를 분석해 멀리 떨어진 고령자 가족의 상황을 추정하거나, 로봇청소기의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다른 가족에게 푸시 알람을 보내주는 방식입니다. 사람의 일상생활과 함께하는 스마트 가전이 앞으로 또 어디까지 발전할지 궁금해지네요.

이외에도 LG유플러스가 모바일 운전 면허증으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전산 시스템을 개발했다는 등의 다양한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한국타이어]
[사진=한국타이어]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2021년 한 해 동안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성과, 중장기 전략을 담은 ’2021/22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 2010년부터 시작해 13회째 맞이하는 이번 보고서는 지난해 새롭게 수립한 ESG 비전 체계에 따라 ▲환경 친화적 순환 구조 ▲지속가능 제품 ▲책임 있는 참여 등 세가지 우선 순위 항목별로 활동 성과를 보고했다. 특히, 최근 글로벌 공통 이슈로 떠오른 기후위기 해결에 적극 동참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탄소중립 로드맵’을 하이라이트 섹션에서 상세하게 다뤘다. 더불어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권고안에 따른 보고도 전년 대비 강화했다.

한국타이어는 지속 가능 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5월 이사회를 개최하여 투명하고 건전한 ESG 경영 실천 의지를 표명하고 지속가능경영의 초석이 되는 ‘기업지배구조 헌장’을 공표했다. 기업지배구조 헌장을 선포하고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춘 이사회를 중심으로 주주, 고객, 구성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 증진과 권익 보호를 추구하는 윤리 경영 방침을 선언한 것이다. 지난해 7월에는 이사회의 책임과 역할 강화를 위해 ESG 위원회를 신설하기도 했다. 이사회 산하에는 ESG 위원회와 함께 감사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지속가능경영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등 총 5개의 위원회가 운영 중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2011년 세계 최고 권위의 지속가능성 평가 지수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코리아에 최초 편입을 시작했다. 이어 2016년부터 2021년 최근까지 최상위 클래스인 ‘DJSI 월드’에 6년 연속 편입되는 위업을 달성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는 자동차 부품 산업군에서 최고 점수를 획득해 글로벌 1위 기업에 올랐다.

ㅇ..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홈 케어’ 업데이트를 이달 8일부터 진행하고 시니어 고객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선보인다. 스마트싱스 홈 케어는 삼성전자가 올 2월 론칭한 통합 가전 솔루션인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SmartThings Home Life)’의 6대 서비스 중 하나로, 인공지능(AI)을 통한 제품 고장 진단, 제품 관리, 패밀리 케어 기능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는 냉장고 사용 빈도를 분석해 혼자 살거나 멀리 사는 가족의 안부를 확인할 수 있는 패밀리 케어 기능이다.

냉장고 문이 미리 설정해 놓은 시간 동안 계속 닫혀 있으면 등록된 가족의 스마트폰으로 푸시 알림이 전송되고 전화 걸기 기능을 이용해 가족의 안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가족과 멀리 떨어져 거주하는 고령자가 평소보다 오랫동안 냉장고 문을 열지 않을 경우 아프거나 거동이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가능성이 있다는데 착안한 기능이다. 이 기능은 2018년 이후 출시된 스마트싱스 연동 가능한 냉장고에서 지원된다.

또 지난해 도입된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를 활용한 패밀리케어는 도움이 필요한 상황을 알리는 데에도 유용하다. 스마트싱스 홈 케어 서비스 중 ‘패밀리 케어’ 항목에 로봇청소기를 연결해두면 집 안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가 “하이 빅스비, 도와줘”라고 외치는 것만으로도 기기가 이를 인식하고 미리 설정해둔 가족에게 푸시 알람을 보내준다. 알람을 받으면 집 안의 다른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거나 비스포크 제트 봇 AI에 적용된 ‘우리집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집안 상황을 영상으로 확인해볼 수 있다. 우리집 모니터링 기능은 원격으로 로봇청소기를 이동시켜 원하는 위치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해 전송 받을 수 있어 혼자 있는 가족과 반려동물 돌봄에도 유용하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우리나라에 1인가구 비중이 높아지면서 가전 제품의 돌봄 기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서비스를 변하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지속 발전시켜 가전 제품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LG유플러스는 실물 신분증 없이도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활용해 신규가입·번호이동 등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산 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령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 내려받는 신분증으로, 기존 이동통신 3사의 PASS앱에서 이용할 수 있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와 달리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면허증은 전국 27개 모든 운전면허시험장과 258개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후 휴대전화에 저장해 사용할 수 있으며,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는다.

LG유플러스는 고객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해 휴대전화 개통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 초부터 관련 업무 절차와 시스템을 개선했다. 보안성 강화를 위해 블록체인 기반의 리드노드 운영기관인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를 통한 정보 활용 시스템을 구축, 서비스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이용 고객은 전국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행안부의 ‘모바일 신분증 앱’을 이용해 직원이 제시하는 QR코드를 스캔한 뒤, 정보 제공 동의 및 본인 확인 절차만 거치면 휴대전화 신규가입, 번호이동, 기기변경 등 통신 서비스를 간단히 신청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해 오프라인 물론 비대면 휴대전화 가입 시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방침이다. 현재 비대면 개통 시에는 PASS앱이나 문자메시지 수신을 통한 본인 인증만 가능했지만, 향후 모바일 운전면허증 앱에서 본인 인증이 가능한 방법을 추가해 이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고객들의 편의를 개선하고 정부의 모바일 신분증 확대 계획에 동참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 개편에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해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용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LG전자는 최근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대기분야 숙련도 시험 및 현장평가 적합’ 판정을 획득했다. 이번 적합판정으로 LG전자는 일산화탄소, 염화수소, 황산화물 등의 대기오염물질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이를 관리하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이는 기존 측정대행업체를 통해 법적 의무에 따라 진행하던 모니터링 외에 자체적으로 생산 전과정에서의 대기오염물질을 수시로 분석, 관리할 수 있다는 의미다. LG전자는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각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체 정밀분석능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판단해 이번 적합 판정을 획득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LG전자 생산기술원내에 환경시험실을 구축하고, 환경분석분야 전문가들을 모아 대기 배출농도 모니터링 및 측정 신뢰도 확보를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LG전자는 정밀 측정할 수 있는 대기오염물질의 수를 현재 25종에서 지속 확대하고, 더 나아가서는 수질 분야에서도 자체 측정 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한편, LG전자는 최근 발간한 ‘2021-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2030년까지 추진할 새로운 ESG 중장기 전략과제 ‘Better Life Plan 2030’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LG전자는 2030년까지 제품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7년 대비 50% 감축한다. 2019년 LG전자가 선언한 ‘탄소중립 2030’ 목표의 일환이다. 지난해 국내외 사업장에서 배출한 직접 온실가스(Scope 1)와 간접 온실가스(Scope 2)의 총량은 115만 tCO2eq(이산화탄소환산톤)으로 2017년 대비 약 40% 줄었다.

LG전자 안전환경그룹장 박평구 전무는 “이번 적합판정 획득은 환경오염물질을 자체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게 된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환경사고 예방 및 관리 수준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ㅇ..SK㈜ C&C는 ‘클라우드 제트 모더나이제이션 플랫폼(클라우드 제트 MP) 2.0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GS(Good Software)인증은 소프트웨어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제도로, 클라우드 제트 MP가 획득한 1등급은 GS인증에서 부여하는 최고 등급이다. ISO 국제표준을 기준으로 소프트웨어의 기능성, 신뢰성, 효율성, 사용성, 보안성, 호환성 등 9가지 시험 절차를 통과해야 획득할 수 있다. GS인증 제품은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 기술제품으로 지정되고, 조달청 제3자 단가계약 체결 및 나라장터 등록을 통해 구매기관과 수의 계약도 가능하다.

클라우드 제트 MP는 애플리케이션 현대화에 필요한 개발 및 운영 기술, 데이터베이스, 개방형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합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는 기존 IT환경 및 통합 개발 방식으로 구축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여러 단위로 나눠 설계·구축·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서비스나 이벤트의 개발·변경·업데이트 시에도 해당 부분만 작업할 수 있고, 필요한 클라우드 인프라도 언제든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 서비스 장애 시에도 해당 장애 기능 부분만 떼어내 대응할 수 있어 서비스 중단 위험도 없다.

SK㈜ C&C는 비즈니스 유연성과 서비스 확장성이 크고 트렌드 변화가 많은 금융, 유통, 통신, 커머스 등 주요 산업에서 클라우드 제트 MP 고객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클라우드 제트 MP를 토대로 공공금〮융유〮통 분야 차세대 시스템 구축, 제조업 개발생산(ODM)플랫폼 구축, 통신사 비즈 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클라우드 현대화 사업을 구현했다. ‘클라우드 제트 MP 2.0’은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컨테이너(Container) 기술 ‘클라우드 제트 CP’ ▲데이터 관리 기술 ‘클라우드 제트 DB’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관리 기술(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Management) 등을 한 번에 제공한다. 이 중 필요한 기술만 골라 활용할 수도 있고, 구독형 또는 현장 구축형 서비스 모두 이용 가능하다.

SK㈜ C&C 김용신 Cloud Transformation그룹장은 “클라우드 제트 MP 2.0은 금융, 통신, 유통, 커머스 등 주요 산업 분야 애플리케이션 현대화 사업에서 검증된 기술들을 담고 있다”라며, “GS 인증 획득을 계기로 공공 시장에서도 다양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서비스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ㅇ..SK지오센트릭은 미국과 유럽에 고부가 화학소재인 에틸렌 아크릴산(EAA) 생산공장을 확보한 데 이어 중국에도 신규 생산거점을 마련하고 아시아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한다. SK지오센트릭은 이달 8일 중국 화학회사 웨이싱(卫星)화학과 EAA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 설립 계약 및 롄윈강 쉬웨이 석유화학 단지와 투자협약서를 체결했다. SK지오센트릭과 웨이싱화학은 6대4 비율로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중국 장쑤성 렌윈강에 위치한 석유화학 단지 내 약 6.6만㎡(2만평) 부지에 약 2900억원을 투자하여 EAA 생산공장을 짓는다. 해당 공장은 오는 2025년 상반기 완공, 연 4만톤 규모로 상업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합작법인은 웨이싱화학으로부터 공급받은 원료에 SK 자체 가공기술과 공장 운영 노하우를 더해 EAA를 생산할 계획이다. 중국 롄윈강 따루차오(大陆桥) 국제회의센터호텔에서 진행된 합작법인 설립 계약 및 투자협약서 체결식에는 SK 지오센트릭 나경수 사장(화상 참석), 마쓰광(马士光) 렌윈강시 당서기, 양웨둥(杨卫东) 웨이싱화학 동사장 등이 참석했다.

EAA는 기술 진입장벽이 높아 SK지오센트릭을 포함한 글로벌 메이저 화학업체 3~4곳이 전세계 공급물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고부가 화학소재다. 고기능성 접합수지의 일종으로 금속과 플라스틱, 종이와 플라스틱 등 이종물질 간 접합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내구성ᆞ투명성ᆞ접합성이 우수해 멸균팩, 육류 진공 패키징부터 골프공, 강화유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전극과 막에 사용하는 경우 안정성이 향상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육류 등 진공포장 활용시 보관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수요가 더욱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우수한 접합성능 및 분리용이성으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는 환경소재로 각광받고 있어 향후 더 많은 용도에서 수요창출이 기대된다.

SK지오센트릭은 지난 2017년 미국 다우케미칼로부터 EAA사업을 인수하면서 미국 텍사스, 스페인 타라고나에 생산 기지를 확보했다. 특히 스페인 공장에서는 국내 최초로 EAA에 나트륨, 이온 등 금속이온을 결합한 화학소재 ‘아이오노머’ 독자 연구개발 및 생산에 성공하는 등 신규 사업 또한 확대하고 있다. SK지오센트릭은 이번 중국 웨이싱화학 합작법인 설립 계약으로 미국과 유럽에 이어 아시아에서도 생산설비를 확보함에 따라 향후 다양한 글로벌 수요에도 유동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이번 중국 첫 생산공장을 시작으로 관련 사업 성장 추이에 따라 중국 및 아시아 지역 추가 증설 계획도 검토하며 늘어나는 지역 수요를 공략할 계획이다.

SK지오센트릭 나경수 사장은 “중국 내 유일한 EAA 생산공장을 통해 중국 및 아시아 지역 수요를 선점하겠다”며 “SK지오센트릭의 기술력과 아시아 지역의 마케팅 역량 등을 적극 활용해 고부가 화학제품 포트폴리오 강화와 동시에 글로벌 친환경 화학 소재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ㅇ..웨이브(Wavve)는 국가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인 경제 토크쇼 ‘식자회담’을 매주 1회씩 무료 순차 공개하기로 했다. 매주 화요일 밤 11시 30분부터 6주에 걸쳐 방송되는 '식자회담'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음식들이 가져오는 경제효과에 대해 다양한 시각과 사례를 소개한다. 돈, 문화, 스토리가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경제 토크쇼로 정보와 재미를 동시에 선사할 예정이다. ‘식자회담’은 대한상공회의소가 우리 사회의 구조적 문제 해법 모색을 위한 국가발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해에는 국민 아이디어 공개 오디션 '아이디어 리그'를 시즌1으로 선보인 바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최태원 회장은 지난 시즌1 심사위원과 멘토로 출연한 것에 이어 시즌2 ‘식자회담’에서도 식자단장을 맡아 방송인 전현무, 가수 이찬원과 함께 식자단 의견을 종합하고 토크를 이끌 예정이다. 요리연구가 홍신애, 미국 출신의 방송인 타일러 라쉬가 고정 패널로 함께 한다. 한편, 오늘 방송되는 ‘식자회담’ 첫 회에서는 CJ제일제당의 김숙진 비비고 브랜드 그룹장, 김정수 삼양식품 부회장, 이명욱 파리크라상 대표 등 K푸드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다양한 기업인들이 출연한다.

ㅇ..자율주행 스타트업 라이드플럭스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잡고 민·관·연 파트너들과 함께 커뮤니티 이용자 중심의 여객·물류 통합 자율주행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라이드플럭스와 카카오모빌리티,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친환경스마트자동차연구센터는 이달 8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 사업 및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지정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 협약 체결에는 윤형석 제주도 미래전략 국장을 비롯해 곽진규 JDC 과기단지 운영단장, 장기태 KAIST친환경스마트자동차연구센터장,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 박중희 라이드플럭스 대표 등이 참여했다.

이번 협력의 특징은 커뮤니티 구성원의 생활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 중심 실증'에 있다. 특히 자율주행 기술과 플랫폼의 결합을 통해 플랫폼을 통해 커뮤니티 구성원의 실생활 이동 수요에 특화된 여객·물류 통합 서비스를 구현 및 제공함으로써, 기술검증과 신기술 체험 위주로 진행되어온 기존 실증 사업에서 한 단계 나아가, 자율주행 기술을 실제 대고객 서비스로 고도화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5개 기관은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에서의 여객·물류 통합 자율주행 서비스 'JDC NEMO ride'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라이드플럭스 박중희 대표는 "국내 최초 수요응답형 서비스, 국내 최장거리 자율주행 서비스 등 라이드플럭스는 제주에서 오랜 시간 자율주행 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쌓아왔다"며 "민관연 협력을 통해 커뮤니티 내 사람과 사물 모두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 장성욱 미래이동연구소장은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와 제주대학교 인근에서 선보이게 될 자율주행 서비스를 통해 많은 시민분들께서 자율주행 서비스의 다양한 가능성을 직접 경험해주시길 바란다"라며 “카카오모빌리티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자율주행 기술이 실생활의 편의를 높이는 기술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ㅇ..지프는 경기도 안양에 지프 전용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를 오픈해 경기도 서남부 권역의 네트워크 개선과 서비스 품질 향상에 나선다. 안양 지프 전용 전시장은 동안구 관양동에 위치하며 지하철 4호선 평촌역과 인덕원역 사이에 위치해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 전용면적 379㎡(약 114평) 규모에 지상 3층으로 구성, 최대 7대의 지프 차량을 전시할 수 있으며 내방객은 넓고 쾌적한 공간에서 각 차량의 특장점이 뚜렷한 지프의 모델을 비교해보고 구입을 위한 전문 상담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

세심한 정비를 위한 서비스센터도 함께 운영한다. 전용면적 1680㎡ 규모로 일반 보증수리부터 판금·도장 등 사고수리까지 가능한 종합 서비스센터로 11개의 워크베이를 갖춰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정비 서비스를 제공한다. 안양 지프 전용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의 운영을 맡은 KCC 네트웍스는 지난해 11월 스텔란티스 코리아와 신규 딜러사로 MOU를 맺은 파트너사 중 하나로 국내 프리미엄 수입 자동차 시장의 유통 사업을 이끌어오며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딜러사이다.

제이크 아우만 스텔란티스 코리아 사장은 “지프는 전국 어디서든 지프의 고객이 동일한 최고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질적 성장’에 집중하며, 지속적으로 전시장과 서비스센터 등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단순 판매 거점 확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에 맞춰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 전시 공간을 계속해서 확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ㅇ..KT는 자사의 20대 전용 브랜드 ‘와이(Y)’가 편의점 콘셉트의 편집숍 ‘나이스웨더’와 함께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Y와 나이스웨더의 협업은 20대 전용 혜택 플랫폼 ‘Y박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다. Y와 나이스웨더는 이번 콜라보 프로젝트로 10여종의 한정판 상품을 출시하고 강남구 ‘가로수길’에 위치한 나이스웨더 마켓에서 팝업 스토어를 함께 운영한다. Y와 나이스웨더의 협업은 에메랄드 빛 바다를 연상시키는 Y의 브랜드 컬러와 청명한 하늘을 연상시키는 나이스웨더의 브랜드 컬러에서 영감을 받았다. ‘Keep the Youth Forever’ 라는 슬로건으로 협업이 진행된다. Y와 나이스웨더의 한정판 상품은 여름 시즌에 맞춰 청량감을 줄 수 있는 물안경과 키링, 비치볼, 비치타월, 수건, 티셔츠, 마켓백 등 해변에서 즐길 수 있는 아이템들로 구성됐다. ‘문화적 소비’를 지향하는 나이스웨더와 ‘빛나는 20대를 응원’하는 Y의 브랜드 정체성을 담고자 노력했다.

이 상품은 KT의 20대 혜택 플랫폼인 ‘Y박스’ 앱과 Y와 나이스웨더의 팝업 스토어에서 직접 상품을 보고 구매할 수 있다. Y와 나이스웨더의 팝업 스토어는 12일부터 16일까지 5일 동안 운영된다. 이곳은 한여름의 청춘을 응원하기 위한 도심 속 바다를 콘셉트로 휴양지 해변가를 떠올리는 전시 공간과 대형 미디어월, 그리고 감성 포토 존으로 꾸며졌다. 12일에는 Y와 나이스웨더의 팝업 스토어 오픈 이벤트로 3시부터 9시까지 DJ 퍼포먼스가 진행되며, 13일부터 16일까지 이벤트 존에서 Y박스 앱을 인증하는 고객에게는 사은품도 제공한다.

KT 커스토머사업본부장 구강본 상무는 “지난 2년간 온전한 여름을 즐기지 못한 MZ세대에게 영원히 기억될 수 있는 여름이 될 수 있도록 나이스웨더와 협업해 굿즈와 팝업 스토어 이벤트를 준비했다”라며, “앞으로 MZ세대들이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콜라보를 Y박스를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ㅇ..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이 이달 13~14일 양일간 서울 잠실 종합경기장 일대에서 개최되는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 서울 E-프리(Prix)에 출격한다. 현재 드라이버 순위 2위를 기록하고 있는 재규어 TCS 레이싱 팀 드라이버 미치 에반스는 드라이버 타이틀 도전에 나선다. 리저브 드라이버인 노먼 나토는 지난 런던에서 열린 14라운드 첫번째 랩에서 부상을 입은 샘 버드를 대신해 서울 E-프리 15, 16라운드 경기에 나설 예정이다. 노먼 나토는 2021년 베를린 E-프리에서의 우승 기록을 보유한 선수로, 시즌 8의 모든 레이스에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의 리저브 드라이버로서 참가했다.

재규어 TCS 레이싱 팀은 서울 E-프리에서의 선전을 통해 진보된 기술력과 노하우가 응축된 전기 레이싱카 I-TYPE 5의 강력한 속도와 효율적인 성능을 입증할 계획이다. I-TYPE 5는 경량화된 파워트레인과 낮은 무게 중심이 특징으로, 새로운 서스펜션을 적용해 접지력과 안정성을 높이고 전도성이 높은 24K 순금으로 만든 첨단 인버터를 적용해 스위칭 속도와 성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제임스 바클레이 재규어 TCS 레이싱 팀 감독은 서울 E-프리를 앞두고 “서울에서 열리는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의 마지막 두 라운드는 환상적인 볼거리가 있는 레이싱카 GEN2 시대를 위한 멋진 피날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난 14번의 경기에서 우리는 재규어 I-TYPE 5의 매우 강력한 스피드를 확인해왔다. 서울 E-프리에서도 가능한 많은 점수와 드라이버 타이틀을 얻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드러냈다.

ㅇ..BMW 코리아는 오는 10월 20일부터 23일까지 나흘간 개최되는 국내 유일 LPGA 대회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 2022’의 개최 장소를 오크밸리C.C로 확정하고 본격적인 대회 준비에 돌입한다. 오크밸리C.C는 천혜의 자연 경관을 기반으로 세계적인 코스 설계가 로버트 트렌트 존스 주니어가 디자인한 국제 대회 규격 36홀 규모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대회는 경기의 재미를 위해 오크, 메이플, 체리 총 3개의 코스가 결합된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약 340만 평의 광활한 참나무 군락지를 75% 이상 보존해 자연 그대로의 코스를 즐길 수 있어 대회장을 방문한 갤러리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오크밸리C.C는 수도권 기준 1시간 내외로 도착할 수 있고, 강원도와 충청도 경계 지역에 위치해 있어 중부권 골프팬들에게 최상의 접근성과 교통 편의성을 제공하는 등 국내 최고의 프리미엄 대회로서 흥행에도 청신호가 밝혀질 전망이다.

BMW 코리아 한상윤 대표는 “아름다운 자연 환경 그대로를 보존한 명품 코스에서 대회를 개최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강원도 지역사회는 물론 국내 골프 산업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프리미엄 대회로서 지속가능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ㅇ..BMW 코리아는 이달 16일 15시, BMW 샵 온라인을 통해 8월 온라인 한정 에디션 ‘M135i xDrive 프리즘 이몰라 레드’를 출시한다. M135i xDrive 프리즘은 BMW M의 고성능 컴팩트 해치백 모델 M135i xDrive에 개성 넘치는 BMW 인디비주얼 컬러를 적용한 한정 에디션으로, 지난 4월에는 시그널 그린, 6월에는 스피드 옐로우 컬러로 선보인 바 있으며 이달에는 이탈리아의 이몰라 서킷에서 영감을 받은 ‘이몰라 레드’ 컬러가 새롭게 적용된다.

M135i xDrive 프리즘 이몰라 레드는 차체의 강렬한 색상과 사이드 미러 캡, 키드니 그릴, 테일파이프, 리어 스포일러에 적용된 블랙 하이글로스가 대비를 이뤄 스포티한 매력이 극대화됐다. 여기에 19인치 M 더블 스포크 투톤 휠이 장착돼 남다른 존재감을 발산한다. 실내 역시 블랙 컬러가 적용돼 탑승객에게 역동적인 감성을 제공한다.

엔진룸에는 최고출력 306마력, 최대토크 45.9kg·m을 발휘하는 M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다. 또한,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즉각적으로 휠 슬립을 제어해 언더스티어 현상을 최소화해주는 액추에이터 휠 슬립 제한 장치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되며 M 스포츠 서스펜션, M 스포츠 스티어링 시스템이 적용돼 한층 더 정교하면서도 안정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스톱 앤 고 기능이 포함된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손동작만으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어하는 BMW 제스처 컨트롤 등이 탑재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지원한다. M135i xDrive 프리즘 이몰라 레드는 BMW 샵 온라인을 통해 단 18대만 한정 판매되며, 가격은 6250만원이다.

ㅇ..티웨이항공은 ‘취향저격’ 국제선 특가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티웨이항공은 8일부터 28일까지 3주간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웹에서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는 해외 지역별 여행지를 추천하고, 특가 항공권을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동남아·일본·괌·사이판 및 몽골 울란바타르 등 총 16개 노선 대상이다. 탑승 기간은 오는 10월 29일까지며, 프로모션 기간 내 국제선 항공권을 구매하면 추후 예약 변경 시 수수료가 1회 면제된다. 매일 선착순 1000명 대상 티웨이페이에 등록된 삼성카드로 1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추가 할인 쿠폰과 카카오페이로 50만원 이상 결제 시 2만원, 20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 추가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 예약하면 고객 전용 면세점 혜택 제공, 결제 추가 할인 제공 및 변경 수수료 부담도 없어 실속 있는 여행 준비가 가능하다”라며 “프로모션 관련 자세한 내용은 티웨이항공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웹에서 확인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ㅇ..진에어는 카카오페이 이용 고객 대상으로 결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카카5데이 프로모션을 오픈했다. 8월의 카카5데이는 8월 9일부터 10월 29일 사이에 운항하는 국내선·국제선 전 노선 항공편 대상으로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앱을 통해 13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프로모션은 카카오페이 이용 고객 대상으로 항공권 결제 금액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제공된 할인 쿠폰은 추석 연휴 기간 등 날짜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하다.

할인 쿠폰은 ▲5000원권(항공 운임 5만원 결제 기준), ▲3만원권(항공 운임 10만원 결제 기준)으로 구성됐다. 단, 3만원 할인 쿠폰은 매일 오후 2시에 선착순으로 100명에게만 발급된다. 이와 더불어 진에어는 내륙 여행객들을 위한 김포~포항, 김포~사천 노선 전용 2만원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ㅇ..티맥스소프트는 오픈소스 기반의 통합 미들웨어 플랫폼 '하이퍼프레임(HyperFrame)'을 통해 BNK경남은행의 시스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게 됐다. '하이퍼프레임'은 티맥스소프트 연구소의 철저한 인증 과정을 거친 웹서버, 웹애플리케이션서버, 프레임워크 등 다양한 오픈소스 미들웨어 제품을 통합 제공한다. 오픈소스 SW의 사용 단계부터 선택, 운영, 유지보수 등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해 고객들의 오픈소스 SW 도입에 대한 부담을 줄여준다. 티맥스소프트는 앞으로 3년간 BNK경남은행이 디지털 금융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롭게 구축할 시스템에 통합 미들웨어 플랫폼 '하이퍼프레임'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BNK경남은행의 금융 서비스 품질 향상과 고객 신뢰도 제고를 위한 안전하고 체계적인 오픈소스 SW 활용 기반 확보를 지원한다. 오픈소스 및 상용 SW 분야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역량이 내재화된 전문 인력의 기술지원, 이슈 관리 및 처리 시스템 IMS(Issue Management System) 등을 통한 밀착 서비스도 제공해 금융권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 안정성과 강력한 보안성을 유지할 수 있게 적극 도울 예정이다.

티맥스소프트는 이번을 계기로 향후 BNK경남은행이 금융 IT 인프라 환경의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시스템 선진화 사업에도 함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제품 및 서비스 고도화를 이룰 계획이다. 또, 티맥스소프트는 BNK경남은행 사업 수주에 이어 여러 금융권의 기존 시스템 고도화 및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집중 공략할 방침이다. 특히 최근 금융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는 오픈소스 SW 수요를 '하이퍼프레임'의 레퍼런스 확대의 기회로 잡는다. 이를 위해 각 금융사별 IT 시스템 환경과 비즈니스 목적에 맞춤화된 아키텍처 및 시스템 전환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이퍼프레임'의 프로젝트별 수행 전담 인력 구성을 보다 강화할 예정이다.

티맥스소프트 이형배 대표는 "오픈소스 사용은 시스템 구축 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속한 신기술 도입을 통한 비즈니스 유연성·민첩성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최근 금융권에서도 많이 선호되고 있다"며, "하이퍼프레임을 통해 '오픈소스 미들웨어' 분야에서도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티맥스소프트는 앞선 기술력과 노하우 등을 기반으로 경남은행의 신규 시스템 구축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며, 이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 금융 혁신 실현을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ㅇ..AI 기반 사이버 보안 기업 시큐리온은 브랜드 캐릭터 ‘온히어로즈’를 런칭하고 대중 인지도 확대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강화한다. ‘온히어로즈’는 악성 앱 위협 및 해킹, 피싱 공격으로부터 이용자의 모바일 환경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동물 캐릭터들로, 시큐리온 보안 솔루션이 제공하는 악성 앱 탐지, 분석, 치료와 같은 보안 기능들을 사자와 캥거루, 거북이, 진돗개, 꿀벌 캐릭터와 결합했다. 각 동물의 특성과 차림새로 보안 기능을 표현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사자 캐릭터인 ‘온큐리’는 악성 앱이 공격하면 엔진 모양의 갈기를 이용해 물리치고, 캥거루인 ‘온가루’는 배 주머니에 분석 돋보기를 넣고 다닌다. 꿀벌 ‘온비’는 벌침에 백신을 가지고 있어 악성 앱에 감염된 단말을 치료한다. 회사 측은 ‘온히어로즈’ 캐릭터를 온라인 콘텐츠와 브랜드 기념품 제작에 활용해 친근감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캐릭터 런칭과 동시에 공식 블로그에서 스마트폰 무료 배경화면을 배포하며, 악성 앱 및 피싱 정보를 전달하는 ‘컷툰’과 정보보안 캠페인 포스터 콘텐츠도 준비 중이다. 향후 캐릭터 디자인을 활용한 브랜드 기념품 제작 및 SNS 이벤트 진행 등도 기획하고 있다. 시큐리온 유동훈 대표는 “기업의 구매 담당자들도 결국 개인 이용자들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B2B 기업도 대중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며 “온히어로즈 캐릭터로 보안을 어렵게 느끼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큐리온은 머신러닝 기반의 모바일 안티바이러스 ‘OnAV’와 IoT·모바일 종합보안 솔루션 ‘OnTrust’, AI 기반 악성 앱 자동분석 시스템 ‘OnAppScan’ 등을 기업 및 기관에 주로 공급하는 보안 솔루션 기업이다. 일반 이용자를 위한 ‘OnAV’ B2C 버전도 앱 마켓에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