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신한금융, 폭우피해 금융지원 나서…“전 그룹사 힘 모은다”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신한금융, 폭우피해 금융지원 나서…“전 그룹사 힘 모은다”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8.09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그룹이 이번 주 수도권에 쏟아진 폭우로 피해를 입은 고객들을 위해 종합금융지원에 나섭니다. 은행은 피해 중소기업과 고객에게 총 1000억원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을 실시합니다. 카드와 보험사는 각각 카드대금과 보험료 납부(상환)를 최대 6개월간 유예한다고 합니다. 여전히 비가 그치지 않는 가운데 안타까운 소식들이 들려옵니다. 재난은 항상 약자에게 더 큰 피해를 준다고 하죠. 정부와 함께 기업의 도움이 절실한 이유입니다.

KB국민카드가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과 손잡고 제로웨이스트 캠페인을 폅니다. 양사가 공동으로 객실 200곳에 친환경 세면용품과 플로깅 키트 등으로 구성된 ‘지구사랑 실천하기’ 패키지를 제공하는데요. 이 외에도 자신의 SNS에 텀블러 사용 등 친환경 활동을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국민카드 굿즈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여름 휴가철입니다.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통해 지구와 함께 재충전하는 시간을 갖는 건 어떨까요?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금융그룹은 이번주 서울,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과 그 외 일부 지역에서의 집중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고객들을 위한 그룹 차원의 종합금융지원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조용병 회장은 “뜻하지 않은 피해를 입은 고객들을 위해 전 그룹사가 힘을 모아 피해 복구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집중호우 피해 중소기업 및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총 1천억원의 긴급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자금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게 ▲업체당 최대 3억원 총 8백억원 규모 신규 대출지원 ▲대출 만기연장 ▲분할상환금 유예 등의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개인고객에 대해선 개인당 3천만원 한도로 총 2백억원 규모의 긴급생활안정자금 신규 및 대출 만기연장을 지원한다.

신한카드는 ▲피해 고객 카드대금 6개월 상환청구유예▲유예기간 종료 후 6개월간 ‘분할상환’ 등의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신한라이프는 ▲피해고객 보험료 6개월 납부유예 ▲유예기간 종료 후 일시금 또는 2~6개월간 분할납부 ▲해당기간 동안 보험료 납부 여부와 관계 없이 정상적인 혜택 보장 등의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KB국민카드,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과 ‘지구사랑 실천하기’ 객실 패키지 출시

KB국민카드가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과 「실천하는 ESG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구사랑 실천하기’ 패키지를 공동 출시했다.

선착순 200실 한정 제공되는 ‘KB국민카드 국카mall x 라마다프라자 제주 지구사랑 실천하기’ 패키지는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일상 속 친환경 제품 사용하기, 제주 바다에서 플로깅 하기 등 여행과 환경공헌 활동을 동시에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패키지 이용 고객들은 친환경 대나무 칫솔, 고체치약, 천연 섬유로 만든 샤워 타올, 플라스틱 제로 비누 키트 등‘제로웨이스트(Zero Waste) 목욕 키트’와 제주 여행 중 쓰레기 줍기 활동을 할수 있도록 휴대용 집게, 면장갑, 생분해 비닐 등이 포함된 플로깅(Plogging) 키트를 제공 받는다.

  또한 적극적인 친환경 활동 참여를 위하여 쓰레기 줍기, 재활용하기, 에코컵 사용하기 등 ‘지구사랑 실천하기’ 활동 모습을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인증하면 KB금융그룹 캐릭터 KB스타프렌즈 굿즈(레디백, 피크닉 돗자리)를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지난 4월 제로웨이스트 기획전에 이어 이번 행사를 통해‘지구를 위한 착한 소비’가 확대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ESG 기획전을 통해 일상 속 작은 실천을 통한 소비자의 제로웨이스트 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H투자증권은 9월 5~6일 양일간 QV고객을 대상으로 ‘입시전략과 공부법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QV프로젝트에듀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하며 오는 31일까지 NH투자증권 홈페이지와 QV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NH투자증권은 2007년부터 VIP 고객 자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중학생 대상 온오프 동시 진행한 입시전략 및 교양 강연도 큰 호응을 받았다. 이번 행사 신청자에겐 온라인과외교육 회사인 ‘콴다’의 과외 서비스 할인쿠폰 및 1개월 무료 체험권을 제공하며 추첨을 통해 스타벅스 커피 교환권을 증정한다.

NH투자증권 송지훈 WM지원본부장은 “매년 변화하는 입시제도에서 고민이 많은 자녀분과 학부모님들에게 NH투자증권이 유익한 정보로 도움을 드리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하게 지켜오고 있는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님들의 일상이 더 편하고 풍성해질 수 있도록 투자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글로벌 금융 전문지 ‘더 뱅커(The Banker)’가 주관한 ‘디지털 뱅킹 혁신 어워드(Innovation in Digital Banking Awards 2022)‘에서 모바일 부문 최우수 은행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뱅킹 혁신 어워드’에서는 전 세계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모바일, 지급결제 등 9개 부문 시상이 진행됐다.

하나은행은 자체 디지털 뱅킹 채널 ‘My브랜치’의 경쟁력과 성과가 반영되어 모바일 부문 최우수 은행에 선정됐다. ‘My브랜치’는 디지털 뱅킹의 편리함과 대면 영업점의 강점을 융합한 옴니채널 뱅킹 시비스로, 기존 온라인 뱅킹과 달리 손님 특성에 따라 개설된 개별 브랜치에서 ▲맞춤형 금융 콘텐츠 제공 ▲온·오프라인 연계 손님 관리 등이 가능하여 차별화된 혁신 사례로 인정받았다.

특히, 더 뱅커誌는 하나은행 ‘My브랜치’가 지난해 4월 출시된 이후 기업 임직원, 아파트 입주민 등을 위한 전용 브랜치 7,500개가 신설돼 손님 4만여 명이 유입되는 등 디지털 기술과 휴먼터치의 조화를 통해 새로운 은행 채널로 큰 호응을 받은 점을 높이 평가했다. ‘더 뱅커’는 영국 파이낸셜타임즈가 발행하는 권위 있는 금융 전문지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미국채10년선물 ETF’ 순자산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8일 종가 기준 TIGER 미국채 10년선물 ETF 순자산은 1009억원이다. 2018년 8월 상장한 해당 ETF는 연초 이후 순자산이 212억원 증가하며 ETF 성장을 견인했다.

ETF는 미국채 10년물과 유사한 움직임을 보이는 미국채 10년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미국채 10년물은 미국의 경제 상황을 가장 정확히 반영해 미국 채권 투자의 대명사로 불린다. 기초지수는 S&P 미국채 10년선물 지수(S&P 10-Year US Treasury Futures)로, 시카고상업거래소 선물시장(CME)에 상장된 미국채 10년선물 최근월종목의 가격을 대상으로 산출된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정승호 매니저는 “최근 급격한 금리인상을 단행한 미국이 경기침체 우려로 차츰 금리 인상 폭을 줄이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미국 장기채에 대한 투자자의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며 “TIGER 미국채10년선물 ETF를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언급했다.

○…KB자산운용이 ‘KB다이나믹TDF 채권혼합형’을 신규로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기존 출시된 ‘KB다이나믹TDF’의 경우 가장 낮은 주식편입비중이 36%인데, 이번 출시되는 채권혼합형은 주식 투자 비중을 20% 수준으로 낮춰 변동성을 5% 이내로 관리한다.

특히 채권의 경우 인플레이션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물가연동국채(TIPS)와 전 세계 채권 상장지수펀드(ETF)에 분산투자한다. 또한 예금과 같은 안전자산의 비중조정을 통해 변동성을 조절한다. 투자하는 주식과 채권은 기존 KB다이나믹 TDF와 동일한 모 펀드를 활용한다.

KB운용은 "KB다이나믹TDF 채권혼합형 펀드는 위험 등급이 5등급으로 유지되므로 퇴직연금 사업자의 디폴트 옵션 포트폴리오 구성 시, 효과적인 옵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KB다이나믹 TDF’는 KB자산운용이 서울대 경제학과 안동현 교수팀과 공동으로 개발한 한국형 글라이드패스를 활용한 상품이다. 2017년 출시된 ‘KB온국민 TDF’가 투자자의 생애주기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인덱스형 펀드라면, ‘KB다이나믹 TDF’는 생애주기와 시장상황을 동시에 고려하는 액티브형 펀드로 시장 변동성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JT친애저축은행, 메타버스서 즐기는 '제7회 JT친애 왕왕콘테스트' 개최

JT친애저축은행 이달 8일부터 오는 10월말까지 약 3개월간 ‘제7회 JT친애 왕왕콘테스트’를 메타버스와 홈페이지에서 동시 개최한다.

‘JT친애 왕왕콘테스트’는 JT친애저축은행이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진행해온 업계 최초 반려견 오디션이다. 지난해에는 반려견과 유기견 관련 사회적 이슈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자 반려동물 보호 메시지를 담은 고객 참여형 SNS 챌린지를 메인 프로그램으로 진행했고, 5300여 명의 고객 참여로 동물보호단체 2곳에 총 2천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하며 큰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러한 고객 관심에 따라 올해는 처음으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JT친애 왕왕콘테스트’를 개최한다. 먼저 JT친애저축은행은 메타버스 플랫폼인 '젭(ZEP)'을 활용해 반려견주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가상 공간 ‘왕왕메타월드’를 구축했다. 공간은 ‘펫(Pet)’과 ‘페스티벌(Festival)’의 합성어인 ‘펫스티벌(PETstival)’을 메인 콘셉트로, 축제를 즐기는 ‘놀이동산’ 메인 맵과 4개의 서브 맵으로 구성된다.

이와 함께 같은 기간 'JT친애 왕왕콘테스트' 홈페이지에서는 매년 진행해온 반려견 사진 콘테스트를 실시한다. 반려견의 행복하고 즐거운 순간을 사진으로 담아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하면 된다.

○…웰컴저축은행, 소셜아이어워즈 금융블로그 부문 대상 수상

웰컴저축은행이 2022 소셜아이어워즈(Social I-Awards) 금융 블로그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소셜아이어워즈는 소셜미디어 우수 사례 및 기관 선정을 통한 소셜미디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2019년부터 개최해온 시상식이다. 약 4000명의 아이어워즈 평가위원단이 브랜드 등 5개 부문 15개 평가지표에 따라 평가 후 선정한다.

올해 웰컴저축은행의 금융 블로그 부문 수상은 자사의 블로그가 절세부터 금융상품 이용 등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금융정보가 유용했을 뿐만 아니라 높은 전달력을 보유했다는 우수한 평가를 받아 수상하게 됐다.

세부적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개선 ▲스포츠 등 다양한 범주에서의 수준 높은 콘텐츠 제공 ▲웰컴체 등 자사의 서체 및 브랜드 컬러의 사용으로 브랜드 정체성 확립 등이 수상의 배경이 됐다.

높은 전달력을 보유한 만큼 블로그를 방문한 고객 수도 누적 1000만명을 넘어섰다. 또, 한 달 평균 조회 수 30만건을 넘어서며 네이버 전체 블로그 중 최상위 조회 그룹 내에 위치하는 결과도 이끌었다.

웰컴저축은행 관계자는 “전문적인 금융정보 등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블로그의 신뢰도가 상승하고 기업 브랜드 가치가 함께 상승하는 효과를 얻었다”며 “앞으로도 좋은 지식과 재미있는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고객이 편리하게 금융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