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LG화학 배터리사업부 물적분할 '반대'… LG화학 "매우 아쉬운 결정"
상태바
국민연금, LG화학 배터리사업부 물적분할 '반대'… LG화학 "매우 아쉬운 결정"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10.27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 본사가 있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 트윈타워. [사진=연합뉴스]
LG화학 본사가 있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LG 트윈타워. [사진=연합뉴스]

LG화학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LG화학 배터리 부문 물적 분할에 반대표를 던지기로 결정했다. 사실상 캐스팅 보트 역할을 하는 국민연금의 반대로 오는 30일 분사 여부 결정 주주총회를 앞둔 LG화학의 계획에 차질이 예상된다.

27일 국민연금에 따르면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LG화학 분사에 대한 의결권 찬반 여부를 논의한 뒤 반대를 결정했다.

수탁자책임전문위는 “분할계획의 취지와 목적에 공감하지만, 지분가치 희석 가능성 등 국민연금의 주주가치 훼손 우려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반대 결정 이유를 나타냈다.

국민연금은 LG화학의 2대 주주로 지난달 기준 10.28%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 분할 안건 통과 불확실성이 높아지게 됐다. LG화학은 오는 30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12월 1일 분할 법인을 출범할 예정이었다.

배터리 부문 물적분할 안건이 주총을 통과하려면 참석 주주의 3분의 2,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LG가 소유한 지분이 33%라 지분 찬성 요건 충족은 어렵지 않지만, 참석 주주 3분의 2 요건을 맞출 수 있을지가 불투명하다.

LG화학이 지난달 17일 배터리 부문 물적분할을 발표한 뒤 소액주주 중심으로 반발이 거센 상황이라 여론도 좋지 않아 국민연금의 이번 결정이 다른 기관투자자들의 표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잇따라 주주친화책을 내놓은 LG화학은 당혹스럽게 됐다. LG화학은 물적 분할 발표 뒤 올해 3분기에 사상 첫 잠정실적을 발표하고, 3년간 보통주 1주당 최소 1만원 이상 현금 배당 추진을 약속하는 등 주주 친화 정책을 펴 왔다.

이번 국민연금 결정은 국내주식 의결권 자문사인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과 해외 자문사인 ISS, 글래스루이스 등의 찬성의견을 모두 뒤집은 것이다.

자문사들은 LG화학이 배터리 사업부를 분할한 뒤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면 일부 주주권리 훼손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도 LG화학 재무건전성이 악화되고 있는 만큼 배터리 사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기 위해 외부 투자유치가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LG화학 측은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를 비롯한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대부분 찬성한 사안인데 국민연금이 반대 의견을 낸 것에 대해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며 “이번 분할은 배터리 사업을 세계 최고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해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를 높이려는 것인 만큼 주주총회 때까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서창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