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업계, 車보험료 인상에도 '속앓이'..."올해 두 차례 올렸어도 손해율 증가세 못 꺾어"​
상태바
손보업계, 車보험료 인상에도 '속앓이'..."올해 두 차례 올렸어도 손해율 증가세 못 꺾어"​
  • 이석호 기자
  • 승인 2019.05.30 0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보업계, "원가 인상 수준에도 못 미쳐...하반기에 한 번 더 올려야"
금융당국, "자보료 인상요인 인정은 하나...1년에 3번 올릴 순 없어"

손해보험업계가 지난 1월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만 벌써 두 번째로 자동차 보험료 인상을 단행하지만 원가 인상 수준에도 못 미친다며 속앓이를 하고 있다.

주요 손해보험사들은 다음달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 보험료를 최저 1%부터 최고 1.6%까지 인상할 예정이다. KB손해보험은 내달 6일부터 가장 높은 1.6% 수준의 자보료 인상을 단행한다. 이어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현대해상 1.5%, 흥국화재 1.4%, 메리츠화재 1.2%, DB손해보험 1% 등 각각 자보료를 인상할 계획이다.

이번 자보료 인상은 이달부터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이 개정되면서 발생하는 원가 상승분을 반영한 것이다. 금융감독원은 이달부터 취업가능연한 기준을 65세로 상향하고, 상실수익액·위자료·휴업손해액 계산 시 적용하도록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을 개정했다.

또 자동차 사고 시 시세하락손해의 보상대상을 출고 후 5년된 차량까지 확대하고, 현행 보상금액을 5%씩 상향했다. 2년 초과 5년 이하 차량에 대해서는 수리비의 10%를 시세하락손해로 보상하는 내용을 개정 약관에 담았다.

▲손보업계, "원가 인상 수준에도 못 미쳐...하반기에 한 차례 더 올려야"

손보업계는 이번 자보료 인상 폭은 높아진 손해율은커녕 표준약관 변경으로 인한 원가 인상 수준조차 충분히 반영하지 못 했다는 입장이다. 주요 손보사들의 지난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지난해부터 악화되기 시작한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올해 1분기에는 85%를 웃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 손보사들의 경우에는 손해율 1% 상승에도 당기순이익이 몇백억 원씩 하락할 정도로 타격이 크다.

지난해부터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공임 상승 등 정비수가 인상과 문재인 케어로 인한 풍선효과로 장기위험손해율 상승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지난 1월 3% 수준의 자보료 인상이 단행됐지만 이달 또 한번 표준약관이 개정되면서 상반기에만 벌써 두 차례나 인상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손보업계에서는 이번 자보료 인상이 단기간 내 손해율 상승 추이를 확실하게 꺾진 못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증시에서는 주요 손보사들 주가가 급락을 거듭하면서 자보료 인상 모멘텀을 주가에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 1분기에 발표된 손보사 실적이 컨센서스를 크게 밑돌아 어닝쇼크를 가져온 데 이어 2분기 실적 부진에 대한 우려로 인해 이미 예상된 자보료 인상 호재에도 이달 들어 주가 하락세가 멈추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29일 주가가 장중 52주 신저가를 경신하며 연간 최고점 대비 절반 가까이 하락한 상황이다. 이날 현대해상 역시 장중 52주 신저가를 기록하며 이달 들어서만 무려 20% 넘게 하락했다. 증권가에서는 단기적으로 손보업계 주가 전망을 어둡게 보고 있어 일부 손보사의 경우 추가적인 주가 하락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융당국, "자보료 인상요인 인정은 하나...1년에 3번 올릴 순 없어"

손보업계에서는 올해 하반기에 자보료 추가 인상이 단행돼야 한다는 절박한 호소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지만 기대가 크지는 않은 상황이다.

이미 두 차례의 인상으로 자보료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좋지 않을 뿐더러 금융당국도 인상 요인에 대해 인정은 하나 추가적인 자보료 인상 요구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공개석상에서 밝히며 눈을 치켜 뜨고 있는 상황이다.

손보업계는 최근 전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와 '경미손상 수리기준 정착'을 위한 합리적인 자동차 수리문화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자구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결국 자보료 추가 인상이 궁극적인 해법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작년에 정비수가, 최저임금 인상 등 원가 상승 요인이 발생했을 때 자보료 인상이 이뤄졌어야 했는데 올해 1월로 미뤄지면서 결국 올해 상반기에 두 차례나 올린 꼴이 됐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이어 "손보업계의 계속되는 실적 부진을 감안하면 하반기에 자보료 추가 인상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지만 금융당국과 소비자 반발이 심할 것으로 예상돼 직접적인 인상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석호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