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량기준점, 국토정보플랫폼에서 한 번에 확인 하세요”
상태바
“측량기준점, 국토정보플랫폼에서 한 번에 확인 하세요”
  • 정희조 기자
  • 승인 2018.01.0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국가기준점・지적기준점 통합 정보제공…향후 공공기준점도 통합 추진
국토정보플랫폼

앞으로는 국가·지적·공공 기준점으로 나뉘어 별도로 설치·관리되고 있는 측량기준점을 ‘국토정보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금까지 국가기준점은 국토지리정보원의 ‘국토정보플랫폼’에서, 지적기준점은 ‘일사편리 부동산정보조회 시스템’에서 제공됐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2일부터 국가기준점과 지적기준점 정보를 ‘국토정보플랫폼’을 통해 통합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에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측량기준점 통합 서비스는 전국의 국가기준점과 지적기준점의 설치 현황 및 성과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측량기준점 정보는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확인할 수 있는 체계가 미비해 측량기준점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불편과 혼란을 야기해 왔다. 비슷한 위치에 각기 다른 기준점들이 중복적으로 설치되는 문제 등도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국가·지자체·공공기관 등 이해관계 기관과 ‘측량기준점 일원화 협의체’를 구성해 ‘측량기준점 일원화 중장기 실행계획’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측량기준점의 효율적 관리 및 공동 활용을 위한 측량기준점 통합체계 구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향후 공공기준점도 해당 서비스에 통합하여 모든 측량기준점 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할 계획이다”며 “이를 통해 측량기준점 일원화가 조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정희조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