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포르투갈 미뉴대학교와 연구협력 가속화
상태바
KIST, 포르투갈 미뉴대학교와 연구협력 가속화
  • 조원영
  • 승인 2014.07.21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은  20일 포르투갈 미뉴대학교 (UMinho, 총장 Antonio M. Cunha)와 함께 생체재료․조직재생공학․재생공학 분야의 연구개발(R&D)을 위해 과학기술 협력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 서명식에는 방한 중인 아니발 카바코 실바 포르투갈 대통령이 배석하여 양 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하고 참석자들을 격려하였다.

본 협약은 생체재료․조직공학․재생의학 분야 상호협력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며, 협약 이후 KIST와 미뉴 대학교 간 협력체제 구축을 통하여 세 분야를 포함한 생명과학과 보건과학분야 장기공동연구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두 기관은 교육·훈련, 과학기술 정보 및 인력교류, 기술사업화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가며 양 기관의 의공학 산업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포르투갈 미뉴대학교는 포르투갈 북부 브라가에 위치한 생체재료 등 여러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명문 대학교이며, KIST는 2007년부터 미뉴대학교와 관련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지속해온 바 있다.

이번 협정을 계기로 양 기관은 EU 공동연구프로그램인 Horizon 2020 사업을 공동수행하고, 독일에 소재한 KIST 유럽연구소가 참여한 KIST-미뉴대학교-KIST유럽연구소 간 삼각협력을 추진하여 한-포르투갈 협력 및 한-EU 협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