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게이트] 운행중지 명령에 비상걸린 BMW, 대체 차량 수급 총력...차주들 불만 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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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게이트] 운행중지 명령에 비상걸린 BMW, 대체 차량 수급 총력...차주들 불만 고조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08.14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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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진단 과정 5천여대 대여...운행중지 대상 차량 2만대 가량 추정

국토교통부가 14일 안전진단을 받지 BMW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운행중지 명령을 강행하자 BMW코리아는 렌터카 수급을 비롯 안전진단 조기 완료 등 제반 조치에 비상이 걸렸다.

BMW는 우선 화재 위험에 있는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한 안전진단을 조기 완료해야 하고 당장 이동이 불편해진 차주들에게 1만대 이상의 렌터카 등 대체 차량을 제공해야  한다.

무엇보다, 개인 재산권을 침해당했다는 BMW 차량 소유주들의 불만과 항의에도 대응해야 하는 처지다.

BMW코리아는 이날 정부의 운행중지 발표 직후 "정부 결정에 따르고 대차(대체차량) 서비스 등 적절한 조처를 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BMW코리아는 정부 발표에 아쉬움을 드러내는 분위기도 엿보인다. BMW코리아는 업체 자체적으로는 렌터카 물량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는 만큼 정부 차원에서 렌터카 수급이 더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기 위한 조치가 병행됐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정부가 안전진단을 받지않은 리콜 대상 BMW 차량을 운행하다 화재 사고를 일으킨 경우 적극적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히면서 차주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린다는 불만이 거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 BMW 중고차 가격도 떨어진데다 매매가 어려운 점도 차주들에게는 큰 불만이다.

 

BMW코리아에게 가장 시급한 과제는 차주들에 대한 렌터카 물량 확보다. BMW코리아는 현재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를 통해 렌터카 업체들로부터 차량 확보 작업을 계속 벌이고 있다. 대형 렌터카 업체는 물론 각 지역의 소규모 업체들까지도 협조를 요청하고 있지만, 여름 휴가철이 겹쳐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안전진단 과정에서 이미 대여된 차량은 전날까지 5천여대이며, 이날 자정까지 안전진단을 받지 못해 운행중지 대상이 될 차량은 2만대 가량으로 추산된다.

BMW코리아는 렌터카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고객이 원하면 직원을 보내 고객 차를 가져오는 서비스인 '픽업 앤 딜리버리'를 확대할 계획이다.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에 따라 대차 서비스 이용 시 고객들은 기존 보유 차량과 배기량이 같은 동급 차량을 제공받는다.

대차로는 국산차가 제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일부 차주들이 불만을 표시하며 거부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 BMW코리아측으로서는 난감하다. 

이와 관련, 정부 기관의 점검 절차를 거치지 않고 정부의 운행정지 명령이 전적으로 BMW코리아 서비스센터 직원들의 판단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BMW 서비스센터 직원들이 긴급 안전점검 결과 ‘이상 없음’으로 판단하면, 정부의 운행정지 명령은 즉시 해제된다.

만약 서비스센터에서 실수로 잘못된 판단을 하면 국토부 장관의 명령은 무용지물이라는 뜻이다. 실제로 안전진단을 마쳤지만 지난 4일 전라남도 목포에서 불탄 BMW 520d 차량에 대해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은 “직원 실수에 의한 사고였다”고 해명했다. 국토부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얘기다.  

한편, BMW 코리아는 2∼3일 내로 리콜 대상 차량 10만 6천여대에 대한 안전진단이 거의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BMW 관계자는 "오는 20일 개시하는 리콜도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부품 수급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가능한 한 연내 리콜을 완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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