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실패' 인정한 현대차그룹,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안은?
상태바
소통 실패' 인정한 현대차그룹,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안은?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5.24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기아차-모비스 3각분할, 지주회사 전환 가능성 다시 대두

현대차그룹이 주주들과의 소통 부족을 인정하며 지배구조 개편안을 보완해 추진하기로 밝히면서, 향후 그룹 지배구조 변화 방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존안대로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가 주축이 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기아자동차 분할합병 방안도 새로운 변수로 떠올랐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안으로 현대차-기아차-모비스의 3각 분할, 현대차-모비스 분할합병, 합병비율 재조정 등이 가능성 높게 점쳐지고 있다. 대주주들의 모비스 지분 직접 매입도 가능성은 낮지만 가능한 방법으로 지목된다. 잠잠했던 지주회사로의 전환도 다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존안과 전혀 다른 방안을 내놓을 경우 지금까지 설명했던 성장 전략과 논리가 뒤집힐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현대자동차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는 정의선 부회장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기아차-모비스 3각 분할은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이 언급될 때마다 등장했던 방안이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20.78%)→현대자동차(33.88%)→기아자동차(16.88%)→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형태의 지배구조를 갖고 있다. 정몽구 회장은 현대모비스 지분 6.96%, 현대차 지분 5.17%를 가졌고, 정의선 부회장은 현대차 2.3%, 기아차 1.7%를 보유했다. 현대모비스 보유지분은 없다. 

기존 개편안은 정의선 부회장으로의 승계까지 염두에 둔 것으로, 정 부회장이 모비스 지분이 없어 모비스 주주들에게 불리한 방안을 추진한다는 비판을 결국 이겨내지 못했다. 기존안대로 진행될 경우 정 부회장은 지배회사 모비스 지분 30.16%를 보유할 수 있었다. 

3각 분할합병은 순환출자 고리에 포함된 현대차-기아차-모비스 모두 인적분할하고 투자회사끼리 합병해 지주회사 혹은 지배회사가 되는 방법이다. 이 경우 사업분할에 대한 논쟁의 여지는 거의 없다고 평가되지만, 지배회사의 지분율에 따라 지주회사 체제로 자동 전환될 우려가 있다. 주총 특별결의도 부담이 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이 지주회사화(化) 되면 각종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지만, 현대차그룹 금융계열사 소유제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 때문에 현대차그룹은 1조원 가량의 양도소득세를 내는 정공법을 택했었다. 

현대차-모비스 양사만 분할합병을 할 경우 역시 비슷한 문제가 생긴다. 

합병비율을 재산정 하는 방식은 기존안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모비스 주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다. 하지만 정 부회장이 모비스 지분이 없다는 점이 걸림돌로 작용한다. 

기존 모비스와 글로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은 순자산 가치 비율로 계산한 0.61 대 1이었다. 이같은 비율은 회계상 장부가치에 AS부문 영업권이 포함되지 않아 분할합병을 통해 모비스 가치가 과소평가 될 우려가 있었다. 

만약 모비스의 가치가 더욱 높게 평가된다면, 정 부회장의 모비스 지분 확보가 어느정도까지 가능할지가 관건이다. 

모비스가 보유한 현대차 지분을 현대차가 직접 자사주로 매입하는 방법, 기아차가 보유한 모비스 지분을 정 부회장 또는 글로비스가 매입하는 방법도 언급된다. 이 경우에는 정 부회장의 자금 동원력이 변수다. 

만약 기아차가 가지고 있는 모비스 지분 16.88%를 정 부회장이 직접 매입한다면, 약 3조8000억원 수준의 현금이 필요하다. 정 부회장의 계열사 지분 전부를 팔아도 3조원 안팎에 불과해 실현 가능성은 낮게 평가되는 방안이다. 

김진우 한국투자증권 CFA는 "모비스를 중심으로 한 지배구조 개편 및 성장전략은 재추진 시에도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하며 "주주환원도 한층 강화되겠지만 미완의 지배구조 개편을 재추진할때까지 불확실성이 남은 점은 주주들에게 부담"이라도 진단했다. 

김준성 현대차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반대 여론이 높은 개편안을 스스로 포기하고 개선안을 추진하겠다는 의사표명은 지난 14년 한전부지 매입과 같은 대주주 일방의 의사결정을 지양하겠다는 신호로 해석이 가능하다"며 "대외적으로 정부의 순환출자 해소 의지 면에서나 대내적으로 그룹내 승계구도 변화 진행 면에서나 새로운 개편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