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철 재연되는 CGV, 교촌, 도미노 가격인상...공정위 "위반행위 판단되면 조사"
상태바
선거철 재연되는 CGV, 교촌, 도미노 가격인상...공정위 "위반행위 판단되면 조사"
  • 이종화 기자
  • 승인 2018.04.11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가격인상추진 BBQ, 공정위 조사 나서자 백기투항 전례

"치킨, 피자, 영화관람료까지 안오르는게 없네. 또 선거철이 된건가"

유통업계에 또 한차례 가격인상 폭풍이 불고 있다. 특히 대부분이 서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품목들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시름도 깊어 가고 있다. 비상식적인 가격인상에 대해서는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역할을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은 다음달 1일부터 전국 가맹점에서 배달 주문 시 건당 2000원의 배달 서비스 이용료를 받을 예정이다. 교촌치킨이 배달비 유료화를 시행함에 따라 업계 2·3위인 bhc와 BBQ도 배달비 유료화와 가격 인상 등의 방안을 놓고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피자 프랜차이즈 업계 1위인 도미노피자도 가격을 인상했다. 도미노피자는 지난 6일부터 피자 품목 가격을 라지(L) 사이즈의 경우 1000원, 미디엄(M) 사이즈의 경우 500원씩 각각 인상키로 했다. 이미 미스터피자와 피자헛 등 다른 피자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배달 최소 결제 금액을 인상했다.

점유율 50%대로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극장 체인인 CJ CGV도 오는 11일부터 영화 관람료를 1000원씩 인상한다. CGV 측이 밝힌 인상의 이유는 "지난해 평균 영화 관람료는 7989원이었다. 2010년 대비 155원(1.98%) 오른 수치다. 반면 통계청이 발표한 2010~2017년 우리나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3%였다. 영화가격 상승 폭이 상대적으로 적었다"면서 "물가 상승에 따른 비용 부담이 지속해 증가하고 있어 부득이하게 관람료를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햄버거 브랜드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 등을 이유로 지난해부터 제품 가격 인상을 완료했다. 지난해 롯데리아, KFC가 가격 인상을 인상한 것에 이어 올해 맘스터치, 맥도날드, 버거킹 등이 잇달아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업계는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가격인상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원재료,임차료 상승과 함께 최저임금이 맞물리면서 가격을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며 "서로 눈치를 보고 있지만 1위 사업자와 상징성있는 기업들이 먼저 가격인상 카드를 꺼냈기 때문에 도미노처럼 인상바람이 불 것"이라고 말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는 9일 성명자료를 통해 "차등요금제 실시로 사실상 티켓 가격을 인상한지 2년 만에 팝콘 등 영화관 상품의 불합리한 가격, 광고 강제 상영 등 소비자 불만이 높은 문제에 대해서는 개선하지 않고 소비자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이라며 "티켓 가격 인상 정책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가 스크린 수 기준으로 전체의 96%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독과점 시장”이라며 “점유율 50%대로 업계 1위인 CGV가 티켓을 인상할 경우,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도 잇따라 인상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선거를 앞둔 2016년 이 무렵에도 풀무원, 빙그레, 롯데제과 등의 식음료 기업들의 가격인상 붐이 일어났다. 시장1위인 오비맥주의 가격 인상이 이뤄진 후 맥주업계 2위인 하이트진로도 인상에 동참했다.

참여연대 관계자는 "공교롭게도 선거철만 되면 유통기업들이 가격인상을 추진한다"면서 "하지만 납득이 안되는 비상식적 인상율로 인해 소비자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CGV인상에 이어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도 연이어 인상할 것으로 에상되며, 현실화된다면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를 검토중"이라고 피력했다.

CGV극장 매표소 전경.

최근 전직 대통령이슈 등 정치적으로 불안정하다는 점, 선거철을 앞두고 있어 감시의 눈초리가 상대적으로 덜하다는 점 등 국민들의 관심이 다른 곳으로 가있는 시점에 교묘히 인상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소비자입장에서는 반갑지만은 않다.

또한 가격인상을 추진한 기업들의 인상논리와 주장은 거의 동일하다.

업계 관계자는 "지속적인 원자재 가격, 임대료 및 인건비 상승을 가격인상의 주요 원인으로 꼽는다"며 "게다가 최저임금인상이란 정부정책의 실패(?)를 앞세워 보상심리로 가격인상 카드를 쓰고 있다"며 비판했다.

소비자들은 비상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인상열풍에 제동을 걸 곳은 공정거래위원회라며 역할을 해줘야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치킨 가격 인상으로 여론의 질타를 받은 BBQ가 공정위가 조사를 벌이겠다고 하자 가격 인상을 전격 철회한 바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가격인상을 초래하는 공정위법 위반행위는 크게 3가지. 가격담합(카르텔국), 독과점사업자의 가격남용(시장감시국), 재판매가격유지(시장감시국)등의 사안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개별사업자의 가격결정행위에 대해 공정위가 관여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가격담합등 공정위법 위반행위가 있다고 판단되면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화 기자  macgufin@empas.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