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KB스타뱅킹 비금융 서비스 다양화에 속도...'스마트항공권' 서비스 출시
상태바
국민은행, KB스타뱅킹 비금융 서비스 다양화에 속도...'스마트항공권' 서비스 출시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4.03.28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스타뱅킹, 생활비금융 서비스 영역 빠르게 확대
코레일 등 열차 예매에 이어 스마트항공권 서비스까지
금융·비금융 아우르는 서비스로 시중은행 앱 중 MAU '1위'
KB스타뱅킹.(사진=KB국민은행)
KB스타뱅킹.(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모바일 뱅킹인 'KB스타뱅킹'이 금융 서비스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과 밀접한 비금융 서비스 영역도 빠르게 확대하며 생활밀접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시중은행들이 자사 앱을 슈퍼앱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금융 서비스에 통신, 여행 등 비금융 서비스까지 탑재하고 있다"며 특히 그간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인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의 월간활성이용자(MAU) 증가세가 두드러졌다"고 말했다.  

KB스타뱅킹의 MAU는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1162만명으로, 시중은행 뱅킹 앱 가운데 MAU 기준 국내 1위를 기록하다. 

KB스타뱅킹이 고객의 일상과 밀접한 비금융 서비스를 확장하면서 시중은행 앱 중 MAU 1위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KB스타뱅킹 내 국민지갑에서 KTX·새마을호·무궁화호 등 모든 코레일뿐만 아니라 SRT 열차도 원스톱으로 조회 및 예약할 수 있고, 국립수목원(광릉·세종·백두대간) 입장·교육 및 국립자연휴양림 숙박 예약도 별도의 인증 절차 없이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의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국민비서 ▲전자증명서 ▲전자문서 ▲쿠폰 ▲전자영수증 등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KB스타뱅킹 내 국내선 이용객을 위한 스마트항공권 서비스 출시.
KB스타뱅킹 내 국내선 이용객을 위한 스마트항공권 서비스 출시.

최근엔 국내선 이용객을 위한 스마트항공권 서비스도 출시했다. 

KB국민은행은  한국공항공사와 협업해 전국 14개 공항에서 국내선 탑승 시 신분증과 탑승권 정보를 한 번에 보여주는 ‘스마트 항공권’ 서비스도 제공한다.

스마트항공권은 주민등록증 모바일확인서비스와 항공사 앱의 탑승권 정보를 결합해 QR코드를 생성하는 서비스이다. KB스타뱅킹 앱의 국민지갑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고객이 신분 확인부터 비행기 탑승 시까지 신분증과 탑승권을 각각 필요했으나,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스마트항공권 QR코드만 제시하면 탑승이 가능해졌다. 

또한 면세점 이용 시에도 스마트항공권으로 신분 확인이 가능해 공항 이용 편의를 높였다.

해당 서비스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진에어 ▲제주항공 ▲티웨이 ▲이스타항공 ▲에어서울 ▲하이에어 등 총 8개 항공사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한국공항공사는 오는 6월까지 김포공항 내 스마트항공권 전용 게이트를 운영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스마트항공권 서비스가 국내선 이용 고객의 편의를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한국공항공사와 협업해 제휴 항공사 및 공항 내 디지털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수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