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수출입銀, EDCF 중기전략과 대폭 개선된 제도 소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수출입銀, EDCF 중기전략과 대폭 개선된 제도 소개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4.03.19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이 전날 엔지니어링사, 건설사, 컨설팅사, 협회 등 EDCF 유관기관들을 대상으로 ‘2024년 EDCF 전략설명회’를 개최했다고 합니다. 이날 발표한 3년 단위의 ‘EDCF 중기운용방향'은 크게 증가한 ODA 예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질적 고도화방안과 함께 대형 랜드마크 사업 발굴, 지원모델 다변화 등의 추진과제를 담고 있으며, 특히 그동안 EDCF 참여자들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마련한 ‘주요 절차별 소요시간 단축을 위한 제도개선 사항’도 상세히 공유됐다고 하네요. 수출입은행은 이를 통해 제기되었던 제도적 어려움들이 이번에 대폭 해소돼 향후 EDCF 사업이 적기에 이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NH농협은행은 청소년 금융활동 역량강화를 위해 여성가족부·금융감독원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이번 협약으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 청소년수련관 등 여성가족부 소관시설 이용 청소년들이 전국 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서 금융이해도 강화와 금융활동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제공받게 된다고 하네요.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수출입은행, EDCF 중기전략과 대폭 개선된 제도 소개.

○...수출입銀, EDCF 중기전략과 대폭 개선된 제도 소개

한국수출입은행이 18일 엔지니어링사, 건설사, 컨설팅사, 협회 등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 EDCF) 유관기관들을 대상으로 ‘2024년 EDCF 전략설명회’를 개최했다.

EDCF 위탁수행기관인 수은은 이날 오후 여의도 본점에서 200여 명의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2026년 EDCF 중기운용방향과 제도개선 내용, 2024년 사업 발주계획 등을 소개했다.

이날 발표한 3년 단위의 ‘EDCF 중기운용방향(대외경제협력기금 운용위원회를 통해 매년 의결·발표하는 3년 단위의 EDCF 중기전략)’은 크게 증가한 ODA 예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질적 고도화방안과 함께 대형 랜드마크 사업 발굴, 지원모델 다변화 등의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특히, 그동안 EDCF 참여자들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마련한 ‘주요 절차별 소요시간 단축을 위한 제도개선 사항’도 상세히 공유됐다. 

이와 함께 관심기업들이 올해 EDCF 사업참여를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발주 예정사업 목록, 입찰시기, 입찰절차 등도 자세히 안내했다.

황기연 수은 상임이사는 이날 설명회에서 “수은은 정부의 ODA 확대 정책을 적극 이행하여 우리 기업들이 개도국 인프라 시장에 원활히 진출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다”면서 “그동안 기업간담회 등을 통해 제기되었던 제도적 어려움들이 이번에 대폭 해소돼 향후 EDCF 사업이 적기에 이행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같은 자리에서 최지영 기획재정부 개발전략과장은 ”2024년은 EDCF의 양적 성장과 질적 고도화를 통해 우리나라가 국제개발협력사회에서 중추적인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다“면서 ”우리 기업들이 앞으로 EDCF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확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노코드AI플랫폼 전영업점 이행

신한은행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고객 특성을 분석하고 각 고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상품을 제안하는 노코드 AI 플랫폼 ‘AI Studio’을 전 영업점에 확대 도입했다.

'AI Studio'는 특정 상품, 서비스 등을 필요로 하는 고객들을 예측하거나 고객 행동을 분석하고 직원이 이에 기반해 효율적으로 의사결정 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다. AI·코딩 관련 지식이 없는 직원들도 손쉽게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개발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예를 들어 개인형 IRP 상품을 필요로 하는 고객을 예측하고 싶은 경우 '개인형 IRP 신규' 모델을 선택 후 해당 모델에서 정한 몇 가지 조건을 입력하면 AI가 데이터베이스에서 개인형 IRP 상품 가입을 필요로 하는 잠재 고객을 추천해 준다.

신한은행은 작년 12월 'AI Studio'를 금융권 최초로 구축해 본점 차원에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상품을 추천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올해 1월에는 일부 영업점에 도입해 시범 운행해 왔으며 영업점 현장에서도 고객 예측 및 분석에 있어 높은 정확도를 보이면서 활용도를 입증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전 영업점 확대 도입 이후에도 맞춤형 고객 관리와 은행 내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AI가 손쉽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여성가족부-금감원 등과 MOU 체결.(왼쪽부터) 이창권KB국민카드 대표이사,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이사, 이석용 NH농협은행장, 고승범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회장, 신영숙 여성가족부장관 직무대행 차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손연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윤효식 한국청소젼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
NH농협은행, 여성가족부-금감원 등과 MOU 체결.(왼쪽부터) 이창권KB국민카드 대표이사,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이사, 이석용 NH농협은행장, 고승범 청소년금융교육협의회 회장, 신영숙 여성가족부장관 직무대행 차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손연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윤효식 한국청소젼상담복지개발원 이사장.

○...NH농협은행, 여성가족부-금감원 등과 MOU 체결

NH농협은행이 청소년 금융활동 역량강화를 위해 여성가족부·금융감독원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 청소년수련관 등 여성가족부 소관시설 이용 청소년들이 전국 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에서 금융이해도 강화와 금융활동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제공받게 된다.

농협은행은 “금융교육 선도은행으로서 미래주역인 청소년들의 올바른 금융가치관 정립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며,“전국의 17개의 청소년금융교육센터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금융교육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협은행은 금융기관 중 가장 많은 1020개 학교와 결연을 맺고, '행복채움금융교육' 통해 청소년 금융교육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2024년에 7회 연속 '1사1교 금융교육' 금감원장상을 수상하였다.

○...케이뱅크, 소비자패널 ‘케리포터’ 1기 발대식 개최

케이뱅크가 1000만 고객을 대표해 소비자 목소리를 전달할 소비자패널 ‘케리포터’ 1기 발대식을 18일 개최했다.

‘케리포터’는 케이뱅크와 리포터의 합성어로 케이뱅크 소비자패널의 명칭이다. 그간 온라인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해온 소비자패널에 올해부터 오프라인 활동을 추가해 확대 운영하고 명칭을 새롭게 정했다. 

이번 케리포터 모집에는 총 195명이 지원했으며 서류심사와 개별 면접을 거쳐 17명이 11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선발됐다. 연령대는 20대부터 50대까지 폭넓게 구성됐다. 2030세대가 60%, 4050세대는 40%를 차지했다. 직업군도 대학생, 직장인, 주부, 사업자 등으로 다양하게 참여했다.

케리포터 1기는 이달부터 올해 12월말까지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활동하며 고객 최우선 가치와 생활 속 금융 전반에 대한 의견을 제안한다. 금융소비자가 느낄 불편한 점을 찾아 개선점을 도출하고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아이디어를 전달한다.

또한 케이뱅크가 출시 준비중인 다양한 신상품과 서비스를 먼저 체험하고 리뷰하는 활동도 진행한다. 현업에 종사하는 실무진을 직접 만나 생생한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특히 2030 패널은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 트렌드에 발맞춘 다양한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4050 패널의 경우 중장년층 고객의 쉽고 편리한 앱 사용을 위한 의견 등을 제언할 예정이다.

케이뱅크는 케리포터의 적극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과제 건당 40만원의 격려금을 제공하며 간담회와 시상식 등을 개최해 최대 100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이날 발대식에는 케이뱅크 최우형 은행장을 비롯해 케리포터 1기 멤버와 케이뱅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최우형 은행장은 케리포터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기념 굿즈 등을 전달했다.

케이뱅크 탁윤성 소비자보호실장 전무는 “케리포터가 제안하는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듣고 반영해 소비자 중심 경영을 실천하겠다”며 “앞으로도 케이뱅크는 1000만 은행에 걸맞게 고객 목소리를 적극 경청하며 ‘생활 속 케이뱅크’라는 비전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18일(월)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한국협동조합협의회 회장단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김정희 아이쿱생협연합회장, 신미경 아이쿱생협연합회 부회장,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사진. 18일(월)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4년 제1차 한국협동조합협의회 회장단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김정희 아이쿱생협연합회장, 신미경 아이쿱생협연합회 부회장,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신협, 2024년도 제1차 한국협동조합협의회 회장단 회의 개최

신협중앙회가 18일 서울 조선호텔에서 ‘2024년 제1차 한국협동조합협의회 회장단 회의’를 개최했다.

올해 첫 회장단 회의에 김윤식 한국협동조합협의회장을 비롯한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김정희 아이쿱생협연합회장이 참석해 국제 협동조합연맹(ICA) 총회 등 국제대회 참가 지원 방안, 사회적경제 행사 지원 및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실행 방안, 사업예산 승인 등의 안건을 논의했다.

이어서 이번 2024년 제1차 회장단 회의를 끝으로 임기가 종료되는 김정희 아이쿱생협연합회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하며 그간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한국협동조합협의회는 국내 협동조합의 발전과 가치 확산 도모 및 회원기관 연대 강화와 권익보호를 목표로 2009년 9월 설립된 자율적인 협의체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2019년 선임 이후 지난해 12월 한국협동조합협의회장으로 2번째 선임돼 1년 동안의 임기를 맡고 있다. 협의회 회원기관으로는 신협중앙회, 농협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수협중앙회, 아이쿱생협연합회가 있다.

김윤식 회장은 “한국협동조합협의회가 진행한 여러 사업을 통해 협동조합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되고 위상도 높아졌다”며, “앞으로도 그간의 성과를 이어가며 협동조합 간 공동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핀트 ‘한국주식 투자’, 최근 성과 공개..."6개월 간 수익률 22.12%, 코스피200 대비 3배 이상 우수한 성과”

AI기술로 만나는 투자의 새로운 상식 ‘핀트(fint)’를 운영하는 디셈버앤컴퍼니의 ‘한국주식 투자’가 수익률과 안정성을 입증하며 로보어드바이저 투자의 기준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핀트 한국주식 투자는 ‘디셈버앤컴퍼니 한국주식 솔루션 알고리즘’ 기반으로 고객의 투자 성향과 니즈에 따라 자동으로 한국거래소에 상장한 주식 상품을 운용하는 서비스다. 국내 코스피 및 코스닥 상장주식 중 2천 500개가 넘는 종목 내에서 향후 6개월 동안 상승할 종목을 분석해 10~15개 포트폴리오를 관리, 운용하도록 설계됐다.

디셈버 한국주식 솔루션 알고리즘은 그동안 지속적인 성장곡선을 그려왔다. 지난 23년 9월 1일부터 올해 3월 5일까지 최근 6개월 간 지표를 코스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통해 분석한 결과, 수익률 부문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실제로 6개월 간 수익률 22.12% 라는 놀라운 실적에 더해, 연간 수익률도 47.71%로 코스피200(수익률 6.43%, 연간 수익률 12.86%)과 비교 시 약 3.4배, 전체 국내주식형 공모펀드 평균(수익률 3.30%, 연간 수익률 6.53%)과 비교 시 약 6.7배로 시장 지표들 대비 압도적 수치를 기록하는 등 안정적인 수익성과를 입증했다. 국내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공모펀드 전체 종목들의 동기간 수익률 추이와 비교했을 때도 핀트의 한국주식 투자 성과 지표는 꾸준히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다.

또한, 해당 알고리즘은 위험도를 나타내는 변동성(volatility)도 14.34%로 동기간 코스피200의 17.68%, 공모펀드 15.94% 대비 낮게 나타나 안정성을 보였다. 최대하락폭(MDD) 역시 6.2%를 기록해 코스피200의 11.43%, 공모펀드 12.09% 대비 유일하게 한 자리 수를 기록했다.

이처럼 디셈버 한국주식 솔루션 알고리즘은 높은 경쟁력을 자랑하며 지난 12월 한국주식 투자 정식 서비스로 출시돼 단기간 내 국내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핀트 한국주식 투자가 우수한 성과를 낸 배경에는 기업의 인지도 및 시총이 우선순위가 아닌, 오직 데이터가 입증한 성장 가능성 높은 종목 종목들을 발굴하고 엄선해 기존 시장 지수보다 초과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핵심이다.

그 예로, 최근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등이 이슈가 되며 주가순자산비율(PBR)이 낮은 종목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을 때에도 핀트 한국주식 솔루션 알고리즘은 지난 2월 이미 포트폴리오에 펀더멘탈이 좋은 PBR 1배 이하 종목을 다수 구성하는 등 저PBR-고ROE 종목 위주의 질적 개선을 통해 시장 흐름에 선제적 행보를 보여 주목받은 바 있다.

이 밖에도 앞서 선보인 미국 주식 솔루션도 테스트베드에 등재된 최고 주식 알고리즘으로 평가받고 있다, 테스트베트에 등재된 142개의 해외자산 상용서비스 가능 알고리즘 중 3년 수익률 기준 1위를 기록중이다.

이처럼 국내외 투자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 것은 디셈버앤컴퍼니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자산배분 엔진 ‘아이작’과 주문집행엔진 ‘프레퍼스’의 독보적 기술력이 밑바탕이 됐다.

디셈버앤컴퍼니 송인성 대표는 “핀트 한국주식 투자 성과는 그동안 로보어드바이저에 대한 고객들의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꿔주는 확실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 및 다각화를 통해 고객들이 수익과 안정성을 모두 누릴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한편, 핀트는 독보적인 AI기술을 활용해 일상 속 간편한 투자를 도와주는 AI투자일임 서비스다. 한국주식 투자는 물론 AI가 고객 투자 성향과 니즈에 맞춰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NASDAQ)에 상장된 모든 주식에 투자해주는 미국주식 투자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정수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