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떠나는 홍민택 대표...내달 28일 사임
상태바
토스뱅크 떠나는 홍민택 대표...내달 28일 사임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4.02.15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 대표, 3년 임기 마치고...내달 28일 사임 예정
신임 대표는 오는 3월 말 주주총회 통해 정식 선임
외연 확장 속도 내는 토스뱅크의 새 리더는 누구
토스뱅크 홍민택 은행장. [출처=토스뱅크]
토스뱅크 홍민택 대표.[출처=토스뱅크]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3년 임기를 마치고 내달 사임할 예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외연 확장에 속도를 내는 토스뱅크의 미래를 이끌 다음 리더가 누가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홍 대표는 이날 주간 임직원 회의에서 사임 의사를 밝혔다. 

그는 "토스뱅크 준비법인부터 흑자전환, 1000만 고객과 함께한 은행으로 거듭나기까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기반을 탄탄히 다졌다”며 "새로운 전기를 맞은 은행에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2020년부터 토스혁신준비법인 총괄 책임자를 맡았고, 2021년 1월 토스뱅크 준비법인 대표로 선임됐으며, 같은 해 10월 토스뱅크의 출범을 이끌었다.

토스뱅크는 출범 이후 가계대출 총량 규제, 금리 상승 등 여러 악조건 속에서 연 2% 수시입출금통장, 매일 이자 받기, 평생 무료 환전 등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이며 빠른 속도로 몸집을 키워나갔다.

토스뱅크의 여신잔액은 지난해 말 기준 12조3500억원, 수신잔액은 총 23조6000억원으로 빠르게 증가했고, 고객 수는 지난달 11일 기준 900만명을 넘어섰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에는 첫 연간 흑자가 예상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홍민택 대표가 일신상의 사유로 회사를 떠나게 됐다"면서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차기 대표 선출 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신 포트폴리오 다각화가 핵심 과제인 토스뱅크를 이끌 새 리더가 누가되느냐가 주목되고 있다. 

토스뱅크는 은행권 가운데 유일하게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하지 않고 있다. 

또한 대환대출 인프라 도입에 따라 전월세보증금대출 갈아타기 상품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신임 대표는 오는 3월 말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정식 선임될 예정이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