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증시 하락에 ELS이어 ENT도 대규모 손실 오나...조기청산 경고등
상태바
홍콩 증시 하락에 ELS이어 ENT도 대규모 손실 오나...조기청산 경고등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4.01.23 13: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KEX.

홍콩증시에 상장된 삼성증권의 상장지수증권(ETN)이 상장 폐지 수순을 밟게 됐다. 홍콩증시의 하락세가 지속하면서 주가연계증권(ELS) 손실위험에 이어 항셍테크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이 조기에 청산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증권의 ‘삼성 레버리지 항셍테크 ETN(H)’은 오는 24일 상장폐지 절차를 밟는다. 이날 종가 기준 지표가치가 986원까지 내려가면서 조기청산 사유가 발생, 거래정지됐다. 이 ETN의 본래 만기일은 오는 7월 19일로 예정돼 있었다.

해당 ETN은 홍콩 증시에 상장된 중국 테크 기업 30종목으로 구성된 항셍테크지수의 일간 수익률을 2배로 추종한다.

전날 홍콩항셍지수가 2% 가까이 하락하면서 하루 만에 6.62% 내리며 지표가치가 떨어졌다. 지표가치를 기준으로 지난해(2642원) 대비 60%이상 급락한 수치다.

한국거래소는 2020년 8월 이후 상장한 ETN은 지표가치가 1000원 밑으로 내려가거나 전일 대비 80% 이상 하락할 경우 조기청산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홍콩 증시가 지속해 하락하면서 홍콩항셍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주가연계증권(ELS) 손실 폭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만기가 도래한 홍콩항셍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의 경우 원금 손실률이 56.1%까지 발생했다.

최설화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시장 하락의 근본적 원인은 연초 기대했던 중국의 강력한 부양책이 부재"라며 "1월 인하를 기대했던 정책금리 동결, 다보스포럼에서 리창 총리의 부양 없는 성장에 만족한다는 발언 등 중국의 경기부양 기대를 낮추기에 충분했다"고 말했다.

이어, "예상했던 강한 부양책이 부재는 중국의 중장기 저성장으로 전락될 우려를 심화시키면서 국내외 자금 이탈 및 ELS 녹인 등 수급 악재를 초래했다"고 덧붙였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까메오 2024-01-23 13:25:03
은행을 믿고 거래하던 가입자들에게 판매해서는 안되는 고위험상품을 만들어안전한 상품인양 사기쳐서 가입하게 만든게 은행이다,,, 은행은 양에 탈을 쓴늑대이다 고객의 손실금과 수수료를 가지고 5억이 넘는 명퇴수당에 200%넘는성과급 잔치에 이젠 민생지원금까지 푼다며 선심성 여론몰이를 하면서 els피해자에게는 사과는커녕 니들이 사인했잖어 하면서 모르쇠로 일관하는 행태를 보이며 가입자들을 투기군으로 몰며 두 번 죽이는 은행과 금감원 이들은 하루 빨리 잘못을 인정하고 모든 가입자에게 원금회복을 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