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우리은행 계좌로 연금 받으면 최대 5만원 드립니다"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우리은행 계좌로 연금 받으면 최대 5만원 드립니다"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4.01.17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은 17일 4대연금 계좌 신규고객에게 최대 5만원까지 캐시백 해 주는 ‘4대연금 오복(五福)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군인연금 이번 이벤트는 우리은행 입출금 계좌를 연금수급 계좌로 처음 지정(또는 변경)한 고객에 해당되며, 우리WON뱅킹이나 영업점 창구에서 응모하면 됩니다.

하나은행이 기획재정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외화금고은행에 1순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은 대한민국 정부가 개도국의 경제발전을 지원하고 경제교류를 증진할 목적으로 1987년 설치한 기금입니다. 이번 외화계정(외화금고) 도입은 최근 외화로 집행하는 외화표시차관의 집행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차관 운용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추진됐습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우리은행 "우리은행 계좌로 연금 받으면 최대 5만원 드립니다"

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4대연금 계좌 신규고객에게 최대 5만원까지 캐시백 해 주는 ‘4대연금 오복(五福)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은행 입출금 계좌를 연금수급 계좌로 처음 지정(또는 변경)한 고객에 해당되며, 우리WON뱅킹이나 영업점 창구에서 응모하면 된다.

우리은행 계좌로 3월 31일까지 4대연금이 입금되면, 다음 달부터 매월 해당 계좌로 1만원이 캐시백된다. 5개월간 연금이 계속 입금되면 최대 5만원까지 캐시백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4대연금을 수령 중인 시니어 고객을 우리은행 고객으로 모시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시니어 고객을 위한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기획재정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외화금고은행 1순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하나은행은 기획재정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외화금고은행에 1순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은 대한민국 정부가 개도국의 경제발전을 지원하고 경제교류를 증진할 목적으로 1987년 설치한 기금이다. 이번 외화계정(외화금고) 도입은 최근 외화로 집행하는 외화표시차관의 집행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차관 운용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추진됐다.

하나은행은 외화금고은행으로 최종 선정 시 올해부터 최대 5년(기본계약 3년, 1년 단위로 2회까지 연장가능)까지 외화금고은행으로서 외화출납, 계좌관리, 외화송금, 환전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하나은행은 이번 1순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으로 은행의 EDCF 업무경험, 외국환 전문성, 글로벌 네트워크, 비대면 업무체계 등의 탁월한 역량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며, 최종 선정 시 25개국 113개의 글로벌 네트워크, 105개국 1,197개 은행과 환거래 계약체결, 52개국 229개 은행의 예치환 계좌 등의 독보적인 글로벌 역량을 활용하여 EDCF 지원 대상국의 확대 및 외화표시 차관 운용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하나은행은 1987년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전담은행으로 지정된 이후 약 37년간의 관리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며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의 취지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대한민국의 개도국 경제발전 지원 및 경제교류 증진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 사랑의열매에 소상공인 방역 지원을 위한 성금 전달

카카오페이가 ‘반짝반짝 트리 만들기’로 조성한 기부금 1억 원을 카카오같이가치를 통해 사랑의열매에 전달했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2023년 연말을 맞아 진행한 ‘반짝반짝 트리 만들기’를 통해 이번 기부금을 마련했다. ‘반짝반짝 트리 만들기’는 사용자가 카카오페이앱에 접속하거나 결제·송금을 할 때마다 받을 수 있는 전구를 기부하고 크리스마스 트리를 밝혀 최대 1억 원 기부금을 조성하는 이벤트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이벤트 기간 동안 약 27만 명 참여해, 누적 1억 6천만 개가 넘는 전구가 기부되었다고 전했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조성된 기부금은 사랑의열매가 소상공인연합회와 진행하는 ‘소상공인 방역 및 위생지원 사업’에 활용된다.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기부금으로 사업장 환경조사 및 예방점검부터 빈대 방제·방역을 지원하고 빈대 확산세 조기 차단을 위해 방역 및 오염 물질을 줄일 수 있는 공기청정기를 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지급한다.

카카오페이는 “연말맞이 기부 이벤트에 적극 참여해 주신 사용자분들 덕분에 방역 사각지대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소상공인 사업장에 방역지원을 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참여를 통해 함께 선한 영향력을 확산시킬 수 있도록 카카오페이만의 기부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페이가 조성한 기부금 1억 원과 더불어 카카오같이가치 홈페이지 내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우리 동네 가게를 지켜라!’ 모금함 내 사용자의 댓글 참여와 직접 기부를 통해 마련한 약 300만 원의 모금액도 함께 전달됐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에 ‘모임 게시판’ 기능 추가 

카카오뱅크는 모임통장에 모임원 누구나 게시글을 올릴 수 있는 '모임 게시판' 기능을 추가한다고 17일 밝혔다.

모임 게시판은 기존 모임주만 이용 가능했던 공지 기능을 모임원도 참여 가능한 게시판 형태로 확장한 서비스다. 모임주와 모임원 누구나 모임통장 내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고, 중요한 내용은 모임 공지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게시글 작성 시 사진을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모임 게시판을 통해 모임 후기 사진이나 회비 정산을 위한 영수증 사진을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뱅크는 조만간 게시글에 댓글을 달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는 등 모임통장 내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강화해 모임원들의 원활한 소통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2018년 말 출시된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은 편리하고 투명한 회비 운영을 지원하며 모임 활동을 위한 필수 상품으로 자리잡았다. 현재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의 순 이용자수는 약 1천만 명을 기록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모임통장 이용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모임원 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며, "앞으로도 모임이 편리해지는 다양한 기능을 적용하는 등 모임통장 이용자를 위한 혜택을 제공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케이뱅크, 인터넷은행 최초 ISO20000 인증 획득...안정적인 IT서비스 운영관리 역량 인정받아

케이뱅크가 인터넷은행 최초로 ISO20000 인증을 획득해 안정적인 IT 서비스 운영관리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케이뱅크는 IT서비스관리(ITSM) 분야의 국제표준인 ISO20000 인증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ISO20000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공인하는 IT서비스관리에 대한 국제표준인증이다. IT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 고객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관리할 역량과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검증해 부여한다.

ISO20000 인증 획득을 위해서는 IT서비스 제공자로서 7개 표준영역과 21개 프로세스, 125개 주요 요건에 대한 국제표준 이행 여부를 검증받아야 한다. 국제표준화기구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발급된 ISO20000 인증서는 2022년 기준 약 2만7000건에 불과할 정도로 인증 받기 어려운 국제표준이다.

인증심사는 영국표준협회(BSI)가 담당하며, 협회는 현장 실사를 통해 IT서비스 운영관리 역량과 국제표준 이행 여부 등을 점검한 후 인증을 수여한다.

이번에 케이뱅크가 인증을 획득한 분야는 애플리케이션(앱) 관리, 인프라 관리, 정보보호 관리 등을 포함한 전 IT 영역이다. 통상 특정 IT서비스 분야만 인증 받는 경우도 있지만 케이뱅크는 IT서비스 전 영역에 대해 인증을 획득했다.

인터넷은행은 IT 기술을 기반으로 모든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케이뱅크는 ISO20000 인증으로 인터넷은행의 핵심역량을 인정받은 셈이다.

특히 올해 새로 취임한 최우형 행장은 신년 메시지를 통해 “안정적인 IT시스템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신뢰받는 테크리딩뱅크로 거듭나자”고 강조한 바 있다.

이번 ISO20000 인증을 계기로 케이뱅크의 IT서비스의 품질과 경쟁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케이뱅크는 IT서비스관리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운영역량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출범 이후 지속 강화한 IT 역량을 바탕으로 ITSM 구축과 함께 ISO20000 인증을 획득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생성형 AI(Generative AI) 등 IT 신기술을 도입하며 테크 혁신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SOL 미국30년 국채 커버드콜 ETF’ 순자산 200억 돌파

지난해 말 상장한 ‘SOL 미국30년 국채 커버드콜(합성) ETF(종목코드: 473330)’가 순자산 200억원을 돌파했다.

개인투자자의 꾸준한 매수세를 통해 상장 초기부터 상장 물량을 완판하고 규모를 빠르게 늘려가고 있다.

‘SOL 미국 30년 국채 커버드콜 ETF’는 미국 장기채권을 커버드콜 전략으로 투자하여 안정적으로 월배당을 수취할 수 있는 상품이다. 국내 투자자에게 TLTW로 잘 알려진 ‘iShares Treasury 20+ Year Treasury Bond Buywrite Strategy ETF’와 유사하게 운용된다.

‘커버드콜 전략’은 기초자산 매수와 동시에 해당 자산의 콜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하면 기초자산이 하락할 경우 옵션 매도 프리미엄만큼 손실이 완충되고, 기초자산 상승 시에는 수익률이 일정 수준으로 제한되는 특징이 있다.

신한자산운용 김정현 ETF사업본부장은 “상장 이후 2주간 개인투자자의 순매수가 이어지고 있는데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한 커버드콜 전략의 상품에 대한 투자자의 니즈가 크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데이터라고 생각한다.” 며 “특히 연금계좌의 비중이 50%를 넘는데 배당에 좀더 집중한 SOL 미국30년 국채 커버드콜 ETF가 연금투자자의 월배당 포트폴리오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고 말했다.

신한자산운용은 ‘SOL 미국 30년 국채 커버드콜 ETF’의 첫 월배당이 2월 1일에 지급될 것이라고 밝혔다.

분배락 전일인 1월 29일까지 SOL 미국 30년 국채 커버드콜 ETF를 매수하여 보유한 투자자들에게 첫 영업일인 2월 1일에 분배금을 지급한다.

분배금의 입금 시간은 증권사 정책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향후 투자자들은 매월 위와 같은 스케줄로 월 분배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기초자산의 가격추이에 따라 변동이 발생할 수 있지만 월 1% 이상, 연 10% 이상의 월 배당률이 기대된다.

한편 신한자산운용은 SOL 미국 30년 국채 커버드콜 ETF의 첫 분배금 지급을 기념하여 분배금 지급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SOL 월배당 ETF 시리즈(SOL 미국S&P500,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H), SOL 미국 30년 국채 커버드콜)를 매수하여 받은 월 배당금 입금 내역을 캡쳐한 사진을 첨부해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최대 2잔) 기프티콘을 증정하는 것이다.

이벤트 진행기간은 2월 1일부터 2월 16일까지이며 당첨자 발표 및 기프티콘 지급예정일은 2월 23일이다.

○...‘모빌리티 서비스’에 고속버스 예매 추가…“전국 고속버스/시외버스 디지로카앱에서 예매하세요!”

롯데카드가 디지로카앱 모빌리티(Mobility) 서비스에 고속버스 예매 서비스를 추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추가로 고객은 디지로카앱에서 전국 프리미엄/우등/일반 등 모든 등급의 고속버스를 검색하고 결제할 수 있다. 또, 시외버스 예약가능 노선도 추가돼 디지로카앱에서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 전 노선을 모두 예매할 수 있게 됐다.

롯데카드는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 전 노선 예매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2월 29일까지 디지로카앱 모빌리티 서비스에서 로카페이에 등록한 롯데 개인신용카드로 고속버스 또는 시외버스를 예매하면 결제금액의 50%를 최대 3000원까지 할인해준다.

한편, 롯데카드가 지난 2022년 선보인 모빌리티 서비스는 시외버스, 렌터카, 항공, 월미바다열차 등 다양한 교통수단 예매와 광역버스 예약이 가능한 ‘이동 서비스’,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해 최적경로를 찾는 ‘로카 길찾기’, 스마트폰으로 대중교통에 간편하게 탑승할 수 있는 ‘대중교통(모바일 교통카드) 서비스’, 고객의 이동을 분석한 개인화 서비스인 ‘모빌리티 리포트’ 등 교통수단 이용에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최적 경로 확인, 교통수단 조회, 예매 및 결제 모두를 디지로카앱에서 한번에 할 수 있어 편의성과 정보간 연계성이 높다”라며 “다양한 이동 수단을 추가해 통합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