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 임기 공식 시작..."건전성·상생금융·테크 기반 확보에 집중"
상태바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 임기 공식 시작..."건전성·상생금융·테크 기반 확보에 집중"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4.01.04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 올해 초 임기 공식 시작
'고객' 중심 상품 및 서비스로 차별화된 플랫폼 될 것
건전성·상생금융·테크 기반 확보에도 집중
최우형 케이뱅크 신임 은행장.

최우형 케이뱅크 신임 은행장이 공식 선임돼 올해 초부터 임기를 시작했다. 최 은행장은 취임사를 통해 고객 신뢰 확보와 경험 혁신을 위해 건전성과 상생금융, 테크 기반 확보에 집중하겠다고 목표를 밝혔다. 

케이뱅크가 금일 갑진년 새해를 맞아 ‘소통미팅’를 진행한 가운데 최 행장을 비롯한 전 임직원이 참석했다.

최 은행장은 소통미팅에서 취임사를 통해 '고객'을 거듭 강조하며, 이를 위해 ‘생활 속의 케이뱅크’, ‘혁신 투자 허브 케이뱅크’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또한 올해 건전성과 상생금융, 테크 기반 확보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생활 속의 케이뱅크’는 AI, 빅데이터 등을 활용해 고객의 니즈와 맥락을 파악,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이벤트를 최적의 시점에 제안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은행이다.

‘혁신 투자의 허브 케이뱅크’는 다양한 제휴를 통해 고객이 주식과 채권, 금, 외환 등 전통적 금융상품은 물론, 가상화폐와 미술품, 리셀, 음원 등을 기반으로 한 조각 투자 같은 상품까지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은행이다.

최 행장은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생활과 투자 두 영역에서 편리함과 새로움, 놀라운 경험을 줄 수 있다면 케이뱅크는 차별화된 플랫폼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 행장은 이 날 ▲건전성 강화와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한 고객 신뢰 확보 ▲테크 기반의 고객 경험 혁신도 강조했다.

케이뱅크는 지난 2년간 금융당국이 요구하는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맞추기 위해 저신용자인 취약차주를 빠르게 늘리면서 건전성 지표가 나빠졌다.

케이뱅크의 지난해 9월 연체율은 0.9%로, 같은 기간 국내은행 평균치(0.39%)를 크게 상회했다. 

케이뱅크가 설립 취지인 포용금융을 지속 실천하면서 건전성 지표를 끌어올리는 게 숙제다. 

이에 최 행장은 먼저 안전 자산 중심으로 여신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신용평가모델 고도화 등 리스크 시스템을 재정비해 건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중저신용 대출에 지속적으로 힘쓰는 동시에 현재 마련 중인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은행권 민생금융 지원 방안’의 실효성을 높여 상생금융 실천에 최선을 다할 것을 주문했다.

테크와 관련해서는 안정적 인프라와 AI기술의 선도적 도입을 통해 테크기업으로 거듭나자고 제안했다. 최 행장은 “새로운 앱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전달해 금융시장의 테크리더가 되자”고 강조했다.

최 행장은 “상황이 쉽지 않겠지만, 모두의 힘과 의지를 모은다면 고객을 향한 우리의 재도약은 성공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구성원의 아이디어에 귀 기울이고, 실행할 방법을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