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사회적 책임' 다하는 롯데, 연말 이웃사랑 성금 70억원 전달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사회적 책임' 다하는 롯데, 연말 이웃사랑 성금 70억원 전달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12.27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그룹이 연말을 맞아 이웃사랑을 위해 성금 70억을 전달합니다.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희망2024 나눔 캠페인'에 성금 70억원을 기탁하는 것인데요. 성금은 저소득 청년 및 영세 자영업자 등 경제 위기로 어려워진 지역 이웃들을 돕고 장애인 및 저소득층의 돌봄, 교육과 함께 이들의 자립 역량을 강화하는 데 활용될 예정입니다.

CJ제일제당이 컬리와 함께 기획한 냉동 밀키트 신제품 ‘쿡킷X비비고 왕교자 사골 떡만두국’을 선보입니다. 지난 7월 컬리온리(Kurly Only)로 선보인 ‘햇반 골든퀸쌀밥’에 이은 두번째 공동 기획 상품인데요. 비비고 왕교자와 사골곰탕 등 CJ제일제당의 대표 제품들을 활용해 개발한 밀키트 제품입니다.

이외에도 bhc치킨이 가맹점 수익 개선을 위해 2년 만에 가격 조정에 나서는 등 오늘(27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사진=롯데지주]
신동빈 롯데 회장.[사진=롯데지주]

○.. 롯데는 27일 연말을 맞아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희망2024 나눔 캠페인’에 이웃사랑 성금 70억원을 기탁한다.

성금은 저소득 청년 및 영세 자영업자 등 경제 위기로 어려워진 지역 이웃들을 돕고 장애인 및 저소득층의 돌봄, 교육과 함께 이들의 자립 역량을 강화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롯데는 1999년부터 매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기부 25년째인 올해까지 누적 성금은 1118억원에 달한다. 2022년에는 장기간 진정성 있는 노력을 펼쳐 온 법인 고액기부자에게 수여하는 ‘희망나눔캠페인 1천억클럽’ 인증패를 받았다.

롯데는 올해 2월 튀르키예 지진을 비롯해 4월 강릉 산불과 7월 집중호우 등 피해 복구를 위한 기부에 참여했다. 이 밖에도 어린이들의 놀이 환경과 교육 환경 개선을 돕는 ‘맘(mom)편한 놀이터’ 사업과 국군장병을 위한 병영도서관 지원 사업 ‘청춘책방’ 등을 운영하며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갑 롯데지주 커뮤니케이션 실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들을 돕고,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CJ제일제당이 컬리와 함께 기획한 냉동 밀키트 신제품 ‘쿡킷X비비고 왕교자 사골 떡만두국’을 선보인다.

지난 7월 컬리온리(Kurly Only)로 선보인 ‘햇반 골든퀸쌀밥’에 이은 두번째 공동 기획 상품이다. 첫 협업 제품인 ‘햇반 골든퀸쌀밥’이 출시 3주만에 초도 물량이 완판된 데 이어 11월 말 기준 마켓컬리 누적 판매량 5만 세트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이번 신제품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쿡킷X비비고 왕교자 사골 떡만두국’은 CJ제일제당의 대표 제품들을 활용해 개발한 밀키트 제품이다. 만능국물로 사랑받는 비비고 사골곰탕의 육수에 비비고 만두 대표 제품인 왕교자와 떡국떡이 푸짐하게 들어 있어 든든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진하게 우린 사골 육수에 대파와 다진 마늘이 어우러져 끓일수록 깊고 진한 감칠맛이 특징이다. 

2019년 론칭한 ‘쿡킷(COOKIT)’은 지난해 부피를 줄여 보관 편의성을 강화한 냉동 제품을 출시했으며, 이번에 비비고 만두 및 사골곰탕 등으로 구성한 떡만두국 신제품 등을 선보이며 제품 카테고리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심선희 CJ제일제당 밀키트 팀장은 “떡만두국을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이번 ’쿡킷’ 신제품을 컬리온리로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메뉴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bhc가 주문 중개 수수료 및 배달 대행 수수료, 인건비와 임대료 상승, 그리고 지속되는 원부자재 가격의 인상 등으로 악화된 가맹점 수익 개선을 위해 부득이하게 가격 조정에 나선다. 

21년 12월 이후 2년 만이며, 오는 29일부터 치킨 메뉴를 비롯한 85개 제품의 권장 소비자 가격을 500원~3000원 범위에서 인상해 전국 매장에 우선 동시 적용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가맹점 수익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과정에서 가맹본부는 공급사의 80여 개 원부자재 가격 인상분 352억원에 대해 자체 부담하는 동시, 상생지원금 100억원 출연 등 가맹점의 부담을 줄이고자 노력해 왔으나 가맹점주들의 추가적인 수익 개선 요구에 대해 이제는 한계점에 이르렀다는 판단이다.

실제 금년 수차례 진행된 가맹점주와의 상생 간담회에서 협의회 대표들은 실질적인 수익 개선을 위한 가격 인상 조치를 지속 요구해 왔으나 그때마다 bhc치킨 가맹본부는 소비자물가 안정 차원에서 협의회를 설득, 가격 조정을 최대한 자제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bhc치킨의 대표 메뉴인 뿌링클은 현재 1만8000원에서 2만1000원, 후라이드치킨과 골드킹은 현재 1만7000원에서 2만원, 바삭클은 2000원 오른 1만8000원에 판매된다.

맛초킹, 양념치킨 등도 3000원 올라 각 2만1000원에 판매되며, 부분육 메뉴는 품목별로 1000원에서 3000원가량 오른 가격으로 판매한다.

한편, 이번 소비자 판매가 조정과 더불어 가맹점의 원부자재 공급가도 일부 현실화된다. 품목별에 따라 평균 8.8% 수준이며, bhc치킨 가맹본부는 점주들의 주문 중개 수수료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초기 2개월간 지원금을 책정해 놓은 상태이다.

bhc치킨 관계자는 “그동안 물가 안정을 위해 가맹본부와 협의회 양측이 서로 신뢰를 갖고 일정 부분 고통 분담을 해 왔다”며 “그러나 주문 및 배달 수수료, 인건비, 임대료 등의 고정비 상승으로 수익이 너무 악화된 가맹점주들의 지속적이고, 강력한 가격 인상 촉구에 심도 있게 고민하고 어렵게 결정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이 국내 처음으로 선보인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키며, 연간 6조원 규모의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풀무원녹즙(대표 김미경)은 2021년 12월 말 식약처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신규사업)를 통해 국내 최초로 선보인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가 11월 말 기준으로 누적 판매 1000만병을 넘어섰다고 27일 밝혔다.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정제, 캡슐)과 액상(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결합한 일체형 제품이다. 제품 병 부분에는 과채주스와 혼합음료 형태의 일반식품이 들어 있고, 뚜껑에는 정제 형태의 건강기능식품 1회분을 담아 설계했다. 

풀무원녹즙은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1호 ‘칸러브 엑스투(간 건강 건기식과 국내산 유기농 명일엽 녹즙을 담은 제품)’ 이후 6호 ‘비타맥스 엑스투(한국인 맞춤 멀티비타민 건기식으로 과 유기농 24가지 채소&과일 녹즙을 담은 제품)’까지를 연이어 선보이며 융복합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소비자의 선택폭을 넓혀왔다. 특히 건강에 관심이 많은 3040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으며, 지난 9월 누적 판매량 900만병에 이어 출시 2년 만인 11월 누적 판매량 1000만병의 성과를 달성했다.

풀무원녹즙의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인기 요인은 차별화된 편의성과 맛에 대한 높은 소비자 만족도가 꼽힌다. 2022년 풀무원이 실시한 내부 소비자조사에 따르면 자사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만족도가 84.4%에 달했다. 만족도가 높은 이유로는 “건강기능식품을 신선하고 맛있는 녹즙과 함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와 함께 정기 주문 시 매일 아침 모닝스텝(배달사원)을 통해 신선한 제품을 사무실 또는 가정 등에서 받아 볼 수 있다는 점 또한 강점으로 작용했다.

풀무원녹즙은 지난 13일 융복한 건기식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 연장에 성공했다. 특례가 2년 연장됨에 따라 융복합 건기식 사업을 2025년 12월까지 지속할 수 있게 됐다. 늘어나는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하기 위해 지난 8월에는 충북 도안에 위치한 녹즙공장의 생산라인을 증설해 기존 대비 2배 이상의 제품 생산능력을 확보하는 등 융복합 건기식 사업 확대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풀무원녹즙은 융복합 건기식 판매량 1000만병 돌파를 기념해 축하 댓글 이벤트도 마련했다. 풀무원녹즙 홈페이지를 방문해 이벤트 페이지에 축하 메시지와 나에게 필요한 융복합 녹즙을 댓글로 남긴 소비자들 중 100명을 추첨해 5명에게는 풀무원 플랜튜드 식사권을, 95명에게는 풀무원녹즙 5000원 할인쿠폰을 증정한다. 

풀무원녹즙 김현균 PM(Product Manager)은 “풀무원녹즙의 우수한 제품력과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의 높은 편의성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만족도를 이끌어내며 출시 2년 만에 1000만병 판매라는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혁신제품을 개발하며 라인업을 지속해서 확대하고, 녹즙의 대중화는 물론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확대를 리딩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마트가 28일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은평점을 ‘그랑 그로서리(Grand Grocery)’로 리뉴얼해 새롭게 문을 연다. ‘그랑 그로서리’는 매일매일의 먹거리 고민을 해결해주는 ‘국내 최대 델리 식료품 제안 매장’이다. 기존 대형마트보다 더 신선하고, 건강하고, 맛있는 먹거리가 가득한 그로서리 전문마켓이라는 의미를 담아 매장 이름을 ‘그랑 그로서리’로 명명했다.

‘그랑 그로서리’는 마트와 슈퍼로 이분화됐던 기존 포맷을 깨고, ‘매일 뭐 먹지’에 대한 고민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궁극적인 먹거리 시장이자 오프라인 데일리 그로서리 매장의 새로운 모델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온라인에서 만나기 어려운 초신선 상품과 바로 조리 가능한 델리, 글로벌 먹거리 등 오프라인만의 강점을 총 집약했다. 이 같은 시도는 이커머스의 성장세에 대응해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한 대형마트의 강점을 내세운 차별화 전략으로, 소비자들을 다시 매장으로 이끌어 냄으로써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목표다.

또 대형마트 최초로 매장의 90%를 식료품으로 구성해 롯데마트 역사상 가장 큰 변화를 시도했다. 일반적으로 대형마트의 식품과 비식품 운영 구성비는 5:5 혹은 6:4로 이루어져 있으나, 롯데마트는 ‘그랑 그로서리’를 통해 9할을 식품 운영에 집중하는 전례 없던 포맷의 매장을 구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롯데마트∙슈퍼의 통합 비전인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는 “’그랑 그로서리’는 매일매일의 먹거리 고민을 궁극적으로 해결해주는 새로운 포맷의 매장으로, 오프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롯데마트의 그로서리 역량을 총집약한 공간"이라며, “’그랑 그로서리’만의 차별화된 먹거리 쇼핑 경험을 통해 고객들을 오프라인으로 이끌고, ‘넘버원 그로서리 마켓’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 SSG닷컴이 올 한 해 입점 셀러에게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정부,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와의 협업을 확대하며 동반성장 플랫폼 생태계 형성에 힘쓴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은 셀러 성장 프로그램 운영 및 지자체 지원사업 참여 확대 등으로 나타난 연간 동반성장 성과를 27일 공개했다.

올 쓱닷컴 신규 셀러수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지원에 힘입어 전년 대비 35% 늘었다. 성장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셀러 수도 1700여 개사를 돌파했으며, 참여 셀러 평균 매출은 비참여 셀러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은 올 3월부터 신규 셀러 성장 프로그램을 도입해 광고비 혜택, 매출 달성 축하금 등을 지원하며 셀러가 입점 이후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했다. 

이어 4월에는 셀러 1000여 명을 초청한 ‘쓱커밍데이’를 진행해 우수 협력 사례 및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며 상호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고, 올 7월에는 셀러 성장 프로그램을 확대해 AI 추천광고, 검색광고 지원을 강화했다. 하반기 대형 프로모션을 앞두고 ‘쓱데이 설명회’ 등 온·오프라인 컨퍼런스를 이어가며 적극적으로 셀러와 소통을 나눴다.

SSG닷컴 관계자는 “여러 협력사들과 좋은 성과를 만들며 함께 성장한 한 해였으며 앞으로도 동반성장에 앞장서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되겠다”며 “내년에도 다양한 셀러 지원 및 중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확보를 위한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이 2023년 TV홈쇼핑 판매상품을 분석한 결과 고가 프리미엄 상품과 저렴한 가성비 상품에 수요가 몰리는 ‘중간 실종’ 소비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올해는 엔데믹으로 일상이 회복됐지만 지속된 고물가로 ‘짠물소비’와 ‘보복소비’가 동시에 높게 나타나는 모순적인 소비 패턴이 부각됐다. 롯데홈쇼핑이 2023년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해외여행 상담건수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고가 상품(50만 원 이상) 주문건수가 30% 늘었다. 

반면, 대표적인 생필품으로 꼽히는 욕실용품 주문건수는 80% 이상 늘었으나 평균 판매가는 10% 감소하며 가성비 수요가 높았다. 비용이 한정된 상황에서 고가 상품에 투자한 만큼 일상생활에서 가성비를 따지는 ‘앰비슈머(Ambisumer)[1] 소비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가장 높은 신장률을 기록한 카테고리는 상담 예약건수가 2배 이상 증가한 ‘해외여행’이 차지했다. 상담건수 기준 인기지역 1위는 일본(42%), 인기도시 1위는 단일 방송에서 6500건 이상 상담이 몰린 오사카로 나타났다. 고물가에 가성비가 좋은 단거리 여행지 선호도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2위는 비즈니스 항공권, 프리미엄 호텔 등 차별화 혜택을 앞세운 유럽(36%)이 차지했다. 

패션은 다구성을 앞세운 가성비 상품과 ‘캐시미어’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수요가 동시에 높게 나타났다.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구성으로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조르쥬 레쉬’는 올해 100만 세트가 판매됐다. ‘조르쥬 레쉬’의 인기상품 TOP 3는 평균 판매가 8만원 이하의 ‘아세테이트 팬츠 2종’, ‘라이크라 팬츠 4종’, ‘린넨 가디건 2종’ 등 다구성 일상복으로 집계됐다. 한편, F/W 시즌 패션 트렌드로 떠오른 ‘올드머니룩’의 영향으로 ‘캐시미어 100%’ 상품 주문금액은 전년 대비 50% 신장했다. 단독 브랜드 중 평균 판매가가 약 60만원으로 가장 높은 몽골 캐시미어 브랜드 ‘고요’는 일반 캐시미어 상품 대비 2배가 넘는 금액에도 론칭 방송에서 10분 만에 1천 벌이 판매됐다.

식품, 생활용품 등 생활밀착형 상품에서는 다구성, 대용량에 대한 높은 선호도로 실속형 소비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고물가로 배달음식, 외식 수요가 감소하면서 가공식품 주문건수는 전년 대비 60% 신장했다. 특히, 지난 1일 유튜버 쯔양이 운영하는 맛집의 레시피로 만든 함박스테이크를 12개 세트로 구성, 매장 대비 반값에 선보여 65분 만에 5500세트가 완판됐다. 

‘쟁여두기’ 수요가 높은 생활용품은 무료체험 제공, 대량구성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2023년 치약 주문건수 1위를 기록한 ‘유시몰 치약’의 더블 구성 주문건수는 싱글 구성보다 5배 이상 높았다. 뷰티 상품은 고품질 쿠션, 팩트를 대량으로 구성한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지난 11월 가수 홍진영이 개발한 ‘시크 블랑코 팩트’, 전직 승무원이 개발한 ‘샤르드 순간쿠션’ 등은 ‘본품+리필분’을 더블로 구성하고 최대 48% 할인 판매한 결과 론칭 방송에서 완판됐다.  

박재홍 롯데홈쇼핑 상품본부장은 “올해 지속된 고물가로 프리미엄 아니면 가성비 상품에 수요가 몰리는 ‘중간 실종’ 소비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며, “내년에도 소비 양극화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부터 합리적인 가격대의 가성비 상품까지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메디폼®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국내 습윤드레싱 시장을 이끌어가는 브랜드다. 작년 12월에는 ‘2023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 선정, 습윤드레싱 시장의 리딩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혔다.

올해는 ‘상처엔 처음부터 끝까지’라는 슬로건 아래 ‘진물 인식 캠페인’을 진행했다. 해당 캠페인은 진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상처 부위의 습윤환경 유지가 상처의 회복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리고자 기획됐다.

또 메디폼®은 상처 유형과 크기 등에 따라 총 39개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최근 메디폼® 공식 홈페이지에는 ‘내게 맞는 메디폼® 찾기’ 기능을 새롭게 개설돼 소비자들이 본인의 상처에 알맞은 메디폼®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해당 기능은 자신의 상처에 맞는 최적의 메디폼®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화상, 항균소독, 진물 나는 상처, 경미한 상처, 얼굴 상처, 흉터 관리에 이르기까지 총 6가지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어 6가지 상처 유형 중에서도 자외선 차단, 방수, 진물 흡수력 등의 카테고리를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소비자들이 큰 어려움 없이 자신의 상처에 알맞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화상 등과 같은 깊은 상처로 진물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 피부 연화 및 피부 찰과상을 일으켜 상처의 치유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진물의 양이 많은 초기에는 흡수력이 좋은 폼 타입의 습윤드레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반면, 진물이 적은 경우에는 상처 부위가 쉽게 건조해져 딱지가 앉게 돼 상처 회복이 더딜 수 있으므로 적절한 습윤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는 하이드로콜로이드 타입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상처에 달라붙지 않아 피부 손상 없이 쉽게 제거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한 피부에 직접 바르는 액상 타입은 손 끝 갈라진 상처 등 굴곡진 부위의 작은 상처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바르는 즉시 상처 부위에 폴리우레탄 막이 형성되어 방수가 필요한 상처에 효과적이다.

한국먼디파마 정승희 브랜드매니저는 “최근 개설한 ‘내게 맞는 메디폼 찾기’ 기능을 통해 소비자들이 상처 유형에 따라 적절한 드레싱을 선택해 보다 효율적인 상처 치료 및 회복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의 습윤드레싱제 대표 브랜드로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G마켓이 오는 31일까지 ‘쏘카와 G마켓이 함께하는 연말연시 이벤트’를 열고, 쏘카 쿠폰팩 100원딜을 단독으로 진행한다. 연말 연휴를 맞아 차량 렌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번 제휴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먼저, 2만명 선착순 대상으로 ‘쏘카 연말연시 1+1 쿠폰팩’ 100원딜을 진행한다. 2024년 1월 1일까지 사용 가능한 ‘쏘카 대여료 50% 할인쿠폰’과 1월 2일부터 15일까지 사용 가능한 ‘쏘카 24시간 대여료 9900원’ 쿠폰 총 2장을 단돈 1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경형, 준중형, 엔트리 SUV, 소형 SUV 차종 대여 전용 쿠폰으로, ID당 1회 구매 가능하다. 50% 할인쿠폰은 주중과 주말 최소 6시간 대여 시, 9900원 쿠폰은 최소 4시간~24시간 대여 시 사용 가능하다.

일례로, 올뉴아반떼 차량을 2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11시간) 대여할 경우 ‘50% 대여료 할인쿠폰’을 적용해 7만원 대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디올뉴코나를 24년 1월 6일 오후 1시부터 익일 오후 1시(24시간)까지 이용 시 ‘대여료 9,900원 쿠폰’을 적용하면 4만199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주행료와 보험료를 모두 더해도 77% 할인된 가격에 이용하는 셈이다. 

멤버십 ‘신세계유니버스클럽’ 회원 전용 추가 혜택도 선보인다. ‘쏘카 제주여행 1+1 쿠폰팩’을 100원에 판매한다. 제주지역 전용 ‘쏘카 2일 대여료 1만9800원’ 쿠폰과 ‘쏘카 3일 대여료 2만9700원’ 쿠폰이다. 2일권 쿠폰은 제주공항 쏘카존에서 차량을 2일 동안 1만9800원에 대여할 수 있으며, 3일권 쿠폰을 사용하면 3일 동안의 대여료를 2만9700원만 내면 된다. 두 가지 쿠폰 모두 내년 2월 28일까지 사용 가능하다.

G마켓 제휴마케팅팀 최진영 매니저는 “연말연시를 맞아 데이트, 여행 등으로 이동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쏘카와 함께 100원딜 단독 제휴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쏘카 쿠폰팩을 파격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제주도 호텔 숙박권 경품 이벤트까지 마련한 만큼, 고객들의 만족도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오뚜기가 감자 전분으로 만들어 쫀득쫄깃한 식감을 갖춘 ‘감짝감짝 납작면’ 2종을 출시했다. 

새롭게 출시한 '감짝감짝 납작면'은 납작당면과 잘 어울리는 ‘매콤찜닭맛', '떡볶이맛' 2종이다. 감자 전분으로 만들어 시간이 지나도 면이 퍼지지 않고 떡처럼 쫀득함과 쫄깃함이 살아있다. 납작면 형태로 만들어, 떡과 면의 식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재미도 더했다. 

‘매콤찜닭맛’은 쫄깃쫄깃하고 납작한 감자면에 매콤하고 달달한 간장 양념 소스와 담백한 닭고기, 양파, 마늘 등 야채가 잘 어우러진다. ‘떡볶이맛’은 고추장의 매콤달콤한 맛과 어묵, 건파 등을 넣은 어묵 국물의 감칠맛이 조화를 이루며, 후추, 대파 등으로 풍미를 더했다.  

또한 ‘매콤찜닭맛’은 325kcal, ‘떡볶이맛’은 350kcal로, 두 제품 모두 감자면이라 부담없는 칼로리이다. 

이번 신제품 감짝감짝 납작면은 온라인 롯데ON에서 단독 선런칭으로 만나볼 수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찜닭, 떡볶이 등에 납작당면을 넣어먹는 소비자가 많아짐에 따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제품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선호하는 다양한 식감, 맛 등을 갖춘 제품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 CJ프레시웨이의 키즈 식품전문 브랜드 '아이누리'가 찾아가는 키즈 쿠킹클래스를 진행하며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나선다. CJ프레시웨이는 B2B 고객사뿐 아니라 '아이누리'을 직접 경험하는 어린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고객 접점을 넓혀 건강한 식문화 확산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아이누리'는 고객사인 어린이집, 유치원 등 대상으로 진행해오던 어린이 식문화 체험프로그램을 고객 접점을 넓히며 지난 4월부터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에서 진행한데 이어 백화점에서도 확대 운영한다.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신세계백화점 하남점 및 대전점에서 총 10회(회당 20여 명) 진행되는 ‘아이누리 키즈 쿠킹클래스’는 어린이 고객의 호응 속에 전 회차 접수가 조기마감됐다.

특히 어린이 고객이 직접 요리체험을 할 수 있어 아이는 물론 엄마고객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우리아이 김치 첫걸음’ 클래스는 친근한 메뉴인 피자와 백김치를 결합해 김치와 친해질 수 있도록 했으며 ‘친환경 채소쿠키’ 클래스는 친환경 채소를 활용한 베이킹 체험을 통해 편식을 개선할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키즈 쿠킹클래스에 아이와 함께 참가한 고객은 "평소에 잘 먹지 않는 채소를 활용한 쿠킹 클래스를 통해 채소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었고, 아이가 평소 먹던 메뉴를 직접 만들어 보는 경험은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고객사 위주로 운영하던 쿠킹 클래스를 더 많은 어린이 참가자들이 즐길 수 있도록 체험 기회를 확대하면서 호응을 얻고 있다"면서 "어린이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건강하고 올바른 식문화 형성을 위한 솔루션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정관장이 중국에서 판매되는 건강소재 중, 가장 인기 있는 ‘제비집’과 석류를 주 원료로 한 제품을 출시한다.

제비집은 예로부터 중국의 황제들이 즐기던 귀한 식재료로 청나라의 절대권력의 상징 서태후가 즐겼던 것으로 유명하다. 최근에는 건강과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중국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건강 소재이다.

2022년 중국 제비집 소비시장 규모는 430억 위안(7조 8629억원) 정도로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 광군절 쇼핑 기간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의 영양보충식품 분야 매출 랭킹에서도 제비집이 지난해에 이어 1, 2위를 차지했다.

정관장의 자연소재 건강식품 브랜드 굿베이스는 중국인이 선호하는 제비집에 정관장의 엄격한 품질관리와 안전성 노하우를 더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계획이다.

‘홍삼담은 석류&제비집 로얄’은 석류의 주산지인 이란산 석류농축액과 중국, 동남아시아에서 귀한 대접을 받는 금사연 제비집추출분말에 정관장 홍삼 홍삼농축액을 앰플병에 담아 간편하게 휴대하고 섭취할 수 있다.

KGC인삼공사는 ‘홍삼담은 석류&제비집 로얄’과 같이 해외 각지에서 유명한 현지 자연소재에 정관장의 품질관리 기준을 적용한 제품 출시에 나서고 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홍삼담은 석류&제비집 로얄’은 중국인들이 동충하초, 한국의 인삼과 더불어 가장 선호하는 건강 소재인 제비집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몸에 좋은 건강한 자연 소재를 엄선하여 국내에 소개하겠다”고 밝혔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DE&I(다양성·형평성·포용성)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CJ푸드빌은 지난 2022년 대표이사 산하 ESG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며 ESG 경영 원년으로 선포한 이후, 올해 전략과제 구체화 및 그 실천을 통해 자발적이고 선제적인 ESG 경영으로 F&B업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특히 △청년채용 △양성평등 △장애인 고용 확대 등 ‘인권 중심’ 가치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개인의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함께 일하는 조직문화’ 구축 및 안정적인 근무 환경을 위해 적극 노력하며 고객이 신뢰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구성원들의 채용을 확대하고 안정적인 근무 환경 구축을 통해 전 구성원이 함께하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을 실천함으로써 고객이 신뢰하는 F&B기업으로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오늘의집은 소상공인과 함께 동반성장한 성과를 담은 ‘오손도손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오손도손 리포트'는 오늘의집이 소상공인 파트너와 함께 진행한 ‘오손도손 마켓'의 동반성장 성과를 데이터로 정리한 보고서다. ‘오손도손 마켓'은 지난 2022년 8월부터 12월까지 5개월간 진행된 우수 중소기업 상품 특별전으로 오늘의집과 함께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응원하고 판로 확대에 힘을 보태기 위해 진행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오손도손 마켓에 참여한 소상공인들의 총매출은 약 600억원으로, 오손도손 마켓 기간 동안 업체당 거래액이 평균 2200만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되는 고물가와 경기침체 속에서 힘든 시기를 견뎌내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오늘의집이 활기를 제공한 셈이다. 오손도손 마켓을 거치며 참여 업체의 평균 거래액이 전년 대비 1.5% 증가했으며, 월 100만원 이상 매출이 상승한 곳도 67곳에 달했다.

오손도손 마켓은 중소기업보다도 더 규모가 작은 개인 사업자들의 실질적인 성장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오손도손 마켓에 참여한 판매자 3명 중 1명은 개인사업자로, 이들은 오손도손 마켓을 통해 큰 성장과 도약을 일궈냈다. 오손도손 참여 이전과 이후의 거래액을 비교한 결과 개인사업자들은 평균 55.9% 거래액이 상승했다. 뿐만 아니라 오손도손 마켓 이후에도 꾸준히 성장세를 유지해 올해 1~5월 거래액도 오손도손 기간보다 2400만원 가량 거래액이 증가했다. 단기적 거래액 증대를 넘어 소상공인이 오늘의집 내에서 입지를 다지는 계기가 된 것이다.

이상원 오늘의집 커머스 영업본부장은 “이번 오손도손 리포트를 통해 오늘의집과 소상공인이 오손도손 마켓을 통해 얼마나 뜻깊은 성과를 이뤄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소상공인과의 지속적인 상생을 통해 지금보다 더 많은 업체가 오늘의집과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플랫폼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이랜드뮤지엄(대표 한우석)이 뮤지컬 특별전: 라라의 <꿈의 극장>을 2024년 1월 12일부터 약 6개월 간 대구 이월드 83타워 76층과 77층에서 개최한다.

뮤지컬 특별전: 라라의 <꿈의 극장>은 이랜드가 보유한 뮤지컬 및 뮤지컬 영화 관련 소장품을 대중에게 선보이는 전시다. 이월드의 메인 캐릭터인 ‘비비’와 ‘포포’와 함께 ‘라라’라는 새로운 캐릭터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뮤지컬 배우가 꿈인 ‘라라’가 브로드웨이 대작들을 경험하며 자신의 꿈을 키우는 스토리를 따라가며, 관람객 또한 뮤지컬 스타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전시다.

이번 전시에서는 전세계 4벌만 현존하는 영화 <오즈의 마법사, 1939>의 20억 ‘도로시’ 시그니처 드레스가 국내 최초 공개된다. 뿐만 아니라 공연계의 아카데미상인 ‘토니 어워즈’의 1회 여우주연상 트로피 또한 최초로 모습을 드러낸다. ABBA 멤버들이 대표곡 맘마미아(Mamma Mia) 및 댄싱퀸(Dancing Queen) 등을 작곡하며 사용한 바로 그 피아노를 비롯해 뮤지컬 및 뮤지컬 영화에 등장했던 다양한 코스튬 및 소품들을 이번 전시에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이랜드뮤지엄이 관람객의 오감을 만족시키기 위해 ‘미디어 인터랙티브 체험 아트’, ‘360도 회전하는 마네킨’, ‘전시장에 울려퍼지는 뮤지컬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다. ‘미디어 인터랙티브 체험 아트’는 직접 그린 그림을 화면으로 전송하면, 그림들이 3D로 살아나는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다. 꿈을 향한 도전을 통해 믿음, 열정, 용기, 희망의 가치를 발견하고 성장의 기회로 삼아볼 수 있는 체험이다.

이번 전시는 대구에서 진행돼 의미를 더한다. 대구는 2006년부터 18년 동안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를 이어온 도시이며, 이랜드뮤지엄은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와 협업해 전시 기간 동안 다양한 뮤지컬 관련 프로그램을 이월드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그 동안 서울에서만 선보였던 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 공연의상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에 전시되는 의상은 BTS가 ‘제63회 그래미 어워드’ 단독무대에서 다이너마이트(Dynamite)를 열창했을 당시 실제로 입은 옷이다. 해당 무대는 한국인 최초로 그래미 어워드 축하무대를 빛낸 BTS의 기념비적인 무대로 평가 받는다. 이랜드뮤지엄은 그동안의 전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번 무대 의상 전시는 더 특별하게 연출할 계획이다.

이랜드뮤지엄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이랜드뮤지엄이 대중과의 만남을 전국으로 넓혀가는 행사라는 데 의미가 있다”며, “2024년에는 이월드뿐 아니라 현대백화점 판교점, 서울디자인재단 등 다양한 외부기관과 협업 전시를 진행할 예정으로, 다양한 공간에서 이랜드뮤지엄 소장품의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는 2024년 새해를 맞아 1월 1일부터 청룡의 해를 표현한 뉴이어 음료 3종 및 푸드 3종 등을 새롭게 출시하고,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타벅스는 갑진년 새해 첫 번째 음료로 푸른 용의 기운을 가득 담은 ‘푸른 용 클래식 밀크 티’와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 ‘핑크 폼 딸기 라떼’를 선보인다.

스타벅스는 새해 첫날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매장 별로 1월 1일에 방문한 선착순 24명에게 24년 뉴이어 프로모션 음료 2종(‘푸른 용 클래식 밀크 티’,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 중 1잔(톨 사이즈)과, 새해 기운을 담은 ‘럭키 스티커’를 무료로 제공하는 ‘럭키 첫 방문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회원 본인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 이용하여 뉴이어 프로모션 음료를 사이렌 오더로 주문 시, 음료 한 잔 당 별 3 개를 추가로 적립해 주는 ‘뉴이어 음료 트라이스타 대시 이벤트’를 1월 1일부터 7일까지 진행하며, 1월 8일부터 21일까지는 사이렌 오더로 제조 음료를 구매한 고객 대상으로 새해 메시지와 함께 매일 2,024명을 추첨, 다양한 경품 당첨 기회를 제공하는 ‘럭키 드로우’ 이벤트도 진행한다.

스타벅스 코리아 손정현 대표이사는 “청룡의 해인 갑진년을 맞아 모든 고객과 파트너들에게 좋은 일들이 가득하길 희망한다”며, “2024년 스타벅스가 새롭게 출시하는 음료와 푸드, 그리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스타벅스를 이용하시는 고객분들께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교촌에프앤비가 ‘2023 대구 치맥페스티벌’의 숨은 주역인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에게 1억원의 장학금을 후원했다. ‘대구지역 이웃을 위한 치킨 나눔 후원금’ 1000만원에 이은 두 번째 페스티벌 연계 나눔 활동이다. 

교촌은 지난 21일 대구 수성호텔에서 열린 (사)한국치맥산업협회 송년의 밤 행사에서 ‘2023 대구 치맥페스티벌 자원봉사자 장학금 지원사업’을 통해 선정된 대학생 자원봉사자 32명에게 소정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교촌은 지난 2018년부터 대구 치맥페스티벌을 ‘청년 문화 축제’로 육성하고 대학생들의 봉사활동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장학금을 후원해왔다. 올해 장학금 지원사업 역시 치맥페스티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준비 기간 및 행사 당일까지 5개월여를 함께 애쓴 대학생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와 격려를 전하기 위해 이번 자리를 마련했다. 11월 13일부터 20일까지 접수된 지원 서류를 토대로 학계 및 유관기관 소속의 감수위원들과 활동 태도 및 봉사 일수, 성적(학기 평점)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최종 선정된 ‘치맥장학생’은 행사 기획 및 운영 관리에 참여해 페스티벌 성공에 크게 기여한 ‘치맥리더스’ 19명, 현장에서 원활한 행사 운영을 도운 ‘치맥프렌즈’ 13명 등 총 32명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교촌은 앞으로도 ‘대구 치맥페스티벌’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사회의 동반성장을 도모하는 데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며 “’대구 치맥페스티벌’이 대구지역을 넘어 전국민, 나아가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건강한 글로벌 축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 드린다”고 전했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가 신제품 ‘코웨이 룰루 비데 스타일케어(BAS41-A)’를 출시하고 1월 말까지 렌탈료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코웨이는 새해를 맞이해, 다채로운 색상과 3단계 살균 시스템으로 디자인 및 위생을 강화한 스타일케어 비데의 편의성과 혁신 기술력을 전하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1월 말까지 스타일케어 비데 신규 렌탈 시 약정 기간 동안 18만원(6년 약정 기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행사는 코웨이 제품을 2개 이상 한번에 구매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동시구매 요금제와 중복 적용된다. 코웨이 비데와 정수기ㆍ공기청정기ㆍ매트리스 등을 함께 신청 시 렌탈등록비 10만원이 면제되며 신규 렌탈 고객은 5%, 재렌탈 고객에게는 3% 렌탈료 추가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코웨이 룰루 비데 스타일케어는 조작부에 포인트 컬러를 입혀 욕실 분위기에 화사함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조작부가 핑크, 그린, 그레이 등 3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취향과 인테리어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슬림한 디자인으로 공간 활용성도 강화했다. 기존 자사 제품 대비 높이를 13mm 줄여 소형 양변기에도 설치할 수 있으며, 변기 커버에 곡선 디자인을 적용해 뒤편 욕실 선반 등에 부딪침 없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다.

스타일케어 비데는 주요 부품에 대해 사용 전후로 자동 세척 기능을 탑재해 위생성을 향상시켰다. 변좌에 앉으면 도기 내부에 미리 물을 분사해 오염물질이 쉽게 달라붙지 않도록 했으며, 사용 후에는 유로, 노즐, 도기까지 자동 관리하는 3단계 살균 시스템이 작동된다. 

코웨이는 “자동 살균 세척 시스템으로 높은 위생성을 갖춘 것은 물론 슬림한 곡선 디자인에 다채로운 색상을 더해 인테리어 효과를 강조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취향과 공간 분위기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힌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고객 가치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