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롯데슈퍼, '프레시' 뗀다... 전국 매장 간판 'LOTTE SUPER'로 통일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롯데슈퍼, '프레시' 뗀다... 전국 매장 간판 'LOTTE SUPER'로 통일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12.20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슈퍼가 올해 말부터 전국 롯데슈퍼 매장 간판을 'LOTTE SUPER'로 교체하는 작업을 시행합니다. 이번 간판 교체는 고객에게 직관적으로 슈퍼를 인식시키고 롯데마트와 동일한 BI와 폰트를 사용해 통합의 기조를 살리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는데요. 매장 내 상품 홍보물과 안내문에도 마트에서 사용하는 양식을 공동으로 사용해 상품 외 디자인적으로도 통합의 의미를 살렸습니다.

한편 신세계그룹 7개사가 새해 초부터 대형 통합 할인 행사 'DAY1'을 선보입니다. 이마트/트레이더스, SSG닷컴, G마켓/옥션, 이마트 에브리데이, 이마트24, W컨셉, 신세계L&B 등 총 7개 온오프라인 계열사들이 참여하는데요. 지난 2023 DAY1 행사 대비 참여 계열사와 기간은 늘리고 통합 경품 프로모션도 준비하는 등 더 강력한 행사로 준비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현대홈쇼핑이 TV 방송 의존도를 줄이고,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표 콘텐츠 확장 전략에 나서는 등 오늘(20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롯데슈퍼 고양삼송점의 변경된 간판 사진.[사진=롯데쇼핑]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롯데슈퍼 고양삼송점의 변경된 간판 사진.[사진=롯데쇼핑]

○.. 롯데슈퍼가 올해 말부터 'LOTTE SUPER'로 간판 교체를 시작하고, 추후 전 직영점 대상으로 간판 교체를 진행한다.

롯데슈퍼는 현재 ‘롯데프레시’, ‘롯데프레시앤델리’를 포함해 총 7개 간판을 사용 중이다. 특히 지난 2020년 5월부터는 신선 식품의 신선함을 부각시키고자 '프레시'라는 단어를 활용해 간판 변경 작업을 시행했다. 그러나 해당 간판을 보고 슈퍼의 이미지가 잘 떠오르지 않는다는 점과, 슈퍼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프레시’ 대신 ‘슈퍼’라는 명칭으로 계속 부르는 문제점이 발생해 보다 명확한 의미 전달이 필요했다. 이에 롯데슈퍼는 고객들에게 친숙한 ‘슈퍼’를 사용해 하나의 브랜드로 소통함으로써 혼선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롯데슈퍼는 이번 간판 교체를 통해 마트와의 통합 의미를 한층 높이고자 한다. 이번에 교체되는 간판은 마트 간판과 동일한 BI와 폰트를 사용해 제작됐다. 기존 간판인 ‘롯데프레시’와 ‘롯데프레시앤델리’는 회색과 흰색으로 이뤄졌지만 변경되는 간판에는 롯데의 시그니처 컬러인 빨간색을 입혔다. 더불어 폰트의 경우 ‘SUPER’에 롯데마트 자체 개발 서체인 ‘더잠실체’를 사용해, 동일한 브랜드 이미지를 느낄 수 있게 했다.

또한, 롯데슈퍼는 간판 외에 매장 내 상품 홍보물과 가격표도 마트와 동일한 템플릿을 사용해 통합의 의미를 한층 살리고있다. 롯데슈퍼는 지난 22년 말부터 상단부 테두리가 빨간색으로 된 템플릿을 매장 주요 상품을 설명하는 홍보물과 가격표에 적용하고있다. 더불어 주요 공지사항을 전달하는 안내문 또한 동일한 양식을 적용해 통일감을 줬다. 롯데슈퍼는 앞으로도 롯데마트와 동일한 매장 디자인 연출을 통해 롯데마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슈퍼에 방문하더라도 친숙한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손장한 롯데마트∙슈퍼 ISP/인테리어 팀장은 “롯데슈퍼라는 브랜드를 고객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간판 교체와 매장 인테리어 개선 작업을 시행하고 있다”며, “슈퍼라는 직관적인 명칭을 통해 슈퍼 본연의 모습을 보여주고 롯데마트와 동일한 BI를 적용해 통합의 기조 또한 한층 살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 신세계그룹이 2024년 갑진년 새해를 앞두고 오는 12월 30일부터 1월 5일까지 일주일간 온오프 그룹사 통합 행사인 '2024 DAY1(데이원)'을 선보인다.

3회차를 맞은 DAY1은 신세계그룹이 새해 초부터 고객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통합 행사로, 이번 '2024 DAY1'의 경우 지난 행사 보다 참여 계열사와 기간은 늘리고 통합 경품 프로모션도 함께 기획해 더욱 강력해진 혜택을 준비했다.

기존 이마트, SSG닷컴, G마켓, W컨셉 4개사에 더해 이번 2024 DAY1에는 이마트24, 이마트에브리데이, 신세계L&B(와인앤모어) 3개 사가 추가로 참여, 총 7개사가 공동으로 행사를 진행하며 행사 기간도 2일 늘린 7일간 행사를 진행한다.

주요 행사로는 이마트가 12월 30일부터 1월 1일까지 3일간 주요 가공·일상 생필품들을 최대 1+1, 2개 구매 시 50% 할인으로 선보이며, 1월 1일 단 하루 행사카드 구매 시 브랜드 한우 전품목과 한우 등심·채끝을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SSG닷컴은 30일부터 1월 5일까지 최대 12% 할인 쿠폰 혜택과 100% 적립금 당첨 포춘 쿠키 이벤트, 장보기 최대 1만원 할인 혜택과 함께 신세계유니버스 클럽 회원 대상 '이날 아무때나' 쓱배송 무료 쿠폰도 발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G마켓·옥션의 경우 12% 할인 쿠폰부터 카드사 7% 즉시 할인 혜택을, W컨셉은 할인율 높은 ‘24시간 특가’ 상품을 선보이며, 이마트24는 인기 상품 18종에 대해 1+1 혜택과 행사카드 5000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쿠폰 선물을 제공하는 등 각 사별 행사 일정에 맞춰 풍성한 혜택들을 기획했다.

신세계그룹은 12월 30일부터 1월 5일 DAY1 행사 기간 동안 총 2024명 고객에게 총합 약 1억원 상당의 경품 증정 이벤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추첨을 통해 당첨된 1등 고객에게는 약 6000만원 상당의 '테슬라 모델Y RWD' 차량을 증정하며, 그 외에도 순금 골드바, 신세계 상품권 등 총 2024명에게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신세계그룹 7개사가 고물가 속 새해 초부터 고객분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더 강력해진 ‘초저가 생활 밀착형’ 행사를 기획했다"며, "2024년에도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들을 기획해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 현대홈쇼핑이 유튜브에서 선보이고 있는 딜커머스 콘텐츠 '앞광고제작소' 본격 확장에 나선다. TV 방송 의존도를 줄이면서 신규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 중인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홈쇼핑은 오는 21일 자체 딜커머스 유튜브 채널 '앞광고제작소'를 론칭하고 이날 낮 12시 4차 방송을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기존 1~3차 방송은 현대홈쇼핑 공식 유튜브 채널인 '훅티비'의 다양한 콘텐츠 중 일부로 공개돼 왔지만, 이날부터 독립된 채널로서 운영을 시작한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예능 특화 채널로 개별 브랜딩을 강화하기에 유리하도록 별도 채널을 개설하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파생 신규 프로그램 론칭, 전략적 제휴 등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홈쇼핑 업계 최초 딜커머스 콘텐츠로 유명 방송인 권혁수가 진행하는 '앞광고제작소'는 특정 상품에 대한 가격을 협상하는 콘셉트의 예능 프로그램이다. '앞광고제작소'에서 할인율이 결정되면, 해당 가격대로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과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쇼라'에서 판매를 진행해 현대홈쇼핑 모바일 플랫폼간 시너지 확대 및 신규 고객 확보를 노리는 전략이다.
 
4차 방송에서는 SNS 등에서 인기가 높은 종아리마사지기 '풀리오'를 다루는데, 솔직한 입담으로 유명한 스포츠 아나운서 곽민선과 유튜브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코미디언 최우선이 함께 출연해 재미 요소를 한층 강화했다.
 
현대홈쇼핑은 이날 방송에서 공개된 할인가로 현대H몰에서 오는 27일 자정까지 판매한다. 쇼라 판매 방송도 27일 오후 7시부터 1시간 동안 진행한다.
 
현대홈쇼핑은 '앞광고제작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영화관 광고도 시작한다. 오는 22일부터 메가박스 전국 90개 지점에서 영화 상영 전에 4차 방송의 하이라이트 영상 등을 내보내 오프라인 영화관 관객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신규 유입 효과를 키우기 위해서다.
 
앞서 지난 1~3차 '앞광고제작소' 방송을 운영해 본 결과, 본격적으로 육성할 만한 가치를 확인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지난 4월 단백질 제품 '셀렉스', 7월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스탠리'에 이어 이어 9월 3차 방송을 통해 진행한 로봇청소기 '로보락' 판매 기획전은 총주문액이 7억원을 돌파하며 역대 '앞광고제작소' 최고 매출 기록을 세웠다. 고객 호응에 힘입어 현대H몰에서 진행한 앵콜 기획전은 준비 물량 전량 매진으로 당초 3일로 계획했던 행사가 9시간 만에 조기 종료되기도 했다.
 
고객층 다변화 효과도 두드러졌다. 1~3차 '앞광고제작소'와 연계해 현대H몰에서 진행한 기획전들은 평상시 기획전 대비 고객 유입량이 평균 36배 높았으며, 구매고객 중 20~30대 비중은 80% 이상을 기록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차별화된 예능 콘텐츠를 중심으로 다양한 판매 채널을 연계해 시너지를 내는 '원 소스 멀티채널' 전략에 드라이브를 걸 계획"이라며 "별도 유튜브 채널과 독자적인 콘텐츠 경쟁력을 기반으로 MZ세대를 아우르는 고객층 다변화와 플랫폼 경쟁력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주)풀무원을 포함한 계열사 임원 5명에 대한 직급 승진 인사를 했다고 20일 밝혔다.

풀무원은 내년 창사 40주년을 맞아 '글로벌 NO.1 지속가능식품기업'으로 제2의 도약을 위해 기술 경영과 DX(디지털전환) 경영, ESG 경영, 식물성지향 R&D 등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를 발탁, 내년 1월1일자로 승진 인사를 단행했다.
 
■ 풀무원
◇ 박광순(朴廣淳) 통합운영FU 대표
◇ 김성훈(金成勳) 디지털혁신실장
◇ 도경업(都景業) 이사회사무국장
◇ 강창수(姜昌秀) 풀무원기술원 Global PBP PTC 센터장

■ 풀무원푸드앤컬처 
◇ 박순득(朴順得) DF사업본부장

○..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이탈리아 No.1 파스타 브랜드인 바릴라(Barilla)사와 공동 개발한 서브 브랜드 ‘아티장(Artisan)’의 파스타 4종(스파게티, 링귀니, 푸실리, 통밀스파게티)과 소스 4종(뽀모도로, 아라비아따, 머쉬룸크림, 까르보나라)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풀무원은 ‘좋은 원료만을 사용해 건강한 식품을 만든다’는 공통적인 가치관을 바탕으로 바릴라와 전략적인 파트너십 관계를 맺고 있다. 2019년 7월부터 바릴라 파스타 면과 소스를 독점 수입해 판매하고 있으며, 지난 4월에는 소비자들에게 이탈리아식 정통 미식을 계승하는 파스타의 맛을 전달하고자 서브 브랜드 ‘아티장(Artisan)’을 론칭한 바 있다.

이번 신제품은 1인 가구 트렌드 및 취향에 맞춰 원하는 대로 즐기는 소비 성향을 반영했다. 1인분 조리 맞춤형으로 선보여 한 번에 필요한 양만 담아 파스타 조리 시 소비자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1인분 계량도 생략할 수 있다.

또한 식품업계 최초로 도입한 AI 고객 경험 분석 시스템 ‘AIRS(AI Review analysis System)’로 고객의 의견을 수렴해 레시피 연구 및 개발을 진행했다. 이 과정을 거쳐 이탈리아 정통 파스타의 틀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한국인의 입맛까지 겨냥할 맛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아티장 레디(Ready) 파스타면’은 고품질 원료와 최고의 식감을 자랑하는 숙면 파스타 제품이다.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스파게티, 링귀니, 푸실리, 통밀스파게티 총 4종으로 선보인다.

바릴라와 장기 계약한 1만 개 이상의 농장에서 엄격하게 관리·재배한 최상급 듀럼밀을 사용하고, 전문가의 노하우를 담아 최적의 ‘알 덴테(Al dente)’ 식감을 구현했다. 특히 면을 따로 물에 삶을 필요 없이 소스와 함께 1분 30초만 조리하면 완성되는 ‘원 팬 조리’가 강점이다. 

‘아티장 파스타 소스’는 이탈리아의 정통 레시피를 활용해 원재료의 본연의 맛을 살려 신선함을 담아낸 냉장 소스 제품으로 뽀모도로, 아라비아따, 머쉬룸 크림, 까르보나라까지 4종으로 나누어 출시했다.

풀무원식품 홍종현 PM(Product Manager)은 “전문점에서 맛보던 이탈리아 정통 파스타를 집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파스타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아티장’을 브랜드를 통해 라자냐 같은 다양한 형태의 면과 소스를 활용한 파스타 간편식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홈플러스(사장 이제훈)가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주간을 맞아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각종 갑각류∙과일∙스테이크 등 홈파티 먹거리를 최대 반값에 판매하는 슈퍼세일 ‘홈플대란’의 마지막 주차 혜택을 공개했다.

지난달 30일부터 압도적 맛과 가격을 앞세워 대규모 할인 혜택을 선사하고 있는 ‘홈플대란’은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리뉴얼 오픈 1년차 점포의 식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홈플대란 마지막 행사 주차는 홈플러스 공식 모델 여진구와 함께하는 TV 광고 상품을 비롯해 다양한 먹거리 반값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23~25일 대형마트에서 ‘당당 두마리옛날통닭’을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9990원에 내놓는다. 국내산 냉장육으로 튀긴 치킨 두 마리를 1만원이 안 되는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기회다.

각종 갑각류도 반값에 선보인다. 21~25일 ‘레드킹크랩(2kg/2.4kg 내외)’을 7대 카드 결제 시 50% 할인하고, 온라인에서는 21~22일 단 2일 간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1kg 당 6만원대 중반에 판매한다.

홈플러스는 이번 행사를 위해 ‘레드킹크랩’을 대형마트 업계 최대 물량인 6000마리 이상 확보했다. 또 대형마트 중 유일하게 온∙오프라인 킹크랩 무료 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손잡이가 달린 용기를 함께 제공해 고객 편의까지 높였다. 홈플러스 킹크랩, 대게 등 활게는 가격 경쟁력과 편의성으로 높은 호응을 얻어 지난 1~17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111% 늘었다. 21~27일에는 ‘자숙 랍스터’, ‘블랙타이거새우’, ‘흰다리새우’, ‘냉동새우 6종’도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50% 할인가에 제공한다.

겨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대표 과일 ‘귤’도 반값에 만나볼 수 있다. ‘10Brix 제주 밀감(1.3kg)’은 7대 카드 결제 시 50% 할인해 단돈 4990원에 판매한다. 딸기와 키위 전품목도 7대 카드 결제 시 5000원 할인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홈파티 필수 메뉴인 육류도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최대 50% 할인한다. ‘농협안심한우 전폼목’은 물론 ‘스테이크쇼’ 행사를 열고 미국산∙호주산 스테이크도 최대 반값 할인해 판다. 

크리스마스 어린이 선물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완구 상품권 행사도 준비했다. 대형마트에서 완구, 크리스마스 트리∙소품 행사 상품을 7대 카드로 6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상품권을 증정한다. 
 
조도연 홈플러스 브랜드본부장(상무)은 “크리스마스가 있는 마지막 주차 행사는 홈파티 행사에 꼭 필요한 상품만 엄선해 준비했다”며 “홈플러스 ‘홈플대란’ 행사에서 저렴하게 상품 구매하시고 가족, 친구, 연인과 잊지 못할 연말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가 겨울 딸기 시즌을 맞아 국내산 딸기를 활용한 신메뉴를 오는 21일 출시한다.

이디야커피는 제철 생딸기의 상큼하고 달콤한 맛을 더욱 풍부하게 즐길 수 있도록 올해 딸기 시즌 제품을 음료 5종과 베이커리 3종 총 8종으로 다양하게 구성했다.

이디야커피의 겨울 시그니처 메뉴인 ▲딸기 듬뿍 라떼는 달콤한 딸기 우유의 부드러움이 더해진 음료로 상큼한 딸기의 식감이 특징이다. ▲딸기 바나나크림 라떼는 상큼한 딸기라떼 위에 부드럽고 달콤한 바나나크림을 올려 딸기와 바나나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생딸기 바나나크림 플랫치노는 딸기연유 플랫치노에 바나나크림과 생딸기 토핑이 어우러져 비주얼이 돋보이는 음료다.  ▲생딸기 허니 블랙티는 상큼한 딸기에 블랙티와 꿀의 달콤함을 더하여 복합적인 맛과 향을 자랑한다. ▲제철 담은 생딸기 주스는 생딸기 본연의 상큼함을 시원하게 느낄 수 있는 생과일주스다.

음료와 함께 선보이는 베이커리 3종(▲생딸기 허니리코타 프렌치토스트 ▲생딸기 허니리코타 팬케이크 ▲생딸기 허니리코타 와플)은 상큼한 제철 생딸기와 향긋하고 달달한 허니리코타 크림치즈를 중심으로 블루베리, 그래놀라 토핑을 가득 올려 맛은 물론 비주얼 요소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촉촉하고 쫄깃한 프렌치토스트와 부드럽고 폭신한 팬케이크 또는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와플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베이커리 제품 3종으로 출시한다.

이번 신제품은 오는 21일부터 내년 4월 8일까지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시즌 한정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시그니처 메뉴인 ‘딸기 듬뿍 라떼’는 연중 상시 판매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제철 맞은 딸기를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라떼는 물론 플랫치노, 블렌딩티, 주스 등 다채로운 품목으로 구성했다”며 “이디야커피 딸기 메뉴와 함께 달콤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대상펫라이프의 펫푸드 브랜드 ‘닥터뉴토(Dr. nuto)’가 반려견 유동식 ‘뉴트리케어’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뉴트리케어’는 반려견을 위한 완전 균형 영양식으로, 국내 환자용 균형 영양식 브랜드 ‘뉴케어’와 공동 개발한 제품이다. 뉴케어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한 만큼 노령견이나 수술 후 케어가 필요한 회복견 등에게 안성맞춤이다. 무엇보다 67년 역사를 지닌 식품 기업 대상의 까다로운 기준에 계열사 대상웰라이프 뉴케어의 노하우와 수의영양학을 기반으로 한 영양 설계까지 더해져 높은 품질과 안전성을 보장한다.

먼저, 미국사료관리협회(AAFCO)가 제시하는 권장 영양 기준을 충족한 레시피 설계로 반려견 전용 탄단지 균형을 챙겼다. 묽은 제형이라 목 넘김이 부드러워 소화 부담을 줄여주고, 향이 짙고 풍부해 기호성이 높다. 뿐만 아니라, 사람이 먹을 수 있는 휴먼 그레이드의 가수분해 닭가슴살을 사용해 알러지 반응을 최소화했고, 오메가3, L-아르기닌, 비타민 13종, 미네랄 6종 등 면역증진 부원료도 추가했다.

또 1포 기준 37.7kcal의 고열량·고단백 제품이라 기력 보충에 탁월하다. 시중에 판매하는 반려견 유동식 제품은 주사기 급여를 해야 하는 반면, 뉴트리케어는 스틱 형태의 소용량 포장으로 높은 편의성을 자랑한다. 반려견은 편안하게 필요한 영양을 채울 수 있고, 보호자는 편리하고 위생적인 급여가 가능하다.

최단비 대상펫라이프 닥터뉴토팀장은 “노령견, 수술 후 케어가 필요한 회복견 등 균형 영양식이 필요한 반려동물의 건강한 삶을 돕기 위해 대상웰라이프 뉴케어와 함께 반려견 전용 완전 균형 영양식을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1500만 반려인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고품질의 다양한 반려동물 맞춤형 제품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19일 서울시 종로구 HW컨벤션에서 열린 여성가족부 주관 ‘2023년 가족친화인증서 및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가족친화인증’ 획득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인증제도’는 근로자의 일·생활 균형을 보장하고 자녀출산 및 양육지원, 유연근무제도 등 가족친화 조직문화 확산에 이바지한 기업 및 기관을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다. 올해 인증에는 2476개 기업이 인증을 신청했고 2183곳이 기준을 통과했으며, 이중 우아한청년들은 가족친화인증 기업 상위 10개사로 선정됐다.

수평과 소통을 중심으로 한 조직문화가 기반인 우아한청년들은 임직원의 일과 가정의 균형 있는 생활을 위해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도입·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안정적인 생활환경 위한 주택자금대출 이자 일부 지원 ▲임신기간 중 근무시간 단축 ▲임신한 임직원 대상 출·퇴근 택시비 지원 ▲단체상해보험 운영(본인·배우자·자녀·양가 부모님까지 지원) ▲배우자 출산휴가 ▲출산축하금 지원 ▲초등학교 입학자녀 선물 제공 ▲어린이날 축하선물 제공 ▲학부모 특별휴가(입학식, 졸업식, 운동회, 학예회, 재롱잔치 등) 등 임직원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위해 운영하는 여러 제도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업무에 지친 임직원들의 재충전을 위한 복지 ‘쉼터’도 우아한청년들만의 제도인데, 회사가 선정한 숙소 3곳 중 한 곳에서 연 1회 2박3일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스트레스, 가족친화, 힐링 등 심리적 회복이 필요한 임직원의 경우 원하는 지역의 상담센터를 선택해 연간 최대 20회 1:1 전문가 케어를 받을 수도 있다. 또한 임직원들의 취미생활을 위한 ‘동동동(동호회 인 듯 동호회 아닌 동호회 같은)’도 운영하며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모든 임직원이 생활 속에서 일·가정의 균형을 지킬 수 있어야 회사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는 만큼 임직원 개개인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임직원이 건강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사제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본사, 패밀리(가맹점주), 고객이 함께하는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아이러브아프리카'로 2018년부터 전달한 기부금 총액이 21억원을 넘겼다고 20일 밝혔다.

아이러브아프리카는 국내 최초 아프리카 전문 국제구호개발 비정부기구인 사단법인 아이러브아프리카와 함께 아프리카 취약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을 전하는 활동이다. BBQ는 고객이 주문하는 치킨 1마리당 본사와 패밀리가 각각 10원씩 총 20원을 적립하는 '매칭펀드'를 통해 마련한 기금으로 2018년부터 아프리카 지역에 다양한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올해 현재까지 기부한 금액은 약 2억5000만원을 넘어섰다.

올해는 케냐 카지아도 지역 슬럼가를 중심으로 지원을 펼쳤다. 오염된 물로 식수 공급에 어려움이 있거나 오랜 건기로 식수가 부족한 카지아도 나망가 내 응가타타엑 지역을 찾아 원주민 5000여 가구를 위해 깨끗한 물을 공급받을 수 있는 지하수를 개발하고 태양광 발전 우물을 설치했다.

나망가 지역내 사막마을인 올로레포 타운도 방문해 마사이 전통 원주민 4550여 명을 위한 긴급 구호식량 지원을 지원하기도 했다. 해당 지역은 3년간 건기가 지속되어 주민들이 기근에 시달리는 상황이다. 인근 마차코스 지역 슬럼가의 암리타 초등학교 학생들과 취약 가정 3250여 명에도 긴급 구호 식량을 전달했다.

케냐 여성의 사회적 자립 및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케냐 대통령 영부인 '레이첼 루토'여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케냐 나이로비 고로고쵸 슬럼가의 여성을 대상으로 재봉틀을 지원하고 기술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전년도 재봉 교육을 지원했던 나이로비 서브 카운티 키베라 슬럼가, 마타레 슬럼가 지역 여성 자활 그룹을 방문해 재봉틀 점검과 활용 실태를 점검했다.

의료보건 개선사업으로는 무랑가 카운티 가튜냐 초등학교 학생과 지역 주민 300여명을 대상으로 모래벼룩(Jigger) 퇴치 봉사를 펼쳤다. 또 아이들이 발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신발과 가정에서 사용 가능한 약품을 전달했다.

이외에도 슬럼가의 아이들이 스포츠를 통해 올바른 인성관과 사회 구성원으로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보장하고 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문화 체육 지원을 진행했다. 세계 3대 슬럼가로 알려진 나이로비 서브 카운티 키베라 슬럼가를 방문해 유·청소년 축구단 150명을 위한 축구 유니폼과 축구화, 운동 용품 등을 전달하고 카지아도 카운티 지역 아이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올바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초·중·고교 건립도 지원했다.

BBQ 관계자는 "본사와 패밀리, 고객이 함께 모은 기부금으로 아프리카에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에게 식수·식량 등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 큰 기쁨"이라며 "앞으로도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선한 영향력을 확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 KGC인삼공사 정관장이 다가오는 연말을 맞이하여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마련했다.

정관장은 ‘홍삼정 에브리타임 필름’ 인기에 힘입어, ‘에브리타임 골든필름 FESTA!’ 이벤트를 다음달 10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벤트 기간 중 정관장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홍삼정 에브리타임 필름’ 60매를 구매하시는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순금24돈 골든필름’(5명), ‘홍삼정 에브리타임필름 60매’(100명)을 증정한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필름’은 구강용해필름(ODF, Oral Dissolving Film)에 정관장의 기술로 홍삼농축액을 압축시킨 필름형 제품이다. 하루 한 장으로 홍삼의 기능성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야외에서도 물 없이 섭취할 수 있어, 출시 석달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 정관장 공식 온라인몰인 ‘정몰’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하여 오는 12월 27일까지 ‘정몰이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기획전’을 진행한다.

정몰의 신규 캐릭터인 ‘정몰이’가 추천하는 ▲활기력부스터 ▲홍삼정 에브리타임 밸런스 ▲글루타치온 스페셜 선물세트 ▲데일리 건강세트 ▲키즈장건강&영양세트 등 크리스마스 기획전 상품을 구매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크리스마스 카드를 제공한다. 

또한 기획전 상품을 구매하시는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정몰 인기제품과 ‘정몰이’ 굿즈(파우치, 그립톡, 스티커 등)로 랜덤구성된 럭키박스도 증정한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올 한 해 정관장을 사랑해주신 고객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다양한 경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정관장으로 건강과 행운 모두를 챙길 수 있는 연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이랜드에서 전개하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NEW BALANCE)가 브랜드 앰버서더 아이유와 함께한 화보를 지난 19일 공개했다.

화보 속 아이유는 따뜻한 겨울 분위기와 함께 자연스러운 포즈로 눈길을 끌었다. 먼저 이번 겨울 많은 사랑 받고 있는 패딩 뮬 퍼플리와 리버서블 플리스 트래퍼햇, 카라형 플리스자켓을 매치해 캐주얼하면서 코지한 무드의 겨울 룩을 완성했다.

아이유가 착용한 ‘퍼플리’는 뮬 타입의 겨울 슈즈로 어퍼에 플리스 안감을 적용하여 보온성을 더했다. 또한, 뉴발란스의 시그니처 990v1의 아웃솔과 CT300의 미드솔 디자인에 영감을 받은 구조로 안정감 있는 착화감을 선사하며, 폴딩 디자인으로 활용도가 높고 다양한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아이유는 에임레온도르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테디 산티스에 의해 재탄생한 클래식 코트화 ‘550’과 흰 셔츠, 데님 팬츠 스타일링으로 특유의 내추럴한 매력을 보여주는 화보도 선보였다. 뉴발란스 대표 코트화 ‘550’은 깔끔한 화이트 어퍼에 포인트 컬러를 더한 슈즈로 데일리룩으로 폭 넓게 활용이 가능하다.

이랜드 뉴발란스 관계자는 “브랜드 엠버서더 아이유와 함께 포근하고 따뜻한 겨울 무드의 화보를 준비했다”며, “화보를 통해 선보이는 베스트셀러 뮬 ‘퍼플리’와 아메리칸 레트로 무드를 담은 대표 코트화 ‘550’과 함께 겨울 데일리룩을 완성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SPC삼립이 최초의 한글 조리서 ‘음식디미방’의 ‘상화법’을 적용한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신제품 ‘상화병’ 3종은 음식디미방에 소개된 상화법(고전적 찐빵을 제조하는 방식)을 삼립호빵 제조 노하우를 담아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제품이다. 음식디미방은 1670년에 쓰여진 최초의 한글 조리서로 조선시대 실제 만들던 음식의 조리법과 저장 발효식품 등이 소개됐다.

‘서리가 하얗게 내린 것 같은 모양의 빵’을 뜻하는 상화병(霜花餠)은 막걸리 발효종과 탕종(밀가루와 물을 섞은 후 가열하여 완성하는 밀가루 풀)을 넣어 쫀득한 식감과 풍미가 특징이다.

신제품은 담백한 통팥앙금을 넣은 ‘진(眞)통단팥 상화병’, 고구마 분말을 넣은 피에 달콤한 연유와 단팥 앙금을 넣은 ‘연()통단팥 상화병’, 고소한 도토리 분말을 넣은 피에 크렌베리, 무화과, 호두, 아몬드를 넣어 달콤한 ‘꿀속견과 상화병’까지 3종으로 온라인 판매처 쿠팡, 마켓컬리(12/21 입점)와 영양군 지역특산물 직매장에서 만나 볼 수 있다.

SPC삼립 관계자는 “우리나라 식문화의 역사를 담은 한국 전통 조리법과 SPC삼립의 베이커리 기술력을 접목해 독창적인 제품을 선보였다”라며 “앞으로도 음식디미방 조리법을 토대로 지역 특산물을 활용하거나 전통 문화와의 협업하는 등의 지역 상생 제품을 적극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CJ웰케어는 올해 론칭 10주년을 맞은 프리미엄 유산균 브랜드 ‘바이오코어(BYOCORE)’의 누적 매출이 3000억원을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CJ웰케어는 2013년 국내 최초 개별인정형 유산균인 ‘CJLP 133’로 만든 'BYO 피부유산균'을 시작으로 유산균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지난 10여 년간 국내 최고 수준의 마이크로바이옴 R&D 역량뿐만 아니라 유산균을 직접 생산하는 생산 기지를 구축하고 직접 유통까지 하는 원스톱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올해 2월에는 효과 좋은 유산균을 선호하는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기존 유산균 브랜드를 지금의 ‘바이오코어’로 변경했다. '바이오코어 건강한 생 유산균 500억', '바이오코어 건강한 생 유산균 100억' 등 고함량 제품을 선보였으며, 장 건강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질 건강 및 구강 건강 등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통해 최근 고함량·고기능성 트렌드로 빠르게 변화하는 유산균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다.

CJ웰케어는 바이오코어 론칭 10주년을 기념해 소비자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내년 1월 31일까지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5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중 100명을 추첨해 CJ 상품권 10만원권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와 특가를 만나볼 수 있다.

이규진 CJ웰케어 마케팅 팀장은 “’고함량·고기능성 유산균 바이오코어’ 론칭 10주년을 맞아 그간 보내주신 고객 성원에 보답하고자 소비자 프로모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R&D센터의 지속적인 유산균 연구 개발로 마이크로바이옴을 선도하는 다양한 고기능성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 로켓력셔리에서 오는 24일까지 에스티 로더 그룹 브랜드 제품을 대상으로 ‘스페셜 홀리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브랜드는 에스티 로더·맥·바비브라운·크리니크·랩시리즈·아베다·달팡 7곳으로, 색조와 기초화장품 라인업이 총출동한다. 기존의 베스트 셀러 상품과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을 풍성한 혜택으로 마련했다. 

크리니크와 달팡에서는 7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쿠폰을, 아베다와 랩시리즈에서는 10만원 이상 구매 시 각각 5000원과 6000원 쿠폰을 제공한다. 

랩시리즈와 아베다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겐 사은품을 증정한다. 랩시리즈 제품 구매 시 정품 데일리 레스큐 워터 로션(30ml)을 증정한다. 단, ‘데일리 레스큐 워터 로션’을 구매할 경우의 사은품은 정품 스프레이 펌프다. 아베다 ‘데미지 레미디 헤어 리페어(단품)’를 구매하면 보태니컬 리페어 샴푸(50ml)를, ‘데미지 레미디 헤어 리페어 듀오 세트’를 구매하면 동일한 라인의 정품 샴푸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로켓럭셔리는 에스티 로더 그룹 브랜드의 제품 라인을 추가해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인다. 브라운 ‘씨티스트롤 미니 롱웨어 섀도우 스틱 세트’, 달팡 ‘에끌라 수블림 클렌징 밤’, 랩시리즈 ‘그루밍 일렉트릭 쉐이브 솔루션’, 크리니크 ‘해피 포 맨’ 향수 등이다. 

행사 기간 동안 혜택을 담아 인기 제품을 선보이는 ‘하루 특집! 타임딜 혜택’ 코너를 운영한다. 20일에는 맥 ‘락드 키스 잉크 24아워 립컬러’를 선보이며, 이후 순차적으로 맥 아이섀도우와 립스틱, 랩시리즈 로션, 크리니크 치크팝 등을 한정수량 판매한다.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데이트·파티 메이크업 제안’ 코너도 마련했다. 24시간 초밀착 커버로 고객들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아온 에스티 로더 더블 웨어 파운데이션을 혜택가로 만나볼 수 있다. 

로켓럭셔리의 모든 제품은 쿠팡이 각 브랜드의 한국 법인을 통해 직매입한 100% 정품이며 고객은 로켓배송을 통해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 와우회원이라면 다른 로켓배송 제품과 동일하게 무료배송 및 무료반품도 가능하다. 

쿠팡 관계자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인기가 좋은 럭셔리 뷰티 제품을 한자리에 모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인기 브랜드를 특별한 혜택에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늘려가겠다”고 전했다. 

○.. 삼양사가 상쾌환 스틱 신제품 2종을 선보이며 비음료형 숙취해소제품 시장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다진다.

삼양그룹 식품 계열사 삼양사(대표 최낙현)는 상쾌환 스틱 샤인머스캣맛과 복숭아맛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로써 상쾌환은 2019년과 2021년 각각 선보인 ‘상쾌환 스틱 망고맛’, ‘상쾌환 스틱 사과맛’과 함께 4가지 맛의 스틱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상쾌환 스틱 샤인머스캣맛은 싱그럽고 상큼한 샤인머스캣의 풍미를, 복숭아맛은 새콤달콤한 복숭아 향을 그대로 담아냈다. 음주 전후에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도록 자극적이지 않고, 주요 고객층인 MZ세대들이 선호할 만한 맛을 고려해 개발됐다. 

상쾌환 스틱은 글루타치온 성분과 밀크씨슬추출분말, 아티초크추출분말 등이 함유됐다. 특히 글루타치온을 통해 숙취원인 물질로 알려진 아세트알데히드의 빠른 체내 분해와 체외 배출을 돕는다. 

상쾌환 스틱은 큐원 공식몰에서 구매 가능하며 이달 중 전국의 편의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소비자가는 개당 3900원이다. 삼양사는 신제품 출시에 따라 대학생 샘플링 프로모션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전개할 계획이다. 

삼양사 홍성민 H&B사업PU장은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2년만에 새로운 맛의 상쾌환 스틱을 선보이게 됐다. 기존 스틱 제품도 신제품과의 통일성을 감안해 화사한 디자인으로 바꿨다”며 “보다 다양한 맛으로 고객층을 넓히고 비음료형 숙취해소제품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 CJ문화재단(이사장 이재현)이 2023년 '스테이지업' 창작 뮤지컬 부문 리딩 쇼케이스 작품으로 '프라테르니테'가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재현 이사장의 사회공헌 철학을 바탕으로 대중문화 소외영역 젊은 창작자의 ‘문화꿈지기’로서 다양한 문화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CJ문화재단은 창작뮤지컬 시장 활성화와 K-컬처의 다양성에 기여하고자 뮤지컬 창작자 및 창작단체 지원사업 ‘스테이지업’을 운영하고 있다.

2010년 '크리에이티브마인즈'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본 지원사업은 2017년에 인디 뮤지션 지원사업 ‘튠업(TUNE UP)’ 및 신인 단편영화감독 지원사업 ‘스토리업(STORY UP)’과 함께 ‘스테이지업(STAGE UP)’으로 새롭게 개편돼 13년 간 공연업계 활성화 및 건강한 공연문화 생태계 조성에 힘써왔다.

올해 3월 공모를 통해 총 74편의 작품이 창작 뮤지컬 부문에 접수됐으며, 이 중 '까마귀숲', '붉은 손톱 달이 뜨면(구. 도담 도담)', '프라테르니테' 총 3편이 25대 1의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최종 지원작으로 선정됐다. 세 작품은 창작지원금과 함께 기획 개발 워크숍, 내부 리딩, 전문가 모니터링, 전담PD 배치 등 단계별 지원을 제공받아 약 7개월 간 집중적인 작품 개발을 진행했다.

이후 지난 13일 심사위원 및 공연관계자 대상 내부 리딩을 통해 '프라테르니테'가 리딩 쇼케이스 작품으로 선정됐다. 프랑스 혁명기에 정치적 이념의 풍랑을 겪어야 했던 두 인물 ‘빅토르’와 ‘제르베’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프라테르니테'는 소재 및 전개의 독창성, 스토리와 음악의 조화, 상업공연 가능성 등 심사 항목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프라테르니테'는 추가적인 작품 개발 후 내년 4월 CJ아지트 대학로에서 리딩 쇼케이스를 개최할 예정이다.

CJ문화재단 관계자는 "K-컬처의 영향력이 커지는 가운데 CJ문화재단의 지원을 받은 많은 창작자들이 국내외 시장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며, "최근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리딩 쇼케이스를 성료한 스테이지업 지원작 '라흐 헤스트'와 같이 역량있는 창작자들의 다양한 국내외 공연 시장 진출을 위해 창작 활동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 농심이 연말을 맞아 본사와 전국 6개 공장 인근 지역에 사랑의 신라면 4200 박스를 전달한다. 

농심은 매년 연말 지역사회 소외계층 이웃들에게 온정을 나누고 있다. 2008년 시작해 올해로 16년째 이어지고 있으며, 그간 농심이 나눈 라면은 총 6만5000박스를 넘어섰다.

농심이 전하는 사랑의 신라면은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해피펀드’와 농심의 출연금으로 마련한 것이다. 농심은 임직원들의 모금액만큼 회사가 기부금을 더하는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더 큰 사랑을 모아 이웃에게 전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매년 겨울마다 주변 이웃에게 온정을 전하는 사랑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임직원들의 마음을 담은 따뜻한 라면이 추위를 이겨내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 아성다이소가 ‘정전기 방지용품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정전기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품을 구성해, 가습기, 바디케어용품,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 총 1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먼저, 가습기로 건조한 공기를 촉촉하게 만들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다. ‘나무무늬 가습기’는 심플한 화이트 컬러의 몸통에 뚜껑부분을 나무 질감으로 디자인해 인테리어용으로도 괜찮은 상품이다. 가습 기능 외에, 백색과 전구색 2가지 컬러의 LED 기능이 있어 무드등으로도 활용가능한 상품으로, 라운드형, 우유병 모양, 도토리 모양 3종류로 구성했다. ‘바로 물 넣는 가습기’는 사용중 뚜껑을 열지 않고 상부에 물을 부어 넣을 수 있어 편리하며, 7가지 컬러의 LED기능도 있다.

다음으로, 바디케어용품인 바디로션과 핸드크림으로 피부 보습을 통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다. ‘바세린 슈퍼푸드 바디로션’은 그레이프프룻(자몽)과 피치(복숭아) 2종으로, 각각의 과일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어 샤워 후 상큼한 기분으로 바르기 좋다. ‘과일나라 아프리카에서 온 착한 열매 핸드크림’은 아프리카 지역의 마룰라 열매에서 추출한 오일이 함유돼 흡수력과 보습효과가 있으며, 마룰라, 아보카도, 라임 3종류가 있다.

마지막으로, 의류나 카펫에 뿌려서 사용하는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도 준비했다. ‘250ml 코튼향’과 ‘100ml 허브향’ 2종류로 구성해, 큰 사이즈는 집안에 두고 외출 전후에 사용하면 좋고, 작은 사이즈는 휴대해 수시로 뿌려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겨울철 정전기는 불쾌할 뿐 아니라 머리카락 손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며, “다이소 정전기 방지 용품과 함께 보다 쾌적한 겨울철 일상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구성원들의 일·가정 양립을 지원한 공로를 인정받아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재획득했다.

‘가족친화기업’은 여성가족부가 가족친화 문화 및 관련 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을 심사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KT&G는 지난 2015년 처음으로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으며, 2018년에는 ‘가족친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KT&G의 대표적인 가족친화 프로그램은 ‘가화만사(社)성’으로, ‘가정이 화목해야 회사의 모든 일이 잘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초·중·고 입학자녀 축하선물, 임신‧출산 축하선물, 중‧고등자녀 입시설명회 등 다양한 이벤트로 구성되어 임직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또한, KT&G는 2015년부터 출산휴가 후 육아휴직으로 자동전환되는 ‘자동육아휴직 제도’를 도입하고 휴직 기간을 최대 2년으로 확대하는 등 직원들의 자녀 양육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난임 관련 제도적 지원과 보육지원을 통해 저출산 시대에 구성원들이 안정적으로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정시퇴근을 위한 ‘PC셧다운제’와 5년마다 3주간 사용이 가능한 ‘리프레쉬 휴가’, ‘직장내 어린이집’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해 구성원들이 일과 가정의 균형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KT&G 관계자는 “회사는 ‘구성원이 행복한 기업이 성과도 좋다’는 철학을 토대로 구성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도적 지원과 소통을 통해 구성원들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남양유업은 19일과 20일 양일간 서울 본사 대강당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공정거래법 교육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최근 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도입 후, 임직원의 공감대 형성과 자율준수 문화 정착을 위해 마련됐다.

신상훈 변호사를 비롯한 법무법인 태평양 소속 법조인들로 구성된 강사진은 공정거래, 대리점 법, 부당한 공동행위, 표시광고, 하도급거래 등 5개 분야를 중심으로 업무상 쟁점과 관련법상 주요 금지사항을 설명했다.

남양유업 김승언 대표는 “컴플라이언스 경영은 임직원의 공감대 형성과 실천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주기적인 교육으로 준법과 상생 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 매일유업(대표 김선희•김환석)이 지난 19일 여성가족부가 주관한 ‘2023 가족친화인증서 및 정부포상 수여식’에 참여해 올해 ‘가족친화인증 최고기업’으로 선정됐다.

가족친화인증은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가족 친화적 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기업 및 기관 등에 여성가족부가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가족친화 최고기업’ 지정은 가족친화인증제가 도입된 2008년 이후 15년(대기업 기준, 중소기업의 경우 12년) 동안 가족친화인증을 유지한 기업들에게 부여된다. 매일유업은 식품업계 최초로 2009년 가족친화 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이후에도 14년간 연속으로 인증을 받았고, 올해 12월에도 재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심각한 초저출산 문제를 직면하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매일유업은 임직원들의 출산과 양육에 함께 동반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가족친화경영을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1975년도에 임신과 출산, 육아문화를 선도하는 모자보건교육을 시작한 이래로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직장과 가정의 양립을 가능하게 하는 직장환경을 조성하고,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가족친화 우수기업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단 하나의 생명도 소중하다는 기업 철학을 바탕으로 저출산 극복과 임직원들의 출산∙양육에 대한 부담을 덜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내∙외부로 조직적인 지원 및 사회공헌 활동들을 지속적으로 펼친 결과 가족친화인증 최고기업이라는 쾌거를 이뤘다”며 “앞으로도 아낌없는 지원으로 타기업에 모범이 되는 가족친화경영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 bhc치킨이 지난 14일 전국 가맹점 협의회와 함께 상생 협의를 위한 ‘2023 하반기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올해 들어 5번째 진행하는 이번 간담회는 전국 8개 시도의 지역별 가맹점 협의회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송파구에 위치한 bhc R&D 센터에서 문상만 bhc치킨 가맹사업본부장 등 임직원들과 함께 동반성장을 위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문상만 bhc치킨 가맹사업본부장은 “가맹점과 소비자의 선택이 곧 bhc치킨 성장과 직결되며, 2024년에도 다양한 고객 연령층 확대를 통한 가맹점의 매출 상승과 수익성 개선을 위한 가맹본부의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회의에서는 이전 간담회에서 나왔던 다양한 요구 사항들에 대해 상호 간의 경과를 공유하며 가맹점 현장에서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현안에 대한 의견들을 논의하였다. 특히 가맹점주 협의회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요청해온 가맹점 수익 개선에 대한 현실적인 방안 마련과 신속한 이행 등을 강력히 촉구했다.

회의에 참석한 한 가맹점주는 "인건비, 임대료 등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비용과 유동적으로 움직이는 주문중개 수수료, 배달 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해를 거듭할수록 가중되고 있다"며 "이대로 가면 가맹점 수익성이 악화돼 결국 적자로 전환될 수도 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 이번 튀김유 공급가 인하처럼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본사 측 조치가 반드시 지속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다른 가맹점주는 "가맹점 수익성 개선에 있어서 제품에 대한 소비자가 조정이 필요하다. 물론 물가가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가격 인상 등 소비자가 조정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면서 “전반적으로 형성된 치킨 물가 범위에서의 가격 조정이라면 소비자들의 이해는 물론 가맹점 수익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동안 수차례 요구한 가격 조정이 이제는 이뤄져야 한다”며 가격 조정에 대한 적극 검토를 요구했다. 

이에 bhc치킨 경영진은 어려운 현장에서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는 가맹 사업주 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뜻을 전하며 간담회에서 개진된 내용들을 심사숙고해 가맹점과 본사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bhc치킨 관계자는 “올 초부터 수차례 상생 협의 간담회를 진행하면서 가맹본부는 튀김유 인하, 일부 품목의 공급 협력사 가격 인상 부담, 그리고 100억 원 상당의 상생 지원들의 노력을 지속해왔으나 여전히 가맹점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에는 부족함이 많다”며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제품 가격 인상은 쉽게 결정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가맹점 매출 증대와 수익성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는 등 가맹점주들의 목소리에 더욱 경청하겠다”고 전했다.

○.. 이랜드복지재단이 지난 19일 연말연시를 맞아 소외된 이웃을 위한 ‘사랑의 건강 김장김치’ 전달 행사를 NC강서점에서 진행했다.

전달식에는 이랜드복지재단 정영일 대표, NC강서점 임성환 지점장, 진교훈 강서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사랑의 건강 김장김치’ 나눔 행사에서 준비한 김장김치 5,000kg은 강서구 내 조손가정,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1,000세대에 전달된다.

이랜드복지재단은 NC강서점과 함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위해 마련된 뜻깊은 연말 나눔 행사라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에 참석한 진교훈 강서구청장은 “겨울철에 정말 필요한 김장김치 나눔으로 사회에 온기를 더하고 함께 나누는 이웃사랑을 실천해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소외된 이웃을 더 살피겠다”고 말했다.

정영일 이랜드복지재단 대표이사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소외된 이웃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통해 가까이 있는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서울 명품관에서 연말까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대블앤돌롭(Dabble&Dollop)’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2018년 미국에서 론칭한 대블앤돌롭은 아동용 바디 제품 전문 브랜드다. 여러 제품들을 섞어 쓸 수 있어 다양한 향의 조합이 가능하다.

대표 상품 중 하나인 ‘바닐라휩’은 풍성한 거품을 만지며 아이들의 후각 등 감각 발달에 도움이 되는 특징이 있다. ‘3 in 1 샤워젤’은 바디워시·샴푸·거품 목욕용으로 모두 사용 가능하며 총 6가지 향으로 구성, 제품 가격은 3~5만 원대다. 

한화갤러리아 관계자는 “최근 친환경 원료를 사용한 화장품을 찾는 고객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수요에 맞추어 새로운 브랜드를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추운 겨울을 맞아 국물 요리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CJ제일제당 백설의 신제품 ‘육수에는 1분링’이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CJ제일제당은 간편 육수내기 제품 ‘백설 육수에는 1분링’이 출시 3개월 만에 42만개 판매를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특히 지난달 홈앤쇼핑과 진행한 첫 홈쇼핑 생방송에서 1억원 이상의 매출고를 올리는 성과를 거두며 ‘초대박’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백설 육수에는 1분링’은 간편 조리 트렌드 확산에 따라 높아지는 편의형 조미료 제품 수요를 겨냥해 출시한 제품이다. 기존 동전 형태의 코인 육수와 달리 차별화된 ‘링’ 타입의 제품으로 1분만에 빠르게 녹아 진하고 깊은 육수를 완성한다. 멸치디포리 육수, 사골 육수 2종으로 원하는 요리에 맞게 선택해 사용 가능하며, 빨리 녹기 때문에 국물 요리 외에도 조리 시간이 짧은 볶음, 조림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편의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멸치디포리, 사골 등 핵심 원재료가 전체 원물 원료 중 80% 이상으로 맛 또한 훌륭하다는 평이다. 

CJ제일제당은 추워지는 날씨에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더욱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오는 27일까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에서 1+1 행사를 진행하며, 하나로마트에서는 최대 50% 할인가에 판매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올해 백설이 ‘심플 쿠킹’ 브랜드로 리뉴얼한 이래 선보인 ’육수에는 1분링‘은 이름 그대로 단 1분 만에 간편하게 깊고 진한 육수를 낼 수 있어 출시 직후부터 인기가 뜨겁다”며 “홈쇼핑을 포함한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 할인 프로모션을 이어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가 오는 22일까지 코웨이 본사가 위치한 서울시 구로구 지타워(3층)에서 2023년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는 ‘빛나는 도전’ 사진전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코웨이 사회공헌 사진전은 임직원 및 지역 주민들과 나눔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도록 마련됐다.

사진전은 올 한해 진행한 코웨이의 사회공헌 활동과 임직원 친환경 봉사활동 모습을 담았다.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스포츠·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 운영하는 ‘블루휠스 휠체어농구단’과 ‘물빛소리 합창단’의 활약상을 전하며, 코웨이 임직원과 시민들이 함께 환경을 보호하는 ‘2023 리버플로깅 캠페인’, 초등학교에 공기정화식물을 기부하고 멸종위기식물을 식재하는 ‘청정학교 교실숲’ 등 올해 진행한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 모습도 함께 전시했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는 ESG경영의 일환으로 장애인 고용, 친환경 캠페인, 취약계층 기부 활동 등 여러 영역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 곳곳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을 찾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NS홈쇼핑이 19일 대전에 위치한 ‘NS쇼핑 식품안전연구소’(이하 식품안전연구소)에서 교육기부 행사를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서울 거꾸로 캠퍼스, 대전 대신고등학교, 세종시 중고등학생 등 30여 명은 교육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관한 ‘2023 YEEP스타트업 어드벤처’ 프로그램을 통해 NS홈쇼핑 식품안전연구소를 방문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NS홈쇼핑 기업 소개와 식품안전연구소의 역할 및 품질 관리 연구에 대한 실무 설명이 있었으며 실험실 장비와 도구를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도 주어 졌다.

NS홈쇼핑은 지난 2019년부터 진로탐색 교육프로그램인 'NS홈쇼핑과 함께하는 식품 분석 모두 Dream'행사를 진행해 왔다. 청소년들의 진로 탐색을 위해 식품, 식품 안전과 품질 관리 분야의 소개와 실습을 제공하는 교육기부 프로그램이다. 또, 한국과학창의재단 미래진로형 교육기부 컨설팅단과의 협업을 통해 ‘체험형 진로 탐색 교육프로그램 시범사업’에도 참여한 바 있다.

NS홈쇼핑의 식품안전연구소는 하림그룹 연구소(대전 대덕개발연구단지)내에 위치해 있으며, 교육기부를 통해 이 지역 특성을 활용하여 지역 교육 격차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진로 탐구와 창업을 고려한 청소년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NS홈쇼핑의 식품안전연구소 소장 김갑종 전무는 " NS홈쇼핑은 식품안전연구소 연구원들과 함께 교육기부에 참여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NS홈쇼핑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의 진로 탐구와 현장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수준 높은 교육 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 기부 문화 확산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20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5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등 대회 관계자들을 비롯해 전기 준우승자 이원영 9단과 올해 새롭게 입신최강전에 출전하는 김정현 9단, 한우진 9단, 한웅규 9단 등 프로기사들이 참석해 개막을 축하하고 대진 추첨식을 진행했다.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동서식품이 국내 바둑문화 발전을 위해 지난 25년간 후원해온 대회로 프로기사 9단에게만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트로피와 상금 5000만원을, 준우승자에게는 트로피와 상금 2000만원을 수여한다.

제25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오는 2024년 1월 1일 새해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저녁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이번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에서 펼쳐질 국내 최고 바둑기사들의 치열한 승부와 명경기를 기대해주시기 바란다”며, “앞으로도 동서식품은 한국 바둑계의 저변 확대와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교촌에프앤비가 가맹점 사업자(가맹점주)와 ‘동반성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생경영에 앞장선다.

지난 19일 경기도 오산시에 위치한 교촌 교육 R&D센터 ‘정구관’에서 열린 ‘가맹점 동반성장 상생협약식’은 공정거래위원회 선중규 기업협력정책관과 교촌에프앤비 송종화 부회장, 이상로 국내영업총괄대표, 여창우 가맹점 신상생협의체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본사와 가맹점 간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을 위해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 등 관련 법규를 성실히 준수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불공정한 거래행위의 사전예방 및 감시시스템을 구축하고, 신규 가맹점 영업 활성화 지원 및 점포환경 개선 등 사업자(가맹점주)를 지원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앞으로 교촌은 관련 법규 및 협약 내용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꾸준한 상생협력을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로 창립 32주년을 맞은 교촌은 창립 이래 대표 경영철학인 ‘상생경영’을 기반으로, 매장 수 증대 등 외형 확대에 치중하기보다 점포당 매출 상승 등 가맹점의 성장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다. 실제 교촌치킨은 지난해 0%대 폐점률을 기록하는 등 가맹점의 성장이 본사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체계를 만들어가는 데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교촌은 또 가맹점과의 상생경영 외에 가맹점주 및 본사 임직원으로 구성된 '바르고 봉사단' 활동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교촌은 가맹점과 본사가 동반성장하는 사업 구조를 함께 만들어 감과 동시에 가맹점들이 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상생협력을 보다 강화하는 등 업계 모범 프랜차이즈 기업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20일 서울 리베라 청담호텔에서 업계관계자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프랜차이즈산업 발전 유공'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프랜차이즈산업 발전에 기여한 16개 기업이 대통령 표창 등 정부포상을 수여받았다. 대통령표창에는 가격정찰제를 통한 물가안정과 소비자 지향 기술개발, 가맹점과 소통강화를 통해 국내 최대 안경체인 브랜드로 성장한 다비치안경체인, 국무총리표창에는 합리적 수준의 커피가격과 저렴한 창업비용 등을 통해 매장수를 1900여 개까지 확대한 컴포즈커피와 경력단절여성들의 일과 육아병행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아소비교육이 수상했다.

올 한해 프랜차이즈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형태, 물가상승 및 인력 부족 등의 어려움을 혁신기술 보급확대와 가맹사업자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극복했으며, 업종을 다양화하고 코로나로 위축됐던 해외시장 진출을 재추진하는 등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 확충을 위해서도 노력했다.

오승철 산업부 산업기반실장은 축사를 통해 “국내외 경제 및 사회적 여건이 급변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산업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업계 종사자들의 공로를 치하”하고, “프랜차이즈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자영업자들의 안정적 사업운영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지속적 혁신노력과 해외진출, 상생협력을 통한 산업구조 고도화, 서비스업을 포함한 업종간 균형발전에도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