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일회용기 퇴출 나선 현대백화점, "친환경 실험 성공할까?"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일회용기 퇴출 나선 현대백화점, "친환경 실험 성공할까?"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12.17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백화점이 식품관 ‘프레시 테이블’ 서비스에서 일회용기 제공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과일 등을 무료로 소분∙포장해주는 ‘프레시 테이블’에서 일회용기를 퇴출시킴으로써 연 22만여 개의 플라스틱 일회용기 사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고객들이 불편과 비용을 감수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편 대전신세계 Art&Science에서 15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프로축구 구단 파리 생제르맹(PSG)의 팝업 스토어가 열립니다. PSG의 올 시즌 유니폼부터 PSG 공식 굿즈까지 국내 백화점으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것인데요. 이강인 선수의 유니폼과 굿즈 등을 찾는 축구 팬들의 시선이 대전으로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외에도 롯데온이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등 소상공인 셀러의 우수상품을 모아 선보이는 올해 마지막 '2023 동행축제'를 진행하는 등 오늘(17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지하 1층 식품관 ‘프레시 테이블’에서 직원이 손님에게 다회용기에 담긴 상품을 전달하고 있다.[사진=현대백화점]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지하 1층 식품관 ‘프레시 테이블’에서 직원이 손님에게 다회용기에 담긴 상품을 전달하고 있다.[사진=현대백화점]

○.. 현대백화점이 ‘신선식품 무료 손질 포장 서비스’에서 플라스틱 일회용기를 퇴출하기로 했다. 시행초반 서비스 이용 고객들의 불편은 예상되지만,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친환경 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고객들도 점차 취지에 공감할 것이라는 판단 아래 내린 결정이다.
 
현대백화점은 식품관 판매 과일이나 채소를 고객이 원하는 대로 소분해 포장해주는 ‘프레시 테이블’ 서비스에서 일회용기 제공을 중단한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프레시 테이블을 무료로 이용하려면 다회용기를 미리 준비해야 하고, 가져오지 않을 경우 다회용기를 구매해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일회용기 제공 중단은 지난 1일 무역센터점에 시범 도입됐고, 내년 1월까지 압구정본점∙신촌점∙더현대 서울∙판교점 등 4개 점포에서 순차적으로 이뤄지게 된다.
 
1.2리터 다회용기는 개당 1000원에, 2.7리터는 1500원에 판매한다. 예컨대 여름철 수요가 높은 수박(평균 7kg)을 소분 후 포장할 경우 2.7리터 다회용기 2개(3000원)와 1.2리터 1개(1000원)가 필요해 총 4000원의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양명성 현대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프레시 테이블을 도입한 점포의 과일∙채소 매출 신장률은 도입하지 않은 다른 점포보다 두 배 이상 높다”며 “일회용기 제공을 중단하면 고객 불편은 물론 매출 감소도 우려되지만, 자발적으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고자 과감하게 제도를 변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친환경에 대한 고객 눈높이가 높아진 것도 일회용기 제공 중단 결정에 일조했다. 플라스틱 일회용기가 환경에 유해하다는 공감대가 사회 전반에 형성돼 있는 만큼, 고객들이 충분히 공감하고 동참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현대백화점이 지난해 유통업계 최초로 도입한 전자 영수증 우선 발급 시스템의 경우 도입 당시 모바일 앱을 별도로 설치하거나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연간 1억3000여 만장의 종이영수증이 전자영수증으로 대체되기도 했다.
 
현대백화점은 프레시 테이블에서 일회용기를 퇴출시킴으로써 연간 6.2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프레시 테이블에서 연 22만여 개의 플라스틱 일회용기가 사용되는데 플라스틱 1kg를 생산할 경우 2.4kg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 것을 감안하면, 일회용기 제공을 중단할 경우 30년 생 소나무 2258 그루를 심는 것과 맞먹는 효과를 거두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측은 다회용기 판매 수익을 미래 세대를 위한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교육 프로그램인 ‘기후행동 1.5℃ 스쿨챌린지’에 사용할 계획이다. ‘기후행동 1.5℃ 스쿨챌린지’는 환경부와 교육부가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을 위해 2020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기후행동 실천 프로그램으로, 모바일 앱에서 제안하는 친환경 활동에 적극 참여한 초중고 및 대학과 학생 등을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 관계자는 “현대백화점그룹 통합 친환경 브랜드 ‘리그린’ 추진 전략의 일환으로 다양한 경영활동 과정에서 친환경 소비 문화를 지속 제안하고, 고객들이 생활 속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며 “친환경 관점에서 사소한 부분 하나까지 다시 생각하고 필요하다면 과감하게 제도를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 ‘슛돌이’ 이강인 선수가 소속된 프랑스 프로축구 파리 생제르맹(PSG)이 대전신세계 Art&Sceience에 떴다.

대전신세계는 PSG의 공식 라이선스사인 ‘오버더피치’와 손잡고 15일부터 21일까지 PSG 올 시즌 유니폼과 공식 굿즈 등을 만날 수 있는 팝업 스토어를 펼친다. 

대전신세계 5층 베로나 스트리트에서 열리는 이번 팝업에서는 PSG의 공식 2023-24 시즌 홈 & 어웨이 저지(유니폼)을 백화점 업계 최초로 만나볼 수 있다.

이강인과 킬리안 음바페 등 인기 선수들 이름이 적힌 올 시즌 유니폼과 함께 PSG 의류 상품인 ‘블랙 컬렉션’도 대전신세계에서 처음 소개한다. 

이번 팝업은 PSG 팬이나 축구 매니아는 물론, 올 한해 유행한 ‘블록코어 룩’에 도전하려는 10~30대 남녀 고객들의 눈길을 두루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블록코어룩은 스포츠 유니폼과 청바지, 스니커즈 등 일상복을 함께 연출하는 패션으로, 걸그룹 뉴진스와 블랙핑크 멤버들이 입고 나오며 트렌드로 떠올랐다. 경기를 응원할 때 입는 굿즈였던 유니폼이 스포티하고 캐주얼한 매력을 끌어 올려주는 패션으로 사랑받게 된 것이다.

대전신세계는 국내 백화점 첫 PSG 팝업을 기념해 이벤트와 사은 행사를 마련했다. 이번 팝업에서 10만원 이상 구매 시 PSG 깃발(flag)을, 20만원 이상 구매 시 PSG 응원 머플러를 증정한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PSG 팝업을 비롯해, 기존에 백화점에서 만나보기 어려웠던 이색적이고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고객들에게 소개하겠다”고 말했다.

○.. 롯데온이 ‘백년가게∙백년소공인’의 우수성을 알리며 동반성장에 나선다.

롯데온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이달 31일까지 올해 마지막 '2023 동행축제'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롯데온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 공모를 통해 협업 플랫폼으로 선정, 진행하게 됐다. 최근 경기 불황과 높은 물가, 인건비 상승 등이 겹치며 소상공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등 소상공인의 성장을 돕기 위함이다.

‘2023 동행축제’에 참여하는 백년가게와 백년소공인은 각 30년, 15년 이상 명맥을 이어오며,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우수성과 성장 가능성 등을 높게 평가해 공식 인증한 점포다. 롯데온은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상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전 진행, 배너 제작, 메인 페이지 노출, 홍보 영상 제작, 광고 집행 등을 진행하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판매 활성화를 위한 할인 쿠폰 및 경품 등 프로모션 비용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 ‘2023 동행축제’에서는 연말을 맞아 쇼핑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행사 상품 수와 할인 혜택을 확대해 준비했다. 올해 9월에 진행한 ‘2023 동행축제’ 행사와 비교해 참여 상품 수를 4배 늘려 400개 이상의 상품을 준비했으며, 최대 30% 할인 쿠폰을 제공해 지난 행사에서 제공한 최대 25% 할인 쿠폰 대비 할인율을 높였다.

대표상품으로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트렌드에 맞춰 '달구벌한과 작은 수제꽃약과'를 9000원에, '지리산묵가 칼로리센스 우무채'를 6000원에 선보이며, 간식 및 반찬으로 인기 있는 '행복한명태가 명태강정 순한맛(200g)'을 7000원에, '전동집 아귀불고기(1인분)'을 9900원에 판매한다. 이 외에도, 아실, 주왕산가든, 나래건어식품 등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의 다양한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김동근 롯데온 셀러커뮤니케이션팀장은 "최근 고물가 및 불경기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많아, 소비 활성화를 돕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이번 행사는 연말을 맞아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며, 기획전 종료 이후에도 소상공인 셀러의 우수한 상품을 널리 알리고 판매 활성화를 돕기 위해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 이마트의 고당도 프리미엄 과일 열풍이 확산되고 있다. 포도, 딸기에 이어 겨울철 제주에서 재배되는 감귤, 키위 등도 고당도 품종을 찾는 사람이 늘었다.

이마트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4일까지 고당도 프리미엄 감귤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20% 증가했다. 이 달 판매를 시작한 국산 제주 키위의 경우 당도 높은 골드키위 매출이 같은 기간 150% 뛰었다.

프리미엄 과일 유행의 원조격인 포도와 딸기도 고당도 품종 위주로 매출이 증가세다. 지난 2주간 샤인머스캣 매출이 전년 대비 15%, 프리미엄 딸기 매출이 7% 늘었다. 

이마트는 올 겨울 고당도 감귤, 품평회 대상 감귤, 불로초 감귤 등 크게 3종의 프리미엄 감귤을 운영한다. 

제주 키위 또한 겨울철 고당도 과일로 최근 고객 수요가 눈에 띄게 높아졌다. 이마트는 지난 겨울 제주산 그린키위, 골드키위, 레드키위를 판매했지만, 올해는 이에 더해 루비골드 키위, 하트골드 키위, 에메랄드 키위 등 품종을 개량한 고당도 제주 키위를 선보인다.

이마트 김원경 과일 바이어는 “포도, 딸기에서 시작한 고당도 과일 열풍이 다른 과일로 확산되는 추세로, 최근 감귤, 키위에서 그 트렌드가 뚜렷해지기 시작했다”며, “이마트 과일 바이어들이 전국을 돌며 신품종, 프리미엄 과일 찾기에 몰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객 입맛에 맞는 맛있는 과일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12월 15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스타벅스 지원센터에서 60여 개 협력사와 함께 동반성장 포럼을 진행했다.

동반성장 포럼은 2011년부터 이어진 행사로 올해 13년째 지속되고 있다. 스타벅스와 협력사는 매년 협력사 동반성장 포럼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동반성장을 모색하며 상호 신뢰를 강화해왔다. 

올해 포럼에서 스타벅스는 지속성장, ESG선도, 동반성장 등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면서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논의했으며, 분기별로 협력사 간담회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스타벅스는 상호간 전문 역량을 발휘해 대외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은 더북한산점, 더여수돌산DT점, 더제주송당파크R점 등 주요 매장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해당 매장들은 북한산 전경, 여수바다의 색채, 제주 돌 등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 스타벅스와 한국관광공사가 소개하는 스타벅스 10대 명소 매장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지역 NGO가 운영하는 노후화된 카페를 스타벅스와 협력사가 함께 참여해 재단장하고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재능기부 카페를 비롯해, 200년된 고목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서 매장 설계를 바꾼 제주한라수목원DT점의 사례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스타벅스 손정현 대표이사는 “스타벅스는 제3의 공간을 만드는 브랜드이며 이러한 특별한 공간을 완성해 주시는 협력회사 분들이 주인공이라고 생각한다”며, “스타벅스는 지속성장하기 위해 혁신을 거듭해 나갈 것이며 협력사의 현장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면서 동반성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면세점이 ‘2023 수출입 안전관리 우수업체(AEO·Authorized Economic Operator) 활용사례 나눔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AEO 인증은 관세청이 세계관세기구(WCO)의 수출입 안전 관리 기준에 근거해 법규준수, 안전 관리 수준 등이 우수한 기업을 선정하는 국제 표준 인증제도로, 관세청은 AEO 인증을 받은 업체에 신속 통관, 세관 검사 축소 등 통관 행정상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AEO 활용사례 나눔대회’는 국내 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2011년부터 매년 AEO 활용 우수 기업을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지난해 9월 AEO 인증 ‘A등급’을 획득한 이후, 자체 내부통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우수한 물류 관리 및 운영 역량을 인정받아 이번 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AEO 관리 전담 조직을 신설해 물류 리스크 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준법통제 조직을 꾸려 법 위반 신고센터 운영 및 관세법규 관련 통제 활동 등 체계적인 AEO 사후 관리를 위해 힘써왔다.
 
현대백화점면세점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통해 현대백화점면세점의 면세 관련 법규 준수에 대한 노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물류 운영 시스템을 지속 개선해 고객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지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