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방 경제 혁신한다면서 포항 본원의 48배 크기 미래기술연구원 분원 경기 성남에 설치
상태바
포스코, 지방 경제 혁신한다면서 포항 본원의 48배 크기 미래기술연구원 분원 경기 성남에 설치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11.17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욱 의원, 지방에 대한 명백한 역차별이자 포스코 일군 지역 희생에 대한 배신
-김정재 의원, 포항시와 포스코가 합의한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중심 운영 체계 구축’ 위반한 것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포스코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간담회를 열고 지방경제 혁신과 지역 균형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동시간 포스코는 미래기술연구원 성남 분원 설립을 확정했다. 포항시 각계에선  거센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17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를 종합한 결과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민간위원인 박성진 포스코홀딩스 산학연합협력담당은 "대·중소기업 상생과 지역 기반 기업 육성으로 지속 가능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같은 시간 포스코는 미래연구원 수도권 분원 설립을 사실상 확정했다.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포항 남구·울릉) 등에 따르면 경기 성남시는 위례지구 도시지원시설 용지 기업 추천 대상자로 포스코홀딩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대통령 직속 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에 지역 기반 기업 육성을 하겠다고 밝혀놓고 뒤로는 미래연구원 분원을 수도권에 설립할 예정이다. 해당 분원의 부지는 4만 9308㎡로 분원의 규모는 본원보다 훨씬 크다.

분원은 인공지능, 이차전지 소재, 수소 및 저탄소 에너지 등 3개 연구소 체제를 통해 포스코의 핵심 미래사업과 관련된 연구를 맡는다.

김병욱 의원은 "포스코가 서울, 인천, 성남 등에 핵심 인력을 집중하려는 것은 포항을 비롯한 지방에 대한 명백한 역차별이자 포스코를 일군 지역 희생에 대한 배신"이라며 "포스코는 포항과 상생 비전을 조속히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포항북)도 '포스코 미래기술연구원 수도권 분원 설치 전면 백지화'를 강력히 촉구했다.

김정재 의원은 "성남시가 위례지구 4차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위례지구 도시지원시설 용지 기업 추천 대상자로 포스코 홀딩스를 선정했다. 우려가 현실이 된 것"이라며 "이로써 포스코 홀딩스는 해당 용지에 미래기술연구원 수도권 분원 설치를 본격화할 것이며 면적은 17000여 평으로 지난 4월 개원한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본원 부지 692평보다 무려 24배나 큰 규모"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의원은 "작년 2월 포항시와 포스코그룹이 합의한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본원 설립’ 등 ‘포항 중심 운영체계 구축’을 전면 위반한 것"이라며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국가적 대원칙에 역행하는 처사고, 포스코의 발전을 위해 포항시민이 흘려온 피와 땀을 배신하는 ‘지역갈등 조장행위’에 다름없다"고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故 박태준 초대 회장의 '제철보국' 창업정신을 되살려 포항시와 포스코그룹의 상생을 염원하는 포항시민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며 "50만 포항시민의 이름으로 포스코 홀딩스에 미래기술연구원 수도권 분원 설치 계획을 즉각 백지화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미래기술연구원 분원에 1조원을 투입할 예정이고 포항 본원에는 48억원을 쓸 계획이다. 포스코-포항시 대화도 지난해 12월 23일 제 7차 회의를 끝으로 약 1년간 두절된 상태다.

포항시가 대화를 위해 포스코에 4차례나 공문을 보냈으나, 포스코 측에서 "이미 합의 내용을 다 이행하고 있으니 더 이상 나눌 이야기가 없다"며 대화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진다.

포항시는 포스코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본원 사업비는 48억원에 불과한 반면 수도권 분원 설립에는 최소 1조원 이상이 투입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며 포항 지역을 위한 상생협의체를 구성한 포스코가 정작 대화는 1년 가까이 거부하고 있다고 전했다.

'포스코 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에 따르면 포항 본원 사업비는 임대·리모델링비로 48억원이 들어간 반면 수도권 분원은 땅값만 5300억원으로, 실제 조성에는 최소 1조여원, 최대 2조여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정된다.

범대위 관계자는 "본원 주소를 포항에 두고 위례지구에 미래기술연구원을 세우겠다는 계획은 지역 균형 발전에 대한 역행"이라며 "수도권 분원 조성 계획을 중단하고 실질적인 포항 본원 체계를 제대로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