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정의선·김동관, 윤석열 대통령-빈살만 왕세자 정상회담에 배석..."관례상 좀처럼 없다"
상태바
이재용·정의선·김동관, 윤석열 대통령-빈살만 왕세자 정상회담에 배석..."관례상 좀처럼 없다"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3.10.23 0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통령실 관계자 "서로 옆자리에 앉아서 점심을 먹으면서도 실질적 대화 진행"
- 김태효 안보실 차장 "대규모 방산 협력 논의가 막바지 단계에서 진행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실권자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공식 오찬에 우리나라 기업인들도 동석해 투자 협력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2일(현지시간)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양국 정상 회담에는 기업 최고경영자들은 배석하지 않았지만, 오찬에는 3명 정도가 배석했다"고 밝혔다. 

이어 "관례상 이런 경우도 좀처럼 없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오찬에 참석한 기업인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등이다. 

윤석열 대통령 취임 이후는 물론 기존 대통령에서도 정상회담에서 기업인 총수가 배석하는 경우는 찾기 힘들 정도로 이례적이다.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또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사우디 측에서 우리나라 대표적인 기업의 총수가 참석해서 해당 장관들, 그리고 사우디의 국부펀드를 운용하는 책임자들과 직접 대화하고 싶었던 모양"이라며 "그래서 서로 옆자리에 앉아서 점심을 먹으면서도 실질적 대화를 진행하는 것을 제가 봤다"고 증언했다.

이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기업 총수들은 이번 순방에 경제사절단 일원으로 동행했다. '네옴시티'를 비롯해 중동 인프라 건설 사업과 에너지 분야 협력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브리핑에서 "오찬 동안 수행하는 참석자들은 각기 담당 전문 분야별로 함께 모여 앉아 업무 협력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전했다.

지난해 11월 빈 살만 왕세자가 방한했을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총수들이 함께 대화하는 모습

이어 "대공 방어체계, 화력 무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대규모 방산 협력 논의가 막바지 단계에서 진행되고 있다"면서 "방위 산업은 사우디와 협력에서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태효 차장은 "일회성 협력이 아닌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방산 협력 프로그램을 (사우디와) 논의할 것"이라며 "우리의 우수한 방산 기술이 적용된 무기 체계가 사우디 국방 역량 강화에 도움되도록 협력하고, 이는 우리 방산 수출 성과를 확대하는 강력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지난해 우리 방산 수출이 사상 최대규모인 173억 달러에 달했다"면서 "유럽·중동·동남아 등 세계 각지에서 우리 무기체계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번 중동 순방을 촉매제로 방산 수출시장 외연을 확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수출을 추진하는 무기 체계와 예상되는 계약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