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머니드림』 캠페인, 금융권 최초 '2023 유튜브 웍스 어워즈 수상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머니드림』 캠페인, 금융권 최초 '2023 유튜브 웍스 어워즈 수상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3.10.1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원큐 「머니드림」 캠페인이 금융권 최초로, 국제 광고제인 ‘2023 유튜브 웍스 어워즈’에서 ‘Best Social Acts’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는 이번 광고제에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 과정을 통해 총 42개의 파이널리스트 및 10개 어워드 부문에 대한 수상작을 선정했습니다. 그 중 하나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머니드림」 캠페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경문제 등 넓은 범위의 사회적 가치를 높였다고 평가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농협은행이 종합금융플랫폼「NH올원뱅크」천만 고객 달성을 기념하여 10월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 네 차례에 걸쳐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1회차 이벤트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1회차 이벤트는 NH올원뱅크 이벤트 탭에서 혜택정보 PUSH 알림 동의하고 이벤트 응모하기를 누르면 완료됩니다. 해당 고객 중 매일 10,000명 추첨을 통해 NH포인트(1천원, 최대 5회 응모가능)를 제공합니다. 2회차 이벤트는 홍보모델 한소희의 축하영상을 활용한 퀴즈 이벤트로 정답 댓글을 남긴 고객 중 추첨을 통해 NH올원뱅크 달력(1,000개)을 제공합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하나은행 『머니드림』 캠페인, 금융권 최초 '2023 유튜브 웍스_어워즈 Best Social Acts' 부문 수상 

하나은행은 하나원큐 「머니드림」 캠페인이 금융권 최초로, 국제 광고제인 ‘2023 유튜브 웍스 어워즈’에서 ‘Best Social Acts’ 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는 이번 광고제에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 과정을 통해 총 42개의 파이널리스트 및 10개 어워드 부문에 대한 수상작을 선정했다.

그 중 하나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머니드림」 캠페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경문제 등 넓은 범위의 사회적 가치를 높였다고 평가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심사위원은 “버려지는 지폐를 재활용한다는 캠페인 스토리가 하나은행과의 relevancy(적합성)를 높여주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통해 사람들의 인식 변화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하나은행은 연간 하나원큐 「머니드림」 캠페인을 통해 폐지폐를 활용한 충전재와 포장재 등 업사이클링 굿즈를 제작하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손님에게 제공함으로써 큰 호응을 얻어 화제성을 높여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하며 정성적·정량적 성과를 거두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올해에 이어 2024년에도 손님들께 행운이 깃든 돈의 기운을 전하고,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자 의미 있는 굿즈를 준비해 「머니드림」 후속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금까지 국내 은행 최초 칸 라이언즈 2개 부문 본선 진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 최우수상 수상, 세계 3대 광고제(One Show, D&AD, ADC 광고제) 쇼트리스트 총 26개 부문 입선, ‘뉴욕 페스티벌’ 파이널리스트 6개 부문 수상 등 국내외 전반에서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농협은행, NH올원뱅크 천만고객 달성 기념 이벤트 실시

농협은행은 종합금융플랫폼「NH올원뱅크」천만 고객 달성을 기념하여 10월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 네 차례에 걸쳐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1회차 이벤트는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1회차 이벤트는 NH올원뱅크 이벤트 탭에서 혜택정보 PUSH 알림 동의하고 이벤트 응모하기를 누르면 완료된다. 해당 고객 중 매일 10,000명 추첨을 통해 NH포인트(1천원, 최대 5회 응모가능)를 제공한다.

2회차 이벤트는 홍보모델 한소희의 축하영상을 활용한 퀴즈 이벤트로 정답 댓글을 남긴 고객 중 추첨을 통해 NH올원뱅크 달력(1,000개)을 제공한다.

이후 세 차례의 천만고객 달성 기념 대고객 이벤트가 매주 이어질 예정이며, 추첨을 통해 명품가방, 호텔숙박권 등 다양한 경품 응모 참여의 기회가 주어진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천만고객 돌파를 기념하여 그동안 NH올원뱅크를 아껴주시고 성원해주신 고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강화하여 농협은행의 대표플랫폼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제26회 우리은행 우리미술대회’ 본선 개최

우리은행은 지난 14일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유치원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예선에서 선발된 본선 진출자 400명과 가족들이 함께 참여한 ‘제26회 우리은행 우리미술대회 본선’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8월 21일부터 9월 18일까지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된 많은 예선작품을 독창성 및 창의성, 주제 표현력, 완성도 등의 심사기준으로 미술대학 교수진을 포함한 전문 심사위원들이 두 번에 걸친 심사로 본선 진출자 총 400명을 선발했다.

본선작품은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문화체육관관광부장관상(대상) 1명을 포함해 최종 시상이 결정되며, 본선대회 참가자 전원에게 상장과 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수상작 발표는 10월 25일 우리미술대회 홈페이지에서, 시상식은 11월 10일 우리은행 본점에서 진행되며, 대상부터 동상까지 수상작 62점은 우리미술대회 홈페이지 및 우리은행 은행사박물관 갤러리에 전시될 예정이다.

이날 대회장에서는 나만의 DIY 아이템 만들기, 캐리커쳐 그리기 등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소아암 쉼터 저금통 만들기, 소아암 어린이를 위한 응원 메시지 전하기 등의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 참가자와 가족들이 재미와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은 “우리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과 힘을 확인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우리 미래 주역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다”라고 전했다.

○...KB리브모바일, ‘아이폰15’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 KB Liiv M(이하 KB리브모바일)은 ‘아이폰15 구매고객이라면, KB Liiv M에서 할인도! 경품도!’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아이폰15 자급제 기기 정보를 등록하고, 마케팅활용동의 후 KB리브모바일 전용 앱에서 응모한 만 19세 이상 신규고객을 대상으로 오는 28일까지 진행된다.

대상 요금제는 LG U+망 대표 요금제 FLEX LTE, 무제한 11GB+, 7GB+ 등 6종 요금제이다. 이벤트 참여 고객에게는 할인, 추첨, 경품 등 3가지 혜택이 주어진다. ▲할인혜택은 개통월 포함 3개월 기본료 무료 ▲경품혜택은 신세계이마트상품권 3만원권 1매, ▲추첨혜택은 애플 전자기기(맥북 에어 1명, 아이패드 에어5 3명, 에어팟 맥스 16명)를 추첨해 제공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리브모바일 홈페이지나 전용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아이폰15 단말기를 구매 후 통신사 선택을 고민하는 고객분들을 위해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자급제 단말기와 KB리브모바일 요금제 조합을 통해 가계 통신비 절감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리브모바일은 ▲멤버십을 통해 연 최대 3만원 상당의 쿠폰을 부여하며, ▲추천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추천인에게 최대 5만 KB 포인트리를 제공하고, ▲보이스피싱보험(무료), 통신비보장보험(무료), 휴대폰분실파손보험(유료)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 자녀 계좌 개설하고 네이버페이 포인트 받자

우리은행은 오는 12월 31일까지 우리WON뱅킹에서 미성년 자녀 계좌 개설 이벤트 「요즘애들 통장개설」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7월 출시한 ‘우리아이 계좌개설’은 우리WON뱅킹에서 미성년 자녀를 둔 법정대리인 부모가 비대면으로 자녀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서비스로 현재 입출식 계좌, 주택청약종합저축, 아이행복적금2, WON플러스예금을 개설할 수 있으며 자녀가 지원 대상일 경우 청약 2만원, 적금 1만원 금융바우처도 사용 가능하다.

이번 이벤트는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 부모 고객이 우리WON뱅킹 內 생활혜택페이지 ‘우리아이 계좌개설’메뉴에서 자녀 계좌를 신규하면 참여 가능하며, 선착순 5,000좌를 대상으로 1좌당 네이버페이 포인트쿠폰 5천원권을 자녀 1인당 최대 2개까지 경품으로 제공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자녀의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우리아이 계좌개설’서비스로 자녀의 금융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며, “앞으로 가입 가능한 상품을 확대하고 혜택을 드릴 수 있는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 마카오 결제 혜택 확대...호텔・외식 브랜드 ‘갤럭시 마카오’에서 15% 할인에 추가 혜택까지!

카카오페이가 마카오 대표 호텔・외식 브랜드인 '갤럭시 마카오(Galaxy Macau)', 마카오 최대 모바일 결제 사업자인 '마카오 패스(Macau Pass)'와 협력해 사용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카카오페이가 마카오에서 진행하는 두 번째 프로모션으로 10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되며, 3개사는 이후에도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의 혜택 강화를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마카오를 방문한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갤럭시 마카오가 운영 중인 다양한 F&B 매장에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은 먼저 갤럭시 마카오의 가맹점에서 결제 금액 제한 없이 바로 15%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거기에 15% 할인 후 결제 금액이 300MOP 이상일 경우 30MOP을 추가 할인이 적용된다.

이번 프로모션이 적용되는 곳은 ▲ 갤럭시 마카오(Galaxy Macau) 호텔의 Café de Paris Monte-Carlo, CHA BEI, Putien, Raffles Lounge & Terrace ▲ 브로드웨이(Broadway) 호텔의 Dragon Portuguese Restaurant, Wui Sik Fong ▲ 스타월드(StarWorld) 호텔의 Feng Wei Ju, Shang Pin Seafood Hotpot Restaurant, Temptations 등 국내 관광객이 자주 찾는 레스토랑과 카페를 비롯해 총 31개에 이른다.

할인 혜택은 기간 동안 1인당 3회까지 제공된다. 카카오페이는 2019년 10월부터 마카오 지역 전역에서 결제 서비스를 지원해왔다. 사용자는 해외에서도 환전의 번거로움, 현금 관리의 불편함 없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쉽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사용자가 마카오에 방문하게 될 경우, 결제 바코드가 자동으로 ‘해외 결제‘로 전환되며 국내에서 결제하던 방식 그대로 편하게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된다.

‘카카오페이’나 제휴 서비스인 ‘알리페이플러스(Alipay+)’ 로고가 비치된 오프라인 매장에서 스마트폰 화면의 QR코드, 바코드를 제시하거나 사용자가 매장에 붙어 있는 QR코드를 촬영해 ‘카카오페이머니’를 비롯해 리워드로 받은 ‘카카오페이포인트’로 쉽고 빠르게 결제할 수 있다.

모든 결제 내역은 카카오페이앱과 카카오톡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현지 통화뿐 아니라 원화 기준으로도 결제 금액을 제시하여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현지 파트너인 마카오 패스는 비은행 금융 기관이자 마카오에서 널리 쓰이는 ‘마카오 패스 카드’를 발행하는 신용기관이다. 마카오 패스는 2018년 엠페이 전자지갑 앱을 만들어 지역 상인과 주민, 관광객들에게 결제 솔루션을 제공한다.

가맹점에 통합 결제 단말기를 제공해 카카오페이와 알리페이, 알리페이홍콩, 지캐시, 터치앤고, 트루머니 등 알리페이플러스 파트너들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가맹점을 위한 원스톱 마케팅을 지원한다. 마카오 패스는 국경을 넘어 가맹점과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을 돕고 가맹점들이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마카오를 중심으로 연결된 국제 디지털 결제 생태계를 조성하려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카카오페이는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주까지 50개에 육박하는 해외 국가 및 지역과 결제 서비스를 연동 중이다. 카카오페이 해외결제 서비스의 경우 1)기술 연동 및 테스트 단계, 2)핵심 가맹점 오픈, 3)결제처 확장이라는 3단계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일본과 중국, 싱가포르에서는 결제처를 확장하고 있고, 프랑스(쁘랭땅백화점)와 이탈리아(이탈리아 두오모 성당), 태국(센트럴 리테일)에서는 핵심 가맹점을 오픈해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그 외에도 독일, 영국, 호주,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지에서 기술 연동 및 테스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이 해외에서 더욱 다양하고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마카오 현지의 대표 브랜드들과 협력해 두 번째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대한민국의 국가대표 ‘글로벌 페이’로서 사용자들이 어디서든지 혜택을 누리며 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며 앞으로도 계속 해외 간편결제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열린관광지 나눔여행' 실시

IBK기업은행은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전북 전주에서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열린관광지 나눔여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열린관광지 나눔여행’은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장애인 근로자의 근로의욕 제고 및 복지 향상을 위한 무료 여행 프로그램이다. ‘열린관광지’란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 동반 가족 등 관광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든 관광객이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관광지로 전주를 포함해 전국 132개 지역이 해당된다.

참여기업은 장애인 근로자를 채용한 신성피앤텍, 이온폴리스, 우광테크, 천우굿프랜즈, 한국후꼬꾸 등 인천 소재 5개 중소기업이며, 총 21명의 장애인 근로자와 가족들이 전주동물원, 한옥마을, 한지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여행에 참여한 근로자는 “평소에 가족들과 함께 여행하기 힘들었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행사가 많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향후 나눔여행 사업지 추가를 통해 장애인 근로자 수혜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근로자 휴가지원, 워케이션 프로그램, 문화복지 바우처 등 중소기업 근로자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