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금융그룹, 스포츠 국가대표 묵묵한 후원 결실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금융그룹, 스포츠 국가대표 묵묵한 후원 결실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3.10.1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그룹이 지난 8일 성황리에 마무리된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참가해 최선을 다한 신한금융그룹 후원 7개 국가대표팀 선수단을 격려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후원 의사를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이 후원하는 7개 국가대표팀 선수단(유도, 탁구, 스포츠 클라이밍, 하키, 핸드볼, 브레이킹, 배구)은 이번 대회에서 유도 김하윤 선수, 탁구 신유빈-전지희(복식) 선수의 금메달 2개를 포함해, 은메달 9개, 동메달 14개를 획득해 대한민국 대표팀이 아시안게임 종합 3위에 오르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9월 대회 시작 전 후원 국가대표팀 선수단의 선전을 당부하며 1억원의 격려금을 전달한 바 있습니다. 신한금융은 우리 선수단이 아시안게임 기간 동안 최선의 노력을 다해 국민들에게 큰 감동과 기쁨을 선사한 데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지속적인 후원을 약속했습니다.

하나은행이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인공지능(AI) 수면 분석 플랫폼 기업 ‘에이슬립’의 ‘스마트 알람’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에이슬립 스마트 알람'은 사용자의 수면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의 기상 시간에 맞춰 알람을 울려주는 유료 서비스로, 하나원큐를 이용하는 모든 손님은 에이슬립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이슬립은 자체 개발한 수면 분석 인공지능(AI)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별 수면 단계, 무호흡증 여부 등을 측정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 알람’ 서비스에는 사용자의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수면 패턴을 감지한 후 기상 알람이 작동되도록 하는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금융그룹, 스포츠 국가대표 묵묵한 후원 결실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8일 성황리에 마무리된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참가해 최선을 다한 신한금융그룹 후원 7개 국가대표팀 선수단을 격려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후원 의사를 밝혔다.

신한금융이 후원하는 7개 국가대표팀 선수단(유도, 탁구, 스포츠 클라이밍, 하키, 핸드볼, 브레이킹, 배구)은 이번 대회에서 유도 김하윤 선수, 탁구 신유빈-전지희(복식) 선수의 금메달 2개를 포함해, 은메달 9개, 동메달 14개를 획득해 대한민국 대표팀이 아시안게임 종합 3위에 오르는 데 크게 기여했다.

신한금융은 지난 9월 대회 시작 전 후원 국가대표팀 선수단의 선전을 당부하며 1억원의 격려금을 전달한 바 있다. 신한금융은 우리 선수단이 아시안게임 기간 동안 최선의 노력을 다해 국민들에게 큰 감동과 기쁨을 선사한 데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지속적인 후원을 약속했다.

한편, 신한금융은 아마추어 스포츠 저변 확대 및 다양한 스포츠의 균형 발전을 위해 유도, 탁구, 하키, 핸드볼 등의 비인기종목과 함께 스포츠 클라이밍, 브레이킹 등 최근 새롭게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국가대표팀에 대한 후원을 확대하고 있다.

신한금융의 스포츠 유망주 발굴 프로그램인 ‘신한 루키스폰서십’을 통해 14세 때부터 후원하고 있는 탁구의 신유빈(19) 선수는 아시안게임 여자 복식에서 21년만의 금메달과 함께 동메달 3개를 획득하며 한국 탁구의 간판으로 성장했다.

또한 지난 대회와 이번 대회에 첫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스포츠 클라이밍과 브레이킹에서 각각 은메달(서채현, 이도현 선수/김홍열 선수)을 획득하며 다양한 스포츠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온 결실을 맺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신한카드는 핸드볼 종목 활성화를 위해 올해 11월 새롭게 출범 예정인 핸드볼 프로리그(H리그) 타이틀 스폰서로 나설 예정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최고의 승부를 펼쳐 전 국민들에게 뜨거운 감동을 전해준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 모두 자랑스럽다”며, “신한금융은 앞으로도 우리 선수들이 더 높은 꿈을 향해 전진하고 운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하나원큐에서 『에이슬립 스마트 알람』 서비스 시행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인공지능(AI) 수면 분석 플랫폼 기업 ‘에이슬립’의 ‘스마트 알람’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에이슬립 스마트 알람'은 사용자의 수면 상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의 기상 시간에 맞춰 알람을 울려주는 유료 서비스로, 하나원큐를 이용하는 모든 손님은 에이슬립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에이슬립은 자체 개발한 수면 분석 인공지능(AI)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별 수면 단계, 무호흡증 여부 등을 측정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 알람’ 서비스에는 사용자의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수면 패턴을 감지한 후 기상 알람이 작동되도록 하는 기술이 적용됐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에이슬립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해 지분 투자를 진행한 바 있으며, 하나은행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하나원큐 애자일랩’ 대상 기업으로 선정하는 등 전략적 협업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제휴를 통해 손님들에게 다채로운 디지털 혁신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며, “다양한 이종산업과 협업을 바탕으로 금융과 비금융을 결합한 생활금융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하나원큐 애자일랩』은 지난 2015년 신설된 이후 올해 14기까지 총 176개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ㆍ육성해 온 스타트업 멘토링 센터로, 다양한 이종산업과의 협업 성공 사례를 창출하고 있다.

○...리브 Next, ‘하트 서비스’ 개편 기념 이벤트 진행

KB국민은행은 리브 Next의 ‘하트 서비스’ 전면 개편을 기념해 ‘하트를 머니로’ 이벤트를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리브넥스트의 ‘하트 서비스’는 이용 고객이 꿈·진로·ESG 등을 주제로 한 다양한 콘텐츠에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눌러 하트를 모을 수 있는 서비스다. 하트는 기부금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기부처에 전달하면 KB국민은행이 전액 기부한다. 이번 개편으로 고객은 하트를 더욱 쉽고 재미있게 다양한 미션으로 모을 수 있게 됐다.

하트 모으기 페이지에서 내가 더 모을 수 있는 하트 개수를 알려주고, 해당 미션으로의 즉시 연결 버튼을 배치하는 등 사용자 중심으로 UX·UI를 개편했다. 이외에도 최대 15단계까지 하트를 성장시키는 게임형 콘텐츠를 도입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하트를 모을 수 있는 콘텐츠가 확대되고 지급되는 하트의 개수도 늘어났다. 리브넥스트의 송금 및 결제, 카드를 이용할 때도 하트를 모을 수 있다. 신규 가입 고객에게는 2천 개의 웰컴 하트도 지급해 월 적립 가능한 하트 보상 개수도 최대 9천 개까지 늘어났다. 기존의 일일 하트 보상에 더해 휴일 보상, 매월 달성 보상 등 챌린지 방식의 하트 모으기 미션을 새롭게 도입해 흥미를 더했다.

이번 개편을 기념해 진행되는‘하트를 머니로’ 이벤트는 만 14세부터 18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신규 가입 고객에게는 2천 개의 하트가 특별 지급된다. 또한 이벤트 기간 동안 모은 하트를 소액 리워드 시스템을 통해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다. 하트 1개를 1원으로 계산하며 사용하지 않은 하트는 말일에 소멸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님들이 하트를 더 쉽고 재미있게 모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전면 개편했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하트 모으기 미션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 “더 낸 세금 카카오뱅크 계좌로 돌려받으세요”…카카오뱅크 ‘국고금 지급’ 업무 취급 승인

앞으로는 국세나 관세 환급금을 카카오뱅크 계좌로 받을 수 있게 된다. 개인사업자들은 부가가치세 납부는 물론 환급까지도 카카오뱅크 계좌만으로 해결이 가능해졌다.

카카오뱅크는 한국은행으로부터 ‘국고금 지급’ 업무 취급을 승인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2021년 11월부터 국고금수납점으로 승인받아 국고금 수납 업무를 취급해왔는데, 수납 뿐 아니라 지급까지 업무범위를 확대하면서 국고금 이체까지 가능하게 됐다.

이번 업무 확장으로 고객 편의성이 대폭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카카오뱅크 고객들은 홈택스 등에서 국세 환급을 받을 때 카카오뱅크 계좌를 이용하지 못했지만, 앞으로는 카카오뱅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다. 또한 관세 환급금은 물론 정부가 지급하는 각종 사업비, 인건비, 보조금 등 모든 국고금 역시 카카오뱅크 계좌를 통해 받을 수 있으며, 국세청 세금 신고 시 환급계좌로 등록하거나, 근로자녀장려금의 수취계좌로도 이용할 수도 있다.

개인사업자 고객들의 편의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뱅크 계좌를 통해 부가가치세 납부는 물론 환급까지 받을 수 있게 됐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11월 개인사업자 뱅킹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올해 5월 개인사업자 보증서대출을 출시하며 개인사업자 전용 풀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국세환급금 등 국고금을 입금받지 못해 고객들이 겪어온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금융생활 편의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토스-KoDATA, 개인신용평가 고도화 사업을 위한 MOU 체결

비바리퍼블리카(토스)와 KoDATA(한국평가데이터)가 손 잡고 개인신용평가 고도화 사업을 위해 나선다.

토스는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KoDATA 본사에서 ‘개인신용평가 고도화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승건 토스 대표와 이호동 KoDATA 대표 및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양사는 기존 신용평가(CB)사 스코어의 한계점을 보완할 특화 스코어를 개발하는데 뜻을 모았다. CB사 스코어는 각 개인의 신용 상태를 신용평가사에서 점수화한 것을 의미하며, 기존에는 KCB와 NICE 두 곳의 신용평가사 스코어가 주로 활용됐다. 기존 CB사 스코어에서는 사회 초년생이나 소상공인, 프리랜서 등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고객(Thin-Filer, 씬파일러)이 불리한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는 한계점이 있었다.

토스는 특화 스코어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충분한 데이터 분석 역량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 플랫폼 내 약 2600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달 1500만 이상의 고객이 이용하고 있는 국민 금융 플랫폼으로서 자리잡았다.

KoDATA는 종합신용정보회사로서 지금까지 기업신용평가부문에서 탄탄한 입지를 쌓아왔다. 이번 토스와의 협업을 통해 선보일 특화 스코어를 핵심 서비스로 삼아 개인신용평가사업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KoDATA측은 오랜 업력을 통해 쌓아왔던 고객사 네트워크를 활용해 특화 스코어를 빠르게 시장에 확대시킬 계획이다.

새로운 특화 스코어는 금융소비자의 권익 향상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상환여력이 충분한 건전한 중저신용 고객을 발굴하여 더 좋은 금융거래 조건을 제안하는 데 적극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사회초년생 및 소상공인, 프리랜서 등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해 불리한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었던 고객들이 정당한 신용평가를 받아 금융거래를 하는 데 중대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화 스코어를 적극 활용하는 고객사에도 더욱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연체 이력 중심의 CB사 스코어를 보완하여 다양한 각도의 신용평가를 통해 더 넓은 범위의 고객층을 포용할 수 있는 신규 영업 기회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고객들이 금융 이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금융 활동까지 반영한 최적의 신용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해나갈 것”이라며, “KoDATA와 협업을 통한 특화 스코어 출시를 통해 금융소비자들의 권익 향상에 중대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호동 KoDATA 대표는 "이번에 개발되는 평가모형은 개인신용평가의 기준을 새롭게 제시하여 개인CB 시장에 새 바람을 불러 일으킬 것”이라며, "KoDATA는 데이터 자산과 신용평가 역량을 바탕으로 협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신규 서비스가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h수협은행, 창동역금융센터 신설 오픈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이 지난 6일, 창동역금융센터(센터장 진정훈)를 신설 오픈하고 개점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수협은행의 영업점 신설은 최근 은행 점포 감소 추세를 역행하는 ‘고객중심 차별화 전략’으로 금융소비자들의 접근성‧편의성 증대를 통해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 도봉구 마들로 13길 61(씨드큐브 창동) 2층에 자리잡은 창동역금융센터는 서울지하철 1호선과 4호선 창동역에 인접해 있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 개통이 예정된 교통의 요지에 위치해 고객 접근성이 매우 편리하다. 또, 배후에 대단위 아파트 단지와 복합쇼핑몰, 각종 생활‧상업시설이 밀집해 있고, 현재 서울시가 창동‧상계 일대에 창업‧문화‧의료 복합단지를 설립해 수도권 동북권역을 新경제 중심지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어 향후 상업금융을 비롯한 기반고객의 안정적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강신숙 은행장을 비롯해 우수거래고객, 지역 내 영업점장 등 약 50여 명이 참석해 창동역금융센터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신숙 은행장은 “수도권 동북부의 핵심지역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창동에 신설 영업점을 개설해 고객님들께 ‘지역 밀착‧상생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창동역금융센터가 에너지 넘치고 활기찬 모습으로 지역주민들과 함께 성장하고 상생과 협동의 가치를 실천하는 리딩 금융센터가 되어 달라”고 당부했다.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경영회복 지원을 위한‘중소기업 리밸류업 프로그램’시행

IBK기업은행은 경기 불황, 고금리 장기화로 원리금 상환 부담 등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경영회복과 정상화를 위한 ‘중소기업 리밸류업(Re:Value-Up)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중소기업 리밸류업(Re:Value-Up) 프로그램’은 총 2조원 규모의 대출에 대한 ‘이자 상환부담 완화 프로그램’ 및 ‘Easy 기업 구조조정 지원 방안’으로 구성해 중소기업의 경영애로 해소를 지원한다.

‘이자 상환부담 완화 프로그램’은 일시적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 중 생존과 성장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대한 대출금리를 최대 2년간 한국은행 기준금리만 적용하고 나머지 이자는 유예한 후, 경기회복 또는 기업 경영상황 회복 이후에 최대 5년간 나눠서 부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선제적으로 중소기업의 위기극복을 지원한다.

‘Easy 기업구조조정 지원 방안’은 구조조정 대상 완화, 약정기간 연장, 이자유예 구조 다양화 등을 통해 맞춤형 구조조정 지원을 추진하고, 심사절차 간소화를 통해 구조조정을 더욱 신속하고 간편하게 지원함으로써 경영애로 기업의 경영정상화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김성태 은행장은 “이번 프로그램으로 생존과 성장 가능성이 있는 중소기업이 대내외 경제여건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영정상화를 통해 국가경제 활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