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최저금리 연 5% 소상공인 생활자금 대출 선보여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최저금리 연 5% 소상공인 생활자금 대출 선보여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3.09.26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이 '우리 사장님 생활비 대출'을 출시합니다. '우리 상생금융 3·3패키지' 사업 일환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저금리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합니다. 이 신상품 대상은 사업장을 1년 이상 영위한 개인사업자로 연소득 4000만원 이하인 저소득 사업자이며, 5%대 저금리로 총 5000억원 한도로 제공됩니다. 대출 한도는 개인별 등급에 따라 최대 2000만원이고, 대출금리는 확정금리 5.5%, 우리은행에 대출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사업자인 경우 0.5%p 금리 인하 우대도 적용받습니다. 최근 경기침체로 인해 서민이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상생금융의 필요성이 확대됐습니다. 이 같은 상생금융으로 현재 어려움을 겪는 개인사업자는 도움을 볼 것으로 기대됩니다. 

카카오페이증권이 10월 한정 미국 주식 매매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오는 10월 2일 프리마켓부터 11월 3일 애프터마켓까지 진행됩니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을 사용자가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벤트 적용 종목의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페이증권 투자 정보 컨텐츠인 '무지 쓸모있는 투자 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조사를 통해 더 많은 사용자가 실질적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 모았습니다. 

[출처=우리금융]

○...우리금융, 한부모가정 등 2,000가구에 추석 선물 전달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 21일 서울 노원구 소재 월계종합복지관에서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우리미래나눔꾸러미’전달식을 했다고 26일 밝혔다.

햇과일, 약과 등 한가위 먹거리를 포함하여 총 15개 품목으로 구성된 ‘우리미래나눔꾸러미’는 전국 한부모가정 시설, 종합사회복지관 등 협력기관을 통해 가족돌봄청년, 조손가정, 한부모가정 아동·청소년 등 총 2,000가구에 전달되었다.

또한, 우리금융미래재단 직원들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꾸러미 전달과 함께 안부인사를 건네는 시간도 가졌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우리금융미래재단 관계자는 “나눔과 온정이 필요한 이웃들을 직접 만나 뵙고 ‘우리미래나눔꾸러미’를 건네며 인사도 드릴 수 있어 너무 보람 있는 시간이었다”며, “꾸러미 상자를 통해 조금이나마 즐거운 추석을 보낼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지난해 우리금융그룹이 ESG경영의 일환으로 전 그룹사의 사회공헌역량을 모아 출범한 공익법인으로 희귀난치질환 치료비 지원, 우리 히어로(소방공무원, 군인 등)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우리은행, 최저금리 연 5% 소상공인 생활자금 대출 선보여

우리은행은 지난 3월 발표한 ‘우리 상생금융 3·3 패키지’사업의 일환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저금리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는‘우리 사장님 생활비 대출’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로써 우리은행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상생금융 패키지를 발표 6개월 만에 모두 시행하게 됐다.

이번에 출시하는 신상품은 사업장을 1년 이상 영위한 개인사업자로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저소득 사업자 대상이며, 5%대 저금리로 총 5천억원 한도로 제공한다.

▲대출한도는 개인별 등급에 따라 최대 2천만원, ▲대출금리는 확정금리 5.5%이며 우리은행에 대출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사업자의 경우 0.5%p 금리 인하 우대도 적용받는다. 다만, 확정금리는 최초 1년만 적용되며, 기한연장 시에는 개인별 산출금리를 적용받는다. ▲상환방식은 1년 만기일시상환으로 월 금융비용 부담을 최소화했으며, 기한연장 시에는 최초원금의 10% 상환이 필요하다. 본 상품은 영업점 뿐만 아니라 ‘우리WON뱅킹’에서도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최근 경기침체로 인하여 어려워진 개인사업자를 위해 생활자금대출을 준비하였으며, 앞으로도 상생금융 지원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증권, 10월 한 달간 미국 주식 10개 종목 매매 수수료 무료 혜택 제공

카카오페이증권이 10월에도 사용자를 위한 미국 주식 수수료 혜택을 이어 나간다. 카카오페이증권이 10월 한정 미국 주식 매매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미국 주식 매매 수수료 무료 이벤트는 오는 10월 2일 프리마켓부터 11월 3일 애프터마켓까지 진행된다. 이번 달 이벤트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종목을 사용자가 직접 선정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페이증권은 사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수수료 혜택을 받고 싶은 미국 주식 종목 총 10개를 선별했다.

10월 한 달 간 매주 다른 2개 종목 씩 매매 수수료 혜택을 적용한다. 카카오페이증권은 사용자가 주식 시장 이벤트를 살펴보고 투자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실적발표와 같은 주요 이벤트 일정에 맞춰 주 차별 혜택 적용 종목을 선정했다. 10월 1주 차인 2일부터 6일까지는 ▲SOXL(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컨덕터 불 3배 ETF) ▲ SOXS(디렉시온 데일리 세미컨덕터 베어 3배 ETF),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및 미국 금융사 실적발표가 예상되는 10월 2주 차에는 ▲JPM(제이피모간 체이스) ▲BLK(블랙록) 거래 시 매매 수수료가 무료다. 미국 근원소비자물가(PCE) 발표 및 실적발표 등 예상 일정에 맞춰 10월 3주 차에는 ▲NFLX(넷플릭스) ▲C(씨티그룹), 4주 차는 ▲GOOGL(알파벳 Class A) ▲MSFT(마이크로소프트), 5주 차는 ▲AMD(어드밴스드 마이크로 디바이시스) ▲QCOM(퀄컴) 종목에 대해 혜택을 적용한다.

이벤트 별도 신청 없이 카카오페이증권이 주별로 선정한 미국 주식 거래 시 자동으로 혜택이 적용된다. 단, 미국 주식 매도 시 수수료는 없으나 기타거래세(SEC FEE 0.0008%)는 부과된다.

이벤트 적용 종목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페이증권의 투자 정보 컨텐츠 ‘무지 쓸모있는 투자 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증권은 “사용자 조사를 통해 선별한 종목들에 혜택을 적용하는 만큼, 더 많은 사용자가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 투자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사용자의 투자 니즈를 충족시키고 재미있는 투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DB손해보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비욘드 핀테크 데모데이 2023’ 개최

DB손해보험은 지난 18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원태)과 함께 '비욘드 핀테크 데모데이 2023(Beyond Fintech Demoday 2023)'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비욘드 핀테크 데모데이는 인슈어테크 스타트업의 사업 성과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운영하는 핀테크기술지원센터에서 보육 및 지원한 블록체인 핀테크 스타트업의 사업 성장 내용을 국내 투자자들에게 공유하고, 투자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시작되었으며 올해도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 4기에 유망 스타트업을 선정해 6개월간 육성했다.

이번 행사에는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 4기 육성 기업 6개사, 한국인터넷진흥원 블록체인 핀테크 지원사업 참여 우수기업 5개사가 IR피칭을 하고, 이후 투자자와의 네트워킹을 진행했다.

특히,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 4기에 선정된 △리빌더에이아이(AI 비전 기술 활용 3D 콘텐츠 크리에이팅 솔루션) △맘프로젝트(3C[콘텐츠, 커뮤니티, 커머스]가 결합된 올인원 육아 플랫폼) △솔루투스(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보험분석 및 설계 솔루션) △십일리터(반려동물 진행성 질환 AI 홈케어 솔루션) △에이블테라퓨틱스(음성 데이터 분석 기반 비대면 치매 조기진단 솔루션) △인핸드플러스(스마트워치 및 AI 기반 복약관리 솔루션)는 회사의 핵심 서비스와 그동안의 사업 성과를 DB손해보험, 한국인터넷진흥원, 투자자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앞으로도 보험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인슈어테크 허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신한은행]

○...신한은행, 하이픈코퍼레이션과 업무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데이터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전문기업 ㈜하이픈코퍼레이션과 BaaS(Banking as a Service) 시장 선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하이픈코퍼레이션은 카드결제·인터넷전자지불결제대행 등 종합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케이에스넷의 자회사로 데이터 API 분야의 폭넓은 경험과 전문성을 통해 현재 핀테크, 프롭테크,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550여개의 AP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외환(Foreign Exchange) 정보화 서비스와 관련된 신사업 발굴 및 수익모델 창출 ▲신탁업무와 하이픈 선불충전 서비스를 연계하는 사업 추진 ▲양사의 API 결합을 통한 혁신 서비스 개발 ▲공급망 금융(Supply Chain Finance) 제휴 신규 사업모델 발굴 등 BaaS 시장선도를 위한 협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하이픈코퍼레이션이 보유한 API 분야의 기술력과 비즈니스 경험이 신한은행의 Open API 서비스와 결합돼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도출 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에브리웨어 뱅크(Everywhere Bank), 인비저블 뱅크(Invisible Bank)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올해 BaaS사업부를 신설했다. 또한 다양한 이종산업간의 협업을 통해 실질적인 디지털 전환을 도모하고 있으며 10월 중 타 금융권의 서비스와는 차별화 된 Open API 마켓을 오픈할 예정이다.

[출처=삼성증권]

○...추석 연휴에도 삼성증권에서 해외주식 투자하세요!

삼성증권은 고객들이 추석 연휴에도 해외주식을 편리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연휴 기간 동안 해외주식 데스크(1599-5899)를 평일과 동일하게 운영한다고 밝혔다.

해외주식 데스크는 설, 추석 등 연휴에도 개인 고객은 물론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들에게 매매를 지원하는 서비스로, 이번 추석 연휴(9월 28일 ~ 10월 3일)에도 운영된다.

이번 추석에는 10월 2일이 대체공휴일로 지정됨에 따라 연휴 기간이 길어졌다. 이에 따라 휴장하는 국내 증시 대비 상대적으로 해외주식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증권에서는 지난해 2월 업계 최초로 출시한 미국주식 주간거래 서비스를 통해 추석 연휴 낮에도 미국주식을 매매할 수 있다. 삼성증권에서는 미국 주식 매매와 관련해 주간거래, 프리마켓, 정규장, 애프터마켓을 모두 합치면 한국시간 기준으로 매일 09시부터 다음날 07시 30분까지 거래가 가능하다.

삼성증권은 해외주식 시장 투자자들의 편의를 위해 지난해 11월부터 해외주식 소수점 매매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삼성증권 모바일 앱 엠팝(mPOP)에서 이용 가능한 해외주식 소수점 매매 서비스는 한 주당 가격이 상대적으로 고가인 대형 우량주를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의 시기를 분산하거나 주식을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싶어하는 30대 이하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최소 1달러로 원하는 주기와 기간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해외주식 소수점을 적립해주는 '해외주식 소수점 적립 서비스'도 지난 7월에 오픈했는데, 서비스 두 달여만에 이용고객이 1만명에 육박했다.

삼성증권 통계에 따르면 해외주식 소수점 적립 서비스를 이용 고객 중 30대 이하는 34% 수준으로 일반 디지털고객 중 30대 이하의 비율인 30%보다 높았고, 이들은 주로 애플, 테슬라, 엔비디아,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종목을 적립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 해외주식 소수점 적립 서비스는 삼성증권 계좌를 가진 고객이면 가능하다. 만약 계좌가 없다면 삼성증권 mPOP에서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하다. 이후 mPOP > 주식/투자정보 > 해외주식 > 해외주식소수점적립 화면에서 적립 목표를 설계한다. 마지막으로 우측 상단 '나의 적립 현황'에서 나의 적립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삼성증권은 추석 연휴기간 내 해외주식을 거래하는 고객에게 경품을 제공하는 '추석 연휴! 해외주식은 못참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연휴기간 내 총 4거래일동안 $1 이상의 거래(매수, 매도)를 체결한 날이 1일 이상인 고객 100명을 추첨해 1만원권 상품권을 증정한다. 그리고 2일 이상인 고객 50명을 추첨해 2만원 상품권, 3일 이상인 고객 30명을 추첨해 3만원 상품권, 4일 모두 거래한 고객은 총 10명을 추첨해 4만원 상품권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연휴기간 내 해외주식을 30억 이상 거래한 고객 중 1명을 추첨해 현금 100만원도 지급한다. 본 이벤트는 홈페이지 혹은 엠팝(mPOP)을 통한 이벤트 신청이 필수다.

위 이벤트 외에도 삼성증권을 통해 해외주식을 거래해본 적이 없는 고객의 경우 추가적인 혜택이 가능하다. '해외주식 온라인 수수료 할인' 이벤트를 신청하면 2개월간 미국주식 온라인 매수수수료 무료(매도시 0.0008%) 및 최대 95% 환율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10월 4일부터는 해외주식 거래금액에 따라 최대 $100을 증정하는 '해외주식 최대 100불 투자지원금' 이벤트도 진행된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해외주식 소수점 적립 서비스를 글로벌 우량주 투자의 진입수단으로 활용하는 젊은 투자자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다"며 "소액으로도 여러 종목에 투자해 글로벌 우량주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해외주식 데스크, 해외주식 소수점 적립 서비스 및 해외주식 관련 이벤트들의 자세한 사항은 삼성증권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 '엠팝(mPOP)'을 참고하거나 패밀리 센터(1588-2323)에 문의하면 된다.

김세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