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금융그룹, 한·일 공동 벤처 투자 펀드 ‘신한-GB FutureFlow 펀드’ 출범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금융그룹, 한·일 공동 벤처 투자 펀드 ‘신한-GB FutureFlow 펀드’ 출범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3.10.05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그룹이 지난 4일 오전 일본 도쿄도 미나토구 산업진흥센터에서 한국과 일본이 최초로 공동 결성한 벤처 투자 펀드인 ‘신한-GB FutureFlow 펀드’의 출범식을 개최했습니다. ‘신한-GB FutureFlow 펀드’는 약 50억엔 규모로 조성돼 신한금융그룹 자회사인 신한벤처투자와 일본 VC 기업 Global Brain이 공동으로 운용(GP)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각각 신한금융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신한 퓨처스랩 재팬’과 Global Brain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인 ‘Xlimit’을 통해 AI, 딥테크,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등의 혁신 기술 및 글로벌 진출 역량을 갖춘 양국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육성 및 투자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KB국민은행이 여행플랫폼 여기어때 및 현대백화점면세점과 함께 여행을 지원하는 ‘OFF MODE’ 이벤트를 오는 13일까지 실시합니다. ‘OFF MODE’ 퀴즈 이벤트는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환전퀴즈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KB스타뱅킹은 비대면으로 간단한 이체거래부터, 예적금 가입, 대출 상품 및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등도 이용할 수 있는 KB금융지주의 대표적인 모바일 플랫폼입니다. 이번 이벤트는 여기어때, 현대백화점면세점 이벤트 페이지에서도 참여할 수 있다. 목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금융그룹, 한-일 공동 벤처 투자 펀드 ‘신한-GB FutureFlow 펀드’ 출범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4일 오전 일본 도쿄도 미나토구 산업진흥센터에서 한국과 일본이 최초로 공동 결성한 벤처 투자 펀드인 ‘신한-GB FutureFlow 펀드’의 출범식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신한-GB FutureFlow 펀드’는 약 50억엔 규모로 조성돼 신한금융그룹 자회사인 신한벤처투자와 일본 VC 기업 Global Brain이 공동으로 운용(GP)할 예정이다.

양사는 각각 신한금융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신한 퓨처스랩 재팬’과 Global Brain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인 ‘Xlimit’을 통해 AI, 딥테크,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등의 혁신 기술 및 글로벌 진출 역량을 갖춘 양국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육성 및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을 비롯해 김명희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토미야 세이이치로 SBJ 사장, 이동현 신한벤처투자 사장, 노베타 사토루 키라보시은행 전무 및 일본 금융청, JETRO(일본무역진흥기구), 미나토구 등 한-일 금융권 주요 인사와 함께 키라보시 금융그룹, KT, 디캠프 등 LP 파트너사들도 참석했다.

금융위원회 김주현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신한-GB FutureFlow 펀드’는 최초의 한-일 공동 벤처 투자 펀드이자 민간 금융권에서 자발적으로 시작된 프로젝트인 점에서 양국 금융협력의 좋은 사례”라고 말하며, “이번 펀드 조성을 계기로 양국 민간 금융권의 협력 프로젝트가 더 많은 분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Global Brain 유리모토 야스히코 사장은 “Global Brain은 그동안 두나무, 직방, 채널코퍼레이션 등 한국 스타트업에 대한 큰 관심을 갖고 투자해왔다”며,  “Global Brain의 300여개에 달하는 일본 대기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양국의 스타트업들이 기업가 정신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신한벤처투자 이동현 사장은 “한-일 양국의 다방면에서 재개되고 있는 교류와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벤처캐피탈로서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고민해왔다”며, “양국이 최초로 함께 진행하는 사업인 만큼 강한 책임감을 갖고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스타트업 시장은 글로벌 매크로 투자가 악화된 2022년에도 8.5조원의 스타트업 투자가 이루어지는 등 스타트업 투자 붐이 일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스타트업 육성 강화 5개년 계획’을 발표하고, 2027년까지 유니콘 100개, 스타트업 10조엔 투자를 목표로 스타트업 생태계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KB국민은행, 'OFF MODE' 여행지원 이벤트 진행

KB국민은행은 여행플랫폼 여기어때 및 현대백화점면세점과 함께 여행을 지원하는 ‘OFF MODE’ 이벤트를 오는 13일까지 실시한다.

‘OFF MODE’ 퀴즈 이벤트는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환전퀴즈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KB스타뱅킹은 비대면으로 간단한 이체거래부터, 예적금 가입, 대출 상품 및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등도 이용할 수 있는 KB금융지주의 대표적인 모바일 플랫폼이다.

이번 이벤트는 여기어때, 현대백화점면세점 이벤트 페이지에서도 참여할 수 있다. 선착순 1,000명에게 비대면 환전 시 사용 가능한 ‘KB금융쿠폰’ 3천원 권을 제공하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1명에게는 총 350만원 상당의 기프트(▲KB국민은행 비대면 환전쿠폰 100만원 권 ▲현대백화점면세점 150만원 상당 면세점 선불카드 ▲여기어때 다낭 항공 및 숙박권)가 지급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해외여행을 계획중인 고객분들께 맞춤 혜택을 제공하고자 여행 특화 플랫폼과 함께 공동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KB스타뱅킹을 이용하시는 분들께 차별화된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한국금융사박물관 특별기획전 개최

신한은행은 다양한 조선시대 기념주화를 선보이는 특별기획전 ‘주렁주렁 별의별전(別의別錢)’을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한국금융사박물관에서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신한은행이 1997년에 설립한 한국금융사박물관은 국내 금융 역사와 관련된 유물 약 6천 6백여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획전시 및 전문적인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별전(別錢)’은 통용되는 화폐 이외의 특별한 사안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주화다. 이번 ‘주렁주렁 별의별전’에서는 한국금융사박물관이 소장중인 조선시대 화폐 ‘상평통보’의 ‘별전’ 유물 20여점을 만나볼 수 있다.

신한은행은 이번 기획전을 캐릭터 ‘쏠’이 타임머신을 타고 신비한 화폐나라로 모험을 떠나 별전 이야기를 들려주는 컨셉으로 준비해 ▲신기한 화폐나라의 쏠 ▲쏠의 화폐백과사전 ▲쏠과 함께 우리나라 별전 알아보기 등 3가지 섹션을 선보인다.

또한 관람객이 직접 자신만의 별전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별의별전 꾸미기’ 체험 공간도 함께 준비했다. 2022년 7월 한국금융사박물관 재개관 후 처음 개최되는 이번 특별기획전은 2024년 10월 31일까지 약 1년 동안 진행되며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별전은 옛 선조들의 사상과 생활 등 한국 고유의 정서가 담긴 유물로 새겨진 문양과 배치된 구도에서 뛰어난 조형미를 엿볼 수 있다”며 “선조들이 별전에 염원을 담아 만들었던 것처럼 많은 관람객들이 각자의 소망을 담은 별전을 만들며 좋은 추억을 만드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중신용대출 금리 최대 0.50%p 인하

카카오뱅크는 5일부터 중·저신용 고객(KCB 기준 860점 이하)을 위한 중신용대출 금리를 최대 0.50%포인트 인하한다고 밝혔다. 중신용대출의 최저금리는 연 4.576%에서 4.076%로 낮아진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중신용대출 상품은 연소득 2000만원 이상, 재직기간 1년 이상이고 중신용대출 신용평가 요건에 부합되는 근로소득자가 대상이다. 최대 한도는 1억원이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초에도 중신용대출 상품의 금리를 인하한 바 있다. 중·저신용 고객의 이자 부담 완화를 위해 이번에 추가로 금리 인하를 단행했다.

카카오뱅크가 2017년 7월 출범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중·저신용 고객에게 공급한 무보증 신용대출 규모는 총 9조1248억원으로 집계됐다. 올해 상반기 중·저신용고객에게 공급한 신용대출 규모는 1조7503억원이다. 이는 반기 기준 역대 최대 공급 규모란 설명이다.

카카오뱅크는 중·저신용자, 금융 이력 부족자 등 금융소외계층 대상으로 대출 공급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28%를 넘어선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잔액 비중을 높이고 연말 목표치 30%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앞으로도 경쟁력 있는 금리와 편의성을 바탕으로 포용금융 실천에 앞장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함께일하는재단, 소상공인 판로지원 위한 ‘오래오래 함께 가게’ 2차 오픈 

카카오페이가 소상공인과 함께하는 ‘오래오래 함께 가게’ 2차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오래오래 함께 가게’는 카카오페이와 함께일하는재단이 마련한 소상공인 오프라인 판매경로 지원 사업이다. 지난 8월부터 두 달간 서울숲 언더스탠드에비뉴에서 운영한 1차 팝업스토어에 이어, 이번 2차 팝업스토어는 서울 광진구 건대 커먼그라운드에서 11월 3일까지 한 달간 운영된다.

두 번째 ‘오래오래 함께 가게’에서는 생활용품, 문구류, 수공예 액세서리 등 소상공인 및 소기업 브랜드 70 여 곳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친환경을 주제로 한 원데이 클래스도 함께 운영한다. 에코오브제, 왁스 타블렛, 친환경 향수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ESG 가치를 직접 느낄 수 있다. 원데이 클래스는 함께일하는재단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신청 및 현장 신청을 받아 운영되며, 오는 10월 7일부터 시작된다.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제공한다. ‘오래오래 함께 가게’가 운영되는 11월 3일까지 매일 선착순 50명에게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2천 원 할인 상품권을 지급한다. 이 외에도 1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을 위한 경품 룰렛 이벤트 및 카카오페이 결제 고객 대상 스티커 사진 촬영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다.

한편, 두 번째 팝업스토어에서도 카카오페이 결제 수수료를 지원한다. 코로나19 이후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페이는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 동안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된 금액과 함께 Alipay(중국), AlipayHK(홍콩), Gcash(필리핀), Touch ’n Go(말레이시아), Truemoney(태국), Tinaba(이탈리아) 등 카카오페이 키트를 통해 결제된 금액에 대한 수수료를 전액 지원한다.

카카오페이는 “1차 팝업스토어에 이어 새로운 인구 밀집 지역에서 운영되는 2차 ‘오래오래 함께 가게’를 통해 입점 소상공인 분들이 많은 시민들의 응원과 사랑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카카오페이 고유의 ESG 가치를 전하고 소상공인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IBK기업은행, 2024년 상반기 ‘IBK창공(創工)’ 혁신창업기업 모집

IBK기업은행의 창업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이 2024년 상반기 육성기업 모집을 시작한다.

이번 모집대상은 창업 7년 이내의 기업으로 1차 서면평가, 2차 대면평가를 통해 마포, 구로, 부산, 대전, 4개 센터에서 총 80여개 기업을 최종 선발한다. 선발기업에게는 투·융자를 비롯한 금융지원, 1:1 전담 멘토링, 국내외 판로개척, 투자유치 IR 및 데모데이 참여, 대·중견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 등 사업고도화 및 투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 모집 기간은 11월 8일 14시까지로 5주간 모집 예정이며 12월 하순 최종 선발기업을 발표한다. 지원신청과 자세한 공고내용 확인은 IBK창공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업은행과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혁신창업기업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며 “유망 스타트업의 발굴과 성장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Sh수협은행, 2023년 하반기 신입행원 공개채용

Sh수협은행이 2023년도 하반기 신입행원을 공개채용한다.

채용분야(3급)는 일반과 IT인재, 지역인재이며, 지원서 접수마감은 오는 17일(화)이다. 지원자격은 학력과 연령, 성별에 제한이 없으나 2024년 1월 중 예정된 신입행원 연수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하며, 이후 정상근무가 가능해야 한다. 또, 지역인재 지원자는 해당 지역에서 최소 5년간 근무가 가능해야 한다.

서류전형 합격자는 10월 중 발표 예정이며 이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금융경제상식, 코딩능력평가 등의 필기전형과 온라인 인성검사, 면접전형(역량/집단/인성) 등을 거쳐 오는 12월 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전문자격증 보유자는 필기시험이 면제되며 그 밖에 직무 관련 자격증 보유자, 외국어 성적 보유자에게는 서류 전형시 우대혜택이 주어진다.

아울러, 국가취업지원대상자(보훈),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른 장애인 지원자는 전형 전 과정에서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23년도 하반기 신입행원 공채 지원은 수협은행 채용 전용(인크루트) 홈페이지(http://shbank.incruit.com)에서 온라인 접수로만 가능하며, 전형별 일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수협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