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은평구청과 땡겨요 공공배달앱 업무협약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은평구청과 땡겨요 공공배달앱 업무협약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3.09.2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지난 20일 은평구청과 ‘은평형 공공배달앱’ 운영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은평 땡겨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신한은행 ‘땡겨요’는 ‘혜택이 돌아오는 배달앱’을 슬로건으로 정하고 낮은 중개수수료, 빠른 정산, 이용금액의 1.5% 적립 등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땡겨요’는 2021년 12월 광진구청을 시작으로 2023년 1월 구로구청, 5월 용산구청, 7월 서초구청에 이어 이번 은평구청과 전략적 제휴를 맺으며 서울시 공공배달앱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NH농협금융은 지난 20일, 서울시 종로구청에서 다가올 추석 명절을 맞이해 사회 취약계층에 우리 농산물로 만든 농산물 꾸러미를 전달했습니다. 이 날, 이석준 회장과 정문헌 구청장은 종로구청에서 우리 농산물 꾸러미 전달식을 갖고, 창신동 일대 홀몸 노인 가정을 방문해 환담을 나누며 사랑의 꾸러미를 직접 전달했습니다. 우리 쌀과 즉석밥 세트, 조리가 쉬운 간편식으로 구성된 꾸러미는 종로구에 거주하는 저소득·홀몸 노인 가정 300가구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입니다. 목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은행, 은평구청과 땡겨요 공공배달앱 업무협약

신한은행은 지난 20일 은평구청과 ‘은평형 공공배달앱’ 운영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은평 땡겨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신한은행 ‘땡겨요’는 ‘혜택이 돌아오는 배달앱’을 슬로건으로 정하고 낮은 중개수수료, 빠른 정산, 이용금액의 1.5% 적립 등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땡겨요’는 2021년 12월 광진구청을 시작으로 2023년 1월 구로구청, 5월 용산구청, 7월 서초구청에 이어 이번 은평구청과 전략적 제휴를 맺으며 서울시 공공배달앱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땡겨요’ 고객은 서울배달플러스 상품권 구매 시 은평구 소재의 가맹점에서도 땡겨요 앱 이용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2024년에는 구민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은평 땡겨요 상품권’ 발행도 검토 중이다.

신한은행은 ‘은평 땡겨요’ 서비스를 기념해 은평구 소재 가맹점을 대상으로 자체 쿠폰 발행을 통해 직접 마케팅 할 수 있는 ‘사장님 지원금’ 20만원도 제공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속 가능한 경영 실천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와의 상생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자체와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ESG 경영에 진심을 담아 ‘땡겨요’ 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 땡겨요는 출시 1년 8개월만인 지난 8월말 기준 ▲누적 가입고객 수 260만명 ▲가맹점 12만6천개 ▲월별 MAU 82만명(모바일 인덱스 기준) ▲누적 주문금액 1천3백억원을 돌파해 배달앱 시장 Top4로 자리매김 했으며 올 하반기 중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농협금융, 한가위 취약계층 사랑의 농산물 나눔

NH농협금융(회장 이석준)은 지난 20일, 서울시 종로구청에서 다가올 추석 명절을 맞이해 사회 취약계층에 우리 농산물로 만든 농산물 꾸러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날, 이석준 회장과 정문헌 구청장은 종로구청에서 우리 농산물 꾸러미 전달식을 갖고, 창신동 일대 홀몸 노인 가정을 방문해 환담을 나누며 사랑의 꾸러미를 직접 전달했다.

우리 쌀과 즉석밥 세트, 조리가 쉬운 간편식으로 구성된 꾸러미는 종로구에 거주하는 저소득·홀몸 노인 가정 300가구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이석준 농협금융 회장은“한가위를 맞이하여 준비한 작은 마음에 소외되는 이웃 없이 모두가 따뜻한 명절을 보냈으면 한다”며“농협금융은 앞으로도 사회 여러 방면을 두루 살피며 지역사회에 밀착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협금융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은행·생명·손해·증권 등 계열사 및 지자체와 연계하여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한가위 온기 나눔」활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우리 아이 KB스타뱅킹 시작하기` 시행

KB국민은행은 법정대리인 부모가 KB스타뱅킹에서 미성년자 자녀의 입출금 통장 개설 및 인터넷뱅킹 가입을 한번에 할 수 있는 ‘우리 아이 KB스타뱅킹 시작하기’ 서비스를 오픈했다.

KB스타뱅킹은 비대면으로 간단한 이체거래부터, 예적금 가입, 대출 상품 및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등도 이용할 수 있는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모바일 플랫폼이다.

KB스타뱅킹의  ‘우리 아이 KB스타뱅킹 시작하기’는 법정대리인 부모가 복잡한 서류 준비나 은행 방문 없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자녀의 금융거래를 시작할 수 있는 서비스다. 부모는 본인의 KB국민인증서나 공동인증서로 가족관계서류를 제출해 손쉽게 자녀의 통장을 개설하고 인터넷뱅킹을 가입할 수 있다. 인터넷뱅킹 가입 후 자녀 명의 인증서를 만들어 계좌 조회나 상품 가입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 이용도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은 ‘우리 아이 KB스타뱅킹 시작하기’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말일까지 경품 추첨 이벤트도 진행한다. ‘우리 아이 KB스타뱅킹 시작하기’ 서비스로 입출금 통장을 최초 개설한 고객 전원에게 청약 및 적금 가입 시 사용 가능한 2만 5천 원의 KB금융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추첨을 통해 삼성 더 프리스타일 빔프로젝터, LG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M9 로봇청소기, 스타벅스 커피 쿠폰 등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22일부터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제 자녀의 돈 관리를 위해 부모님이 복잡한 서류를 지참해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자녀 명의 통장 개설부터 인터넷뱅킹 가입까지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었다”며, “이번 서비스로 소중한 자녀의 금융생활을 KB스타뱅킹에서 쉽고 빠르게 시작하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한가위 맞이 독거어르신 대상 꾸러미 나눔 실시

NH농협은행은 고객행복센터 직원과 상담사들이 서울시 강동구 소재의 독거어르신 댁을 방문해 우리 농산물로 만든 꾸러미를 전달하고 위문활동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고객행복센터 직원과 상담사들은 독거어르신 100명에게 우리농산물로 만든 농협 즉석밥, 삼계탕 등으로 구성된 꾸러미를 전달하고, 그 중 독거어르신 댁 한 곳을 직접 방문해 청소를 해드리며 식사를 대접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석한 고객행복센터 김성훈 센터장은“한가위를 맞아 독거 어르신들에게 식사를 챙겨 드릴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앞으로도 어르신들께 실질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ESG경영에 앞장서는 든든한 민족은행이 되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은 2008년부터 고객행복센터 상담사가 매주 800여명의 독거 어르신들께 전화로 안부를 여쭙고 불편사항을 확인하는 사랑잇는전화「말벗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한국산업 고객만족도(KCSI) '인터넷전문은행' 부문 3년 연속 1위

카카오뱅크는 2023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 결과 인터넷전문은행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21일 밝혔다.

KCSI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객만족도 조사다. 우리나라 산업별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지난 1992년 첫 시행된 이후 국내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조사 결과 '인터넷전문은행' 부문 1위로 선정됐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2021년과 2022년에도 동일 부문 1위로 뽑힌 바 있는 만큼, 3년 연속으로 1위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했다.

특히 KCSI조사가 고객과의 1:1 인터뷰를 통해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고객이 직접 뽑은 고객만족도 1위 기업인 셈이다. 카카오뱅크는 요소만족도·전반적 만족도·재이용 의향 등의 문항에서 모두 평균 대비 높은 점수를 얻었다.

상세 조사 문항을 살펴보면 카카오뱅크는 고객센터 영역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조사에 응한 고객들은 '대기시간과 상담 태도, ARS 등 콜센터 서비스가 좋다', '채팅상담 서비스가 좋다' 등의 문항에서 평균보다 좋은 점수를 줬다.

카카오뱅크는 24시간 365일 모바일 앱을 통해서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은행으로 AI 상담 챗봇과 콜센터, 카톡상담, 이메일 상담 등 총 4가지의 비대면 상담 채널을 통해 편리한 금융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8년 6월에 도입한 'AI 상담 챗봇'은 현재 비대면 상담 채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를 초과하는 등 주력 채널로 자리잡았다. 운영 담당자들은 고도화된 자연어 처리 방법을 이용해 챗봇을 학습시키는 한편, 답변을 전수 모니터링하고 있다.

아울러 고객이 챗봇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매주 1회 이상 언어 모델을 재학습시키고, 고객 이용패턴을 분석해 원하는 답변을 신속히 찾을 수 있는 최적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AI 상담 챗봇은 현재 매달 50만 명 이상의 고객이 이용하고 있으며, 향후 카카오 계열사에서 개발 중인 챗GPT와 결합해 더욱 고도화해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고객센터 영역 이외에도 신뢰도와 비대면 거래 절차의 편의성, 수수료의 적절함 등의 요인도 우수하다고 평가받았다. '인터넷전문은행의 신뢰도가 높다'는 문항의 경우 유일하게 90점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비대면 채널 접근성 극대화를 기반으로 금융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한 점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며 "앞으로도 고객 신뢰에 보답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뱅크 햇살론뱅크 출시 한 달, '10명중 9명은 중저신용자'

토스뱅크는 지난 달 인터넷뱅크 최초로 출시한 ‘햇살론뱅크’가 출시 한 달 만에 약 1만 5천명의 중저신용자 및 저소득층 고객에게 1151억원을 공급하며 신용도 개선 및 은행권 안착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제 1금융권 은행 중 가장 높은 비중으로 중저신용자를 포용하고 있는 토스뱅크는 지난달 인터넷전문은행 중 최초로 햇살론뱅크를 출시하며 포용금융의 대상과 폭을 넓히고 있다.

정책서민금융 상품인 햇살론뱅크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한 후 대출을 잘 갚아 신용도가 개선된 고객이 이용할 수 있고, 정책서민금융상품을 6개월 이상 이용했거나 현재 이용중인, 또는 정상 완제하고 부채 또는 신용도가 개선된 고객이 대상이다.

토스뱅크는 한 달 간 약 1만 5천명, 하루 평균 600명(영업일 기준)의 신용 개선 의지가 있는 중저신용자 및 저소득층에게 햇살론뱅크를 지원했다. 햇살론뱅크 고객 97.8%가 중저신용자이다. 토스뱅크 햇살론뱅크는 건전한 중저신용자의 은행권 안착을 돕는  징검다리로서 서민금융 상품 취지를 충실히 이행한 것이다.

햇살론뱅크를 이용한 차주의 연간소득 분포는 2500만원 미만 45.6%, 2500만원~3500만원 37.7% 등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서민금융층이 83.3%를 차지했다. 햇살론뱅크의 주사용층은 가정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중장년층인 4050대이상으로 그 비중이 57.7%에 달해, 햇살론뱅크 공급의 목적인 서민의 금융생활 안정이라는 취지에 부합했다.

연령별로는 20대 14.3%, 30대 28.0%, 40대 28.9%, 50대이상 28.8% 이다. 또한, 토스뱅크는 향후 햇살론뱅크를 이용한 고객의 신용점수를 트래킹하고 신용점수 상승 효과를 측정하여 신용등급 상승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신용개선 의지가 있는 중저신용자의 금융 지원 및 은행권 안착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햇살론뱅크의 한도는 최소 500만원 최대 2500만원으로 서민금융진흥원 보증한도 내에서 취급 가능하다. 대출 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거치기간 1년이 선택 가능하고,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이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의 햇살론뱅크가 좋은 출발을 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준 서민금융진흥원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며, “앞으로도 건전한 중저신용자와 더불어 우리 사회 곳곳에서 제1금융권 혜택에서 소외되어온 금융취약계층을 포용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신협,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활성화 위한 유튜브 콘텐츠 강화

신협중앙회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확대하며 지역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과의 상생 강화에 나섰다고 21일 밝혔다.

신협은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소상공인 맛집 발굴 콘텐츠인 ‘신협 대동맛지도’와 각 지역의 전통시장을 탐방하고 소개하는 콘텐츠인 ‘어부바야 시장가자’를 선보이고 있다. 신협의 주된 조합원인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의 영업장 홍보를 지원하고, 조합원과 동반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 곳곳의 맛집을 찾아 소개하는‘신협 대동맛지도’에서는 해당 지역의 신협 임직원이 게스트로 출연해 ‘찐 로컬’ 맛집을 추천한다. ▲천안 청미래(천안우리신협 편), ▲광주 벽옥(광주신우신협 편), ▲전주 현아네등갈비찜(전주파티마신협 편), ▲대구 우가생고기(달구벌신협 편), ▲청주 황미방앗간(남청주신협 편)이 공개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최근 공개한 달구벌신협 편에서 폭 넓은 세대로부터 큰 인기를 받고 있는 유튜버 나선욱씨가 ‘골목돼장’이라는 캐릭터로 특별 출연해 대구의 대표 음식 뭉티기를 소개해 화제를 모았다.

‘어부바야 시장가자’는 연예인 및 인플루언서가 출연해 신협 인근에 위치한 전통시장을 홍보하는 콘텐츠다. ▲대전 중앙시장(점진신협 편), ▲제주 모슬포중앙시장(대정신협 편), ▲성남 중앙공설시장&현대시장(주민신협 편), ▲부산 구포시장(구포신협 편), ▲대전 한민시장(대전온누리신협 편)이 공개됐다. 개그맨 이상호․이상민 형제와 정범균씨 등이 출연해 전통시장 구석구석을 소개하고 시장 상인들을 돕기 위한 미션을 수행해 콘텐츠에 기분 좋은 긴장감과 재미를 더한다.

박규희 신협 미디어커뮤니케이션본부장은 “신협 대동맛지도와 어부바야 시장가자 등 신협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할 계획”이라며, “대중이 흥미를 갖고 즐겁게 시청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로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을 알리며 조합원과 지역 경제가 동반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신협의 대표 뉴미디어 채널인 신협 공식 유튜브 채널(@nacufok)은 최근 구독자 5.8만 명을 돌파했다. 소상공인 조합원 맛집 탐방기 ‘신협 대동맛지도’, 전통시장 탐방기 ‘어부바야 시장가자’를 비롯해 웹예능 ‘신상입니다’, 웹드라마 ‘신입이 왕인가요?’등 다양한 유튜브 브랜디드 콘텐츠로 신협의 대표 대국민 소통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