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외국인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 오픈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외국인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 오픈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9.18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외국인의신분증 진위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외국인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내국인 신분증만 진위여부 확인이 가능했으나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외국인 신분증 진위여부까지 확인 가능하게 돼 신한은행의 외국인 금융거래 관련 안전성이 한층 높아졌다고 합니다.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도 금융결제원의 ‘외국인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를 도입해 외국인 고객의 신원 확인이 한층 더 강화했다고 합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은행, 외국인의신분증 진위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외국인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 오픈.

O...신한은행, 외국인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 오픈

신한은행이 외국인 은행 창구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하는 외국인의신분증 진위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외국인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을 오픈 했다.

‘외국인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은 외국인 고객이 외국인 신분증(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영주증)에서 등록번호, 성명, 국적 등 정보와 얼굴 사진의 특징점까지 추출하고 법무부 정보와 비교해 진위를 확인하는 시스템이다.

지금까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내국인 신분증만 진위여부 확인이 가능했으나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외국인 신분증 진위여부까지 확인 가능하게 돼 신한은행의 외국인 금융거래 관련 안전성이 한층 높아졌다.

신한은행은 오는 10월 중 ‘외국인 신분증 진위확인 시스템’을 신한 쏠(SOL) 등 비대면 채널에도 적용해 외국인 고객의 업무 편의성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 고객도 신분증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돼 더 안전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편안한 은행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고객의 얼굴정보를 활용해 대면과 비대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안면인증 서비스’를 은행권 최초로 구축하고 상용화 했으며 고객의 바이오 정보를 활용해 자동화기기, 스마트 키오스크, 디지털 데스크 등 디지털기기에서 각종 조회, 출금, 환전, 제신고 업무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능업무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O...하나은행, 초록빛 환희와 감동으로 모두가 하나된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

하나은행이 지난 16일과 17일 이틀 동안 연세대학교 노천극장에서 진행한 모두가 하나되는 음악 축제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Hana Playlist Concert)’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 금융권의 대표 브랜드 콘서트 : 하.플.콘(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의 약어)

이번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는 참신하고 재미있는 사전 이벤트에 초호화 출연진들의 참여까지 알려져 공연 전부터 기대감이 고조됐으며, MZ세대 사이에서는 ‘하플콘’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 전파될 정도로 큰 화제로 떠올랐다.

이에 콘서트 티켓 응모 이벤트에는 약 50만명에 달하는 손님들이 몰리며 금융권 대세 브랜드 콘서트로 떠오른 ‘하플콘’ 인기를 증명했다. 특히, 시대와 취향을 초월해 음악으로 모두가 하나되는 추억을 선사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콘서트 취지에 맞게 1020세대와 3040세대는 물론 5060 등 다양한 세대의 남녀가 함께 참여하며 이번 축제의 의미와 열기를 더했다.

■ 역대급 출연진과 역대급 관객, 초록빛으로 하나되어 즐기는 하나의 힘 보였다!

이번 공연은 ▲싸이(PSY) ▲성시경 ▲멜로망스 ▲ZEROBASEONE ▲IVE ▲잔나비 ▲데이브레이크 ▲Young K(DAY6) 등 역대급 출연진들의 다채로운 음악과 차별화된 무대는 물론 하나은행 손님 관객들의 역대급 공연 매너로 더욱 빛을 발했다.

먼저, 공연 첫날인 16일자에 초대된 손님들은 콘서트 중 비가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순서까지 자리를 함께하며 공연을 즐겼다.

스페셜 게스트 ‘이미테이션 레이블’ 소속 개그맨들의 무대에서 크게 웃은 손님들은 이어 진행된 센티멘털 2인조 감성 듀오 ‘멜로망스’의 선물 같은 라이브 공연과 데뷔 하루만에 밀리언셀러에 등극한 보이그룹 ‘ZEROBASEONE’의 K-POP 퍼포먼스를 선보인 무대 등 다양한 장르 음악으로 구성된 화려한 무대에 초록빛 환호성으로 함께했다.

이어서 감미로운 목소리의 대한민국 대표 발라더 ‘성시경’이 들려주는 노래와 목소리에 맞춰 초록빛 야광봉을 흔들며 화답했다. 마지막 순서로 나온 월드스타 ‘싸이’의 에너지 넘치는 무대에서는 때마침 내린 비에 흠뻑 젖어 흥이 절정으로 오른 손님 모두가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떼창을 부르며 하나가 되어, 진정 즐길 줄 아는 ‘하나의 힘’을 보였다.

싸이는 공연을 마치며 “공연 23년 경력이지만 이렇게 비가 오는 상황에서 열정적으로 즐겨주시는 관객은 하나은행 손님들이 처음이다”며, “저 또한 이번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는 기억에 남을 잊지 못할 무대가 될 것이다”고 말하며 손님들을 향해 갈채를 보냈다.

17일 두 번째 공연에서도 손님들의 초록빛 환호의 물결이 이어졌다. 장르와 무드의 한계를 뛰어넘는 공연계 섭외 0순위 밴드 ‘데이브레이크’의 공연을 시작으로 올라운더 뮤지션 ‘Young K(DAY6)’의 감미로운 보컬은 객석에 참석한 손님들을 하나로 연결했다. 이어 잔나비 특유의 음색으로 청춘을 노래하는 초록빛 열정의 무대는 공연장 모든 손님을 열광케 하기 충분했다.

콘서트의 마지막 피날레는 하나은행 모델로 활동 중인 안유진이 속한 걸그룹 ‘IVE’가 무대에 올랐다. 세련된 무대 매너와 함께 ‘IVE’ 여섯 멤버들의 다채로운 매력이 가득 채운 무대는 가을로 접어드는 주말에 잊을 수 없는 감동을 선사하며 공연의 대미를 장식했다.

■ 손님과 함께 행복을 더해가는 하나의 문화·축제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

하나은행은 무대 조명과 스크린 등 ▲무대 연출은 물론 공연장 입장 전 ▲부스 프로그램에서의 이벤트와 ▲웰컴 키트 ▲드레스 코드 등 손님들이 온전히 하나의 축제를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콘서트 준비에 정성을 다했다.

먼저, 이번 콘서트 현장에는 전국에서 공연장을 찾아온 손님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의 컨셉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컨셉의 포토존과 함께 하나은행 캐릭터 ‘별돌이’로 만든 솜사탕을 인증샷 이벤트 선물로 제공하는 등 손님들이 공연 전 기다리며 누릴 수 있는 재미 요소들을 곳곳에 배치했다.

또한, 공연장을 찾은 손님 모두에게는 초록빛 ▲응원봉 ▲반다나 ▲부채 ▲에코백 등 특별한 웰컴 키트 제공은 물론 ▲우비 ▲생수 등 편안하고 안전하게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세심한 배려도 잊지 않았다.

이날 콘서트 현장에 부모님과 함께 참가한 한 손님은 “음악을 통해 모두가 함께 하나가 되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어준 하나은행에 감사하다”며, “인생의 버킷리스트에 올려야 할 콘서트라면 주저 없이 하플콘을 선택하겠다”고 말했다.

SNS를 통해 소감을 밝힌 또 다른 손님은 "국내외 많은 콘서트를 다녀봤지만 무대 연출부터 음향, 분위기까지 단 하나도 놓칠 수 없는 완벽한 공연이었다“며, “녹색 오로라가 하늘에 펼쳐진 듯한 공연장 연출 또한 마치 여행을 온 것만 같아 행복한 경험을 누렸다”고 소감을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하나플레이리스트 콘서트’ 성공을 디딤돌 삼아 손님들과 함께 즐기고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이벤트를 진행해나가며, 하나은행을 더욱 잘 알릴 수 있는 하나만의 특별한 브랜드 활동을 계속해나갈 계획이다.

KB국민은행, 은퇴 후 직업 찾기 테스트 ‘잡(Job)BTI’ 출시 기념 경품 이벤트.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X’에서 디지털 밸런스 게임 ‘잡(Job)BTI 테스트’ 출시 기념 경품 이벤트를 진행.

O...KB국민은행, 은퇴 후 직업 찾기 테스트 ‘잡(Job)BTI’ 출시 기념 경품 이벤트

KB국민은행이 ‘KB골든라이프X’에서 디지털 밸런스 게임 ‘잡(Job)BTI 테스트’ 출시 기념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KB골든라이프X’는 금융ㆍ생활정보, 이벤트, 건강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중ㆍ장년층을 위한 웹 기반 플랫폼이다.

‘KB골든라이프X’에서 새로 선보이는 ‘잡(Job)BTI 테스트’는 나의 MBTI성향과 매칭되는 은퇴 후 추천 직업을 찾아주는 디지털 밸런스 게임이다. 10문항의 간단한 심리테스트를 통해 도출한 16가지 유형으로 개개인의 성향에 맞는 직업을 보여준다. 결과로 확인할 수 있는 직업들은 중장년층에게 적합한 유망직업 또는 선호직업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테스트 결과를 SNS로 공유하면, 공유받은 지인도 첨부된 링크를 통해 직접 ‘잡(Job)BTI테스트’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다음달까지 진행되며 ‘KB골든라이프X’ 회원이라면 누구나 웹사이트 혹은 모바일 웹에서 ‘잡(Job)BTI 테스트’를 체험할 수 있다.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테스트 결과를 제출하면 자동으로 이벤트에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참가자 1000명에게 CU 모바일 쿠폰 3000원권을 제공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골든라이프X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하고 있는 중장년층 고객님들이 잡(Job)BTI를 통해 자신의 성향과 맞는 미래 직업을 발견하는 즐거운 경험을 해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O...우리은행 ‘꽃보다 단풍’ 이벤트 가을맞이 여행상품권 등 증정

우리은행이 가을 단풍 시즌을 맞이하여 「꽃보다 단풍」이벤트를 10월 13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WON뱅킹에서 전국 주요 명산의 단풍 시기 정보를 알려주고, 세 가지 미션을 통해 경품 당첨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첫 번째, 전국 주요 명산의 단풍 시기를 확인하고, 가고 싶은 산을 골라 투표하면 단풍잎 응모권 1개를 받을 수 있다.

두 번째, 함께 단풍을 보러 가고 싶은 지인에게 이번 이벤트를 카카오톡으로 공유해 단풍잎 응모권을 1개 더 받을 수 있다.

세 번째, 우리은행에서 추천하는 적금 3종인 우리 퍼스트 적금, WON적금, N일 적금 중 하나를 선택해 1만원 이상 신규 가입 시 단풍잎 응모권을 3개 받을 수 있다. 

미션을 통해 획득한 즉석 경품 응모권은 최대 5회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하나투어 상품권 100만원(5명), ▲아웃도어 블랙야크 상품권 10만원(10명), ▲SK주유상품권 5만원(100명), ▲스타벅스 커피(3000명)를 받을 수 있다. 이벤트 기간 종료 후 첫 번째 미션에서 최다 득표 산에 투표한 고객 10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폴바셋 상하목장 밀크 아이스크림을 추가로 증정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가족, 지인들과 함께 단풍을 보며 자연 속에서 여유를 찾기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일상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사내 기술 컨퍼런스 '코드러너 2023' 개최.

O...카카오뱅크, 사내 기술 컨퍼런스 '코드러너 2023' 개최

카카오뱅크가 지난 15일 사내 기술 컨퍼런스 '코드러너 2023(Kode Runner 2023)'을 진행했다.

'코드러너'는 카카오뱅크 기술 조직 구성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기술적 경험과 지식을 나누며 역량을 높이는 사내 기술 컨퍼런스다. 이번 '코드러너 2023'은 지난해 진행된 '코드러너 2022'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행사다.

지난 15일 진행된 이번 컨퍼런스에는 카카오뱅크 개발자 및 기술 담당 임직원 등 총 660여명이 참여했다. 이는 카카오뱅크가 기획한 사내 기술 행사 중 최대 규모다.

카카오뱅크는 기술 조직 내 각 팀에서 발표를 기획해 16개의 세션을 준비했으며 카카오·카카오브레인 등 카카오 공동체도 2개 세션에 참가해 총 18개의 기술 세션이 진행됐다. 각 세션에서는 서비스 개발·운영 과정 중 얻은 경험과 결과를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으며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참여자들은 자유롭게 질문하며 지식을 나누고 업무 이해도를 높였다.

먼저 신재홍 카카오뱅크 CTO(최고기술책임자)는 'Build Break Beyond'를 주제로 기술 조직의 성장에 대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이후 'AI를 활용한 부정사용탐지시스템(FDS)' '설명가능한 AI의 활용사례' '대규모 언어모델(LLM) 개발 현황'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사례' 등 혁신 기술 내용과 '해킹 방어 사례' '대규모 트래픽 관리 방법' '데이터베이스 복제' '얼굴인식 및 이상탐지 성능 개선 사례' '개발 테스트 자동화' 등 신뢰할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주제로 각 팀의 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People·Process·Culture·Tech·Tool' 다섯 가지 키워드에 대한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은 OST(Open Space Technology, 오픈 스페이스 테크놀러지) 형식으로 진행돼 수백명의 참석자가 카카오뱅크의 개발 문화와 기술 혁신 아이디어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사내 기술 세미나 '데브콘(DevCon)' 및 개발자 대상 기술 설명회 '퇴근길 기술 한 잔' 등 카카오뱅크의 기술 역량을 키워나가기 위해 다양한 기술 문화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지난 7월과 8월에는 각각 'KWDC2023'과 'INFCON2023'에 후원사로 참여하며 개발자 대상 인재 영입 부스를 운영한 바 있다.

신재홍 카카오뱅크 CTO는 "각 팀의 경험과 지식의 공유를 통해 기술적 성장을 도모하고 사내 개발자들 간의 네트워킹을 활성화하고자 이번 컨퍼런스를 준비했다"며 "카카오뱅크의 뛰어난 기술 문화와 개발 역량을 통해 금융 혁신 서비스를 이어나갈 것"이라 밝혔다.

O...토스뱅크, 외국인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 도입

토스뱅크의 외국인 고객의 신원 확인이 한층 더 강화된다. 토스뱅트가 금융결제원의 ‘외국인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에 토스뱅크는 외국인 고객이 토스뱅크 계좌를 개설할 시 금융결제원과 법무부가 구축한 전용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외국인등록증 진위 확인을 할 수 있게 됐다. 진위확인 서비스는 외국인등록증(신분증)의 사진 특징점까지 추출하여 법무부 데이터베이스(DB) 사진과 유사도까지 검증한다. 기존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에 금융결제원의 진위확인 서비스까지 더해져 외국인 고객의 신원에 대해 보다 안정적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5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국내 거주 외국인 고객 대상으로 비대면 뱅킹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법무부 통계에 따르면 국내 체류 외국인 수는 22년 말 기준 약 225만명에 달한다. 하지만 그 동안 외국인 고객의 경우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야만 첫 계좌 개설이 가능해 불편함을 겪어야 했다. 토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이를 가장 먼저 해결했다.

계좌를 개설한 외국인 고객들은 토스뱅크의 내국인 고객과 차별없이 비대면 뱅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조건 없이 2%(세전)의 금리를 제공하는 ‘토스뱅크 통장’은 물론, ‘지금 이자받기’를 통해 매일 남은 원금에 이자를 더한 잔액을 기준으로 또 다시 이자가 쌓이는 일 복리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대출 서비스를 제외한 예적금 상품은 물론 모임통장과 언제 어디서나 사용해도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체크카드 사용에도 제약이 없으며, 송금과 ATM 입출금 등 각종 수수료 무료 정책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지난해 5월 외국인 계좌개설 서비스를 선보인 이후부터 외국인 고객 위해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 진행해왔다”라고 전하며, “앞으로도 은행에 대한 고객경험을 바꿔나가도록 지속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상수 하나증권 WM그룹장(왼쪽 세번째), 최원영 하나증권 디지털본부장(오른쪽 첫번째), 박상빈 하나증권 연금신탁본부장(오른쪽 두번째), 최성기 웹툰올 대표이사(오른쪽 세번째), 김현모 웹툰올 부사장(왼쪽 두번쨰), 류제영 웹툰올 전무(왼쪽 첫번째)가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임상수 하나증권 WM그룹장(왼쪽 세번째), 최원영 하나증권 디지털본부장(오른쪽 첫번째), 박상빈 하나증권 연금신탁본부장(오른쪽 두번째), 최성기 웹툰올 대표이사(오른쪽 세번째), 김현모 웹툰올 부사장(왼쪽 두번쨰), 류제영 웹툰올 전무(왼쪽 첫번째)가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O...하나증권, 웹툰 조각투자 나선다!...웹툰 플랫폼 운영하는 웹툰올과 STO 사업을 위한 MOU 체결

하나증권이 웹툰을 활용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웹툰올과 조각투자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웹툰올은 웹툰을 기반으로 IP수익권 디지털거래 플랫폼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으며, 웹툰, 영화, 드라마 등 각종 컨텐츠를 기획해 제작하고 있다. 또한 증강현실(AR)을 활용해 체험 전시용 컨텐츠를 선보이고 있으며 인공지능(AI) 웹툰으로 교육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하나증권은 웹툰올과 업무협약을 맺어 웹툰에도 조각 투자를 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한다. 웹툰올은 상품 거래를 위한 플랫폼을 개발해 제공하고, 하나증권은 거래에 필요한 계좌관리와 신탁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임상수 하나증권 부사장은 “최근 웹툰을 기반으로 한 영화와 드라마가 많이 제작되어 흥행몰이를 하고 있어 웹툰에 대한 관심이 여느 때와 달리 높은 상황”이라며, “업무협약으로 하나증권은 손님들이 평소 관심있는 작품들에 투자 할 수 있는 길을 여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증권은 프린트베이커리, 아이티센, 다날엔터테인먼트 등 주요 업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예술품, 금은〮, 모바일컨텐츠 등 다양한 기초자산으로 조각투자 플랫폼과 증권형 토큰 비즈니스를 협업해 왔다. 최근에는 메이드코퍼레이션, 에어드랍과 NFT, 메타버스 등 디지털 공동마케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이젤과는 글로벌 예술품 STO 서비스를 위한 업무 협약도 맺었다.

O...신한투자증권, '디지털 우수고객 초청 웹세미나’ 개최

신한투자증권이 디지털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제1회 우수고객 초청 웹세미나’를 19일 개최한다.

이 세미나는 오프라인 지점을 이용하는 고객과 달리 전문가가 진행하는 수준 높은 세미나를 접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디지털 고객을 위해 마련됐다.

이 세미나는 신한투자증권 디지털 우수고객을 대상으로 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해 매월 개최할 예정이다. 이로써 디지털 우수고객에게 투자에 도움이 되는 주제를 적기에 안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해당 분야 전문가의 강의와 질의응답을 진행해 답을 통해 투자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1회 세미나는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하는 투자전략’이라는 주제로 신한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오강호 수석연구원의 강의가 열린다. 더불어 세미나 론칭을 기념해 참가고객을 대상으로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양진근 신한투자증권 디지털영업본부장은 “앞으로 디지털고객의 성공투자를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