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올리브영, 가을 '올영세일' 매출 28% 증가… "외국인과 온라인몰 매출 급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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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올리브영, 가을 '올영세일' 매출 28% 증가… "외국인과 온라인몰 매출 급증"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9.10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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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영의 고객과 채널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지난달 31일부터 9월 6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된 올영세일이 막을 내렸는데요. 이번 세일의 매출은 전년 동기간 세일 대비 28% 증가한 가운데, 올리브영 이용 고객도, 채널도 넓어지며 한층 진화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외국인'과 '온라인'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나 주목됩니다.

한편 11번가가 한가위를 앞두고 실시하는 9월 '월간 십일절'에서 카테고리별 인기 추석 선물이 특가에 쏟아집니다. 추석 선물 ‘타임딜’에선 최대 72% 할인이 적용되는데요. 로봇청소기, 세탁기/건조기 등 부모님 효도선물부터 플레이스테이션5 등 자녀 및 조카를 위한 선물까지 총 500여 개의 상품을 특가에 선보인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오리온이 다가오는 국군의 날을 맞아 국군장병 특별 선물세트 1만 상자를 7년 연속으로 후원하는 등 오늘(10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K뷰티 쇼핑을 위해 매장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이는 올리브영 명동 플래그십 전경.[사진=CJ올리브영]
K뷰티 쇼핑을 위해 매장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로 북적이는 올리브영 명동 플래그십 전경.[사진=CJ올리브영]

○.. 계절이 바뀔 때마다 국내 MZ세대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책임지는 ‘올영세일’이 한층 진화했다.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이 지난달 31일부터 9월 6일까지 진행한 ‘올영세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외국인과 온라인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전년 대비 28% 늘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세일에서는 외국인 매출 증가가 눈에 띈다. 최근 방한 관광 정상화 분위기에 급증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올리브영을 방문해 K뷰티를 많이 찾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명동 상권 매장에서의 외국인 매출은 전년 대비 5배 이상 증가했다. 그 외 제주(▲23배)와 부산(▲7배) 등의 지역 상권과 강남(▲10배)과 같은 신흥 상권으로 외국인 관광 지도가 넓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해외 150여 개국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올리브영 글로벌몰’의 같은 기간 매출도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 인기 상품 목록에는 ‘어성초’, ‘쌀’, ’청귤’ 등 자연 성분을 활용한 기초화장품이 이름을 올렸다. K콘텐츠를 통해 한국 화장품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가 늘어난 가운데, 해외에는 흔치 않은 한국적인 성분이 함유된 잡티 관리와 트러블 케어 등 기능성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온·오프라인 경계가 흐려진 유통시장 상황도 세일 결과에 나타났다. 이번 올영세일 기간 온라인 매출 비중은 35%에 달한다. 또 매장과 온라인몰을 모두 이용한 소비자는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매장에서 제품을 체험한 다음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쇼루밍(Showrooming)’, 온라인상으로 상 품 정보를 습득하고 오프라인 채널에서 구매하는 ‘웹루밍(Webrooming)’이 보편화된 소비 트렌드가 반영된 결과다.

고객층과 구매 상품도 보다 다양해졌다. 이번 세일 기간 남성 회원 고객의 구매액은 지난해와 비교해 40% 가량 늘었다. 예년보다 햇살이 따갑고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선크림과 클렌징 제품 구매가 많았다. 또 오피스 상권에서는 비교적 고가의 ‘샷’ 형태 멀티 비타민 제품의 매출이 두드러졌다. 직장인 비중이 높은 만큼, 간편하게 피로를 회복하고 건강을 관리하려는 수요가 나타났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서도 올리브영이 발굴한 다양한 중소기업 브랜드가 새로운 계절에 맞춰 신상품과 기획상품을 선보였다”며, “특히 이들이 올영세일을 통해 온·오프라인에서 외국인과 남성 등 다양한 고객을 만날 수 있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설명했다. 

○.. 11번가가 한가위를 앞두고 카테고리별 인기 추석 선물을 특가에 쏟아내는 9월 ‘월간 십일절’(11~15일)을 실시한다.

11번가는 고물가 상황에 이번 한가위 선물을 합리적으로 장만하려는 고객이 많을 것으로 보고, 월간 십일절의 대표 코너 ‘타임딜’을 통해 5일간 총 500여 개의 특가 상품을 최대 72% 할인가에 선보인다. 행사 기간 시간대별로 부모님을 위한 효도선물부터 자녀나 조카 명절선물로 인기를 끄는 제품까지 잇달아 특가에 공개한다.

집안일 부담을 줄여주거나 건강관리와 미용을 돕는 효도선물이 다양하다. 11일 오전 11시 ‘드리미 L20 울트라 로봇청소기’를 시작으로 ▲11일 오후 11시 ‘바디프랜드 레그넘 안마의자(리퍼)’ ▲12일 오후 3시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13일 오후 7시 ‘LG프라엘 더마쎄라’ ▲13일 오후 11시 ‘LG 오브제컬렉션 세탁기/건조기 세트’ ▲14일 오후 7시 ‘자로우 포뮬러스 매스틱검’ 등을 한정 수량 마련했다.

자녀나 조카 명절선물을 고민하는 고객을 위해 ‘플레이스테이션5’와 ’애플워치SE 2’(11일 낮 12시) 등 검증된 인기 제품부터 가성비 헤드폰으로 입소문 난 ‘앤커 사운드코어 라이프 Q35 헤드폰’(12일 오전 11시) 등도 선보인다. 추석 황금연휴 기간을 대비한 호텔 숙박권(제주 신화월드/금호리조트/여수라테라스리조트 등)도 다양하다.

11번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LIVE11’에서도 에스트라 베스트셀러 ‘아토베리어365 크림’(11일 오후 6시), 인기 직구템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11일 오후 8시), 라이브 한정 판매 ‘라네즈 크림스킨 기획세트’(12일 오후 6시), ‘다이슨 무선청소기 V8’(12일 오후 7시) 등의 라이브 방송으로 방송 전용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11번가는 행사 기간 십일절 구매 고객에게 ‘3000원 장바구니 할인쿠폰’(3만원 이상 구매 시)과 카드사별 최대 ‘8000원 장바구니 할인쿠폰’(5만원 이상 구매 시)을 발급한다. 11번가의 주요 서비스를 방문하면 ‘1등급 한우세트(1kg)’, ‘CJ제일제당 스팸 12호’, ‘동원참치 O-15호’ 등 경품 응모 기회를 얻는 ‘BINGO 하고! 행운 받고!’ 이벤트도 연다. 

11번가 이영진 마케팅담당은 “9월 월간 십일절은 매년 명절 시즌 인기를 끄는 베스트 상품군을 모아 가족 및 지인과 나눌 한가위 선물을 십일절만의 넉넉한 혜택으로 선보이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월간 십일절이 5일로 확대된 이후 처음 맞이하는 추석인만큼 더욱 다채로운 특가 상품을 편성하는 데 집중했다”고 말했다.

11번가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의 인기 해외직구 아이템을 십일절 특별 할인가에 판매하는 ‘아마존 월간 십일절’도 같은 기간 실시한다. 행사를 통해 ‘갓성비 입문템’, ‘무료배송 추천상품’ 등 테마별 상품을 큐레이션 해 보여주고, 11일에는 추천 특가 상품을 선보이는 ‘스페셜 딜’을 운영한다. 행사 기간 ‘7% 할인쿠폰’(2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7000원)과 우주패스 가입 고객 전용 ‘5000원 장바구니 할인쿠폰’(5만원 이상 구매 시)도 발급한다.

○.. 오리온그룹은 제75주년 국군의 날을 맞아 국군장병에게 오리온 제품을 담은 총 1억원 상당의 선물세트 1만 상자를 후원했다고 10일 밝혔다.

오리온그룹과 국방부는 지난 8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이승준 오리온 대표이사와 박안수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군장병 후원 물품 전달식’을 가졌다. 국군장병들을 위해 특별 제작한 이번 선물세트는 ‘꼬북칩’, ‘포카칩’, ‘초코파이情’, ‘닥터유 단백질바’ 등 오리온 인기 과자들로 구성됐다. 오리온그룹은 2017년부터 7년 연속으로 국군의 날에 선물세트 1만 상자를 지원해오고 있다.

오리온그룹은 지난 2018년 국방부와 ‘국군장병 복지 및 취업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신병 교육대 훈련병들에게 매년 초코파이情 13만 세트를 전달하는 등 군장병들의 사기 진작을 위한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오리온그룹 관계자는 “국군장병들의 사기 진작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윤리경영에 기반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SSG닷컴이 11일부터 17일까지 1주일 간 '뷰티 쓱세일'을 열고 가을철 인기 화장품을 특가에 판매한다.

SSG닷컴은 엘카코리아, 로레알, LVMH P&C, 아모레퍼시픽 등 주요 럭셔리 뷰티 브랜드사의 대표 상품을 선보인다. 백화점 입점 뷰티 브랜드인 ‘록시땅’, ‘조 말론 런던’, ‘랑콤’ 등은 신상품 할인 혜택과 함께 포장 서비스도 제공한다. 쓱닷컴 라이브커머스 채널인 ‘쓱라이브’를 통해 11일 '설화수', 12일 '에스티 로더', 14일 '랑콤' 브랜드 순으로 릴레이 라이브방송을 진행한다. 행사 기간 ‘크리니크’ 보습 크림, ‘조르지오 아르마니’ 립 마에스트로 사틴 등 매일 2개 제품을 엄선해 오전 10시 선착순 한정 특가로 공개하는 '타임딜' 행사도 연다.

SSG닷컴은 풍성한 할인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뷰티 카테고리에서 7만원 이상 구매시 사용할 수 있는 7% 할인쿠폰을 매일 증정한다. 백화점 럭셔리 뷰티 상품은 15%, 트렌드 뷰티 상품은 12%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멤버십 회원에게는 5만원 이상 구매 시 12% 할인 쿠폰을 선착순 지급한다. 신한/삼성/KB카드로 결제 시 8% 청구 할인도 받을 수 있다.

한편, 쓱닷컴의 뷰티 전문관 '먼데이 문'은 지난해 10월 W컨셉에 공식 입점했다.

SSG닷컴은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과의 접점을 늘려 나가기 위해서 '뷰티 쓱세일' 행사 기간 W컨셉에서도 '트렌드 뷰티 브랜드 기획전'을 열고 추석 선물 수요를 겨냥한 기프트 세트를 선보인다. ‘로라메르시에’, ‘유세린’ 아이크림 세트, ‘투쿨포스쿨’ 쉐이딩 부티크 에디션, ‘아로마티카’ 디퓨저 등 W컨셉의 주 고객층인 2030 여성들이 선호하는 뷰티 브랜드를 대표 아이템으로 구성했다. 비건 화장품 브랜드 ‘마녀공장’의 클레징 오일과 ‘메디힐’ 에센셜 마스크 30매 세트를 특가로 판매하고 구매 금액대별 사은품도 증정한다. 

정영재 SSG닷컴 뷰티MD팀장은 “뷰티 전문관 먼데이 문은 하루 평균 1만5천여개의 상품이 판매되는 등 국내 대표 온라인 뷰티 플래그십 스토어로 자리매김했다”며 “단독 뷰티 브랜드 유치를 확대해 독보적 MD 경쟁력을 갖추고 쓱세일 행사를 통해 고객에게 큰 혜택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지난 8일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및 서울대학교치과병원과 장애인 고용 증진 및 장애인 인식개선 확산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중증 장애 청년 및 희귀 난치성 질환 아동의 치과 수술비 지원 기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스타벅스는 서울대치과병원점 매장 수익금의 일부로 조성된 1억원을 수술비 지원 기금으로 전달했다. 스타벅스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대치과병원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 이후 장애인 바리스타를 지속해서 고용하고 있으며, 지난 2021년부터 현재까지 약 3년 동안 약 100여 명의 중증 장애 청년과 희귀 난치성 질환 아동에게 총 3억 원의 수술비 기금을 전달했다.
 
스타벅스의 구강건강 안정망 사업에 참여한 이후 바리스타로 취업한 한 이수지씨는 “전치부(앞니) 상실로 타인과의 만남이 어려웠는데, 치료 후 지역의 장애인종합복지관 내 카페에서 바리스타로 근무할 수 있었다”라며 생애 첫 월급을 받을 수 있음에 기쁨을 표했다. 

또한, 스타벅스는 기금 전달식을 기념해 발달 장애인으로 구성된 현악 공연팀 ‘뷰티플 마인드’를 초청해 공연을 진행하는 한편 서울대치과병원의 임직원, 환우, 보호자 및 장애인복지관 강사 등을 대상으로 특별한 커피세미나를 진행했다. 

장애인 인식 개선을 목표로 진행된 이번 커피세미나는 스타벅스 서울대치과병원점에서 근무 중인 청각장애인 파트너인 최예나 점장과 대학로 지역을 대표하는 스타벅스 커피매스터인 최현정 점장이 맡아 그 의미를 더했다. 

스타벅스 손정현 대표이사는 “미래를 준비하는 청년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신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서울대학교치과병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편견 없는 사회 실현을 위한 다양한 장애인식개선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이번 수술비 지원 기금 전달을 통해 더 많은 장애인들이 치과 치료 혜택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계속해서 스타벅스 서울대치과병원점과의 협업을 통해 장애인고용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대치과병원 이용무 병원장은 “구강건강 안전망 사업을 통해 장애인도 편견 없이 평등한 고용 기회를 얻을 수 있길 바란다”며, “스타벅스,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장애인의 치과 진료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은 추석 본 판매 시작과 함께 '할매니얼' 트렌드로 MZ세대에게 인기몰이 중인 프리미엄 곶감 선물 세트 판매를 시작한다. 

완주 두레시, 산청 고종시, 상주 둥시, 광양 대봉시, 청도 반건시 등 국내 곶감 명산지 대표 곶감과  '곶감말이 GIFT'까지 다양한 곶감 세트를 만나 볼 수 있다. 

대표 상품으로는 '유명 산지 곶감 GIFT (16만원)', '롯데 상주곶감 프리미엄 GIFT 진眞(16만원)', '정과원 곶감말이 GIFT(10만원)' 등이 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고객 대상 조리 체험 프로그램 '교촌1991 스쿨'을 전국적으로 확대하며 고객 접점 늘리기에 나섰다.

'교촌1991 스쿨'은 기존 본사 신규 임직원 및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하던 실무 교육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직접 조리, 포장 등 치킨 제조 과정을 전반적으로 체험하며 브랜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지난 4월 1기를 첫 모집했고 경기도 오산시에 위치한 본사 교육 R&D센터 '정구관'에서 진행됐다. 매 진행 시 마다 선착순 10분 마감되는 등 고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고객 체험 프로그램이다.

교촌은 참여를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전국에 거점 교육센터를 마련했다. 교촌의 메인 교육 센터인 경기도 오산시에 위치한 본사 교육 R&D센터 '정구관'을 기반으로, 얼마전 이태원에 오픈한 플래그십 스토어 '교촌필방'과 함께 전국 3곳(동부, 서부, 남부)의 복합 및 물류센터에도 교육 장소를 마련해 프로그램을 이어 나간다.

또한 보다 더 많은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고려해 경기도, 전라도 등 기존 교촌치킨 매장에서도 '교촌1991 스쿨'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장했다.

이를 통해 전국의 소비자들과 함께 교촌의 조리과정을 체험하고 브랜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며 고객 소통 강화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교육 센터는 추가 개소될 예정이며, 평일 뿐 아니라 주말 교육도 마련해 가족단위 고객, 평일에 시간 내기 어려웠던 분 등 많은 고객들에게 '교촌1991 스쿨'을 접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쓸 예정이다. 또한 유치원, 장애인, 다문화 가정 등 장소와 고객층을 더욱 넓혀갈 방침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현재도 교촌1991 스쿨에 대한 고객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가 이어지고 있고, 이러한 고객들의 반응에 보답하기 위해 더 많은 지역에서 고객들을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교촌만이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체험 프로그램 마련을 통해 고객들과 꾸준한 소통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은 올해 추석 선물세트 판매 기간인 오는 28일까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식품관과 온라인몰인 더현대닷컴·현대식품관 투홈·현대H몰에서 '명인명촌 DIY 선물세트'를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명인명촌은 국내 각 지역에서 전통을 고수해 자신만의 방식으로 우리 고유의 음식을 만드는 명인(名人)들의 상품을 한 데 모은 프리미엄 전통식품 브랜드다. 이번에 선보이는 '명인명촌 DIY 선물세트'는 4가지 용량(420ml, 200ml, 250g, 120g)의 용기에 전통 장류·식초류·음료 등 200여 종의 상품 중 고객이 직접 골라 구성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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