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저출산 극복에 백화점 나섰다"... 롯데百, 출산·양육 지원 복지제도 대폭 확대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저출산 극복에 백화점 나섰다"... 롯데百, 출산·양육 지원 복지제도 대폭 확대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9.05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2분기 합계출산율이 0.70을 기록하면서 또 추락해 충격을 주고 있는데요. 롯데백화점이 저출산 시대에 결혼/임신/출산/양육 등에 이르는 직원 라이프 사이클을 고려해 직원 복지제도를 대폭 확대해 화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롯데백화점은 백화점 직원의 60% 가까이가 여성 인재인 특성상 그 어느 기업보다 가족 친화적인 제도를 기존에도 많이 시행하고 있었는데요, 이번 제도 개선을 통해 출산과 육아에 대한 시름을 해결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가 미국 조지아 주에 공장 부지를 선정하고 미국 생산 공장을 설립합니다. 뚜레쥬르는 지난 8월 미국 100호점을 오픈하는 등 미국에서 매장 출점에 속도를 내며 K-베이커리를 세계에 알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하이트진로가 프랑스 최고급 꼬냑 브랜드 ‘하디(Hardy)’ 제품 출시를 시작으로 위스키, 데킬라 등 스피릿(Spirits) 시장에 본격 나서는 등 오늘(5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롯데백화점 본점 전경.[사진=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본점 전경.[사진=롯데백화점]

○.. 롯데백화점이 저출산과 육아 문제 극복을 위해 직원 복지제도를 대폭 업그레이드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합계출산율(한 여성이 15~49세 가임 기간에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은 0.78명으로 대표적인 저출산 국가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역시 저출산과 육아에 대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내놓는 등 사회 전반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012년 여성 자동 육아휴직 제도를 도입해 여성인재라면 누구나 눈치보지 않고 출산휴가에 이어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2017년부터 남성 의무 육아휴직 제도를 시행하는 등 출산과 육아 지원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로 롯데백화점의 남성 육아휴직 사용 인원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404명(100%)에 이르는 등 직원과 직원 가족들의 만족도가 높다.

롯데백화점은 이번에 가치 있는 동행 「같이家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결혼과 임신, 출산과 양육에 이르는 직원들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가족 친화제도로 직원 복지제도를 대폭 개선한다.

우선, 임직원 면담 시 선호도가 가장 높았던 어린이 집이나 유치원 입학기간 적응을 위한 ‘우리 아이 첫걸음 휴가’를 신설했으며, 기존에 시행 중이던 ‘자녀 초등입학 돌봄휴가’도 일(日) 단위로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개선했다. 또한, 2024년 1월부터는 기혼 직원들의 난임 시술비 지원을 결혼 후 5년에서 3년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난임 휴직을 신설한다.

특히, 임신부 아내의 정서적 지원을 위해 업계 최초로 남성 직원을 대상으로 ‘예비아빠 태아검진 휴가’를 바로 시행하고, 내년 1월부터는 롯데백화점 제휴 리조트를 통해 태교여행(1박 2일) 지원도 시작한다. 더불어, 기존 첫째 아이 출산 시 10만원 지원하던 출산 축하금은 행복한 육아의 첫 시작을 격려해 주고자 내년 1월 부 100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롯데백화점이 이런 가족 친화제도를 개선하는 데에는 실제 워킹맘 직원들의 의견이 크게 반영됐다. 실제로, 현재 5살 자녀를 양육 중인 곽소미 롯데백화점 기업문화팀 책임은 “직원들이 임신, 출산, 육아기간 동안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일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기존 복지제도를 한 층 더 업그레이드했다”고 말했다.

신남선 롯데백화점 HR부문장은 “이번에 개선한 직원 복지제도를 통해 우리 사회에 만연한 저출산과 육아 문제를 극복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롯데백화점은 국내 대표 가족친화기업으로 결혼과 임신, 출산과 육아 지원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뚜레쥬르가 미국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낸다. CJ푸드빌은 최근 미국 공장 설립 투자 내용을 확정하고 조지아州로 공장 부지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CJ푸드빌은 ‘2030년 미국 내 뚜레쥬르 1,000개 매장 확보' 목표에 맞춰 이번 미국 공장을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국내 식품업계로는 최초로 미국 동남부 지역인 조지아 주에 진출하게 되며, 홀카운티 게인스빌에 5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약 9만㎡ 부지에 생산공장을 연내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CJ푸드빌이 이번에 설립을 결정한 미국 공장은 냉동생지, 케이크 등 연간 1억개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춘 규모로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향후 본격적으로 생산을 시작하면 현재 지속 증가하고 있는 북미지역 뚜레쥬르 가맹점의 생산 거점 역할을 맡게 될 예정이다.

CJ푸드빌은 공장 후보지로 조지아 주 외에도 텍사스를 포함한 여러 지역을 검토했으나, 주 정부 장관이 CJ푸드빌을 직접 방문하는 등 이번 공장 유치에 가장 적극적이고 친기업 환경의 조지아 주를 최종 낙점했다.

실제로 조지아 주는 미 전역으로의 시장 접근성이 뛰어나고, 330여 개의 글로벌 제조, 식품 기업들이 밀집해 있는 산업단지를 형성하고 있어 비즈니스에 친화적인 곳으로 평가 받는다. 이번 공장 설립을 통해 CJ푸드빌 역시 향후 조지아 주 현지의 300여 명에 달하는 신규 채용 효과를 제공할 전망이다.

CJ푸드빌은 2004년 뚜레쥬르로 미국에 진출하며 첫 해외 사업을 전개했다. 2009년부터는 가맹 사업을 시작하여 2018년 CJ푸드빌 해외법인 중 최초로 흑자 전환에 성공한 이후 지난해까지 5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순항중이다.

현재 LA, 뉴욕, 뉴저지, 매사추세츠주 등 26개 주(州)에서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100개 점포를 운영 하고 있다. 올해 안으로 미국 내 뚜레쥬르 매장을 120개로 늘리고, 2030년까지 미국 내 1000개 이상 매장 확보를 목표로 글로벌 F&B 기업으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CJ푸드빌은 국내의 우수 인재들을 해외로 파견해 글로벌 전문가로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뚜레쥬르의 글로벌 사업이 활기를 띠며 국내의 경험 많은 다수의 임직원들이 이미 미국을 비롯한 해외 현지에 파견 중이다. 특히, 이번 공장 설립을 계기로 향후 미국에 추가로 우수 구성원들을 파견할 예정으로, K-베이커리의 성장을 이끄는 주역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CJ푸드빌 관계자는 “탄탄한 수익성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는 미국 뚜레쥬르 사업 규모에 발맞춰 생산과 공급 역량을 강화하고자 이번 미국 공장을 설립하게 되었다”면서 “다양한 빵과 케이크의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K-베이커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알려, 미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글로벌 베이커리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가 해외 유명 스피릿(Spirits) 브랜드를 국내 시장에 선보인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프랑스 꼬냑 제조사 ‘하디(Hardy)’와 계약을 맺고, 최고급 라인인 라리크 포시즌스(Lalique 4 Seasons) 4종과 라리크 카요타(Lalique Caryota) 1종을 국내에 처음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국내 종합주류회사로서 변화하는 주류시장에 대응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희소성이 높은 다양한 프리미엄급 주류를 발굴하는 등 국내 스피릿 시장에 본격 나서게 됐다. 하이트진로는 꼬냑을 시작으로 성장세가 높은 위스키, 데킬라, 보드카 등 다양한 제품군의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꼬냑은 와인을 고농도로 증류한 술로, 프랑스 꼬냑 지방에서 제조된다. 그 중 세계적으로 유명한 제조사 하디는 160년 동안 전통방식을 고수하며 깊고 풍부한 향미와 여운을 담은 예술적인 꼬냑을 만들고 있다.

이번에 출시하는 ‘라리크 포시즌스’와 ‘라리크 카요타’는 100년 이상된 최고의 원액만 엄선해 블렌딩된 하디의 최고급 꼬냑 제품이다. 또, 하디는 병 모양을 중요하시하는 꼬냑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프랑스 명품 크리스털 업체 라리크(Lalique)와 협업해 프리미엄 가치를 더했다.

‘라리크 포시즌스’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에 어울리는 맛을 내기 위해 하디만의 블렌딩 기술로 완성된 꼬냑이다. 라리크사(社)의 노하우로 병 뚜껑을 포도나무의 사계절로 표현해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했다. 전세계 400세트 출시, 국내에는 단 1세트만 들어와 의미를 더했다.

‘라리크 카요타’는 100년 이상된 원액 3종류를 블렌딩해서 만든 제품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패키지는 병과 라리크사(社)의 디켄터가 분리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디켄터는 꼬냑을 공기에 노출시켜 부드러운 맛과 향기를 극대화한다.

하이트진로는 오는 6일 코엑스 국제아트페어 ‘2023 키아프(Kiaf & Frieze)’에서 ‘라리크 포시즌스’와 ‘라리크 카요타’를 판매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 유태영 상무는 “100주년을 앞둔 하이트진로가 160년 전통이 있는 꼬냑 제조사 ‘하디’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어서 기쁘다”며 “하이트진로는 국내 대표 종합주류사로서 희소성이 높은 프리미엄급 글로벌 주류 포트폴리오를 갖추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푸드나무(대표 김영문)의 간편건강식 전문 플랫폼 ‘랭킹닭컴’이 280만 회원 데이터를 활용해 대상과 목적에 맞춘 개인별 건강 식단을 추천하는 ‘랭킹닭컴 헬시차트’ 기획전을 22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280만 회원을 통해 축적된 구매 및 구매 후기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어린이, 청년, 중장년 등 대상별 선호 제품과 원하는 영양 수준, 제품 종류 등을 고려하여 목적에 맞는 제품을 추천한다. 또한, 랭킹닭컴에서 판매중인 ▲맛있닭 닭가슴살 스테이크 ▲잇메이트 훈제 닭가슴살 등 인기 단백질 제품과 ▲랭커 닭가슴살 오븐구이 ▲러브잇 슬라이스 닭가슴살 등 신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외에도 같은 기간 진행되는 ‘랭킹닭컴 RACE 이벤트’에 참여해 퀴즈를 맞추면 1만원 쿠폰이 즉시 발급된다. RACE 솔루션은 랭킹닭컴이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선도 플랫폼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위해 도입한 자체 성분 검증 시스템이다. 랭킹닭컴에서 판매되는 전 제품에 대해 별도로 자체 성분 검사를 진행해 영양성분을 표기하고, 6개월 마다 시판중인 제품의 영양성분을 지속적으로 검증하여 성분 이슈 발생 시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랭킹닭컴 관계자는 “랭킹닭컴은 그동안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상과 목적에 따라 최적의 건강 식단을 구매할 수 있도록 이번 기획전을 준비했다”면서 “앞으로도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건강 간편식 플랫폼으로 소비자에게 인식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빙그레가 ‘제36회 빙그레 어린이 그림잔치’를 10월 14일 천안에 위치한 독립기념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그림잔치는 독립기념관에서 야외 행사로 진행하는 만큼 한층 더 의미 있고 뜻깊은 행사로 기획했다. 작년에 이어 ‘독립’을 주제로 아이들이 창의적인 발상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부대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참가자들에게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도 준비했다. 행사 참가자들에게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원단으로 제작한 가방 굿즈를 제공하고, 행사 참가자들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플로깅 캠페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빙그레 어린이 그림잔치는 유치부, 초등 저학년부, 초등 고학년부 총 3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전국의 유치원생, 초등학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전문 심사위원들이 심사를 진행하고 선정된 우수 작품은 온라인 홈페이지에 전시될 예정이다. 참가 접수는 빙그레 어린이 그림잔치 홈페이지에서 9월 5일 오전 10시부터 10월 11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3000명으로 홈페이지 접수를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빙그레 관계자는 “빙그레 어린이 그림잔치는 대한민국 아이들이 모두 즐길 수 있는 어린이 그림 축제”라며 “맑고 순수한 아이들이 자신의 꿈과 상상의 나래를 마음껏 펼치는 동시에 가족들과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KT&G(사장 백복인)는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이달부터 11월까지 다양한 문화교류 행사를 국내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KT&G는 양국 신진작가의 회화 및 조각작품을 소개하는 전시회 ‘COLORS OF THE WIND’를 오는 14일까지 상상마당 홍대에서 진행한다. 이번 전시에는 인도네시아 작가 5명과 한국 작가 5명의 작품 70여 점이 전시된다. 일부 작품은 오는 18일부터 다음 달 27일까지 상상마당 대치갤러리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KT&G는 이달 중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대학생들의 창업을 지원하는 ‘상상 창업스쿨’도 개최한다. 공모를 통해 선발된 대학생들에게는 한국 스타트업 벤치마킹 기회와 인큐베이팅 등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다.

인도네시아 수라바야에 소재한 KT&G 한국어학당에서는 오는 10월 한국문화 체험과 공연 등을 펼치는 ‘한국문화축제’를, 자카르타 소재 KT&G 상상유니브에서는 대학생들과 함께 한국 문화 콘텐츠를 나누는 ‘상상페스타’를 개최할 계획이다.

지난 7월, KT&G는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한-인니 연합 해외봉사를 실시한 바 있다. 봉사단은 23일과 25일 인도네시아 대학생들과 함께 보고르 지역 아난다 초등학교의 교실 내외부 울타리 도색 등 교육환경 개선과 문화교류 활동을 진행했다.

한편, KT&G는 2014년 인도네시아에 ‘KT&G 한국어학당’을 설립해 현재까지 약 2800명에게 한국어 교육과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7년에는 청년들의 역량 개발과 문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에서 운영 중인 대학생 대외활동 커뮤니티 ‘상상유니브’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로 확대했다. 자카르타 주립대 등 현지 대학교 2곳에 상상유니브 전용공간인 ‘유니브존’을 마련해 취업/창업, K-POP, 바리스타 등의 다양한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7월까지 약 2만7000여 명의 인도네시아 대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2021년에는 말랑 지역 UKCW 대학교에 ‘KT&G 직업훈련센터’를 개소해 소외계층 여성과 청년을 대상으로 봉제와 컴퓨터 기술 등 직업훈련을 통한 경제적 자립을 돕고 있다. 이외에도 인니 현지에서 코로나 극복 지원, 긴급구호 활동 등 다양한 사업을 꾸준히 펼쳐 올해 초 인도네시아 보건복지부로부터 ‘코로나 위기극복 협력 우수기업 표창’도 수상했다.

심영아 KT&G 사회공헌실장은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국내와 현지에서 양국이 문화교류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활발한 문화예술 활동 지원을 통해 양국의 우호 증진 및 교류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 국내 최초 ‘유기농 락토프리 우유’ 제품이 출시됐다. 매일유업(대표 김환석)의 국내 유기농 우유 브랜드 ‘상하목장’은 유당을 제거해 배 아프지 않은 우유 ‘유기농 락토프리 우유’를 신제품으로 출시했다.  

‘상하목장 유기농 락토프리 우유’는 유기농 전용목장의 유기농 원유를 사용하고, 매일유업의 LF(락토프리) 공법으로 유제품 섭취 시 배 아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우유의 ‘유당(Lactose)’ 성분만 제거한 제품이다. 평소 우유를 마시기 불편했던 사람들도 부담 없이 편하게 마실 수 있다. 국내에서 유기농 우유에 유당분해공법을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락토프리(Lactose-free) 제품 중 유기농 및 프리미엄 우유를 희망하는 고객들을 위해 선보이게 됐다.

매일유업의 LF(락토프리) 공법은 막 여과기술(Ultra filtration)로 미세한 필터를 통해 유당만 제거하는 기술이다. 유당분해효소를 넣어 인위적으로 유당을 분해하지 않기 때문에, 우유 본연의 고소한 맛과 영양을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이다. 매일유업이 특허를 받아 국내에서 유일하게 사용하고 있는 공법이다. 

더불어 이 제품은 국내 유업체 최초로 안전관리통합인증 ‘황금 HACCP’을 받은 상하목장이 생산해 더욱 신뢰할 수 있다. ‘황금 HACCP’은 원료부터 판매까지 전 단계 통합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HACCP 인증 4개를 받아야 얻을 수 있는 위생인증 제도이다. 상하목장은 고객들이 늘 깨끗하고 안전한 제품만 먹을 수 있도록 목장과 집유, 가공, 유통물류까지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제품 용량은 190mL로,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한 멸균 제품이다. 빛과 공기를 차단하는 6겹 무균팩 패키지를 사용해 보관과 휴대가 간편하기 때문에 실내 및 야외활동을 할 때도 편하게 마실 수 있다. 유기농 우유를 선호하는 성장기 자녀 혹은 모유 및 분유 수유 시 소화에 어려움을 겪었던 아이의 첫 우유, 건강 관리를 위한 칼슘 섭취가 필요한 부모님 및 성인 등에게 추천하며 온 가족이 다 함께 마실 수 있는 제품이다. 제품 구매는 매일유업 직영 네이버스토어 및 오픈마켓(11번가, 옥션) 등 온라인 판매채널에서 구매 가능하며, 오프라인 판매도 확대할 예정이다. 

상하목장은 이번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10일 일요일까지 ‘매일유업 직영 네이버스토어’에서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락토프리’ 1박스(190mL x 24개입)를 소비자 권장가 2만7800원에서 10% 할인한 2만4900원에 판매한다. 구매자 중 사진후기를 남길 경우 네이버 포인트를 지급하고, 행사기간 중 구매금액이 가장 높은 구매왕을 추첨해 ‘상하농원’ 테마파크 숙박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앞서 매일유업은 2005년에 유당제거 우유인 ‘소화가잘되는우유’를 출시한 이후 국내 락토프리 우유 시장을 이끌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의 락토프리 제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국내 락토프리 우유 시장도 지난 3년간 44%의 성장율(23년 4월, 닐슨데이터 기준)을 보일만큼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상하목장 관계자는 “최근 락토프리 유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비가 높아짐에 따라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국내 최초로 유기농 우유에 유당을 제거한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락토프리’ 제품을 선보였다”며 “자연 그대로의 방식을 고수하며 철저하게 관리하는 유기농 전용 목장의 유기농 원유에서 유당만 0%로 제거해 배 아픔 없이 누구나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제품으로, 온 가족이 속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우유를 찾던 고객들 혹은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들에게 추천하는 차별화된 제품”이라고 말했다.

○.. 티몬이 농심과 오는 8일까지 ‘신상어택’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 

현장에서 ‘스낵 골라담기’ 게임에 참여하면 먹태깡을 증정하고, 농심의 신제품인 신라면더레드, 데이플러스 음료, 건기식 브랜드 ‘라이필’ 콜라겐 젤리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즐길거리를 선사한다. 

행사는 신사동 가로수길에 위치한 티몬 카페 TWUC(툭)에서 매일 아침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린다. 

또 5일 티몬에서는 ‘농심 올인데이’를 열고 농심 대표 라면, 스낵, 음료들은 물론 팝업에서 소개된 신제품을 최대 54% 단독 할인해 판매한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9월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함께 진행된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인증식과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고용노동부 주관2023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기업을 선정해 고용노동부에서 인증한다.

이 날 스타벅스는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인증을 받고, 스타벅스 코리아 장수아 인사담당이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인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스타벅스는 연령, 성별, 학력, 장애 여부에 차별 없는 채용을 통한 열린 직장을 추구하고 있다. 1999년 1호점 오픈 당시 40명의 파트너로 시작해 현재 전국 1800여 개 매장에서 570배 이상 증가한 2만3000여 명이 넘는 파트너를 모두 직접 고용하고 있다. 

또한, 개인 역량강화에 맞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커피전문가 양성 및 차별화된 커피 문화를 선도하는 지속 성장을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장애인, 중장년, 경력 단절여성 등의 취업 취약계층 일자리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며 취약 계층 채용에 앞장서고 있다. 

2007년부터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을 시작해 2012년에는 업계 최초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고용증진 협약을 체결해 장애 유형과 정도의 구분 없이 매년 장애인 채용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장애인 파트너 고용율은 전체 임직원 대비 4%를 넘어서는 업계 최고 수준이다. 

2013년에는 여성가족부와 리턴맘 재고용 협약을 맺고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 기회를 지원하는 리턴맘 프로그램으로 총 319명이 리턴맘 바리스타로 복귀했다. 육아휴직 기간을 최대 2년까지 확대하는 등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한 다양한 제도적 지원을 통해 모성보호제도를 강화하며 여성가족부의 가족친화인증 기업으로서 노력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스타벅스는 재기를 꿈꾸는 40대 이상의 소상공인 대상으로 재창업과 스타벅스 취업을 지원하는 상생 프로그램을 2020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운영 중에 있으며, 2015년부터 국제 NGO인 JA(Junior Achievement)와 함께 하고 있는 청소년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전국의 특성화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 관련 강의와 면접 프로그램 등 교육 기부 활동으로 현재까지 교육 이수 학생이 2만여명을 넘어섰다. 보호종료 기간이 끝나는 자립준비청년의 성공적인 자립을 돕는 지원사업도 2020년부터 아름다운재단과 전개하며 지난 3년간 75명의 자립준비청년에게 누적 9억원의 자립 기금을 전달했다.

스타벅스는 9월 10일까지 2023년 하반기 바리스타 공개채용 지원서 접수를 받는다. 이번 바리스타 공개채용은 전국 1800여 매장에서 근무할 인원을 모집하는 것으로 만 18세 이상으로 커피와 고객 서비스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정을 보유했다면 누구든지 학력, 나이, 성별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특히, 스타벅스는 이번 하반기 바리스타 공개채용에서 동종업계 최초로 외국인 바리스타 채용을 진행한다. 외국인 바리스타 공개채용은 스타벅스가 추구하는 ‘차별 없는 열린 채용’의 일환으로 스타벅스는 앞으로 꾸준히 외국인 바리스타 채용을 진행할 계획이다.

○..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추석 명절 선물세트 40여 종을 본격 판매한다고 5일 밝혔다. 플라스틱 포장을 제거한 ECO 선물세트부터 고급스러운 커피, 견과류까지 다양한 구성의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롯데웰푸드는 지난 2021년 업계 최초로 선물세트 포장재에서 플라스틱을 전면 없앤 캔햄 선물세트인 ‘ECO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ECO 선물세트’는 플라스틱 트레이와 캔햄의 플라스틱 캡을 제거하고, FSC(국제산림관리협회) 인증을 받은 종이와 친환경 콩기름 잉크로 인쇄한 케이스를 사용했다.

ECO 캔햄 세트는 최근 출시한 ‘로스팜97’과 ‘로스팜97 라이트’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구성으로 준비되어 있다. 로스팜97은 97%라는 국내 최고 수준의 육함량을 자랑하는 캔햄이다. 햄 본연의 풍미와 식감은 살리면서 돼지고기 함량을 최대로 높인 프리미엄 캔햄으로 감사한 마음을 소중한 사람에게 전하기에 알맞은 선물이다.

이밖에도 가격대와 종류 등 선택의 폭도 넓혀 실용적이고 가성비 좋은 구성도 준비했다. 의성마늘 로스팜, 로스팜 한돈한우 등 다양한 로스팜 선물세트 시리즈 및 카놀라유, 참기름, 환만식초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제품을 함께 구성한 ‘ECO 혼합 세트’를 다양한 구성으로 준비했다.

‘홈카페’ 트렌드를 반영한 디저트 선물세트도 판매한다. 산지 본연의 특징을 살린 스페셜한 블렌딩으로 원두커피의 맛과 향미가 풍부한 ‘칸타타 시그니처 드립 원두커피 세트’가 준비되어 있다. 이 외에도 파스퇴르 생(生)유산균 세트, 프리미엄 견과류 세트 등 다채로운 선물세트가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합리적인 구성에 친환경적 가치를 담은 추석 선물세트를 구성했다”며 “고마운 분께 감사한 마음과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도 함께 선물하는 착한 선물세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BBQ가 기존 포인트에 추가로 고객들의 월 구매총액에 따른 혜택을 부여하는 멤버십으로 풍성하게 확대 개편했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BBQ앱(자사앱)의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강화를 위해 멤버십(BBM, Best of the Best Membership) 기준을 개편한다고 5일 밝혔다.

현재 BBQ앱의 BBM 멤버십은 주문 금액의 일부를 적립하여 포인트로 제공한다. 이번에 새로 도입되는 BBM 멤버십 혜택은 기존의 포인트 적립 외에도 ▲Welcome ▲치빡이 ▲BIP ▲BBIP 등 월 구매총액에 따라 등급을 부여하고 사이드 증정쿠폰, 할인쿠폰 등의 혜택을 차등 제공한다. 신규 BBM 멤버십 서비스는 10월 1일부터 적용되며 전월 구매 금액을 기준으로 다음달 멤버십 등급이 분류된다. 마일리지는 1년 안에 사용하면 된다.

신규 가입자와 기존 가입자의 고객은 'Welcome' 등급이 적용되며 'Welcome' 등급의 고객에게는 할인쿠폰 1000원권 2장이 발급된다. '치빡이' 등급은 월 2만5000원 초과 구매 고객에게 적용되며 2000원 할인쿠폰 2장이 발급된다.

'BIP' 등급의 고객은 5만원 초과 구매 시 적용되며, 사이드 증정쿠폰 1장, 할인쿠폰 2500원권 2장과 3,000원권 1장이 발급된다. 최고 멤버십인 'BBIP' 등급은 10만원 초과 구매 고객에게 적용되며 사이드 증정쿠폰 2장과 할인쿠폰 3000원과 4000원권이 각 1장씩 발급된다.

또한 등급에 상관없이 모든 생일자를 대상으로 4000원 할인쿠폰 1장을 증정한다. 발급된 모든 쿠폰은 최소 주문 금액 이상 주문 시 사용 가능하며, 유효기간은 1개월이다.

BBQ 관계자는 "BBQ앱의 고객들의 구매 데이터와 개선점을 분석한 결과 포인트를 제공하는 것보다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것이 활용률과 고객 만족도가 더 높았다"며 "이번에 새롭게 바뀐 BBM 멤버십 서비스를 통해 기존 포인트도 적립하면서도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추가했고 앞으로도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쿠팡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고객을 위한 기획전 ‘펫페어’를 오는 15일까지 진행한다. 반려동물의 가을준비 및 추석특집 아이템을 중심으로 준비했다. 

이번 펫페어에서는 하림펫푸드, 딩동펫, ANF, 시저, 건강백서, 라무달리 등 총 80여개 브랜드의 반려동물 사료와 간식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기존 펫페어에서 만나보기 어려웠던 페스룸, 프로도기, 디팡 브랜드가 신규로 참가해 선택폭이 더욱 넓어졌다. 

와우멤버십 회원은 최대 63% 한정특가가 적용되며, 구매 금액대에 따라 최대 2만원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3만원 이상 구매 시 3000원, 6만원 이상 구매 시 9000원, 10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2만원 할인쿠폰이 제공된다. 

고객들의 쇼핑을 돕기 위한 다양한 테마관도 마련했다. 와우회원 전용 초특가 할인 특가존, 댕댕이와 냥냥이를 위한 가을용품관, 펫연휴 선물 아이템 추천관, 인기 펫푸드 추천관 등이 준비돼 있다. 

쿠팡 관계자는 “반려동물에게 가을 선물을 계획하는 고객들에게 이번 펫페어가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랜드그룹 주얼리·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가 운영하는 골드주얼리 브랜드 로이드가 23 FW 버메일 컬렉션을 출시했다.

이번 컬렉션은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더욱 대담하고 트렌디한 아이템으로 차별화해 선보인다.

버메일 컬렉션은 잘 녹슬지 않는 브라스 소재에 100밀스 이상의 두께로 골드 플레이팅해 소재를 업그레이드했고, 변색과 알러지 우려가 거의 없는 점이 메리트다.

또한, 글로벌 스탠다드 적용 및 16K 골드로 제작 되어 안정성이 굉장히 높고, 고밀도 광택을 자랑하는 옐로우 색상으로 발색 되어 빼어난 퀄리티를 자랑한다.

이번 컬렉션의 주얼리 색상은 FW 트렌드에 맞는 옐로우 골드가 주를 이루며, 실버 색상도 함께 출시됐다.

이랜드 로이드 관계자는 “로이드에서 고객님의 목소리를 반영해 트렌디한 버메일 컬렉션을 기획했다”며, “버메일 컬렉션으로 믹스 매치 및 레이어드의 묘미를 느끼고, 로이드 주얼리와 함께 가을 스타일링을 완성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위메프가 10일까지 ‘W프라임위크’를 열고 고객들이 많이 찾는 생필품부터 해외직구 상품까지 4000여 종을 특가판매한다. 또, 장바구니 쿠폰과 제휴 카드사 중복 쿠폰을 지원, 최대 12% 할인혜택을 전한다고 5일 밝혔다.

‘W프라임’은 위메프가 글로벌 이커머스 물류 기업 큐익스프레스와 함께 상품 등록부터 재고 관리, 배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풀필먼트 서비스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는 익일, 해외는 5일 이내에 출고될 수 있도록 돕는 등 물류 운영 효율화와 빠른 배송을 지원한다.

이번 행사에는 80여 개 이상의 ‘W프라임’ 제휴사들이 참여해 4300개가 넘는 상품을 특가 판매한다. ▲패션 ▲리빙 ▲반려동물 ▲식품 ▲가전·디지털 등 카테고리를 총망라한다. 최근 인기 있는 직구 상품을 한곳에 모아 해외직구 전용 카테고리도 마련했다. 모든 고객에게는 장바구니 쿠폰과 제휴 카드사 중복 쿠폰으로 최대 12% 할인 혜택도 전한다.
 
대표 상품은 ▲슈퍼대디 미스터펭 매직슬림 기저귀(팬티 대형 30P 4팩/3만4800원) ▲파스퇴르 무항생제 바른목장(125ml 24팩/1만6100원) ▲쿤달 베이비파우더 샴푸+트리트먼트(500ml+500ml/1만4920원) ▲서울우유 멸균 우유(200ml 48팩/1만3890원) ▲올바른 곡물효소 유산균(30포 3박스/1만4940원) 등이다.

위메프 관계자는 “W프라임은 고객에게는 빠른 배송을, 판매자에게는 원스톱 물류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객과 판매자 모두에게 큰 관심을 얻고 있다”며 “이번 행사에서 빠른 배송에 할인 혜택을 더한 W프라임 상품을 다채롭게 엄선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CJ프레시웨이의 학교 급식 식품 브랜드 튼튼스쿨이 2학기 준비를 마쳤다. 차별화 신제품으로 학생들의 트렌디한 취향과 입맛을 공략하고 다채로운 이벤트를 곁들여 즐거운 급식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CJ프레시웨이는 오늘부터 양일간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앞둔 학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전국 57개 학교에서 특별한 메뉴를 선보인다. 오리온과 공동 기획한 이번 이벤트는 튼튼스쿨의 ‘ㅋㅋㅋ돈까스’, 오리온의 ‘핫브레이크 땅콩카라멜’ 두 가지 신제품을 함께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새 학기 이벤트로 선보이는 ‘ㅋㅋㅋ돈까스’는 식판 위 플레이팅에 재미를 더하기 위해 한글을 형상화한 모양으로 개발됐다. 뛰어난 맛은 물론 특별한 모양으로 콘텐츠 가치를 더한 것이 차별화 요소다. 이에 출시 직후부터 학생들의 선호가 높은 인기 메뉴로 입소문을 타면서 빠르게 주문량이 늘고 있다. 특히 한글날을 기념하는 특식 메뉴로 많은 수요가 예상된다.

CJ프레시웨이는 하반기에 차별화 제품의 출시를 지속하면서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이어갈 계획이다. 튼튼스쿨의 브랜드 인지도와 학교 급식 맞춤형 상품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지난 6월에는 전국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했다. 올가을 출시 예정인 신제품의 패키지 디자인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서다. 우승작은 CJ프레시웨이가 식자재를 유통하는 전국의 학교 급식장과 어린이집, 유치원 등 키즈 경로에서 선보일 예정이며 우승자가 소속된 학교에는 전교생에게 해당 제품이 제공된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학교 급식실은 유행을 앞서가는 취향과 다양한 입맛의 10대 소비자를 통해 급식 시장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채널”이라며 “앞으로도 맛있고 즐거운 급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콘텐츠로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학교 급식 맞춤형 상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CJ프레시웨이의 학교 급식 식자재 유통 규모는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22% 성장했다. 자체 브랜드 튼튼스쿨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돈까스, 함박스테이크, 피자, 훈제오리 등 메뉴형 상품과 함께 영양 가득한 건강 식재료를 다양하게 공급하며 건강하고 즐거운 급식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 CJ온스타일이 고객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공식 유튜브 채널 ‘CJ ONSTYLE’을 리뉴얼하며 3040세대를 겨냥한 신규 콘텐츠 IP <눈떠보니 라떼>를 공개했다. <눈떠보니 라떼>를 시작으로 CJ ENM 엔터테인먼트부문과 협력해 유튜브 채널에서 다양한 자체 제작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 콘텐츠커머스 업계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는 포부다.

<눈떠보니 라떼>는 이달 1일 첫 공개한 단편 웹드라마 콘텐츠다. 다양한 취향을 지닌 요즘 3040세대의 일상 속 이야기를 다루며, MZ세대에 초점을 맞춘 대다수의 SNS 콘텐츠와는 차별화된 재미와 신선함을 제공한다. 매주 금요일 오후 6시에 공개되며, 유튜브 시청 트렌드를 반영해 한 편당 10분 미만 길이의 짧은 영상으로 제작됐다.

<눈떠보니 라떼>는 업로드 직후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청첩장 모임으로 인한 예비신부의 고충 에피소드를 담은 1화 ‘지옥의 청첩장 모임’ 편은 4일만에 6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젊은 엄마들의 신조어를 조명한 2화 ‘엄마들의 줄임말’ 편은 이달 8일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달 중순부터는 엔터테인먼트형 콘텐츠 <왓츠인마이앱>도 론칭한다. 매회 새로운 게스트가 출연해 자신이 가장 즐겨 사용하는 앱을 공개하면서 쇼핑 취향을 공유하는 콘텐츠다. <왓츠인마이앱>은 화요일 6시, 격주마다 새 영상이 업로드된다.

CJ온스타일은 유튜브 리뉴얼을 기념하며 이달 17일까지 구독 이벤트를 진행한다. 채널을 구독한 후 CJ온스타일 앱내 기획전에 <눈떠보니 라떼>에 대한 감상평과 함께 유튜브 닉네임을 남기면 참여가 완료된다. 추첨을 통해 CJ온스타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0만 원의 적립금을 제공한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유튜브를 통해 시청자의 공감과 흥미를 불러일으킬만한 킬러 콘텐츠를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며 “어디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차별화된 취향 공감 콘텐츠로 고객들의 일상 속에 스며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 세대별로 선호하는 명절 식품선물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신세계푸드가 추석을 앞두고 8월 여론조사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전국 20~40대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세대별 식품선물 선호 조사’의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가운데 93.2%는 명절에 식품선물을 주고받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받고 싶은 식품선물로는 육류가 뽑혔다.

육류를 제외하고 선호하는 식품선물은 세대별로 차이를 보였다. 20대는 선호하는 식품선물로 육류(41.4%), 육가공품(18.5%), 건강식품(10.9%), 과일류(10.6%), 베이커리류(8.3%) 순으로 꼽았다. 반면 30대는 육류(34.7%), 과일류(18.3%), 육가공품(16.7%), 건강식품(15.9%), 기름 및 양념류(6.3%) 순으로, 40대는 육류(38.7%), 건강식품(18.4%), 과일류(14.3%), 육가공품(13.7%), 기름 및 양념류(6.0%) 순으로 식품선물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특히 설문결과에서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캔햄, 소시지 등 육가공품에 대한 세대별 선호도이다. 20대에서 2위에 오른 육가공품(18.5%)이 30대(16.7%)부터 선호도가 낮아지며 40대(13.7%)에는 4위로 내려가는 것이다. 이 같은 차이는 세대별 라이프 스타일과 식품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들이 다르기 때문으로 신세계푸드 측은 분석했다.

소시지, 캔햄 등 육가공품을 선호하는 20대는 1~2인 가구가 많기 때문에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고, 간단하게 조리해 먹을 수 메뉴로 있는 육가공품을 선호하는 반면 30~40대는 본인과 가족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대신 과일이나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양을 늘리기 때문이다. 실제 이번 조사결과에서 20대는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활용도가 높다’, ‘보관이 편리하다’는 이유로 육가공품을 선호한다는 답변이 많았고, 40대는 자녀가 있는 주부들을 중심으로 ‘건강에 좋지 않을 것 같다’. ‘자주 먹지 않는다’ 등의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에서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선호하는 식품선물로는 육류(38%)가 1위를 차지했고, 육가공품(16.5%), 건강식품(15.2%), 과일류(14.5%)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소비자 10명 중 6명은 명절 선물이 변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62.2%는 명절 선물이 바뀌어야 한다고 답변했으며 바뀌어야 할 점으로는 ‘더욱 합리적인 가격의 선물이 필요하다(28.1%)’, ‘포장이 더욱 간소화되어야 한다(24.8%)’ 등이 꼽혀 선물세트의 가격거품과 과대 포장에 따른 자원낭비 및 환경문제가 대표적으로 고려돼야 할 요소로 나타났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활용도, 건강, 가격 등 세대별 라이프 스타일과 중시하는 가치에 따라 선호하는 식품선물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세대별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더욱 건강하고 가치 있는 식품선물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가 지난 4일 일상생활 속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을 약속하는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

환경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1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일상 속 일회용품을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장려하는 국민적 환경보호 캠페인이다. 지난 2월 환경부 한화진 장관을 시작으로 일회용품 사용 절감에 동참하는 기업들이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며 릴레이 방식으로 캠페인을 이어오고 있다.

김재겸 대표는 유조혁 SM상선 대표의 추천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하게 됐다. 김 대표는 “환경보호를 위한 좋은 취지의 캠페인에 동참해서 기쁘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데 전 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고 말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4일 공식 SNS 채널을 통해 김 대표의 캠페인 참여 영상을 공개했다.

롯데홈쇼핑은 전 직원에게 개인 텀블러를 제공하고, 휴게 공간에서 사용되는 일회용컵을 다회용컵으로 전면 전환했다. 또한, 버려지는 의류를 업사이클링 자재로 활용해 친환경 학습공간인 ‘작은도서관’을 구축했다. 지난해에는 방송 스튜디오에 미디어월을 도입해 방송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고 있다. 이외에도, 업계 최초로 친환경 상품 입점 평가 가점제를 도입하고, 반려해변 정화, 도심 숲 조성 등 생태계 보전 활동도 펼치고 있다.

한편, 김 대표는 캠페인의 다음 참여자로 이브이시스(EVSIS) 오영식 대표, 롯데이네오스화학 정승원 대표를 추천했다.

○.. G마켓과 옥션이 오는 10일까지 사업자회원(B2B)을 위한 ‘추석 선물세트 사전구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대량 구매 가능한 중저가 선물세트를 소개하고, 예약발송 서비스도 선보인다.

우선, 사업자회원 전용 ‘7%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7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0만원까지 할인되며, ID당 매일 1회씩 다운로드 가능하다. 여기에 △동원 16% 쿠폰 △사조대림 12% 쿠폰 △아모레퍼시픽 11% 쿠폰 △AHC 10% 쿠폰 △LG생활건강 쿠폰 3종(12%, 17%, 20% 쿠폰) 등 브랜드 전용 쿠폰을 매일 제공한다. 브랜드쿠폰은 다른 쿠폰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익일합포장 서비스인 ‘스마일배송’ 상품도 일부 발송일 지정 서비스를 선보인다. 상품 발송은 9월 11일~12일 일괄 진행되며, 상품명에 발송일이 표기된 상품을 대상으로 한다. 대표 상품으로, ▲CJ 스팸 마일드 8호(5세트) ▲사조대림 안심특선 ON호(4세트) ▲LG생활건강 까치와 호랑이 M호(7세트) 등이 있다. 빠른 배송이 필요하다면 일반 스마일배송 선물세트를 구입하면 된다.

이 외, △홍삼/녹용 △정육 △과일 △수산/견과 △가공식품 △영양제 △한과/차 △커피/음료 △뷰티/헤어 등 카테고리 별 인기 상품을 할인가에 판매한다. 발송일 지정이 가능한 상품이 많아 필요시 미리 배송 일정을 설정할 수 있다. 과일, 수산/견과의 경우 많이 살수록 할인폭이 커지는 ‘더 사면 할인’ 상품들로 구성했다. 행사 상품 중 정육 선물세트를 50만원 이상 구매하는 경우 스마일캐시 3만원을 증정하는 혜택도 선보인다.
 
사업자회원 전용 ‘CJ제일제당 선물세트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매일 ID당 5장씩, 최대 5000원까지 할인되는 ‘20% 중복쿠폰’을 제공하고, 구입 가격에 따라 최대 75만원의 스마일캐시를 증정하는 캐시백 혜택을 선보인다. ▲CJ 스팸 스마일호(4개) ▲CJ 스팸 12호(5개) ▲햇반(24입/36입) ▲비비고 사골곰탕(500gX18개) ▲크레잇 아메리칸포크소시지(950gX2개) ▲메티에 리치바닐라시럽(700mlX3개) 등을 추천한다. 

G마켓 사업개발실 이진영 실장은 “사업자회원이 특히 선호하는 브랜드 선물세트를 중심으로 사전 물량을 충분히 확보했다”며 “대용량 묶음으로 구매 시 훨씬 저렴해지기 때문에 임직원이나 거래처, 지인 선물을 장만하려는 분들께 최고의 쇼핑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추석을 맞아 통합 브랜드 쇼핑 플랫폼 ‘#(샵)풀무원’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풀무원 2023 추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명절을 맞아 가까운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풀무원이 엄선한 선물세트에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오는 27일까지 풀무원 전 브랜드 선물세트 할인 및 전용 쿠폰, 적립금 페이백 등을 제공한다. 

프로모션 기간 중 #풀무원 추석 선물세트를 최대 50% 할인한다. #풀무원 추석 선물세트는 풀무원이 지향하는 지속가능성 가치를 다양한 테마의 선물세트로 담아냈다.

풀무원을 대표하는 식물성 전문 브랜드 ‘식물성 지구식단’의 런천미트 세트를 비롯해 생과일주스 ‘아임리얼’, 프리미엄 김 ‘노을해심’ 등을 선물세트로 구성해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그 밖에 풀무원푸드머스의 동물복지 돼지고기 찜갈비 선물세트, 올가홀푸드 무항생제 한우 특선세트, 올가홀푸드 저당 잼 선물세트, 올가홀푸드 참치캔 선물세트, 풀무원녹즙 바로충전 홍삼진 등을 모두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선물세트 전용 장바구니 쿠폰도 내려받아 적용할 수 있다. 쿠폰은 10%, 15%, 20%, 25% 할인 적용되는 4종류의 장바구니 쿠폰을 모두 발급받을 수 있으며, 3만원, 7만원, 10만원, 20만원 이상 구매 시 금액대 별로 최대 1만원, 1만5000원, 2만원, 5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선물세트 1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는 1만원 적립금을 페이백 해주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 bhc그룹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다이닝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매월 자사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쿠킹클래스를 오는 9월부터 자사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해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간 러브백 캠페인으로 운영해 온 사회공헌활동을 ‘러브백 쿠킹클래스’로 전환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한편 참가비 전액은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렇듯 ‘가치소비’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외식업계 역시 브랜드의 특색을 담은 사회공헌활동에 고객의 직·간접적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등 가치소비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등을 운영하는 SPC그룹은 소외된 이웃들을 찾아 지원하는 사회공헌활동인 ‘SPC해피쉐어 캠페인’에 고객 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기존에는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에 소개된 사연에 고객이 댓글이나 공유 등으로 참여하면 SPC가 일정 금액을 기부해주는 사회공헌활동으로 진행됐으나 지난 5월 처음으로 소비자가 본인의 해피포인트를 기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해 온라인 기부 문화 조성과 가치소비 확산에 적극 동참하고 나섰다.

파파존스 피자는 올해 걸그룹 아이브를 자사 모델로 기용하고 1세트 판매마다 1천원의 기부금이 조성되는 ‘아이브 pick! 기브 투게더 세트’를 출시했다. 해당 기부금은 학대피해아동과 위기가정아동 지원 사업 후원을 위한 기부금을 조성하는 것으로 MZ세대의 가치소비 트렌드와 부합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관계자는 “가치소비가 대표 트렌드로 자리 잡아 가면서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도 소비자들의 중요한 선택기준이 됐다”며 “자사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환경과 이웃을 돕는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우아한형제들의 자회사 비-로보틱스(대표 김민수)가 올해 첫 신설된 ‘올해의 브랜드 대상’ 서빙로봇 부문에서 업계 최초로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올해로 21년을 맞은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기업을 비롯해 한 해를 대표하는 인물과 방송 프로그램까지 선정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어워드다. 

국내외 우수기업들과 함께 인물 부문에는 유재석, 이은지, IVE, 고규필, 김소연, 엄정화 등 인기 연예인들이 수상했고, 문화 부문에는 SNL 코리아, 골때리는 그녀들, 나 혼자 산다, 런닝맨, 유 퀴즈 온 더 블럭,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등 한 해 동안 뜨겁게 사랑받은 프로그램이 수상했다.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지난 7월 3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 및 전화 설문을 통해 투표가 진행됐으며, 배민로봇은 새로 신설된 ‘올해의 서빙로봇’ 부문에서 약 37만명의 소비자 참여를 통해 최종 선정됐다. 

비-로보틱스는 지난 2월 우아한형제들에서 분사한 이후 서빙로봇 솔루션 개발과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6월까지 1600여 개 매장에 2200여 대의 서빙로봇을 공급했으며, 초기 외식 매장에서 주로 이용됐던 것과 달리 스크린골프장, 당구장, PC방 등 다양한 공간에 도입되며 활용범위가 넓어졌다. 

비-로보틱스 김민수 대표는 “소비자가 직접 선정한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 수상하게 되어 뜻깊다”며 “업계 최고 수준의 품질 뿐만 아니라 사장님들이 가장 부담을 느끼시는 가격과 약정기간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으로 제공해 서빙로봇이 널리 이용되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비-로보틱스는 소비자가 직접 선정한 ‘올해의 브랜드 대상’ 수상을 기념해 9월 한달 간 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내 서빙로봇 계약고객을 대상으로 첫 달 렌탈료 면제와 함께 약 30만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한다. 설치비 면제를 비롯해 서빙로봇에 도움이 되는 20만원 상당의 웰컴패키지, 가게를 홍보할 수 있는 10만원 상당의 로봇 커스텀 홍보물을 제공해 서빙로봇 초기 비용 부담도 덜어준다.

○.. 현대백화점그룹이 단일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했다.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가 공개매수를 통해 주력 계열사인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를 자회사로 편입시켜, 그룹의 모든 계열사를 지배하는 구조를 완성한 것이다.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지주회사 요건을 달성하기 위해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 주주들로부터 각각 420만1507주와 948만4011주를 받고 그 대가로 자사 신주 9857만6164주를 발행하는 현물출자 방식의 유상증자(3317억원 규모)를 마무리했다고 5일 밝혔다. 현물출자 방식의 유상증자는 주식을 매수하는 대가로 현금이 아닌 자사 신주를 교환 비율에 따라 발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현물출자 유상증자 완료로 현대백화점그룹은 '정지선 회장·정교선 부회장-현대지에프홀딩스-현대백화점·현대그린푸드 등'으로 이어지는 단일 지배구조를 완성하게 됐다.
 
앞서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지난달 11일부터 이달 1일까지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에 대한 공개매수를 진행했다. 그 결과, 현대지에프홀딩스는 현대백화점 지분 30.0%와 현대그린푸드 지분 38.1%를 각각 확보하며 최대주주에 올랐다.
 
또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과 정교선 현대백화점그룹 부회장은 이번 현물출자를 통해 각각 38.1%와 28.0%의 지주회사(현대지에프홀딩스) 지분을 확보하게 됐다.
 
현대지에프홀딩스는 앞으로 그룹의 지주회사로서 그룹 전체의 사업 포트폴리오와 투자 및 리스크 관리, 경영 효율화, 그리고 신사업에 대한 방향성 제시 등의 컨트롤 타워 역할에 집중하게 되며, 현대백화점과 현대그린푸드 등 각 계열사들은 사업부문별 특성에 맞는 성장전략을 마련해 경영 전문화와 고도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지에프홀딩스 관계자는 "단일 지주회사 중심의 새로운 지배구조 구축으로 경영 효율성 제고와 그룹 내 계열사간 시너지 극대화로 '비전 2030' 달성에 탄력이 붙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현대지에프홀딩스의 경우 현대백화점으로부터 받게 되는 배당 수입 등으로 재무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에 계획한 주주환원정책 외에 배당 확대 등 지속적으로 주주들의 권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오비맥주가 예비 마케터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오비맥주 마케팅스쿨’ 2기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5일 밝혔다.

오비맥주는 대학생 및 취업 준비생 등 마케팅을 희망 직군으로 꿈꾸는 예비 마케터를 대상으로 지난해부터 ‘오비맥주 마케팅스쿨’을 열고 있다. 오비맥주 마케팅스쿨은 오비맥주 현직 마케터들이 미래 마케터들에게 마케팅 노하우와 역량을 전수하는 실무형 교육프로그램이다.

이번 2기는 많은 예비 마케터들의 성원에 힘입어 작년 대비 참가인원과 교육기간을 대폭 확대했다. 지난 7월 14일부터 매주 토요일 7주간 열린 이번 2기에는 총 70명의 학생들이 함께했다. 2기 프로그램은 각 주별로 오비맥주의 마케팅 혁신과 비전 소개를 시작으로 ▶ 데이터 중심 마케팅과 소비자의 이해 ▶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 및 솔루션 ▶ 미디어 기획 및 실행 ▶ 브랜드 캠페인 실행 ▶ 캠페인 기획 개발 순서로 운영됐다. 교육 마지막 날 최종 발표에서는 총 13개팀 중 대상 1팀과 금상 1팀을 선정해 시상했다. 대상 수상 팀은 벨기에 프리미엄 맥주 브랜드 ‘스텔라 아르투아(Stella Artois)’의 ‘세이브 더 데이트(Save the Date)’ 캠페인과 연계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선보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오비맥주 마케팅스쿨 2기는 참가한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참가자들은 “마케팅 실제 업무 과정을 교육 프로그램에 짜임새 있게 반영했다”, “마케팅 직무 관련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에게, 마케팅이란 크리에이티브뿐 아니라 많은 데이터와 분석에 기반한 전략을 개발하는 과정 역시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에피 어워드 등 세계적 권위의 마케팅 시상식에서 인정받은 최고 마케팅 노하우를 접할 수 있었다” 등 긍정적 후기를 남겼다.

알렉산더 람브레트(Alexander Lambrecht) AB인베브 동아시아 CMO(최고마케팅경영자)는 “오비맥주 마케팅 스쿨은 작년에 이어 예비 마케터를 육성하기 위한 국내 대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번 2기도 많은 분들의 성원에 성공적으로 막을 내리게 됐다”며, “오비맥주 마케팅은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콘텐츠, 제품을 전달하기 위해 데이터와 기술을 기반으로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전략과 사고방식을 알려주고 우리가 가진 창의성과 혁신이라는 DNA를 전달함으로써 미래 인재들이 글로벌 마케터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 KGC인삼공사가 오는 5일 한가위를 맞아 ‘올 추석 힘이되는 선물’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한다.

피로에 지쳐있는 소중한 사람에게 힘이 되는 마음을 전하는 컨셉으로 정관장 홍삼의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행개선’, ‘항산화’ 등의 과학적으로 검증된 힘을 선물로 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관장 멤버스 회원의 이용 혜택 범위를 강화해 ‘천녹’, ‘에브리타임 리미티드’, ‘화애락 터닝미’, ‘홍삼톤골드’, ‘알파프로젝트’, ‘굿베이스’ 등의 정관장 제품을 구매하면 추가적인 가격 혜택을 만나볼 수 있다.

정관장 멤버스 신규가입 고객에게는 5만원 이상 결제시 ‘정관장 활삼28(2병)’을 추가로 증정하고 전 멤버스 회원은 등급에 따라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애경산업의 임재영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이 올해 두 번째 자사주를 매입하며 ‘책임경영’ 의지를 지속 표명하고 있다.

임재영 대표이사는 주주 가치 제고와 주가 부양을 위해 자사주 1000주를 매입했다. 총 매입 금액은 2075만원이다. 임재영 대표이사는 지난 3월 자사주 1000주, 지난해 8000주 매입에 이어 책임 있는 경영을 실천하고, 주주 신뢰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자사주를 추가 매입했다.

임직원들의 자사주 매입 행렬도 이어졌다. 김상준 전무는 지난 3월 자사주 5000주 매입에 이어 1000주를 추가 매입했다. 정창원 상무 역시 자사주 1000주를 매입했으며, 지난해에는 자사주 2000주를 매입하기도 했다. 박진우 실장도 이번 자사주 매입에 동참하며 1000주를 매입했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애경산업 임원진은 글로벌 가속화, 디지털 중심 성장, 프리미엄 제품 확대 등 전략에 맞춰 회사 가치를 높이고 더욱 성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 아래 자사주 매입에 나섰다”며 “애경산업은 이와 같은 책임경영을 통해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애경산업은 임원들의 자사주 매입과 더불어 주주들의 이익 증진을 위한 중장기 배당 정책을 수립하는 등 주가 안정화 및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 롯데칠성음료가 5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 NCSI(국가고객만족도) 1위 기업 인증식’에서 음료부문과 소주 부문에서 각각 1위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국가고객만족지수)는 한국생산성본부와 미국 미시간대학이 공동 개발한 고객만족 측정모델로, 국내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총 82개 업종, 349개 기업을 대상으로 이를 직접 사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이 평가한 만족지수다.

이번 조사에서 롯데칠성음료는 측정 항목인 고객의 만족도, 기대수준, 인지품질, 인지가치 및 충성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음료 부문 11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하였고, 소주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롯데칠성음료의 음료사업은 헬시플레저 시장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해 Zero sugar 탄산음료, 기능성표시 식품 등 건강을 추구하는 제품라인을 강화하여 매출 및 수익성 모두 크게 성장했다. ‘칠성사이다 제로’ 와 ‘펩시 제로슈거’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며, 2022년 출시한 과일향 탄산음료인 ‘탐스 제로’도 좋은 성과를 보이면서 제로칼로리 음료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밀키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대만, 중국, 러시아 등의 해외 시장에서 유성탄산음료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롯데칠성은 소주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2006년 출시한 처음처럼과 함께 2022년 9월 출시한 처음처럼 새로도 고객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새로’소주는 기존의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소주로 산뜻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소주 고유의 맛을 지키기 위해 증류식 소주를 첨가했으며 한국적이며 현대적인 감성을 녹임과 동시에 투명병을 적용해 고급스럽고 트렌디한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소비자가 직접 선택한 고객만족도 1위 기업으로 선정돼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국내 음료 및 주류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고객 생활에 가치를 더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신세계면세점이 9월 4일 방탄소년단의 공식 상품 스토어 ‘SPACE OF BTS’를 명동점에 오픈했다.

‘SPACE OF BTS’는 방탄소년단의 공식 상품 판매 스토어로 면세점에서는 유일하게 신세계면세점에서 운영된다.

‘SPACE OF BTS’에서는 방탄소년단의 공식 상품을 만나보는 것은 물론 방탄소년단의 음악과 뮤직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신세계면세점은 ‘SPACE OF BTS’를 추후 하이브의 오리지널 콘텐츠인 인더숲 BTS편 ‘평창' 촬영지 투어상품과 연계하여 한국을 방문한 고객들이 촬영지를 관람한 후, 신세계면세점에 방문하여 공식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특별 프로모션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인더숲 BTS편 ‘평창' 촬영지 투어를 통해 신세계면세점에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다양한 구매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최고의 스타인 방탄소년단의 공식상품과 음악 등을 종합적으로 선보이고 판매할 수 있는 차별화된 ‘SPACE OF BTS’ 공식 상품 스토어를 오픈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며, “앞으로 방탄소년단을 사랑하는 국내외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신세계면세점은 관광 시장 회복에 맞춰 해외 관광객 선호하는 브랜드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